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왜 이해를 목표로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하는가? 1.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가? 2. ‘이해’가 왜
중요한가? 2장 이해중심 교육과정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1. 무엇을 중심으로 가르칠 것인가? 내용의 우선순위 정하기 2.
어떻게 학생들의 사고와 탐구를 유도할 것인가? 핵심질문 만들기 3. 학생들이 이해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평가 계획하기 4.
어떤 활동이 학생들의 이해를 뒷받침하는가? 학습활동 계획하기 5. 교사의 사고를 조직하기 위한 틀: 단원 설계 템플릿 3장 이해를
목표로 하는 수업은 어떻게 다른가? 1.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어떻게 다른가? -개념적으로 사고하기 -안내자 혹은 코치의
역할 하기 -학생의 사고와 오개념 드러내기 -평가 설계자처럼 생각하기 2. 블룸의 ‘이해’와 어떻게 다른가? 3.
백워드 설계 템플릿은 여러 버전이 있나? 4. 백워드 설계는 교과서 단원을 중심으로 설계하나? 5. 프로젝트 수업과 어떻게
다른가? 6. 거꾸로 수업과 어떻게 다른가?
2부 이해중심 교육과정 설계하기 이해중심 교육과정 설계 흐름
1장 바람직한 학습결과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1. ‘교육과정 풀기’ 어떻게 할 것인가? -‘내용 체계’ 확인하기
-성취기준 분석하기 -교육과정 자료 살펴보기 2. 중요한 교육내용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지식 추출하기
-일반화된 지식 추출하기 -핵심기능 추출하기 3. 핵심질문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역량은 어떻게 찾을 것인가?
#1단계 템플릿 완성
#백워드 설계 1단계 Q&A 2장 다양한 이해의 증거 어떻게 계획할 것인가? 1. 수행(평가)과제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수행(평가)과제 요소(GRASPS) 활용하기 -채점기준 작성하기 2. 그 외의 평가 방법과 자기평가 및 반성을 어떻게
계획할 것인가? #2단계 템플릿 완성 #백워드 설계 2단계 Q&A 3장 학습활동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1.
학습활동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이해의 6가지 측면 활용하기 -핵심질문 활용하기 2. 학습활동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WHERETO 요소 활용하기 3. 학생맞춤형 수업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준비도에 따른 맞춤형 수업 전략
-관심사 및 흥미에 따른 맞춤형 수업 전략
-학습프로파일에 따른 맞춤형 수업 전략 -복합적인 맞춤형 수업 전략 #3단계 템플릿 완성 #백워드 설계 3단계 Q&A
#이해를 위한 수업 효과 이야기
3부 시가 피어나는 교실 이야기
1장 국어과 이해를 위한 수업 어떻게 설계할까? -시가 피어나는 교실 -가족과 함께하는 연두마을 동시 콘서트
-수다쟁이 꼬마 시인들의 시끌벅적 동시랜드 -설계안 1 -설계안 2 2장 국어과 이해를 위한 수업 어떻게
실천하는가? 1. 연두마을 동시 콘서트 이야기 -무엇을 중심으로 가르칠 것인가? -무엇을 공부할까? -이해했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사고하고 탐구할 것인가? -자연은 어떻게 탐색할까? -가족은 어떻게 탐색할까?
-동시와 어떻게 친해질까? -동시 콘서트는 어떻게 준비할까? -가족과 함께하는 동시 콘서트 -어떻게 달라졌는가?
2. 꼬마 시인들의 동시랜드 이야기 -무엇을 중심으로 가르칠 것인가? -무엇을 공부할까? -이해했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시가 재미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재미있는 시는 어떻게 쓸까? -시를 주어진 공간에 어떻게 전시할까?
-어떻게 달라졌는가? 3. 시가 피어나는 교실 프로젝트를 마치고
4부 자연이 들려주는 ‘생명’ 이야기
1장 과학과 이해를 위한 수업 어떻게 설계할까? -과학 수업에 대한 부담과 고민 -‘생명’ 단원을 개발하고 실행하게
된 이야기 -‘생명’ 단원의 이해중심 수업 설계 -설계안 1 -설계안 2 2장 과학과 이해를 위한 수업 어떻게
실천하는가? 1. 과학 수업 이야기 -이 단원을 어떻게 시작할까? -기초탐구보고서는 어떻게 쓸까? -우리 주변의
동물은 어떻게 조사할까? -동물은 어떻게 분류할까? -땅에 사는 동물은 어떻게 살아갈까? -물에 사는 동물은 어떻게
살아갈까? -하늘을 나는 동물은 어떻게 살아갈까? -특이한 환경에 사는 동물은 어떻게 살아갈까? -동물원의 동물은
행복할까? -행복한 동물원은 어떻게 설계할까? -이 단원을 배우고 성찰은 어떻게 할까? 2. 도덕 수업 이야기
-생물은 사람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생명은 어떻게 대해야 할까? -생명신문은 어떻게 만들까? 3. 국어 수업
이야기 -책은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할까? -부탁하는 글은 어떻게 쓸까? 4. ‘동물원을 부탁해’를 실행하고
-과학 전담 교사 이야기 -도덕 전담 교사 이야기 -3학년 담임교사 이야기 참고 문헌
지은이 온정덕(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미국 James Madison University 조교수
역임 University of Iowa(교육과정/초등교육, Ph.D.) 『이해중심 교육과정』, 『역량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이해와 설계』 공저 『맞춤형 수업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통합』, 『백워드 단원 설계와 개발: 기본 모듈Ⅱ』,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설계』 공역 변영임(용인 모현초 교사) 경인교대 대학원에서 초등교육방법을 전공했고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통합에 대한 실행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대학원 졸업 즈음에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회’를 만들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고 경기도 교수평 정책실행 연구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경기도 교육과정 선도요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위한 수업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으며 연수원과 지역교육청 및 단위학교 연수를 통해 현장교사와의 즐거운 만남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연계형 혁신학교 혁신부장으로 근무하면서 학교급간 연계교육과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안나(화성 제암초 교사) 경인교대
대학원에서 초등교육방법을 전공했고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회’에서 선생님들과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교과 통합적 접근을 통한 범교과 학습 적용 방안」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봄(BOM) 융합예술활동을 통한 꽃씨들의 예술인성 꽃
피우기』연구 보고서로 전국 현장연구대회 1등급 푸른기장과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금은 화성에서 초록을 꿈꾸는 연두 마을을 가꾸면서 모두가 꽃이 되는 행복한 교실 꽃밭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유수정(안산 학현초
교사) 경인교대 대학원에서 초등교육방법을 전공했고 『교사학습공동체의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교과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질적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혁신학교 교무부장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회’‘이해중심 수업탐구공동체’ 등에 참여하면서 꾸준히 이해를 위한
수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부터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 학교(안산소나기팜) 꿈지기 교사로 활동하면서 학생이 주도하는 마을기반 ‘학교 밖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회 온라인 공간 https://cafe.naver.com/2016ub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