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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안녕하세요!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파트에서 궁금한 점을 여쭙고 싶어 글 올립니다.
1. 의사소통장애 파트
1) 발음 중심 교수법 (기출분석 3권 16쪽, 5번 문제: 09초등1-15)
: 5번의 지문이 발음 중심 교수법과 관련한 내용인데요,
저는 이 지문의 내용이 학습장애 단어인지 파트에서 소개된 발음 중심 접근법의 ’음운분석적 접근법‘ 중에서도 ’종합적 방법‘과 동일하게 느껴져서
만약 해당 지문만 제시된 후 교수법 명칭을 물어본다면 ’발음 중심 교수법, 음운분석적 접근법, 종합적 방법‘ 중에서 뭐라고 답해야 명확한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2) 화용론적 기능-초기 구어기능 분석, 대화기능 분석 등
: 의사소통 기능을 묻는 문제에서 정답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적어야 하는지가 헷갈려 질문 드립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질문에 대답하는 발화만 제시됐을 때 1) 초기 구어기능 분석에서의 ’대답‘과 2) 대화기능 분석표에서의 ’질문에 대한 반응‘ 둘 다 정답으로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2. 시각장애 파트
3) 기출분석 3권 122쪽, 53번 3) (19유아A-1)
: ㅂ에 해당하는 시각장애의 발생 원인을 적는 문제에서 저는 주변시야의 손상을 유발하는 시각장애의 원인을 적는 문제로 해석하고 망막색소변성이라고 답했는데요,
강의 시간에 교수님께서 문제에 안질환을 적으라는 말은 없으니 주변시야 손상이 정답이라고 말씀해주신 걸 들으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됐습니다.
다만 저는 ’주변시야 손상‘이 시각장애 발생 원인이라기보다 망막색소변성 등의 시각장애로 인한 증상 중 하나라고 이해하고 있었는데, 해당 문제와 답에 의하면 주변시야 손상으로 인해 시각장애가 발생한다는 것인가요? 제가 오개념을 갖고 있는 것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3. 청각장애 파트
4) 기출분석 3권 158쪽, 24번(13추시 유아1-8)
: 해당 문제에 제시된 지수의 청력도에서 ’교정청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교수님께서 순음청력검사는 보청기를 끼지 않고 진행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교정청력은 무엇인가요?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강의 듣고 있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김남진입니다.
1. 잘 하셨습니다. 답안을 작성할 때가 문제다 그죠? 제시된 내용을 그대로 적용할 경우라면 선생님께서 제시하신 내용은 모두 모범답안의 범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말씀드리고자 하는 바는 종합적 방법과 분석적 방법의 경우 김동일 교수님의 문헌에 언급은 되어 있으나 많은 경우는 음운분석적 접근까지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해서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종합적 방법은 아주 특별히 이에 대해 묻지 않는 경우라면 보류해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말씀드린 바와 같이 대화기능 분석은 초기 구어기능 분석을 토대로 작성된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의 경우 초기 구어기능 분석을 적용하도록 직접적으로 언급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많은 경우 이에 대하여 언급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의 출제 내용을 보면 초기 구어기능 분석에 토대하여 답하라고 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대화기능 분석에 근거하여 답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을 참고하시고요(유특 제외), 문제를 풀 때는 지문에 사용된 다른 용어들 즉 초기 구어기능분석에서 사용되는 용어인지, 대화기능 분석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토대로 접근하시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3. 선생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무엇인지 충분히 알겠습니다. 주변시야 손상이 시각장애 발생 원인이라기보다 망막색소변성 등의 시각장애로 인한 증상이라는 말씀에도 오류는 없습니다. 그러나 언급한 바와 같이 안질환의 예를 쓰게끔하는 문항이 아니기 때문에 망막색소변성이나 녹내장 등과 같이 안질환으로 인해 주변부 시야가 손상된 경우라고 접근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