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위봉(두리봉.1.466m) 정선아리랑으로 유명한 강원도 오지에 있는 정선 두위봉(1,466m)은 탄광으로 널리 알려진 사북읍과 신동읍에 위치하고 있다. 두위봉은 산이 두리뭉실하다 하여 두리봉으로도 부른다. 특이한 것은 정상이 주능선의 1Km 거리에 두 개가 있다.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가 정상이었는데, 철쭉기념비를 세워놓은 바위로 된 봉우리가 경관이 더 좋아 99년에 이곳에 정상 표지석을 세웠다고 한다. 정상에 올라서면 남쪽으로 형성된 급사면을 통해 시원한 조망이 펼쳐진다. 북쪽으로는 억새로 유명한 민둥산이 건너편에 있고 가리왕산이 그 뒤로 아스라이 보인다. 동쪽으로는 함백산, 태백산, 선달산으로 달리는 능선이 한눈에 들어온다. 자미원이나 함백마을에서 올라가면 만나는 능선의 아라리 고개에서 도사곡으로 갈라지는 사이의 주능선과 계곡의 등산로가 울창한 산림으로 우거져 있다. 정상에서 아라리 고개사이에 참나무 군락지, 도사곡 및 자미원에서 오르는 등산로 주위에 자작나무 군락지가 있고 도사곡에는 국내에서 나이가 가장 많다는 주목나무가 있다. 6월 초에 두위봉 철쭉제가 열린다. 정상주변에 연분홍 철쭉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5월을 장식하는 철쭉이 6월초 태백산, 두위봉, 한라산에서 마감한다. 탁 트인 시야와 초원지대 한 가운데 고인 맑은 연못, 수령 1천8백년을 자랑하는 국내 최고의 주목, 깎아지른 듯한 절벽 등 갖가지 절경과도 접할 수 있다. 철쭉기념비가 있는 정상에서 10여분 거리인 아라리 고개로 가는 능선에 사람 키보다 조금 작은 철쭉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정상에서 도사곡으로 갈라지는 사이의 주능선에 헬기장이 6개가 있으며 정상 바로 옆의 헬기장과, 그 다음 헬기장 부근에도 철쭉이 있다.
운탄고도 강원도 정선과 태백, 영월 일대의 산악지대에 거미줄처럼 뻗어 있는 길을사람들은 그렇게 부른다. 함백산(1572m) 백운산(1426m) 두위봉(1466m) 7부 능선을 휘감는 운탄고도는 1960~70년대에 석탄을 운반하던 탄차가 다니던 길이였다 .지금은 관광 상품으로 개발되면서 "구름이 양탄자 처럼 펼쳐져 있는 고원의 길(雲坦高道)"이라는 뜻도 갖게 됐다. 운탄고도의 전체 길이는 100km에 가깝지만 정선에만 80km가 넘는구간이 남아 있다. 이 길들은 석탄산업 합리화 조치로 탄차의 운행이멈춘지 10년을 훌쩍 넘겼다. 오랫동안 방치됐던 그런 곳이지만 갱도를 막고 산비탈도보수해 2~3년전부터 트레킹 코스로 거듭나고 있다. 운탄고도 트레킹의 들머리는 정선 만항재다. 국내 자동차 포장 도로 중 가장 높은 해발 1330m다. 여기서부터 운탄길을 따라 화절령을 거쳐 새비재(조비치)까지이어지는 운탄고도는 40km에 육박한다. 운탄고도는 해발 1000m 고원지대에 길고도 완만하게 이어진 게 특징. 하지만 하늘과 거의 맞닿아 있어 상쾌한 공기와 뛰어난 산세와 함께 하는 길은 일품이다. 산허리를 깎아 만든 탓에 한쪽은 까마득한 낭떠러지다. 그러니 길을 걷는 내내 탁월한 조망이 따라온다. 산정에서나 맛볼 수 있는 백두대간 산들의 물결치는 경관을 걷는 내내 옆구리에 두고 간다. 부드러운 내리막길이 나왔다가 지루함을단번에 날려주는 오르막 구간도 살짝 나온다. 이런 길을 따라 가면 걷는 일이 목적지에 가닿기 위한 것이 아니라'걷는 순간' 자체를 즐기는 것임을 알게된다. 화절령은 운탄길 가운데서 가장 아름답다고 꼽히는 곳이다. 강원도 산골의 아낙들이 이 고개를 넘으며 야생화를 꺾었다고 해서'꽃꺽이재' 즉 '화절령'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화절령 구간에서의 백미는 도롱이 연못이다. 직경 100m에 달하는 이 웅덩이는 지하탄광이 무너지며 땅꺼지고 지하수가 솟아올라 생겨났다고 한다. 도롱이 연못 주변에는 아름드리 낙엽송이 하늘을 찌를 듯 서 있다. 눈을 뒤집어 쓴 연못 위에는 밑동이 썩어 넘어진 나무들이 침잠에 빠져있다. 화절령을 나서 고갯마루에 올라 서면 장관을 연출한다.
|
첫댓글 44번.석수역입니다
감사합니다
갑니다 41번-(관악)
감사합니다
22번 신청합니다.(범계)
감사합니다
5 6번 손 들어봅니다
감사합니다
15. 16번 신청합니다(메가트리아)
감사합니다
오랫만에 오지 산행이네요. 19번 주세요
감사합니다
김금수 31번 범계역탑승
감사합니다
27번(범계)
감사합니다
10번이요
감사합니다
14번 신청합니다. (범계)
감사합니다
이 날 일이 있어 꼬리 내립니다. 죄송합니다.(2명)
네.알겠습니다.
석수역 34번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23번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18번 신청합니다.
전자랜드
감사합니다
대장님^^ 26번 부탁 합니다, 타는곳은 전자랜드 입니다
감사합니다
@쪼이 에효~~~ 일년을 넘게 지둘렸다 산에 함 가볼려고 했드만 집안일이 있네요,,, 대장님 지송 하지만 이번산행 내리게 되서 증말로 지송합니다,,
@들꽃바다 네알겠습니다
정상 출발하겠습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신청합니다.
범계승차.
감사합니다
2명신청합니다. (산촌놈)
감사합니다
사정으로 부득히 하차 합니다
두자리 죄송 합니다
알겠습니다
산행 전날 코로나 예방접종이 있는 줄 모르고
신청했네요
부득 산행 내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네알겠습니다
낼 갑니다
감사합니다
같이해도 되겠습니까 한성병원승차
감사합니다.한성병원 06시
입니다.시간 엄수 부탁드립니다.
함께 해도 되는지요~~
석수 승차요~^^
감사합니다
고민 끝~^^
참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