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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비공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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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목동 공장 터 `아파트 村`으로
수원시 북쪽 지역인 장안구 이목동 일대 공장부지 56만여㎡(17만여평)가 주택단지로 개발된다.
SK케미칼,해태유업,CY뮤지텍 등 3개사의 공장이 들어서 있는 이곳은 이미 주거용지로 형질변경이 완료된 상태다.
수원시는 토지 이용 계획을 확정해 내년 말까지는 민간업체에 택지를 매각할 방침이다.
수원시는 또 광교신도시 건설 등으로 개발축이 동부로 쏠리는 점을 감안,동서 간 균형발전을 위해 권선구 고색동 일대 수원산업단지를 현재의 3.5배로 대폭 확장하는 등 서부 지역을 적극 개발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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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산업단지와 삼성단지 두 개 축으로 공장 재배치
수원시가 최근 확정한 '2020 도시기본계획'에서 주목되는 대목은 공장 재배치다.
수원은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이어서 공업용지 신규 확장이 어렵고 이전 등 재배치만 가능하다.
이에 따라 수원시는 2020년까지 이목동 일대 SK케미칼(49만㎡) 해태유업(5만㎡) CY뮤지텍(2만5000㎡) 등 3개 공장을 수도권 밖으로 이전시키는 대신 기존의 수원산업단지를 대폭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이목동 공장터는 주택단지로 조성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철거될 3개 공장은 현재 가동률이 30%를 밑돌고 있는 데다 공업용지에서 주거용지로 바뀌면 토지 가치가 올라가는 만큼 해당업체들로선 땅을 팔고 나가는 데 큰 부담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2개 단지로 이뤄진 수원산업단지는 앞으로 3단지와 4단지가 추가로 조성돼 현재 41만㎡(12만4000평)에서 141만3000㎡(42만7430평)로 확대된다.
수원시는 3~4단지에 IT (정보기술)등 첨단산업 부문의 중소기업 공장을 유치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3~4단지 공장용지를 확보하기 위해 논 82만여㎡(24만여평)를 개발이 가능한 시가화예정용지로 변경했다.
또 산업단지 확장에 따른 배후 주거 기능을 갖추기 위해 단지 북동쪽 고색동 일원 27만6000㎡(8만3000여평)와 남서쪽 오목천동 일대 3만㎡(9000여평)를 시가화예정용지로 지정했다.
이 같은 계획이 완료되면 수원의 공장지대는 경부선 철도를 중심으로 남서쪽 수원산업단지와 남동쪽 삼성디지털단지 등 크게 두 곳으로 재배치된다.
◆남서부 개발 축은 권선구 행정타운
수원시가 2020년까지 확보해 놓은 개발예정용지(시가화예정용지)는 9곳으로 면적은 총 1317만여㎡(398만여평)에 달한다.
이 가운데 광교신도시가 85%를 차지하고 있어 실제 추가 개발될 수 있는 땅은 189만여㎡ 정도다.
최근 착공에 들어간 광교신도시는 내년 8월 1188가구가 첫 분양되는 것을 시작으로 모두 3만10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광교신도시에는 경기도청 도의회 등 행정기관과 상업.업무시설,연구개발시설이 들어선다.
권선구 행정타운 인근에는 근린생활.상업시설과 업무 지원시설 등을 짓기 위해 상업용지 6만㎡가 시가화예정용지로 지정됐다.
수원산업단지와 행정타운을 연계하고 생활편의시설을 늘려 수원비행장 때문에 소외됐던 남서부 지역의 발전을 촉진하겠다는 것이 수원시의 의도다.
또 권선구 곡반정동에는 공장용지용 26만㎡가 시가화예정용지로 편입됐다.
이곳에는 첨단 시설을 갖춘 농수산물 도매시장이 신설된다.
현재 농수산물 도매시장은 시설이 낡은 데다 도심 한가운데 있어 교통난을 가중시키는 등 도시 발전의 저해 요소로 꼽혀왔다.
기존 농수산물 시장 부지에는 주택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팔달구 화서동 KT&G 연초제조창 부지 26만6000㎡에는 천천지구 정자지구 화서지구 등을 위한 상업시설 등 주민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5개 생활권으로 개편
향후 수원시의 개발구도는 '1도심.2부도심.3지역'이 기본틀이다.
지역이란 부도심보다 작은 개발 중심지를 뜻한다.
1도심은 수원역-화성-시청을 연결하는 중심지역으로 역사시설 복원,문화관광시설 확충 등을 통해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도록 했다.
2부도심은 주거지역이 중심으로 광교신도시와 영통지구가 속한다.
3지역은 수원산업단지.임대주택단지인 호매실지구.정자동 등 세 곳이 중심이다.
특히 수원시는 발전이 더뎠던 서부지역의 경우 3지역을 중심으로 개발한다는 복안이다.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조성되는 호매실지구는 311만6000여㎡로 모두 1만6040가구가 지어진다.
또 현재 11개 생활권은 2020년까지 화성.영통.광교.북수원.서수원 등 5개로 광역화된다.
수원시는 당초 135만명으로 잡았던 목표 인구를 129만명으로 축소했으며,2004년 현재 84% 수준인 주택보급률을 2020년까지 10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오리~수원역 잇는 분당선 연장구간 2011년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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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과 부산을 잇는 경부 축의 핵심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는 수원은 앞으로도 굵직굵직한 교통망 개선 호재가 많은 편이다.
우선 신분당선과 분당선 연장선 전철이 시내를 동서로 가로지르고,수인선 전철은 서해안을 따라 인천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또 과천~봉담 간 고속도로가 수원 서부지역을 남북으로 관통하고,영덕~양재 간 고속화도로는 광교신도시를 관통하는 등 광역도로망도 지금보다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우선 분당선 연장선은 오리역과 수원역 간 20.69㎞를 잇는 공사로 영통,방죽,매탄,수원시청 등을 통과하게 된다.
2011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한창이다.
신분당선은 성남 정자에서 광교신도시를 거쳐 호매실지구까지 이어진다.
총연장 23.04㎞로 1단계 구간인 성남 정자~광교신도시 간 11.9㎞가 2014년 우선 개통된다.
이렇게 되면 광교신도시에서 서울 강남권까지 30분 정도면 닿을 수 있어 출퇴근 시간이 절반으로 단축된다.
광교신도시~호매실지구의 2단계 공사는 2019년 개통될 예정이다.
수인선의 경우 수원~안산~인천 구간이 2015년까지 개통될 예정이다.
현재 전철이 운행되고 있는 안산선과 연결될 예정으로 오이도~인천 구간은 2013년에 개통된다.
고속도로망도 관심이다.
2009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용인~서울(영덕~양재) 간 고속화도로는 총연장 24.5㎞로 서울 세곡동에서 화성 동탄신도시까지 4~6차로로 연결될 예정이다.
수원 서부지역을 관통하게 될 과천~화성 봉담 간 고속화도로도 2009년 개통된다.
이 도로는 영동고속도로 및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고,수원의 외곽순환도로 기능도 함께 갖출 것으로 예상돼 주목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