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1978년 어느 날, 민정이 엄마는 놀이터에서 놀고 있던 민정이를 잃어버렸습니다. 그 후 46년이 흘러가지만 엄마는 아직도 딸과 숨바꼭질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언제 이 가슴 아픈 숨바꼭질이 끝날 수 있을까요. 이렇게 어린 자녀가 실종되는 경우가 주변에 있습니다. 옛날에는 이런 뉴스가 많았습니다. 집을 못 찾아 길을 잃기도 하고 또 누가 나쁜 마음으로 데려가서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상상만으로도 괴로운 일입니다. 살면서 무엇인가 잃어버린 경험 그리고 잃어버렸다가 찾은 경험이 있습니까.
오늘 본문에서 ‘길 잃은 양을 찾는 목자의 비유’를 소개합니다. 하나님을 떠나있고 복음을 모른다면 길 잃은 양과 같습니다. 생명의 길 구원의 길을 잃은 영혼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는 잃은 양을 찾기를 원하십니다. 본문에서 마태는 참 제자가 누구인지 묻고 있습니다. 제자는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품는 사람입니다. 제자는 아버지의 마음으로 잃은 영혼을 찾는 사람입니다.
양 백 마리를 키우던 목자가 길 잃은 한 마리 양을 찾고 있습니다. 아흔아홉 마리를 다른 목자에게 맡기고 양을 찾습니다. 아흔아홉 마리를 두고 한 마리를 찾는 것은 경제 논리로 보았을 때 어리석습니다. 시간 돈 에너지 낭비입니다. 아흔아홉 마리를 가지고 있는데 그 한 마리가 그렇게 중요할까요. 목자는 그 한 마리도 찾고 있습니다. 길 잃은 양을 찾았을 때 목자는 크게 기뻐합니다.(13절) 비유에서 양을 찾는 목자는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왜 길 잃은 한 마리의 양을 찾고 있습니까. 작은 자 하나라도 잃는 것은 하나님 아버지의 뜻이 아니기 때문입니다.(14절) 작은 자는 길 잃은 양입니다.
예수님은 아버지의 마음을 알고 잃은 양을 찾습니다.(눅 19:10) 예수님은 성부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리고 있습니다.(딤전 2:4) 신앙생활의 원리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소원에 나의 마음을 맞추는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알고 그 마음을 얼마나 헤아리고 있나요. 잃은 양을 찾는 아버지의 뜻을 이루어드리는 제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잃은 영혼을 찾으시고 기뻐하시는 예수님의 기쁨이 우리 모두의 기쁨이 되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이라는 복음 찬양의 가사를 일부 소개합니다. 같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찬양합니다.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나의 마음이 있기를 원해요. 아버지 당신의 눈물이 고인 곳에 나의 눈물이 고이길 원해요. 나의 마음이 아버지의 마음 알아 내 모든 뜻 아버지의 뜻이 될 수 있기를.”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잃은 한 영혼을 찾으시는 아버지의 마음이 나의 마음이 되게 하소서. 오늘도 잃은 영혼을 위해 기도하고 사랑으로 섬기고 복음을 전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