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아레스를 보면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유저수가 줄었다,,,,고투도 많이들 접는다...핵과금러를 위한 패치만을 한다....중/저투를 위한 패치는 턱없이 부족하다....
투력을 올리려면 과금해라,,,
두서없이 질문을 던져봅니다.
게임내 계층을 보면
1. 투력순
용캐 / 고투 / 중고투 / 중투 / 중저투 및 저투력 / 작업장 또는 작업캐릭(이것은 투력과 별개이지만 포함 시켜봤습니다.)
2. 관심도나 게임을 하는 목적, 또는 가장 중요시 하는것에 따라
PVP / PVE(네임드 보스) / 개인 소유욕에 따른 캐릭터 성장(재료 모아서 상위템 맞추기 등등) /
스토리 따라서 게임컨텐츠 즐기기 / 캐릭터 꾸미기 / 장사(재료 모아서 팔기, 거래소 시스템 이용해서 사고팔기)
한가지를 위해서 하지는 않지만, 뭐가 더 중요하냐는 질문에 저중에 하나씩을 꼽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위의 모든 요소들을 잘 버무리고 유저를 잘 꼬셔서, 캐쉬템을 최대한 많이 팔아야 하는것이
게임사의 최대 목표이겠지요...
누구나 아는 이딴 얘기를 왜 하냐고 하겠지만,,게임사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을 다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그럼 투력별, 관심도나 목표별로 과연 유저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게임사에서 해줄수 있는게 무엇일까요?
이런저런 모든것을 다 충족 시킬수는 없습니다. 리니지부터 지금까지 수만은 MMORPG에서 모든것을 충족 시킨 게임이 있었을까요? 없었지만,,,성공한 게임은 주력 특성이 있었다고 봅니다.
물론 모든 MMORPG의 핵심은 PVP와 네임드 보상은 기본이 되어야하는 목표는 맞습니다.
그러나 아레스는 너무 PVP에만 집중해 있는것 같고, 네임드 보상? 이것또한 특정 아이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스킬북/ 성물...)
PVP집중도 좋고, 네임드 보상 아이템 편중도 좋습니다.
다만, 편중된 것을 다른곳에서 풀어줘야 하는데, 그게 캐쉬템과 수만은 다이야로 해결해야 하는데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캐시템과 다이야로 해결해는게 무순 문제냐 할수 있겟지만, 현재 게임내 경제가 파괴되었거나 애초에 경제가 없었다(?? 잘 모르겟습니다.)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스킬북 가격 파괴 되었죠?
R스킬 2차 연계기(랜딩스트라이크, 프로스트타이트 등등) 아직 다 풀리지도 않았는데 리인포스 스킬 나오면서 R2차 스킬 연계기 가격 10만 다야 수준으로 내려왔죠? 저 불과 한달전에 R스킬 2차 연계기가 아닌 선행기(퍼티시먼트, 프로스트헤일 이런스킬류) 7만 다이야 주고 샀는데 지금 만오천에서 2만, 3만 언저리입니다.
내려온 이유가 물량이 많이 풀려서 일까요? 리인포스 스킬들 나오는 초반부터 선행기 5만 이하, 연계기 10만 이하 형성되고 있습니다.
사려는 사람들이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야 수급처가 캐쉬템 패키지와 현질밖에 없으니까요,,, 저랩존에서 사냥해봐야 돈이 안되니...
중고투 부터 용캐까지는 어찌됬든 운좋게 막타든, 라인길드 활동 열씸히 해서든 상위 고투가 아니더라도 시간좀 지나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게임할 이유중에 한가지는 있죠...
R등급 무기를 보겠습니다.
R등급 주무기 특수 설계도 파편 500일 이벤트 후에 개당 5천 다이야 쯤에 몇개 샀었습니다. 앞으로 가격 올라갈꺼기 때문에 보유한 다이야 한도내에서 몇개 샀죠,,,지금은 개당 12,000다야 설계도만 10만 다이야 이상입니다. 재료 다 합치면 20만 다이야,,
다른재료는 시간과 공을 들이면 얼추 합리적인 시간내에 R주무기 1티어(공격력 4200) 하나 만들 정도는 재료 모으는데, 특수ㅠ 설계도 파편? 제 투력에서는 한달에 한개 먹을까 말까 합니다.
r특수 설계도 파편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 생각한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명제 일 겁니다. 왜냐,,,1티어가 시간이 지나면 국민 무기가 될것이고, 수요 공급에 따라 설계도 가격은 어느정도는 올라갈 것이다,,,이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고 그 시기를 조절하는게 게임사인 것이고요...
특수 설계도 파편 드랍을 올리자니, 한번 풀리고 국민 무기되면 설계도 파편 s성물설계도 같이 창고에 쌓일게 뻔하니까,,,
고민스럽죠,,그렇다고 SR 무기를 풀기엔 너무 빠르고,,,또 무기에 정체기가 오면 안되니...PVP전용 무기를 추가해?
이런게 반복될 것이고
무언가 새로운게 나오면 최상위 고투들(막타와 기여도 보상을 먹을수 있는)을 위한 것이다,,,왜냐 나는 기회가 없으니까,,,
저는 초고투가 아니기 때문에 득템 기회가 없는거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게임을 왜할까요?
저는 중투이기 때문에 열씸히 PVP 고기방패 하면서 길드 생활 하고 있구요, 고기방패 인정합니다.
그래서 스킬 셋팅도 방어위주, 상태이상 스킬 위주로 하죠,,,비슷한 투력대 분들은 비슷할 겁니다.
스팩올리려고 매주수요일 신규패키지 적당히 현금 투자 합니다.
그런데 한계가 오네요...다이야 수급처가 현금빼고는 없으니..어쩌다 운좋게 한달에 한번 정도 r2차 선행기 먹어봐야 1~2만 다야 수급,,,이것도 요즘 투자해서 스팩좀 올려서 처음 먹어 본것이고 그게 한달도 안됬어요,,,
이제 국민 무기가 될 r1티어 무기 만드려고 준비한지 한달도 더됬는데 특수 설계도 파편 거래소에서 살수도 있겟지만,,,부담이죠
다이야로 스킬사랴, 수집하랴, 무기만들랴,,,,
이게 시골섭 투력 순위 10위 이내에 현실입니다.
서버마다 1~3위 정도만이 득탬해서 다이야 자급 할 수 있는게 과연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물론 수집안하고 다이야 모으려면 모을수 있죠...
필드보스 투력보정, 일부 PVP던전 투력보정 이런 시도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게임내 계층별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유저별로 각각 선호하는 게임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류해서 게임사에서 리드를 해주셧으면 좋겠습니다.
각 던전별 그레이드 또는 네임드, PVP 형평성 잘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기준으로 지금까지 각 계층별 흘러온 내용을 보면, 어느정도 좋은부분들이 많습니다.
1. 용캐 및 초고투
용캐 및 초고투 길드의 운영의 주툭이며, 지금 라인길드들 운영하시는거 정말 본받을만 합니다.
투자한 만큼 값비싼 아이템 먹는거 당연히 맞습니다. 혼자 독식하느냐? 아닙니다. 길드 운영과 힘을 키우기 위해
스킬북, 완제템들을 길드내 시장가보다 훨씬 싸게 내부 판매 해주시고, 중저투가 먹기 힘든 아티들 매주 뿌려주시죠
2. 고투
현금 투자 많이 하면서, 허리 어께 역할을 하죠,,,가끔 삑사리난 막타를 치면서 득템 기회도 노리고
PVP도 재미나게 하죠,,길드쳇이나 연합쳇에 글올라오면 하던일 멈추고 득달같이 달려가죠,,,
길드의 파워 핵심 주축 세력입니다.
다이야는 어쩌다 자체 수급, 또는 현질
3. 중투 및 저투
길드내에서는 완전 고기방패, 고투둘이 쓰다가 물려받거나, 완전피 풀려서 가격파괴된 아이템 위주로 스팩업
현금 투자는 500일, 600일, 정말 특별한 패키지 나오면 고민해보는,
하지만 라인길드에 소속되어 있고 싶음, 라인을 떠나면 사냥도 못하고 네임드도 못잡고 통제때문에 할 수있는게 없음
4. 그외 중립 유저
안전지대 사냥 위주로 하면서 게임시스템에 따라 천천히 육성하고자 하는 유저
5. 작업캐릭 및 작업장
본캐 재료 수급용, 순수하게 다야 팔이 목적 작업장
이게임의 핵심 주력 컨셉인 PVP는 용캐를 포함한 초고투영역 vs 고투영역, 고투영역 vs 중투영역 간
PVP 형평성(?) 또는 재미를 줄 수 있게 검토하는거 좋고 중요합니다. 해결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하구요
또 풀어야 할 문제가 중투 및 저투 영역인데...
이 계층이 원하는게 과연 PVP 때문에 게임을 할까요?
아레스 PVP시스템 비슷한 투력끼리 싸우는건 정말 재미있게 잘 만들어 놨습니다.
유저가 연구하고 준비한 만큼 결과도 달라지고요..정말 잘 만든거 맞습니다.
PVP만있고, 시장경제가 없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투력별 갭차이가 더욱 벌어지게 되고, 게임은 망한다고 생각합니다.
고투 이상분들이 투자를 하는건 남들보다 몇달 먼저 가자는 거지, 저투가 올라오지 못하게 밟아 버리겟다는 것이 아닌 거지요..
중저투도 따라가려면, 자체 수급으로 다이야를 벌 수 있고 계층간 투력을 따라 잡을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야
부족한 부분을 투자(캐쉬템)도 하게 되구요,,,
써놓고 너무 장황하여 삭제할까 하다가,,,
이런 의견도 있다라는걸 말씀드리고 싶어 그냥 올립니다. 욕은 자제 해주시길,,ㅠㅠ
결론은 피라미드 형태의 계층구조가 되어야 되고, 그 근간에는 게임네 중하위 계층이 든든하게 받쳐줄 수 있는
게임내 경제시스템이 올바로 서야 피라미드 계층구조를 만들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고투분들이 먹은 템들을 원활하게 사고 팔수 있고, 저투들은 열심히 사냥도 하고, 돈도 모아서 기초 경제에 이바지 하고,,,
이런 게임내 경제와 피라미드 계층 구조에 맞춰 스킬북, 완제, 제작, 재료, 등등~~ 적절한 배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작업장 외에는 중저투를 비롯한 허리계층의 주요한 다이야 수급처가 현금 투자외에는 별로 없은 것 같습니다.
첫댓글 조금은 원초적인 접근이지만, 개발자와 디렉터는 꼭 읽고 고민해볼법한 글이네요. 정성추!
읽느라 눈빠지는줄 ㅋ
근철이가 이글을 읽고 무슨생각을 할까요?
솔직히 현시점에서는 진짜 중저투고민거리는 오바입니다 한계점을 넘었음 뭘하고싶어도 밑에서부터 무너졌기에 중투보다 고투에 초점을두는게 맞다고 확신할듯 합니다
솔직히 다 읽진 않았는데 너무 길어서..
지금 이 인원으로 피라미드 계층이 될까요
용캐가 있는것도 밑에가 받쳐줘야 수급도 되고 그에 따라 중립은 타 컨텐츠 및 다른 요소로 재미를 느끼고 라인에게 협조하고 하는건데
일단 사람이 없지 않나요... 사람이 있어야 수급도 되고 하는데
지금 간단하게 거래소 보시면 a급 희귀 수집 무기들 가격 보시면 수량은 낮고 가격은 s급 수집템들보다 높습니다.
캐는 사람도 없을뿐더러 사가려하는 사람도 없다는거죠...
일단 s급 수집템 가격이 내려간 것 부터가 거래소 붕괴가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1티어가 있으면 당연 2,3티보다는 1티를 향해 가야하는데 큰 차이가 없으니
2,3티 가격만 비싸고 1티는 만들지도 않는걸 보면...
솔직히 제가 게임사라도 답답할 것 같아요 이걸 어떻게 풀어요?
유저는 계속 빠지고 있는데 (중요한건 빠질데로 빠졋다는 것)
저거 하나하나 풀고 최적화 하고 이제서야 고친다?
저도 답없어서 도망갈듯;;
다 맞는 말씀이구요..현실적으로 너무 멀리온것도 같은데..
개발자들이 꼭좀 생각해줬으면 해서요..
앞으로 1년을 하든 2년을 하든.. 어떤생각을 가지고 접근하냐에 따라 조금은 달라지지 않을까요??
요약해서 올리세요 근철이형 이렇게 긴거 안봄
요약 : 사자(고투) 초식동물(중저투) 풀(중저투가 즐길거리 및 자급자족가능한 경제체계) 가 잘 물려서 고투는 중저투 씹는맛으로 게임하고 중저투는 사자피해서 풀 뜯어먹으면서 크고 운영진은 풀을 잘 깔아줘야돼는데 풀이 말라 비틀어져서 사막화 돼고 사막화돼니 중저투는 떠나고 고투만 남아서 뜯어먹을꺼 없나 노리고잇는데 근철이는 풀깔아줄생각이 없음
요약좋은디유?
요약 굿
필드 보스 올통제 + 시간의 균열에서 고투들이 막피로 싸그리 다 죽임. 그래도 중투들도 나름 과금을 했는디.. 아..ㅅㅂ 필드보스 올통제에 시간의균열도 못들어가면 하지말라는거지.. 할게 없잖아요.. ㅅ바 돈쳐바른 인간들만 게임하라는 거지
개추!!!!!!!!!! 따봉박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