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권 8절
八.歲君: 세군 -1.태세 2.태세신 3.토호
太歲之流年,禍福之吏神也。
蓋身命之卦限,爻之吉凶,俱于占時四值上取之,以為異日禍福之驗。
福伏于吉爻之中,禍伏於凶爻之中,伏者不觸則不發,
故知禍福之發觸,以流年之太歲也。
如
限爻本吉旺,而流年太歲,又值限之吉旺處,則吉與吉會,而應其吉也。
限爻本凶衰,而流年太歲,又值限之凶衰處,則凶與凶會,而應其凶也。
태세의 유년은, 화복의 사용 신이다.
대개 신명의 괘 한(운)은, 효의길흉, 당시 점시 4값 위에 취한 것이며 이로써 다른날 화복의 징험이 됩니다.
복복은 길효의 중에, 화복은 흉효중에 있는데, 복은 만지지 않으면 나타나지 않을 것이므로
화복의 촉발을 아는것으로는 유년의 태세이다.
만일
한(운)효 본래가 길조 왕이며, 유년태세 또한 한값의 길이 왕한 곳이면,길조와 길조가 모이며, 응은 그 길조이다.
한효 본래가 흉조쇠하며, 유년태세 또한 값 한의 흉이 쇠한곳은, 흉과 흉이 모이며, 응은 그 흉이다.
斷帶疾延年: 띠 질병 연년 판단
官鬼持身世爻,或持用爻,名貼身鬼。
如帶破碎殺主有破相。
在
乾宮主頭而咳嗽之疾。
坎主雨耳,腎家之疾。
艮主兩臂,鼻背之疾,帶四廢,則腰曲背駝。
巽主股膝疝氣之疾。
震主氣促驚悸之疾。
離主眼目心經之疾。
坤主肚腹胸胃之疾。
兌主牙齒缺唇之疾,
又本命爻,帶官鬼,加天刑四廢殺刑害克沖身世者,必帶疾也。
관귀 지신세효이거나 지용효이면, 이름은 신귀점이다.
만일 띠가 파쇄된 살이면 주는 서로 깨뜨리고 있는데,.
건궁에 있으면 주는 머리이며 기침 병이다.
감궁에 있으면 주로 두귀,신장에 병이다.
간궁은 주로 양어깨 코 귀, 신장 질환, 4 개의 폐 띠이면, 허리가 구부러지고 등이 구부러진다.
손궁에 있으면 주로 대퇴 무릎 탈장 질환.
진궁은 주로 호흡 곤란과 심계항진.
리궁은 주로 눈의 심경의 질병.
곤궁은 주로 배, 복부, 가슴 및 위 질환.
태궁에 있으면, 주로 이빨 입술 결함,
또 본명효가, 관귀 띠에, 천형 4폐살로 형해충극 신세를 가하면, 꼭 띠질환이다.
兇殺
屬木主瘋癲。
屬水主冷瘟。
屬火主心目疾。
屬土逢絕氣,主麻瘋。
屬金逢絕氣,主癱瘓。
又用爻,世身爻伏鬼,被日辰並起者,主帶疾。
흉살이
목에 속하면 주로 광기이다.
수에 속하면 주 감기 전염병이다.
화에 속하면 주 마음 눈이다.
토에 속하여 기가 끈기면, 주는 미친다.
금에 속하여 기가 끈기면, 주는 마비이다.
그리고 용효가,세신묘가 복귀이고, 일진이 당하고 아울러 시작하면, 주는 띠 질병이다.
坎宮金下伏土鬼,主耳聾。
震巽宮木下伏金鬼,主四肢帶疾。
離宮,火下伏水鬼,主心目之疾,加羊刃,必青盲。
坤艮宮土下伏木鬼,主蠱脹脾傷。
乾宮水下伏火鬼,血竭容憔。
兌宮金下伏火鬼,主口疙唇缺,動爻化鬼亦然。
又用爻,世身爻,伏鬼者,為胎裏宿疾。
用爻世身化鬼,與鬼克世身用爻者,則後來新染之疾也。
감궁이 금 아래 토귀가 복하면, 주는 귀머거리이다.
진손궁이 목아래 금귀가복하면, 주는 팔다리가 아프다.
리궁이 화아래 수귀가 복하면, 주는 마음눈의 질병, 양의 칼날을 더하면 눈이 멀게된다.
곤간궁이 토 아래에 목귀가 복하면, 주는 충이 장비장을 상한다.
건궁이 수 아래 화귀가 복하면, 피는 고갈 얼굴 초췌하다.
태궁이 금아래 화귀가 복하면, 주는 입과 입술은 결함 있으며, 동효화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용효, 세신효, 복귀는, 자궁 속의 숙질이 된다.
용효 세신 화귀와 함께 귀극 세신 용효이면,나중에 새로 감염된 병이다.
又五殺歌曰,
蹺啞盲聾五端,但愁並起值孤驚,
旺則必危衰則減,生扶合處一般般,
五殺中惟地蹺殺,旺則蹺,衰則廉瘡,其餘四殺不分衰旺也。
以上鬼殺,
若遇天醫天解月解伏福化福者,不可泥此而論也。
또 5 살가 왈,
벙어리이고, 장님이고, 귀머거리이며, 5 끝이 있지만, 슬프고 외롭고,
왕하면 위험하고 쇠하면 줄어지며, 생부 합하는 곳은 일반적이며,
5살 중 요살 추정은, 왕은 죽고, 쇠는 염창이고, 다른 4살은 쇠왕을 나누지 않는다.
위의 귀살은,
만일 천의가 천해 월해 복복 화복을 만나면, 진흙을 할수 없으며 논한다.
辯性情:성정 분별
以八卦論用爻與世爻,
在乾直好高,有德有威也。
在坤性厚重,寡言笑,寬大能容也。
在坎心情委曲,巇嶮多威,凶則狡詐心亂,事多更變也。
在離明白剛烈,爽直有氣節,無氣則性暴,作事有頭無尾也。
在震志大言高,馳騖聲名,凶則心多叵測,胸無定見,心急事滯也。
在巽性和柔,好卑奉,無氣則隨波逐流也。
在艮吉則安靜有執持,凶則事多退縮不前也。
在兌性和悅饒舌,見物多感,好聲音酒色,無氣則奴顏婢膝也。
1.
8괘에서 용효와 세효를 논하는데,
건에서는 곧고 좋고 높으며 덕과 힘이 있습니다.
곤에서는 두껍고 조용하며 웃으며 관대하고 관대합니다.
감에서 치열한 것은 교활하고 혼란스럽고 사물은 더 변하기 쉽습니다.
리에서는 이해와 강한, 솔직하고 온화한, 제나라가 폭력적이지 않은 거리에서, 작품의 끝이 없습니다.
진에서 그는 큰 소리로 말하고 명성을 얻었지만 살인자는 더 예측할 수없고 결정되지 않았으며 불안합니다.
손에서는 부드러움, 선하고 겸손하며 기가 없으면 흐름을 따릅니다.
간에서 그는 조용하고 끈기 있고 치열한 것이 더 후퇴합니다.
태에서는 섹스와 유쾌한 랩에서 많은 감각, 좋은 목소리와 와인으로 사물을보고, 가스는 노예가되고 무릎을 꿇지 않습니다.
以五行論 오행으로 논하는데
申金,主重義,馳騁聲譽,無氣則好勇好殺,好音樂也。
酉金,主剛明不苟,無氣,則多貪欲,嗜酒色也。
寅木,主雍和,有文章才藝,無氣,則執拗散亂也。
卯木,主力健騁雄,剛直不阿,無氣,則心毒多機械也。
2.오행으로 논하면
신금은, 주로 의를 소중히 여기고 명성을 질주하며 기가 없으면 좋은 용기 좋은 죽음 좋은 음악이다.
유금, 주는 공정하고 세심하며, 기가 없으면 탐욕스럽고 포도주 중독이다.
인목은, 주로 융화는 기사의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기가 없지만 완고하고 흩어져 있습니다.
묘목은, 주력은 강하고 강 직이며 기가 없으면 심장은 유독하고 기계적입니다.
子水,主清高正直,不好姦污,智謀深沉,無氣,則浮浪不實,作事有初無終也。
亥水,主性圓通,與物和同,無氣,則譎詐輕淫也,
又水旺則性緩,衰則性急,發動,衝動,心多機變,若動逢合住,或臨死墓絕胎,必無知覺。
如動逢沖散,則搏激之水,必是立志無恒,疑惑不定者也。
巳火,主好華美修容,性快,不隱匿,無氣性暴慢,生平饒為起滅也。
午火,主強敏無私,好勝,為事急疾,無氣,剛暴無終,急終有慢也。
辰戌土主厚重有威望,聰明正直,不信神物,不畏鬼怪,無氣,賦性酷毒也。
醜未土,主寬宏廉直,耿介無私,多仁多義(木庫為仁,金庫為義),無氣,則拙鈍無能而已。
자수는, 주님은 순결하고 정직하며 간음하기에 좋지 않으며 지혜가 깊고 호흡이 없으면 떠 다니는 파도는 사실이 아니며 일에는 시작도 끝도 없습니다.
해수는, 이 번영하고, 자연이 같고, 사물이 같고, 기가 없다면, 그것은 기만적이고 가볍고 정욕적이며, 물은 번영하고, 섹스는 느리고, 쇠퇴는 긴급하고, 시작, 충동, 마음은 변할 수 있으며, 움직임이 거주지 또는 죽음의 무덤을 만나면 의식이 없을 것입니다.
움직임이 분산되면 흥분의 물이 결정되고 불확실 해집니다.
사화는, 주로 화려하고 아름답고 용모이고, 빠른 섹스, 숨겨지지 않고, 공기가없고 느리며, 시작과 멸종을 위해 생명을 구합니다.
오화는, 주로 강하고 사심없고, 경쟁적이며, 불안하고, 숨이 막히고, 경직되고 미완성이며, 불안하고 느립니다.
진술토는, 주로 두껍고 권위 있고 지적이고 올바르며 페티쉬를 믿지 않으며 귀신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숨이 차고 시원한 독을 부여합니다.
축미토는, 주로 관대하고 정직하며, Geng Jie는 사심이없고 여러 자비롭고 의롭고 (Muku는 자비 롭고 재무부는 의로운) 가스가없는 것은 무뚝뚝하고 무능합니다.
以六親論,3.육친으로 논하는데,
動財則好奢不好學也。
化父則憂道不憂貧也。
子世逢空,羊質而虎皮也。
兄持入世,酒囊而飯袋也。
世持鬼殺,笑裏藏刀也。
鬼殺逢空,怒中無毒也。
돈을 옮기는 것이 사치이며 배우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아버지는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아이는 비어 있고 양과 호랑이 가죽도 비어 있습니다. 형제는 세상에 들어왔고 포도주 주머니와 쌀 주머니도 세상에 들어왔습니다. 세상은 유령을 죽이고 웃음에 칼을 숨 깁니다. 유령은 공중에서 죽이고 분노에는 독이 없습니다.
以六神論,4.육신으로 논하는데,
青龍則慈和樂易,明敏從容也。
朱雀則快言語,多口舌,帶殺則喜生是非,多招誹謗也。
勾陳則厚重有規矩,行事遲鈍。不動,則無轉變也。
騰蛇則多心機疑慮,虛浮詐偽也。
白虎則性急不仁,好勇鬥狠也。
玄武則陰謀秘算,狡譎多端。
同兄弟,則貪吝。加咸池,則淫邪也。
龍逢蛇克,媚而不忠也。
虎逢龍克,勇而有禮也。
雀受克傷者,多謗。
蛇逢合制者,多智也。
財合玄,貪財好色也。
子合玄,嗜酒多情也。
兄合勾者魯鈍,福合龍者清和也。
龍衰靜,樂饑自得也。
虎加兄,小人跨霸也。
玄加刃,量慳見小也。
육신과 함께 청룡은 친절하고 행복하며 밍민은 침착합니다. 스자쿠는 말하기가 빠르고, 혀가 더 많으며, 살인은 옳고 그름에 행복하며, 더 많은 움직임은 중상 모략입니다. Gou Chen은 두껍고 잘 행동하며 천천히 행동합니다. 움직이지 않으면 변형이 없습니다. Teng Snake는 교활하고 위선적이며 위선적입니다. 백호는 참을성이없고 치열합니다. 현무는 음모를 꾸미고 교활합니다.
같은 형제, 탐욕스러운. 짠 웅덩이를 더한 다음 정욕과 악을 더하십시오. 용은 뱀과 뱀이며 아첨하고 불충실합니다. 타이거 펭 론케, 용감하고 정중한. 부상당한 사람들은 더 중상 모략을 당합니다. 뱀은 공동 저자 인 Tachiya를 만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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燃犀錄曰。
逢沖者伶俐,入墓者呆癡,臨刑害者多嗜殺,居胎養者欠老成。
空動而無生無克者,率意倡狂,旺靜而無克無沖者,抗懷高潔,衰值時辰,器局卑偏,旺臨月將,度量淵宏,沖多好鬥,刑多好訟。
帶貴,則有威德而不狂侫。
帶馬,則志四方而遨遊。
帶德則恭儉溫良。
帶合,則從容和雅。
八純性宜躁急,六合性必寬和也。
불타는 코뿔소가 기록되었습니다.
서두르는 사람들은 영리하고, 무덤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어리 석고, 처벌 직전의 사람들은 살인에 더 중독되어 있으며, 자궁에 사는 사람들은 늙지 않았습니다. 비어 있고 생명이없고 구속이없는 사람들, 만연한 사람들, 조용하고 구속이없고 서두르지 않는 사람들, 고순도, 부패 시간, 악기 국에 저항하는 사람들은 겸손하고, 왕 Linyue 장군은 Yuanhong을 측정하고, 총은 더 공격적이며, 처벌은 얼마나 좋은지. 비싸면 위드가 있고 미친 것이 아닙니다. 말을 타고 모든 방향으로 여행하십시오. 미덕으로 그는 존중하고 온화합니다. 핏으로 차분하고 우아합니다. 여덟 가지 순수한 성은 참을성이 없어야하며, 여섯 가지 성은 넓고 조화로 워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