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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류열풍 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모두사랑해
동이인(東夷人)들처럼 행동하면 복(福)을 받는다. |
군자불사지국( 君子不死之國)
- 펀 -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한민족(배달민족)"을 동이(東夷)라고 합니다.
"동쪽에 사는 사람들" 이라하는 뜻입니다.
중국 후한시대에 허신(許愼)이 지은 [설문해자(說文解字)]라고 하는 책은,
한자의 근본 원리를 해설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한문사전'으로
한자 해석에 있어서 말하자면 "절대적" 권위를 가졌다고 하는 책인데
그 책에서 "동이(東夷)" 자를 찾아보았습니다.
( 동이(東夷)는 한민족)
그랬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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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夷 東方之人也, 南蠻從蟲, 北狄從犬, 西戎從羊 唯 東夷從大 大人也 夷俗仁 仁者壽
有君子不死之國 故孔子曰 道不行 吾欲之君子不死之國九夷 承孚 浮於海 有以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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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하면
<동이(東夷)란 동쪽 사람이다.
...오직 <동이(東夷)> 만이 대의(大義)를 따르는 대인(大人)들이다.
동이(東夷)의 풍속은 어질다.
어진 사람은 장수하는 법이라 군자들이 죽지않는 나라가 있다. (有君子不死之國)
고로 공자께서도 말씀하시기를
"중국에 도(道)가 행해지지 않으니 나는 군자불사지국(君子不死之國)인 구이(九夷) 나라에 가고 싶다." 하고 뗏목을 타고 바다로 나갔다 한다.
참으로 연유(이유)있는 일이로다." 라는 구절이다.
(주: 위의 구이(九夷) = 동이(東夷)의 아홉나라 = 고조선
공자의 나라는 중국 동해안에 있었으니 배를 타고 오면 바로 한국의 서해안.)
이제까지 우리는 동이(東夷)민족이라 하여
夷(이)자를 "오랑캐 이" 라고만 여겨왔고
동이(東夷)란 동쪽 오랑캐인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러나 한자의 근본을 밝히는 <설문해자>를 보니
이(夷)는 "크게 어질다"는 뜻으로 되어 있고
군자불사지국(군자가 죽지 않는 나라)으로 불려지고
공자께서도 중국 땅에 도가 행해지지 아니하므로 동이 (배달) 나라에 가고싶다고 하며 뗏목에 올랐다는 구절이 있다.
더구나 이것이 우리나라 책도 아니고
절대적 권위를 인정받는 중국의 <설문해자>에 있는 내용이다.
그러므로 <동방예의지국(동방의 예禮와 의義의 나라)>이란 말이 나온 것이며
진시황의 불로초에 대한 전설이 있는 것이리라.
또,
[산해경(山海經)]에는
- 군자의 나라가 있고 죽지 않는 백성이 있다.(有君子之國有不死民)
이라 되어 있고
[후한서 동이전(後漢書 東夷傳)]에는
- 어질고 살리기를 좋아한다.(仁而好生), 군자가 있다.(有君子)
[논어 공야장편 자한지리(公冶長篇 子漢地理)]에는
<東夷天性柔順 異於三方外 故 孔子曰 悼道不行 設文解字 欲居九夷 有以也>
즉,
"동이(東夷)는 천성이 뛰어나다.
그러므로 공자께서 도가 행해지지 않음을 마음 아프게 여겨
[설문해자]에 나오듯이 구이(九夷)나라에 가서 살고 싶어 하셨다.
참으로 연유(이유)있는 일이로다"
고 되어 있다.
그렇다면 중국인들이 동이민족을 다른민족인데도 불구하고 얼마나 존경했는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는 것이다.
중국의 전사년(錢斯年)이라는 사학자는 "팔괘"를 만든 태호 복희씨가 동이(배달)민족으로
팔괘가 한자의 기본이 되었으니
한자는 동이문화임이 틀림없다고 말한 바 있다.
공이전(孔夷傳)에도
<동이(東夷)의 행동은 복이 내린다.>고 나와 있다.
이와 같은 엄연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어찌하여 "동이(東夷)"라는 말이 "동쪽 오랑캐"로 전락되었는지 알 수 없으며 참으로 통탄할 일인 것이다. 아마도 일제와 친일사학자에
의해 왜곡되었지 않나 생각이든다..
이제는 다행이 열린 시대가 되어 국경을 초월하여 역사 바로 세우기 운동이 전개됨으로써 동이(배달)민족의 우수성이 밝혀지리라 본다.
- <대동이와 한자문화권> 에서 퍼서 간추림 -
《설문해자》의 동이(東夷)
(동이(東夷) = 배달민족 = 한민족)
( 설문해자 - 중국 후한(後漢)의 허신(許愼)이 편찬하였다.
"가장 오래되고 가장 뛰어난 한문사전"으로 불린다.
한문 사전 중 말하자면 "절대적" 권위를 가졌다고 하는 책.)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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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해자》의 동이(東夷) 원문
<夷>
【東方之人也 從大從弓】
各本作平也從大從弓東方之人也淺人所改耳今正
韻會正如是羊部曰 南方蠻從筮 北方狄從犬
西方羌從羊 西南人焦僥從人
蓋在坤地頗有順理之性
惟東夷從大大人也
夷俗仁仁者壽有君子不死之國
按天大地大人亦大大象人形而夷篆從大
則與夏不殊夏者中國之人也
從弓者肅愼氏貢 矢石 之類也
出車節南山桑柔召旻傳皆曰夷平也
此與君子如夷
有夷之行降福
孔夷傳夷易也同意夷卽易之假借也
易亦訓平
故 夷爲易也
故孔子曰 道不行 吾欲之君子不死之國九夷 承孚 浮於海 有以也
節南山一詩中平易分釋者各依其義所近也風雨傳曰夷悅也者平之意也
皇矣傳曰夷常也者謂夷卽 之假借也凡注家云夷傷也
者謂夷卽痍之假借也周禮注夷之言尸也者謂夷卽尸之假借也尸陳也其他
訓釋皆可以類求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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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출처 :《설문해자경 說文解字經》段玉裁 著. 대만(臺灣) 蘭臺書局.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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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夷(이)] 는 동방의 사람을 말한다.
'大(대 - 위대함)' 에서 유래하였으며 또한 '弓(궁 - 활)'에서 유래하였다.
만물(모든 것)은 대개 그 땅에 순응하고 있는 것으로서 자못 그 땅의 이치에 따르는 품성을 지니고 있는데
오직 동이(東夷)만이 대(大)를 따르는 대인(大人)들이다.
동이인(東夷人)의 풍속은 어질고,
어질면 장수하므로
동이(東夷)에는 "군자가 죽지 않는 나라" (君子不死之國) 가 있다.
생각컨대,
하늘은 크고 존귀하며 땅도 크고 존귀하며 사람 역시 크고 존귀한 것이다.
"크고 존귀함"을 나타내는 "大"자는 사람의 형상을 본 뜬 것인데
"이(夷)"자의 옛 글자는 "大"자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렇듯이 군자(君子)는 동이인(東夷人)들과 같은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고 [此與君子如夷]
동이인(東夷人)들처럼 행동하면 복(福)을 받는다. [有夷之行降福]
진리를 뜻하는 易(역 또는 이)자는 夷(이)자에서 나온 같은 뜻의 글자다. [夷卽易之假借]
동이인(東夷人)들이 진리대로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자가 "중국에 도(道)가 행해지지 않으니 나는 군자가 죽지 않는 나라인 동이(東夷)에 가고 싶다." 고 말하면서
뗏목을 타고 바다로 나간 것은 참으로 이유있는 일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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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로 놀라운 기록이지요.
한민족(배달민족)을 존경하는 중국 고대기록들은 아래 계속 됩니다.
[고조선 지도] |
[산해경(山海經)] - (고)조선 관련 기록
( "산해경"은 지금까지 전해오는 중국의 책중에 가장 오래되었다는 아주 유명한 책.
약 4천2백년전에 지어진 책으로 추정되고 있음.
고대사 학계에서는 산해경 모르면 말하자면 '간첩' )
"동해의 안쪽과 북해 부근에 나라가 있는데 이름을 "조선" 이라 한다.
하늘이 지극히 아끼는 그 사람들은 물가에 살고 남을 가까이 하고 사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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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 東海之內 北海之隅 有國名曰朝鮮 天毒其人水居?人愛之]
[산해경(山海經)의 해내경(海內經)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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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본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의 "동해"는 중국의 동해 즉 황해(우리의 서해)를 뜻함.
여기서의 "북해"는 황해 위쪽의 바다 즉 발해.)
" 군자국이 한반도 북부지역에 있는데
항상 옷을 바르게 차려 입고 관(멋진 모자)을 쓰고 칼을 차고 다닌다.
가축을 키우고 두 마리 큰 호랑이를 옆에 두고 부린다.
그 사람들은 양보하기를 좋아하고 다투지 않는다.
무궁화가 있는데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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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 君君子國在其北 衣冠帶劍 食獸 使二大虎在旁 其人好讓不爭 有薰華草 朝生夕死]
[산해경(山海經)의 해외동경(海外東經)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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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한서 동이전》서문
후한서 - 중국 송(宋)나라의 범엽(范曄)이 저술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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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王制云: [東方曰夷.] 夷者, 也, 言仁而好生, 萬物 地而出.
故天性柔順, 易爾御, 至有君子不死之國焉.
故孔子欲居九夷也.
《山海經》曰: [君子國衣冠帶劒, 食獸, 使二文虎在旁.]
《山海經》又曰: [不死人在交脛東 壽不死.] 吊方也.
《外國圖》曰: [去琅邪三萬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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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東方) 사람을 "이(夷)"라 한다.
"이(夷)"라는 것은 "근본이 되는 뿌리"라는 의미이고,
동이인(東夷人)들은 어질고 생명 살리기를 좋아하여
마치 만물이 대지에서 살아가는 것과 같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한 까닭에 천성이 훌륭하여 도덕(道德)이 펼쳐지기 쉬워
군자불사지국(君子不死之國 - 군자가 있어 죽지 않는 나라) 라 불리워지게까지 이르게 되었다.
때문에 공자는 구이(九夷 = 동이(東夷) = 한국)에 머무르고자 하였다.
《산해경 山海經》에 이르기를
"동이(東夷)의 군자국(君子國)에서는 의관을 갖추고 칼을 차고 있으며,
짐승을 키우고, 두 마리의 무늬 있는 범(호랑이)을 곁에 두고 부린다."
"죽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라고 하였다.
《외국도 外國圖》에 이르기를
"낭야에서 삼만리 떨어진 곳에 있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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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열전*
약 2300년 전, 공자(孔子)의 7대손 공빈(孔斌)이 고대 한국에 관한 이야기를 모아서 쓴
[동이열전](東夷列傳)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고대의 동이(東夷)는 한(韓)민족 (배달민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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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에 오래된 나라가 있는데 동이(東夷 = 고대 한국)라 한다.
훌륭하신 분인 <단군>이 계셨는데 <구이(九夷 - 동이(東夷)의 아홉나라들. 합쳐서 고대 한국.)>의 추대를 받아 임금이 되셨다. 요임금 때의 일이다.
순임금은 동이(배달)에서 태어나 중국으로 와서 임금이 되어 훌륭한 정치를 하였다.
동이(東夷)에는 자부선인(紫府仙人) 이라 하는 도에 통한 훌륭한 분이 계셨는데
(중국의 시조라 불리는) '황제헌원씨'가 그 문하에서 내황문(內皇文)을 배워와서 '염제 신농씨'의 뒤를 이어 중국의 임금이 되셨다.
(중국의 고대 나라인) 하나라 우임금의 '도산회의'에 동이(고대 한국)의 '부루'께서 친히 와주셔서 나라의 경계가 정해졌다.
동이인 '유위자'는 하늘이 내신 성인인데 그분에게서 '중국'이라하는 이름을 얻었고
'이윤'이 그 문하에서 배워서 현명한 신하가 되었다.
동이는 그 나라가 비록 크지만 남의 나라를 업신여기지 않았고,
그 나라의 군대는 비록 강했지만 다른 나라를 침범하지 않았다.
풍속이 순박하고 후덕해서 길을 가는 이들이 서로 양보하고,
음식을 먹는 이들이 먹는 것을 서로 양보하며,
남자와 여자가 따로 거처해 함부로는 섞이지 않으니,
가히 <동방예의 군자국> (東方禮儀君子之國 - 동쪽에 있는 예의바르고 의(義)를 아는 군자의 나라) 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은(殷)나라 태사(太師) 기자(箕子)가 주(周)나라 신하가 되지 않고 동이(東夷)땅 (고조선)으로 갔고
나의 할아버지 공자(孔子)께서 동이(東夷)에 가서 살고 싶어 하셨다.
나의 벗 노중련(魯仲連) 역시 동이(東夷)로 가고 싶어한다.
나도 역시 동이에 가서 살고 싶다.
예전에 동이의 사절단이 온 것을 보니 대국 사람들 (大國人) 다운 모습이었다.
동이는 대강 천년이상 전부터 중국과 우방이었다.
사람들이 서로 왕래했다.
위나라 安釐왕 10년 곡부에서 공빈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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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열전 원문 한문본]
《 東夷列傳 全文 》
東 夷 列 傳 (註 檀奇古史 附錄)
東方有古國 名曰東夷
星分箕尾 地接鮮白
始有神人 檀君 遂應九夷之推戴而爲君 與堯병立
虞舜 生於東夷 而入中國 爲天子至治 卓冠百王
紫府仙人 有通之學 過人之智 黃帝受內皇文於門下 代炎帝而爲帝,
小連大連 善居喪 三日不怠 三年憂 吾先夫子稱之,
夏禹塗山會 夫婁親臨 而定國界,
有爲子 以天生聖人 英名洋溢乎中國 伊尹受業於門 而爲殷湯之賢相
其國雖大 不自驕矜 其兵雖强 不侵人國,
風俗淳厚 行者讓路 食者推飯 男女異處 而不同席 可謂東方禮儀之君子國也,
是故 殷太師箕子有不臣於周朝之心 而避居於東夷地
吾先夫子 欲居東夷 而不以爲陋,
吾友魯仲連亦有欲踏東海之志
余亦欲居東夷之意
往年賦觀東夷使節之入國其儀容有大國人之衿度也,
東夷蓋自千有餘年以來 與吾中華 相有友邦之義 人民互相來居往住者接踵不絶,
吾先夫子 印夷不以爲陋者 其意亦在乎此也, 故余亦有感而記實情以示後人焉
魏 安釐王 十年 曲阜 孔斌 記 (字 子順)
첫댓글 공자가 동이 나라에 가서 살고 싶다고 한것은 당시에 식인풍습이 유행 했기에 그래요 즉 밤에 강도가 남의 집에 들어가서 연약한 사람 끌고 가서 식인 하던 풍습 이지요 그것이 싫어서 군자국에 가서 살고 싶다고 한것 입니다 당시에 고조선은 식인풍습이 없어네요
공자는 부모의 '야합'으로 태어난 사람입니다... 야합은 모계사회의 특징... 사자들의 경우를 보면 이해가 빠를 겁니다.
그런 공자가 동이를 부러워한 것은... 동이족의 성생활이 난잡하지 않았던 결과로 해석합니다... 알고보면 공자도 출생의 비밀이 그를 괴롭혔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밤 중에 들판에서 관계를 맺다니... 사실 공자의 아버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숙량흘?...글쎄요?
본문 중간... 동이족은 남녀가 마주하지 않았다는 내용도 같은 맥락...동이인들은... 평소에는 따로 살다가... 때가 되면 남자가 여자의 집으로 찾아가 관계를 맺은 후... 날이 밝기 전에 그곳을 떠납니다...이게 부부유별의 덕목이 나온 예가 되고.
그렇게 나와 살던... 남자들이 모인 곳이... 서자부로 봅니다... 순전히 제 생각입니다.
서자부는... 씨가 다른... 모계사회인만큼 다를수밖에 없는... 성인이 된 씨 다른 형제들끼리 모여... 세력을 이루고 살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피가 다른 여성집단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천륜과 성욕을 해결했을 것입니다... 이게 들판에서... 아무하고나 성관계를 맺는 중원인과 다른 경우가 되겠지요.
이게 나중에 적자(가족을 지키는 남자... 주로 막내),서자(집을 나가 사는 남자... 막내를 제외한 아들들)를 차별하는 사상의 단초가 되었을 것입니다.
전족... 바깥출입을 아예 못하도록...어린 여아에게 꼭 끼는 발싸개를 한 풍습 자체가... 그들의 성생활이 난잡했음을 보여주는 정황증거입니다.
우리는 아주 오래전부터 여자가 시집살이를 한 것으로 착각을 합니다만... 여자가 시집살이를 한 것은 불과 400여년 전부터입니다... 그 이전에는 남자가 장가(처가살이)를 갔습니다.
율곡의 생가로 알려진 강릉 오죽헌은 율곡의 외가로 즉 아버지 이원수의 처가였고... 아산 현충사 내 충무공 생가는 그의 처가터입니다.
무리를 좀 하자면... 조선중기까지도 모계중심사회였음을 주장할 수도 있는 겁니다.
@金子 모계중심 사회와 부계중심 사회가 삼국시대에는 혼재 했다고 볼 수 있지요! 그것도 고구려쪽에서는 부계사회가 먼저 정칙되었고 남쪽으로 내려 오면서 모계사회가 오래 존재 했다고 볼 수 있지요! 데릴사위는 내가 어렸을 적에도 있었고요!! 요즈음은 모계 사회를 인정 하기도 하지요! 내 친구 한명은 어머니 성으로 살다가 나이 21살에 자기의 성을 아버지 성으로 바꾸어 지금도 살고 있지요!
그냥 좋게 생각합니다........당시 춘추전국시대의 중원의 혼란이..어찌보면 정신적 이상향을 동이에서 찾았겟지요,,,,말만 그렇게 하고 ..행동에 안옮긴것 보면 알수있읍니다...지금 우리가 미국을 동경하듯이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