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限論: 삼한 논 - 3가지 한(운)을 논한다
人生貴賤貧富不恒,或先榮後落,或先寂後響,皆以其時也。
인생 귀천빈부는 항상 아니거나, 선영후락하거나, 선숙후향은, 모두 그 때가 있다.
夫時者,旺衰刑德之所主也。
무릇 때는 왕쇠형덕이 있는 곳이 주이다.
旺相貴馬德合之爻,雖大象休囚,根基不厚,
限逢旺爻吉神,亦主所為得意。
凶克刑破無氣之爻,縱大象旺相,根基殷厚,
亦主蹇滯災危,起自衰限也。
ㅣ.
왕상하는 귀마 덕합의 효는, 비록 대상이 휴수이고, 기초는 두껍지 않아도,
한이 왕효를 만나 길조 신이면,또한 주는 거기서 득의가 된다.
2.
흉극형파하는 무기의 효는, 이어 대상이 왕상이고, 기초는 후해도,
또한 주는 정체의 위험에 처해 있으며, 스스로 쇠 한(운)에서 시작한다.
故大限,小限,遇衰空刑破者凶,遇貴德合馬者吉。
고로 대한, 소한은(대운 소운), 쇠공형파를 만나면 흉이고, 귀덕합마를 만나면 길조이다.
或限爻原有貴馬德合,
臨生旺之位,適其爻動,
變為死墓絕胎,或變為克破刑害空亡,退神,則吉化為凶。
3.
또 한 효 원래가 귀마덕합에 있으면,
생왕의 위치에 임하여, 그 효동이 적합하고,
변하여 사묘절태가 되거나, 변하여 극파형해 공망, 퇴신이 되면, 길조 화가 흉이 된다.
炎炎之際,忽爾寂寂,且有不測之禍。
如刑沖克害,空死墓絕胎之爻,化出貴馬德合,生旺,生扶,退神者,
是為有救,禍雖發而可解也。
按長生訣,於日辰取之(管公口訣)。
뜨거운시기에는 갑작스런 침묵이 있고 예기치 않은 재난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형충극해, 공사묘절태의 효는, 귀마덕합, 생왕, 생부, 퇴신으로 화출이면,
구원이 있게되고, 재앙은 비록 나타나지만 해결 될수 있다.
장생결에 따르면, 일진에서 취하는 것이다. (관공구결).
如寅日卜得坎宮革卦,四爻丁亥持世,為兄弟,坎卦屬水,亥又水爻,
寅日大象爻神,俱入病鄉,故其人必多病,而氣稟虛弱也。
至於死墓絕胎四爻,凶尤甚,
若貴馬德合扶之,猶不免于太歲衰敗刑破之年,有重病災厄。
若有刑破而無救,則將死之期也。
蓋限之吉凶,必遇歲君相觸而始發。
예를 들어, 인일 점은 감궁혁괘를 얻고, 4효 정해 지세는, 형제가 되고, 감괘는 수에 속하며, 해또한 수효이며,
인일 대상 효신은, 모두 아픈 땅에 들어가므로 그 사람들은 많이 아플 것이고 기는 허약할 것이다.
이에 사묘절태 4효에서, 흉은 더욱 과하며
만일 귀마 덕합이 돕는다면 여전히 태세 쇠패형파의 년을 벗어나지 못하고, 심각한 질병이 생긴다.
만일 형파가 있으며 구원이 없다면, 죽음의 기간이 된다.
대개 한의 길흉은, 반드시 세군을 만나 서로 접촉하며 시발한다.
凡流年太歲與二限生合比和,更遇流年太歲貴馬入限旺相,
則主奮揚發福,凶限禍亦可輕。
若限在死墓絕胎四凶之爻,更遇流年太歲臨限衰處,立便為災,
更看流年太歲到處之限,與世爻刑破之有無,
有刑破而無貴馬德合救之,不可度也。
보통 유년 태세와 2한 생합비화이고, 다시 유년태세를 만나 귀마가 입한 왕상이면,
주는 축복을 받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흉 한 재앙 또한 가벼울 수 있다.
만일 한이 사묘절태 4흉의 효이고, 다시 유년태세를 만나 한에 임해 쇠한곳이면, 서는 것이 재앙이 되며,
다시 살펴 유년태세가 도달한 곳의 한(운)과, 세효가 형파의 유무한데,
형파가 있으며 귀마덕합 없이 구하는것으로는, 법도가 불가하다.
如大限在寅,太歲在亥,限爻至長生處,其世雖處衰刑,亦主無事。
若世在生旺貴馬德合之爻,更流年太歲貴馬德合入限,其年必大發財祿。
만일 대한이 인에 있다면, 태세는 해에 있고, 한 효에 이르러 장생의 장소이며, 그 세가 비록 쇠형이지만, 또한 주는 무사 합니다.
만일 세가 생왕에 있어 귀마 덕합의 효이면, 다시 유년태세 귀마 덕합에 운이 들어가고, 그 년은 반드시 재록이 대발한다.
如限在申爻,其爻屬四凶,流年太歲在戌,又值申金衰處,
若世在辰未二位,戌年沖辰刑未,是有刑破也,
其人主四月有病,為四月建巳,刑申限也。
만일 운이 신효에 있으면, 그효는 4흉에 속하며, 유년 태세는 술에 있고, 또 신금 값이 쇠하는 곳이며,
만일 세가 진미 2위치에 있고, 술년이 진충 미형이라면, 그것은 형파가 있고,
그 주인은 4 월에 아프고, 4월 건 사가 되어 신을 형하는 운이다.
世爻屬土,四月土絕,故有災病。
又限在申爻,居四凶之位,看其爻是何親屬,有氣無氣。
세효는 토에 속하며 4월 토는 절이므로 병 재앙이 있다.
또한 운이 신효에 있으면, 4흉의 자리에 거하며, 그 효를 살펴서 어떤 친척인지에 따라 기가 있고 없다.
如值太歲無氣之年,又被太歲刑害克破者,或爻屬父母,或爻屬兄弟妻子,
則其年先有父母兄弟妻子之憂,後有自身之災難也。
若限逢太歲旺相之年,更有流年貴馬德合入其爻上,
則其年先須父母兄弟子孫發達,妻妾得喜,
然後福澤得及其身也(看限爻上是何親好)。
이를테면 태세 값이 무기의 년이고 또한 태세 형충해극파를 당하는 것은, 혹 효가 부에 속하거나, 혹 효가 형제 처자에 속하면,
그 년은 먼저 부모, 형제, 아내의 걱정이 생기고, 후에 자신의 재난이 있습니다.
만일 운이 태세 왕상의 년을 만나면, 다시 유년에서 귀마 덕합이 그 효위에 들어가면,
그 년은 먼저 반드시 부모와 형제 자손을 키워야하며, 아내와 첩은 행복해야하며,
그런후 복택이 얻어지고 또 그몸도 얻을 것이다. (어떤 종류의 친척이 한효인지 살핀다).
傍要與世不相刑害克破,乃為吉耳。
又如丁酉年戊申月,甲申日,卜得雷天大壯卦,
庚午持世,甲子臨應,庚金四數,甲木三數,共七數,乃七行運也。
陽世順行,即從世上起七歲,乃午限也。
申日火值病鄉,又午為匿刑,此人必多病。
若飛宮六親同居此爻,即斷其親屬有病也。
十二歲申限,十七歲戌限,廿二歲子限,俱生旺之爻為吉。
廿七歲交寅限,寅木絕于日建申中,又申日刑沖克寅爻,
且臨官鬼,名伏刑之鬼,其人若遇太歲巳午之年,必有災迍。
(木病於巳,死於午也)。
곁이 긴요하고 세는 서로 형해극파가 없으면 길조가 될 것입니다.
또 만일 정유년,무신월,갑신일이라면, 점은 뇌천대장괘를 얻고,
경오지세, 갑자임응, 경금4수는, 갑자 3수, 총 7수이며 ,이는, 7행운이다.
양세 순행, 즉 세 위에 따라서 7세가 시작하며, 이는 오운이다.
신일 화값은 고향에서 아프고, 또 오는 처벌을 숨기며,이 사람은 아플 것입니다.
만일 비궁 6친이 같이 거하는 이효는, 즉 그 친척이 병이 있게 속하는 판단이다.
12 세는 신한이며 17 세는 술한이며 22 세는 자한이며 모두 생왕의 효로 길조가 된다.
27 세는 인한을 사귀고, 인목은 일건 신중에서 절이며, 또 신일은 인효를 형충극하며,
그래서 관귀에 임하고,각 복형의 귀이며, 그 사람이 만일 태세 사오의 년을 만나면 반드시 재앙이있다.
(사에서 목 병에, 오에 사망한다).
寅德在未,未年稍可,申年酉年,限入太歲絕胎處,
若不逢流年太歲,貴馬德合解救,死更無疑。
此命所以不死者,為申年驛馬在寅,酉年歲德在寅,
故雖有極危之厄,瀕死而不至於死也。
又如限在午,其爻無氣,又為匿刑,
其人自入此限,必多憂危災病。
인 덕이 미에 있고, 미년은 조금 괜찮고, 신년 유년은, 한이 태세에 들어가 절 태의 곳이며,
만일 유년 태세를 만나지 않으면, 귀마 덕합이 구를 풀고, 죽음은 더 확실합니다.
따라서 이 명이 죽지 않는 것은, 신년 역마가 인에 있고, 유년 세덕이 인에 있므로,
비록 큰 위험의 재앙이 있지만, 죽음에 가깝고 죽지 않을 것입니다.
또 만일 오한에 있고,그 효가 무기하며,또 숨겨진 형이면,
그 사람은 스스로 이 운에 들어가 반드시 재난 병에 걱정이다.
如太歲在寅(火生)卯(沐浴)辰(冠帶)巳(臨官)午(火旺)未(火衰)申(火病)年,
此數年,雖行衰限,無甚危險。
惟每年七月(火病)八月(火死)十月(火絕)十一月(火胎)有小災耳。(九月午戌合雖墓不凶)。
예를 들어, 태세가 인(화생), 卯(입욕), 진(관대), 巳(임관), 오(화왕), 미(화쇠), 신(화병)에 있으면,
이 해 수는 비록 쇠운으로 가지만, 그다지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매년 7 월 (화병), 8 월 (화사), 10 월 (화절), 11 월 (화태)가 작은 재난에 있다.(9월 오술 합은 비록 묘이지만 흉은 없다)
為流年太歲與限爻生合,未到四凶之處。
若遇酉年子年,而限中本無貴馬德合相扶者,必不可度。
為午死於酉,胎於子也。
戌亥之年,尤可度者,以午戌三合,午德在亥,此為勅助耳。
유년태세와 운효가 생합 되면, 미는 4흉의 곳에 이른다.
만일 유년 자년을 만나며, 한중 본이 귀마 덕합이 서로 돕지않으면 반드시 법이 불가능합니다.
오가 유에서 사하게 되고,자에서 태가 된다.
술해의 년은, 더욱 법도가 좋은 것은, 오술 3합에서 오덕이 해에 있으며, 이는 도움이 된다.
更看流年太歲之前後,
有何兇殺臨於世上,與限上或喪門吊客官符病符二耗亡劫之類,
諸殺各隨其凶性,言其禍福,察其限爻,是何親屬,即知禍福臨于何人也。
다시 유년태세의 전후를 살피면,
어느 흉살이 있고 세 위에서 임하고,그리고 한 위이거나 상문( 장례식 조객 관부병 부적 두 소비와 죽음의 환난 등을 보면,
각각의 살은 그 흉성을 따랐고, 그 화복을 말했고, 그 한(운)관찰했으며, 어떤 친에 속한즉, 화복이 누구에게 임한지 알 수 있다.
如限爻在午,太歲在申,吊客在歲後二辰,正值午上,申為火之病鄉,
看午爻是何親屬,必其人七月後有親屬之災,後有己身之災也。
又如限在己,居四凶之爻,流年太歲在未,乃火限始衰處,
流年吊客在歲後二辰,正值己上,
看己爻是何親屬,必其人正月前,先有親屬之憂,後有自身之憂也。
만일 한효가 오에 있다면, 태세는 신에 있고, 조객은 세후 둘째 진에 있으며, 정값은 오 위이고, 신은 화의 아픈 도시이며,
오효를 살피어 어느 친척에 속하고, 반드시 그 사람은 7 월 이후에 친척들에게 재앙이 있고, 후에 기토 몸에 재앙이 있다.
또 예를 들어, 한이 기에 있고, 4흉의 효에 거하며, 유년태세는 미에 있고, 이는 화한이 쇠의 곳에 시작이며,
유년 조객이 세후 2진에 있고,정값이 기토 위이고,
기토효를 살펴 어느 친에 속하고, 반드시 그사람은 정월 전에 먼저 친에 속한 것이 걱정이며, 후에 자기 몸이 걱정이다.
歸藏易曰,
限帶休氣,必多疾病,
限帶囚氣,必多獄訟,
吉神主限,凶災自輕,
凶神主限,禍來難免,
察其臨限之六神,則知禍福何自而起。
귀장역 왈,
한(운)이 휴기에 체하면, 반드시 많은 질병이있을 것이며,
한이 수기에 대하면, 반드시 많은 감옥 소송이있을 것이며,
길조 신이 주로 한이면, 흉한 재앙은 가볍고,
흉조 신이 주로 한이면, 재앙은 불가피하며,
임박한 한의 6신을 조사하면, 화 복이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