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하는 남자의 후발 주자로 떡하니 등장한 백종원 셰프는 '외식업계의 미다스 손'에서'쿡방'마저 주물럭거리는 '방송 천재'로 거듭났다.
'그랬슈?' '고급지쥬?' '맛있쥬?'라는 구수한 유행어를 제조하고, 요리를 태우고 망치는 실수마저 웃음으로 승화시킨다.
'요리 불구자'부터 '주부 9단'까지 단단히 백종원 앓이를 시작한 요즘, 시청자 눈높이에 맞춘 갓종원의 '고급진 레서피' 중에서도 알짜배기
만 모았다.
◆ 양념장│하나, 크림소스 (레서피 출처_MBC<마이리틀텔레비전>)
재료: 밀가루·버터 1/2컵씩, 우유 5컵
1. 팬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 볶는다.
2. ①에 우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젓는다.
3. 재료가 잘 풀어지면 불을 끄고 남은 덩어리는 체를 이용해 풀어준다.
1 물 건너 온 브로콜리수프
재료: 브로콜리 1송이, 물 1컵, 크림소스 1과 1/2컵, 파르메산 치즈 적당량, 소금 약간
1.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뗀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①의 브로콜리를 데친 뒤 찬물에 담근다.
3. 데친 브로콜리의 물기를 빼고 믹서에 넣어 물과 함께 곱게 간다.
4. 냄비에 ③의 브로콜리와 크림소스를 넣은 뒤 약한 불로 저으면서 익힌다.
5. ④에 파르메산 치즈는 듬뿍 넣고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 한소끔 더 끓여 낸다.
2 초간단 크림소스 까르보나라
재료: 스파게티 면 1인분, 베이컨 3장, 크림소스 1과 1/2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올리브 오일 3큰술,파르메산 치즈가루 1/2큰술, 후춧
가루 약간
1.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끓인 뒤 올리브 오일 1큰술과 스파게티 면을 넣고 5분 정도 삶은 뒤 물기를 뺀다.
2. 베이컨은 2cm 폭으로 자른다.
3.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 2큰술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②의 베이컨을 넣어 볶는다.
4. ③에 ①의 면을 넣어 볶는다.
5. ④에 크림소스를 넣어 볶고 파르메산 치즈가루와 후춧가루를 뿌려 낸다.
◆ 양념장│둘, 만능간장 (레서피 출처_tvN<집밥 백선생>)
재료: 곱게 간 돼지고기 3컵, 진간장 6컵, 설탕 1컵
1. 궁중팬에 곱게 간 돼지고기, 진간장, 설탕을 넣고 5분 정도 끓인 뒤 저어가며 식힌다.
2. 완전히 식힌 만능 간장은 냉장고에 보관한다.
1 자글자글 두부조림
재료: 두부 1모, 대파 1/5대, 청양고추 1개, 만능간장·물 1컵씩, 양념(다진 마늘·굵은 고춧가루 1큰술씩, 가는 고춧가루 1/2큰술)
1. 두부는 1cm 폭으로 납작하게 썰어 냄비에 담는다.
2. ①에 파와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 넣고 분량의 양념 재료를 첨가한다.
3. ②에 만능간장과 물을 1:1 비율로 넣어 끓인 뒤 접시에 담아낸다.
2 쫑쫑 썰어 볶는 마늘종
재료: 마늘종 20줄기, 대파 1/5대, 만능간장 2/3컵, 참기름 1/5작은술, 식용유 1큰술
1. 마늘종은 씻어 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를 볶다가 마늘종을 넣어 볶는다.
3. ②에 만능간장을 붓고 졸인 뒤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는다.
양념장│셋, 비빔국수 양념장
재료: 다진 돼지고기·다진 파·다진 양파 1컵씩, 양념(간장·설탕 1컵씩, 배음료 2컵), 고춧가루 1과1/2컵, 다진 마늘 1/2컵
1. 냄비에 돼지고기·양파·파 다진 것을 넣고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끓인다.
2. 끓기 식작한 뒤 10~15분 정도 졸인 다음 식힌다.
3. ②에 고춧가루를 넣어 잘 섞은 뒤 다진 마늘을 넣고 섞는다.
TIP. 양념장에 식초, 참기름을 넣으면 금세 증발하니 먹을 때 추가한다.
1 여름 별미 비빔국수
재료: 소면 80g, 물 1컵, 비빔국수 양념장 2큰술, 김 1/4장, 식초·참기름 약간씩
1. 끓는 물에 소면을 넣어 삶는다.
2. ①이 끓어오르면 찬물 1/2컵을 붓고 다시 끓어오르면 찬물 1/2컵을 더 붓는다.
3. 알맞게 익은 면을 찬물에 헹구어 그릇에 담는다.
4. 비빔국수 양념장에 식초와 참기름을 넣어 감칠맛을 더한다.
5. ③의 면 위에 ④의 양념장과 부순 김을 얹어 낸다.
◆ 양념장│넷, 쯔유 (레서피 출처_MBC<마이리틀텔레비전>)
재료: 설탕 1과 1/2컵, 가츠오부시 1컵, 진간장 2컵, 물 3컵, 생강 1개,양파 1/2개, 멸치다시 팩 1~2팩, 대파 1대
1. 설탕, 진간장, 물을 냄비에 넣는다.
2. 대파와 양파는 큼직하게 썰어 석쇠에 굽는다.
3. ①의 냄비에 구운 대파와 양파를 넣고 생강을 반톨 저며 넣은 뒤 멸치다시 팩을 넣는다.
4. ③을 센 불에서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20분간 더 끓인다. ③의 파와 양파를 가위로 자른다.
5. ④에 가츠오부시를 넣은 뒤 바로 불을 끄고 5분 정도 둔다.
6. 가츠오부시가 가라앉으면 체에 거른다.
1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돈가스덮밥
재료: 시판 돈가스·달걀 1개씩, 양파 1/2개, 대파 1/2대, 쯔유·물 1/2컵씩, 밥 1공기, 식용유 적당량
1. 180℃의 기름에 돈가스를 바삭하게 튀긴 다음 잘게 썬다.
2. 달걀은 곱게 푼다.
3.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 팬에 볶는다.
4. ③의 채소에 쯔유와 물을 1:1로 부어 끓인 뒤 ①의 돈가스를 올려 졸인다.
5. ④의 돈가스 위에 ②의 달걀을 얹은 뒤 달걀이 90% 정도 익으면 밥 위에 올려 낸다.
2 시원하게 말아 먹는 메밀소바
재료: 메밀면 80g, 쯔유·물 1/2컵씩, 무 1/3개, 쪽파 4뿌리, 김 1/4장, 와사비 약간
1. 무는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고 쪽파는 송송 썬다. 김은 가위로 가늘게 자른다.
2. 끓는 물에 메밀면을 넣고 삶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2~3회 찬물을 붓는다.
3. 물과 쯔유를 1:1 비율로 섞어 육수를 만든다.
4. 삶은 메밀면은 흐르는 물에 비벼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④의 메밀면을 보기 좋게 담고 ①의 재료와 ③의 육수를 보기 좋게 세팅한다.
◆ 에디터가 만들어 보니
레시피│하나, 콩 없는 콩국수 (레서피 출처_MBC<마이리틀텔레비전>)
재료: 소면 80g, 두부 1모, 두부용기로 물 3컵, 양념(설탕·소금 1큰술씩, 통깨 5큰술, 땅콩버터 1과 1/2큰술)
1. 두부와 물, 분량의 양념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2. 끓는 물에 소면을 삶아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빼고 그릇에 담는다.
3. ②에 ①의 콩국물을 듬뿍 부어 먹는다.
TIP. 콩국물을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두부와 땅콩버터로 콩국물을 만들 수 있어 간편하다.
바쁜 아침 두부로 만든 콩국물만으로도 든든한 한 끼를 완성할 수 있다.
'슈가보이'라는 백종원의 명성답게 달달하게 만든 콩국물이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설탕은 빼고 간다.
레시피│둘, 할아버지 프라이드치킨 (레서피 출처_MBC<마이리틀텔레비전>)
재료: 닭(7호) 1마리, 밑간양념(맛소금·후춧가루 1/2큰술씩), 우유 1컵, 튀김가루 3컵, 비닐봉지 1개, 식용유(튀김용) 적당량
1. 중간 크기의 닭을 선택해 깨끗하게 손질한다.
2. ①의 닭에 분량의 밑간양념 재료를 넣고 버무린다.
3. ②를 우유에 담가 잡냄새를 없앤다.
4. ③의 닭 위에 튀김가루를 1컵을 뿌린다.
5. 깨끗한 비닐봉지를 그릇 위에 씌운 뒤 튀김가루 1컵을 바닥에 깐다.
6. ⑤의 닭은 비닐봉지 안에 넣고 나머지 튀김가루를 뿌린다.
7. ⑥의 비닐봉지는 부풀려 풀어지지 않게 묶고 흔들어 튀김가루와 닭이 고루 섞이도록 한다.
8. ⑦의 닭을 기름에 넣어 튀긴다.
9. 바닥에 붙지 않게 뒤적이며 7분 30초가량 튀겨 낸다.
TIP. "가능하면 사서 드세유"라는 백종원 셰프의 조언처럼 다른 요리에 비해 준비할 게 많았다.
하지만 봉지에 넣고 흔들고 생각보다 간략한 레서피 덕에 쉽게 치킨을 튀겨낼 수 있었다.
레시피│셋, 기름 좔좔, 쫀득한 기름떡볶이 (레서피 출처_MBC<마이리틀텔레비전>)
재료: 떡볶이 떡 2컵, 대파 1/3대, 양념(굵은 고춧가루·설탕·참기름 1큰술씩, 고운 고춧가루 1/2큰술, 간장 1과 1/2큰술)
1. 대파는 얇게 썬다.
2. 냄비에 떡볶이 떡과 대파,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버무린다.
3. ②를 약한 불에서 살짝 볶아 낸다.
TIP. 국물 떡볶이가 지겨워졌을 때 겉은 노릇, 속은 쫄깃한 별미로 먹기 좋다.
양념에 버무린 떡을 잠깐 재워두면 적당히 간이 밴 기름떡볶이를 먹을 수 있다. 팬에 볶을 때는 타지않게 주의한다.
레시피│넷, 호두아이스크림 밀크셰이크
재료: 우유 1000ml, 호두 맛 아이스크림 1통, 설탕(또는 꿀) 약간
1. 아이스크림, 우유, 설탕이나 꿀을 넣어 간다.
TIP. 1000ml의 우유를 넣고 간 스무디는 생각보다 묽었다.
걸쭉한 스무디를 만들고 싶다면 아이스크림 사이즈를 늘리거나 우유의 양을 500ml로 줄이면 좋을 듯.
우유의 양을 줄일 때는 설탕을 빼고 갈면 적당히 달달한 스무디를 먹을 수 있다.
레시피│다섯, 고깃집 맛을 재현한 파절이 (레서피 출처_tvN<집밥 백선생>)
재료: 대파 3대, 양념(진간장·고춧가루 3큰술씩, 양조식초 1과 1/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1/2큰술), 참기름 약간
1. 대파는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2. 믹싱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 넣어 섞는다.
3. ①의 파채를 ②의 양념에 버무린 뒤 참기름을 뿌려 살짝 버무려 담는다.
TIP. 간단한 음식일수록 양념이 맛을 좌우하는데 파만 채 썰어놓으면 두고두고 새콤한 파절이 양념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첫댓글 가장 高貴하고 神秘한 秘境은 希望과 勇氣가 용솟음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세월이 흘러 멋진 모습 感銘 받았으며 職分에 최선을 다하며 사랑하는 마음은 自然의 아름다움과 風景이 調和가 잘 어우러져 幸福하시고 훌륭한 作品은 寶石같이 빛나며 언제나 변함없이 없고 所重하고 올려주신 맑고 밝은 香氣로운 맛과 새로운 소식을 돋보이게 하고 또한 주어진 일에 調和가 잘 어울리는 모습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