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에서는 컴퓨터 응용에 관한 연구도 하지만, 이 학문의 주된 대상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포함한 컴퓨터 자체이다. 즉, 계산원리와 같은 본질적인 문제부터 시작하여 새로운 또는 보다 성능이 좋은 컴퓨터 설계 및 제작,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제반 알고리즘의 개발 및 구현에 이르는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본 학과에서는 광범위한 교과내용을 감안하여 전공필수를 되도록 줄이고 각자 목적과 취향에 따라 교과과정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본 학과의 교과과정은 이론과 실습에 같은 비중을 두어 졸업후 대학원 진학 또는 산업현장에서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필요한 확고한 이론적인 기반과 기본 기술을 익히도록 편성하였다.
대충이런 식이구요..
1학년땐 교양과목도 당연히 듣구요..
컴퓨터 공학과가 님이 생각하던 컴퓨터공부랑 맞아 떨어지시는지..ㅋㅋ
포항공대 컴퓨터공학과 뿐만 아니라 전국대학교들 대부분이 컴터공학과가 있을꺼구요..
배우는 것도 비슷비슷할껍니다..
좀 다른건 학교마다 과제의 방식이라든지 시험보는 방식 뭐그런것들이 좀다르겠지요..
포항공대를 가실려면 수시모집으로는 면접구술고사의 비중이 상당히 크기때문에 면접구술고사의 해당과목이 수학은 기본이구요..
과학중에선 물리 화학 생물중 선택이구요..
수학만 잘해선 안되고 과학도 잘해야 된다는거죠..음..
면접구술고사방식은 제가 듣기론 교수들한테 문제 하나를 가지고 풀이하고 설명하는 방식일껍니다..
정시모집으로는 수능이380~390정도의 거의 최상의 점수를 받으셔야될껍니다..수능제도가 바뀐건 알지만 어쨌든 거의 다맞으셔야 정시로는 가지싶네요..재수하는 세력도 만만치 않으니까요..
컴퓨터공학과가 맘에드시면 열씸하셔서 가도록 하시구요..
컴터공학과가 별로시면 컴터게임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학과가 아주대에
있죠..
아주대학교는 컴퓨터공학과와는 좀성격이 다른 미디어학부라고 있거든요.
http://www.ajou.ac.kr/
(몰론 아주대에도 컴터공학과가 있구요..)
제가알기로 컴터랑 게임 애니메이션 웹디자인까지 하나의 학부제로 운영하고있는 4년제대학교가 아주대학교가 첨인걸로..--
아주대는 수원시에 있구요..
아마98년부터 학부제로 바뀌어서 여러가지를 배울껍니다..
1.미디어학부
뉴 미디어분야는 21세기의 우리 경제를 이끌어 나갈 수있는 정보화 사회의 가장 중요한 분야(통합 언론 매체, 게임, 영화, 광고 등)이다. 이에따라 미디어 학부는 "멀티미디어 응용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창의성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설립되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한 세부적인 교육 목표를제시하여 보면,
1.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본 원리 이해 및 심도 있는 지식 습득
2. 멀티미디어 응용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실용적 지식 습득
3. 멀티미디어 개발 작업 진행을 위한 종합적 엔지니어링 능력 배양
4. 예술적 심미안과 창의적 능력 개발을 통한 멀티미디어적 사고 함양
5. 작업 수행시 요구되는 의사 소통 기술과 공동 작업 기술 습득
6. 멀티미디어 관련 산업 동향의 이해
7. 멀티미디어 기술의 사회,문화적 가치 및 영향의 이해
이와 같은 전문성, 창의성, 실용성을 추구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기리기 위한 교육
활동을 통해서 멀티미디어 응용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활을 담당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정보 설계자,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머뿐만아니라
아트 디렉터까지의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2.(2002년도 교육과정) 학 부 : 미디어학부 / 미디어학전공
대충살펴보면..요
<컴퓨터>
사무처리의 기초,사무처리의 응용,프로그래밍의 기초
<기초과목>
물리학1,물리학실험1,수학1,수학2,통계학개론
<공학기초>
경제성공학,계기 및 측정,실험계획 및 분석,응용역학,재료과학,전기전자공학,정보 및 컴퓨터공학,화학생물공학,환경공학,공학해석
<전공필수>
정보 및 컴퓨터공학,디자인기초,멀티미디어개론,그래픽디자인,웹프로그래밍,웹프로그래밍실습,컴퓨터프로그래밍,컴퓨터프로그래밍실습
<전공선택>
객체지향 프로그래밍,데이터베이스,알고리즘,인공지능,자료구조,컴파일러,컴퓨터그래픽스,멀티미디어시스템,이산수학,정보검색,컴퓨터애니메이션,커뮤니케이션 이론,인간 컴퓨터 인터페이스,웹 데이터베이스,웹 데이터베이스 실습,컴퓨터 애니메이션 실습,사운드 디자인 및 편집,웹 프로젝트,미디어 특강,게임 기획 및 제작,영상 시나리오,드로잉,상호작용 시나리오,2D 애니메이션,캐릭터 애니메이션,캐릭터 애니메이션 실습,영상 연출,네트웍 프로그램,운영체제,애니메이션 기획 및 제작,디지털 방송,게임 프로젝트,애니메이션 프로젝트,광고이론 및 실습,포트폴리오,정보디자인,2D 게임 프로그래밍,2D 게임 프로그래밍 실습,네트웍 응용프로그래밍,게임 그래픽스,인터랙션 디자인,영상편집,3D 게임 프로그래밍,3D 게임 프로그래밍 실습,웹 포트폴리오,게임 포트폴리오,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뉴미디어 기획,산학프로젝트2,산학프로젝트1,
제가 쭈욱 보기로는 전공선택을 어떻게 하느냐에따라 자신의 전공분야가 좀달라 질듯하네요..
어느 책에서 대학들 소개하는 란에서 아주대 미디어학부가 소개된적이 있거든요..거기보믄 미디어학부 99학번 조한별님의 말씀이 생각나네요..
"사람들이 저희들에게 가장 많이 묻는 질문 가운데 하나가 전공이 뭐냐는 건데, 사실 저희 과 학생 가운데 하나의 전공을 정해 놓고 그것만 공부하는 사람은 없어요. 자신이 특별히 관심을 갖고 더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분야는 있지만요. 처음 학교에 들어왔을 때, 교수님께서 저희들을 '레오나르도 다빈치'같은 사람으로 만들고 싶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레어나르도 다빈치는 미술에 소질이 있었지만, 과학자로도 이름을 떨쳤고, 또 건축가로도 유명했던 사람이죠. 즉 교수님께서는 저희들이 어느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보다 모든 분야에 능통한 디렉터, 영화로 치면 감독이 되기를 원하세요. 따라서 컴퓨터 게임,컴퓨터애니메이션,웹 분야 가운데 두가지 이상을 선택해서 기획/프로그래밍/디자인을 모두 자세히 배우고 있죠."
제가읽기엔 취업도 아주 잘되는 곳인거 같았구요 게임과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아주 공부하기에 좋은 곳 같아서요 글을 올려봤습니다..
소프트님은 어느쪽에 더 관심이 많으 실진 잘몰겠구요..
포항공대 컴터공학과 못지 않게 아주대 미디어 학부도 상당히 경쟁력이 높을겁니다..
이까페 회원분들중에도 있으실지 몰겠네요..ㅋㅋ
제가 아주대를 광고하는게 아니구요 물론 포항공대도요..
그냥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냥 좀 조언을 드려 보고자 글을 쓰게 된겁니다..
이 까페 고딩회원님들께도 말씀드리는 겁니다..
영웅전설에 너무빠지셔서 학교생활에 소홀해진다면 그건 좀 안되겠죠..
대학이 뭐 그리중요할까들 합니다..
그렇긴하죠..
하지만 현실은 냉혹하다는것두 알아두셨음하네요..^^
대학생되면 정말 자유로워지는건 시간이지 싶네요..
정말 개인시간 자유시간 같은게 많아지거든요..
거의 주체가 안될정도죠..ㅋㅋ
첫댓글 컴퓨터공학과 정말 가구 싶었는데...성적이 딸려서...-_-정보통신으로 가버린............-ㅁ-
아 조언 감사드려요 ^^ 포항공대에 대해 잘 알지 못했는데 이제 좀 윤곽이 드러나네요 아직 확신할수 없지만 최대한 노력해야겠네요 ^^ 감사해요~
음..근데 포항공대가믄 여학생볼생각은 마시기를 거의없답니다..ㅋㅋ 대신에 기숙사 전용선 속도는 엄청나구요 시설도 정말좋긴하죠..
스코티아님도 그쪽 관련과를 가셨군요..저는 여엉 다른분야군요..ㅋㅋ^^신문방송이라.. 볼때마다 존경스럽다니까요 음 여대생이 영웅전설을... 제가 20년간 살아오면서 영웅전설을 아는 여학생은 스코티아님이 첨일듯..
-_-...음트...전...산업경영과 입니다..[두둥!]
스코티아님이 여학생이셨군요 ;; 몰랐어요 ;; (__) 죄송ㅎㅎ;
헛..--~
저는 한의대 갈겁니다 -_- 대구한의대
음..꼭 가시기를..^^빌어드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