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들이 홍콩의 광군제 쇼핑 대박을 노리고 있습니다.
https://www.chinadailyhk.com/article/357809#E-commerce-giants-eye-Singles-Day-shopping-bonanza-in-HK
류이판(Liu Yifan)
2023년 7월 6일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인공지능회의(WAIC)에서 알리바바의 로고가 보이고 있다. (사진/AFP)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광군절 쇼핑 행사 기간 동안 배송 서비스 업그레이드부터 무료 배송 기준점 인하까지 다양한 조치를 취하며 홍콩 소비 시장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
대규모 크로스숍 할인 외에도 연례 쇼핑 페스티벌을 창안한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Alibaba)의 타오바오(Taobao)는 홍콩을 포함한 5개 주요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새로운 크로스보더 브랜드 타오바오 플러스(Taobao PLUS)의 출시를 공개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 회사는 무료 배송과 무료 현지 반품을 제공하기 위해 수억 위안을 투자했습니다.
광군제 행사는 규모와 성장 측면에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를 능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쇼핑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매출 수치는 오랫동안 중국 소비 시장 상황을 반영하여 경제 건전성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로 여겨져 왔습니다.
예를 들어, 홍콩의 무료 해외 배송에 필요한 최소 지출 금액은 199위안(27달러)에서 99위안으로 줄었습니다.
한편, 배송 파트너인 Cainiao는 본토 창고에서 홍콩 쇼핑객에게 익일 배송을 발표했으며 직접 배송 할인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읽으십시오: 광군제 쇼핑 대박이 시작됩니다
또 다른 전자상거래 강자 JD.com도 할인 프로그램을 펼치고 홍콩 특급 배송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여 배송 시간을 연장하고 무료 택배 옵션을 제공했습니다.
광군제 행사는 규모와 성장 측면에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를 능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쇼핑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매출 수치는 오랫동안 중국 소비 시장의 상황을 반영하여 경제 건전성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로 여겨져 왔습니다.
지난해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경제 역풍 속에서 처음으로 최대 규모의 연례 쇼핑 행사의 판매량 공개를 거부했습니다. 이번 주부터 11월 11일까지 이어지는 올해 쇼핑페스티벌은 엄격한 방역 조치가 해제된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행사다.
그러나 홍콩 침례대학교 회계, 경제 및 금융학과의 Billy Mak Sui-choi 부교수는 소비 시장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임에도 불구하고 홍콩에서는 인터넷 판매가 본토만큼 인기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읽어 보세요: 중국 소비자들은 광군절 쇼핑에 막대한 지출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며 젊은 세대만이 인터넷에서 구매합니다."라고 Mak은 말했습니다.
인구통계국에 따르면 올해 8월 현재 홍콩의 온라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6% 감소했다.
Mak은 홍콩의 배송 비용이 본토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대중의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더 많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홍콩대학교의 학자들은 홍콩의 전자상거래 발전이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홍콩대학교 경영대학원이 발표한 홍콩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대한 시장 조사에서 응답자 중 71명이 이러한 플랫폼을 한 달에 한 번 이상 온라인 쇼핑에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25%는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플랫폼을 사용하여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온라인 구매를 하세요.
더 읽어보기: 광군제 쇼핑의 대박을 이루는 Z세대의 중추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첨단 국제 전자상거래 인프라와 개발 잠재력을 갖춘 홍콩에는 450만 명 이상의 온라인 쇼핑객이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7년에는 온라인 쇼핑객 수가 660만명에 달하고 사용자 보급률은 인구의 88.2%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