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풀이에서 질문1) 왜 a상에 지락전류와부하전류 합이 흐르는지?
질문2) 풀이과정중...부하전류값 ×(0.8-j0.6)에서 부호가 (-)일까요?
---- a상에 지락사고가 났기때문에 영상전류가 흐를것이고 그래서 부하전류와 지락전류의 합이 되는건가요? 여기서 지락전류는 유효분만 흐른다고 하는데..왜 ?
부하전류는 무효분이 (-)인데 이것의 의미가 가물가물하고 왜 (-)죠?
잘 아시는분 좀 설명좀 해주세요..
첫댓글 전이렇게 이해했습니다질문1) 이문제의 a상만보면 병렬로 연결된 지락전류와 부하전류가 나눠지는 그림이어서 a상의 전체전류가 키르히호프 제1법칙에 의해 지락전류+부하전류로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지락전류는 300옴 저항을 통해 흐르므로 유효분의 전류가 흐릅니다질문 2) (-)인것은 유도성 L 에 흐르는 전류는 전류가 전압보다 위상이 늦기 때문에 (-) 입니다. 이건 회로이론 이론서 초반부에 나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ᆞᆢ그럼 부하전류가 왜 유도성 일까요?R - L직류회로라면 전선이 구리로 되어 있어서 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미약한 충전전류는 무시한다 치고요?
확실하진 않지만 그림에 동글동글 말려있는 기호가 코일이고 코일에는 리액턴스 L 무효전류라고 생각했습니다이부분은 능력짜님... 부가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돌아이몽님.. 지락사고가 날 경우 흐르는 전류는 영상전류가 아닙니다.. 영상전류란 중성점을 통해 흐르는 전류로 대지임피던스에 의해 걸리는 전압을 영상전압이라 합니다.. 지락이 발생시 접지선을 통해 흐르는 전류는 지락전류라고 합니다. 또한 접지선의 저항성분에 의해서 유효전류만 흐르게 됩니다.. 저항이 없을경우 생각하신대로 역률이 존재하는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충전전류는 대지와의 정전용량 선간의 정전용량에 의해서 흐르는 전류입니다.. 선로에 흐르는 부하전류이므로 L성분에 의한 무효전류로 고려해주는 것이 맞습니다..
http://cafe.daum.net/skilldadan/phRQ/17 충전전류에 대한 설명입니다.. 참고해주십시오..
첫댓글 전이렇게 이해했습니다
질문1) 이문제의 a상만보면 병렬로 연결된 지락전류와 부하전류가 나눠지는 그림이어서 a상의 전체전류가 키르히호프 제1법칙에 의해 지락전류+부하전류로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지락전류는 300옴 저항을 통해 흐르므로 유효분의 전류가 흐릅니다
질문 2) (-)인것은 유도성 L 에 흐르는 전류는 전류가 전압보다 위상이 늦기 때문에 (-) 입니다. 이건 회로이론 이론서 초반부에 나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ᆞᆢ
그럼 부하전류가 왜 유도성 일까요?
R - L직류회로라면 전선이 구리로 되어 있어서 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미약한 충전전류는 무시한다 치고요?
확실하진 않지만 그림에 동글동글 말려있는 기호가 코일이고 코일에는 리액턴스 L 무효전류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부분은 능력짜님... 부가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돌아이몽님..
지락사고가 날 경우 흐르는 전류는 영상전류가 아닙니다.. 영상전류란 중성점을 통해 흐르는 전류로
대지임피던스에 의해 걸리는 전압을 영상전압이라 합니다.. 지락이 발생시 접지선을 통해 흐르는 전류는
지락전류라고 합니다.
또한 접지선의 저항성분에 의해서 유효전류만 흐르게 됩니다..
저항이 없을경우 생각하신대로 역률이 존재하는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충전전류는 대지와의 정전용량 선간의 정전용량에 의해서 흐르는 전류입니다.. 선로에 흐르는 부하전류
이므로 L성분에 의한 무효전류로 고려해주는 것이 맞습니다..
http://cafe.daum.net/skilldadan/phRQ/17
충전전류에 대한 설명입니다.. 참고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