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 9회의 회주
초회와 8회 회주 :보현-보현은 비로자나불의 대변인. 그는 시방세불의 加持를 받고 대중들에게 열가지 설법으로 佛의 미묘한 지혜 妙智를 설함
-설법주인 보현은 불 은덕와 위신력을 받아 여래장 삼매에 들어 모든 불세계를 봄. 삼매는 선정의 경지로서 그는 선정에 들어 모든 바다 구름과 같은 법을 얻었고 그 자리에 모인 여러 보살들에게 비로나자불의 정토인 연화장 세계에 대해 설법. 그 세계에는 무량한 불국토가 있고 끝없는 온갖 바다(衆海)가 있으며 장엄하고 아름답고 미묘하고 향기롭고 지극히 정결
2회:문수-문수는 과거 일체 제불의 스승으로, 깊고 무량한 묘지혜를 대표. 그는 자신의 수행 경검으로 중생들이 자기 자신이 부처임을 믿도록 권하여 인도하고 법을 선택하여 수행 하도록 하며, “결과를 뒤바꾸어 원인으로 삼는다(倒轉爲因, 도전위인)”는 의미를 갖고 있음
-문수는 집회에 모인 수많은 보살을 위해 각기 다른(不同) 세계에서 부르는 부처님 명호, 사성제의 이름에 대해 설법. 그 다음 각수, 재수 등 9명의 보살들과 문답 방식으로 이런 인연과 일체 중생에게 있는 법의 차별, 업 차별, 세간의 차별, 몸의 차별, 根의 차별, 생을 받는(受生)차별, 계를 지키는 과보의 차별, 계를 범한 과보의 차별, 국토의 차별 등을 佛위신력으로 분명하게 나타냄.
3회:법혜-법혜는 게송으로 佛을 찬탄하고 제법의 空相을 설함. 일구일게는 번뇌의 생가을 뛰어넘고 여의게 하는 것으로, 수행자가 꾸준한 수행으로 한 단계씩 나아가기를 권함
4회:공덕림-공덕림은 많은 공덕을 구비한 보살. 林의 뜻은 보살의 妙行이 광대하고 그 광대함이 한곳에 모여 顯發함으로써 그 공덕은 깊고 조밀하여 틈이 없는 것을 큰 나무의 그늘이 널리 가려주는 것에 비유한 것. 97
-공덕림은 열 가지 이익 중 생의 수승한 행(勝行)에 대해 설명
5회:금강당-금강당보살은 佛의 道行이 금강처럼 단단하여 파괴되지 않음을 비유. 아래로는 죄악과 어둠과 번뇌의 삼악도에 있는 중생을 구하고, 위로는 보리에 상응하는 광명의 경계에 이를 수 있음을 나타냄.
6회: 금강장 - 금강장보살의 功行은 부서지거나 파괴되지 않는 단계에 이름을 나타냄. 藏은 含藏, 能生의 뜻을 가짐. 수행자가 앞의 십주 십행 십회향의 3가지 계위를 원만히 수행한 뒤 십지 단계에 들어서서 진여를 증득하고 여래지혜의 업(如來智業)을 차츰 늘려가며 수행하면 대지가 만물을 생성하듯 자라게 됨을 나타냄.
-藏은 함장하고 있어 자랄 수 있음을 의미하며, 십지에서 자비희사와 같이 파괴되지 않는 것을 宗으로 하고 튼튼하게 자라는 것을 因으로 하여 마치 큰 나무의 樹心처럼 많은 선행들이 여기에서 나오게 함.
7회:如來佛祖-여래께서 직접 회주로 설법. 십정 십통 십인 아승기 여래수향 보살주처 등각법 그리고 불부사의법 여래십신상해 여래수호광명지묘각법 부처님의 과행 및 지혜의 찬탄, 더 나아가서 장엄 보신의 광대자재에 대해 설함
8회: 법회의 시작에서 모든 보살들을 일일이 소개는 안함. 보현이 설주가 되었고 보혜보살과 문답식으로 설함. ‘보혜보살이 구름이 솟아오르듯 2백가지 질문을 하자 보현이 병을 기울이듯 2천가지로 대답하엿다’라고 하는데, 보현은 한 가지 질문에 열가지 해답을 제시하면서 오염이 없는 2천 가지 보현의 수승행을 자세히 설명.
9회: 여래선우 - 선재의 53 선지식 참방은 범부위를 시작으로 결국 여래무상보리도를 성취하는 진실한 과정을 통해 수행의 모범을 보여주고 교육을 진행.
-도해 화엄경 97-99
첫댓글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공덕림! 공덕으로 덮은 수풀,
법혜님도 있네요.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