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2년 12월 11일 일요일
2. 코스 : 주차장-장단교-주먹바위-에얼리언바위-권총바위-된바위-장군바위-가오리바위-용바위-허굴산-산성터-허굴산-청강사-금성천-주차장 원점회귀(약 7.2 km, 2시간 57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471 m
6. 기타 : 허굴산은 인접한 봉화산(금성산), 악견산과 더불어 바위 능선이 험준하기로 이름난 합천의 삼산으로 알려져 있다. 허굴산(일명 허불산)은 길목에 바라보면, 산 중턱 굴 안에 부처님이 앉아 있는 것 같아 바랑을 벗어놓고 올라가 보면 부처님은 없고 허굴만 있다하여 허굴산이라 하며, 합천의 [바랑거리]란 지명도 중이 바랑을 벗어 걸어두었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허굴산에 있는 용바위는 허굴산 꼭대기에 있는 험준하고 거대한 바위로 바위에 샘이 있고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다고 한다. 장군덤은 신선이 놀았다는 기암절벽 사이의 계곡을 말한다. 또, 이곳에 내려오는 전설이 있는데, 허굴산에는 옛날 황매산에 살던 마고할미 박랑이 가려움증에 고생할때 꿈에 허굴산 신령이 배꼽 부분에 박힌 돌멩이를 뽑으면 고통이 멎을 것이라 하자 계곡 아래쪽에 멋진 황계폭포를 만들어 사람들이 폭포 구경에 넋을 빠지게 해놓고, 배꼽 바위에 끼인 돌을 뽑아 가려움증이 씻은 듯 나았다고 한다는 마고할미 박랑 전설도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 네이버지도 합천 대병4악 허굴산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합천 대병4악 허굴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허굴산주차장에서 가야할 방향을 바라봅니다. 좌측에 보이는 능선이 허굴산 능선입니다.
▲ 허굴산 방향으로 가면서 주차장을 뒤돌아 봅니다. 주차장이 많이 협소합니다 청강사 주차장에 주차 후 진행하는게 더 수월할 것 같습니다. 이곳의 네비 주소는 경상남도 합천군 대병면 장단리 1147-8 입니다.
▲ 주차장에서 잠시 후 황룡선원 안내판이 나오는데, 오른쪽 차도 따라서 직진합니다.
▲ 관광버스 있는 곳이 들머리 장단교가 있는 곳 입니다.
▲ 주차장에서 5분 후, 장단교를 건너서 뒤돌아 봅니다 .
▲ 장단교에서 허굴산 들머리 입구를 바라봅니다.
▲ 위 사진에서 좌측으로 꺽어지면 허굴산 들머리가 있습니다.
▲ 주차장에서 6분 후, 허굴산 들머리 입니다.
▲ 올라가면서 장단교 방향을 뒤돌아 봅니다.
▲ 잠시 계단 따라서 올라서면
▲ 능선에 도착하고, 밤나무 군락지 입니다.
▲ 올라가면서 장단교 방향과 뒤쪽으로 가운데 금성산과 오른쪽 악견산이 살짝 보입니다.
▲ 완만하게 능산 따라서 올라갑니다.
▲ 들머리에서 5분 후, 산소를 지나고
▲ 능선에 바위들이 보입니다.
▲ 잠시 후 조망바위에 올라서서 금성산과 악견산을 뒤돌아 봅니다.
▲ 가운데 악견산 오른쪽으로 의룡산도 조망이 됩니다.
▲ 바위 사이로 등산로가 연결되고
▲ 뒤돌아 보면 비슷한 전경이 계속 보이고
▲ 소나무가 많아서 등산로가 푹신합니다.
▲ 산소에서 9분 후, 등산로 오른쪽으로 주먹바위가 보입니다.
▲ 옆에서 주먹바위를 보면 삼각형 바위 입니다. 주먹바위 뒤쪽으로 황매산이 살짝 보입니다.
▲ 암릉 따라서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