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달력을 넘긴후 날이 많이 더워졌지요? 어제 낮에 혼자 더운날 입맛 살리기 위해 오이미역냉국수 만들어 봤습니다. 새콤달콤 시원한 오이미역냉국에 소면을 삶아서 같이 드시면 오이미역냉국수가 된답니다. 만들기 쉽고요... 국수 삶지않고 그냥 오이미역냉국으로 드셔도 좋답니다.
재료(2인분): 소면200g.마른미역1/4컵. 오이1/2개. 다시마2조각. 다진마늘1/4T. 국간장2T반. 고추가루1T. 식초4T. 설탕1T반.깨1T. 소금2/3T~1T정도.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식초는 2~3배 강한 식초가 아니라 일반 사과식초를 사용했습니다. => 국간장은 조선간장( 집간장)을 말합니다. => 냉국에 들어가는 물은 생수 또는 정수된 물을 사용하세요.
1. 생수3컵에 다시마2조각을 넣어 30분동안 우려낸 다시마물을 3컵 준비합니다. ( 끓이는 것이 아니라 그냥 우려내는 겁니다) ==> 냉국에 생수보단 다시마물을 사용하면 더 감칠맛이 납니다. 2. 자른미역은 물에 10분정도 불려준후 씻어 준비합니다.
3. 오이1/2개는 곱게 채썰어줍니다. 4. 불린 미역을 끓는물에 살짝(넣다가 바로 빼는 느낌) 데친후 바로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5. 살짝 데친 미역을 볼에 담아 다진마늘1/4T. 국간장2T반. 고추가루1T. 식초4T.설탕1T반.깨1T. 소금2/3T~1T정도(소금의 양은 국간장의 짠정도에 따라 조절)를 넣어 섞어준후 간이 베이게 10분동안 놓습니다. 여기에 채썬 오이를 넣고 위1번에서 준비한 다시마물3컵을 부어 얼음을 넣으면 오이미역냉국이 됩니다. 오늘은 여기에 소면을 삶아 말아먹을겁니다.
6. 소면삶기 : 소면을 삶는 시간은 구입하신 소면 겉봉투에 써있는 시간을 참고하세요. 소면을 삶을때 찬물에 소금1/2T와 식용유1/2T를 넣고 삶아보세요. 소금을 넣으면 소면을 만들때 넣은 소금이 빠져나오지 않아 국수가 금새 퍼지지 않고 쫄깃해집니다. 식용유를 넣으면 서로 달라붙지 않는답니다. 소면을 삶을때 한번 끓어오르면 찬물1/2컵정도 넣어 다시 한번 끓여서 삶으면 더 쫄깃합니다. 삶은 소면을 찬물(얼음물)에 여러번 치대듯...헹궈줍니다. 그래야 전분기가 빠져 텁텁하지 않습니다.
삶은 소면을 그릇에 담은후 오이미역냉국을 넣고.. 얼음 몇개 넣으면 완성입니다. 미역을 살짝 데쳐서 사용해야 비린맛이 나지 않는답니다. 어떠세요? 시원한 맛이 느껴지시죠? 오이미역냉국 이대로 만드시면 너무 맛있답니다.
첫댓글 시원하게 오이 미역냉국....어떠세요?
좋은 시간되세요...
한낮엔 시원한게 더욱 입맛이 당기는것 같아요.
시원한 냉국으로 만들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