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이와 몽룡이의 사랑 이야기는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장르로 재탄생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몽룡이 성춘향의 매력에 빠졌듯, 춘향전의 배경이 된 남원의 매력에 푹 빠져봅시다!
광한루원
이몽룡이 그네 타는 성춘향에게 반한 장소인 광한루가 있는 광한루원은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대표적인 정원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옥황상제가 살던 옥경에는 광한전이 있고, 은하수 위에 오작교가 놓여 있고, 달나라 궁전의 절경 속에서 아름다운 선녀들이 노닐었다고 합니다.
광한루원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곳은 춘향사당입니다.
춘향 사당은 열녀 춘향의 굳은 절개를 기리기 위해서 건립한 사당으로, 사당의 중앙에는 '열녀춘향사'라는 현판이 있고 사당 안에는 춘향의 영정이 봉안되어 있습니다.
이 사당에서 축원을 빌면 백년가약이 이루어진다고 하여 많은 참배객이 찾고 있습니다.
평양의 부벽루, 밀양의 영남루, 진주 촉석루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4대 누각 중 하나인 광한루는 4대 누각 중 가장 긴 역사와 유일하게 인공적인 조경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누원 앞 호수에는 많은 잉어가 서식하고 있는데 이는 과거에 잉어가 용이 승천하기 전의 성스러운 동물로 여겨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인공적으로 조성되었지만, 자연의 신비로움 못지않은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보다 보면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나가곤 합니다. 신선이 살았을 법한 광한루와 은하를 상징하는 호수를 바라보며 잠시 쉬어보세요!
광한루 옆쪽에는 칠월 칠석날 견우와 직녀가 만날 수 있도록 까마귀와 까치들이 은하수에 모여 몸을 이어 만들었다는 전설의 다리인 오작교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전설과 함께 이몽룡과 성춘향의 사랑 이야기가 담겨 있는 오작교를 건너면, 사랑이 이루어지고 복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함께 오작교를 건너보는 건 어떨까요?
오작교를 건너와 쭉 걷다 보면 월매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월매집은 춘향전의 무대가 된 집으로 성춘향과 이몽룡, 두 사람이 백년가약을 맺은 집입니다.
월매가 살았던 본채와 춘향이가 생활했던 부용당, 행랑채를 재현해놓아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도령이 한양으로 떠나기 전날 밤에 춘향이의 치마에 변치 않는 사랑을 약속하며 글을 쓰는 장면이나 방자가 부엌에서 설거지를 하는 향단이에게 장난치는 모습 등 소설을 재현해놓은 모습을 보면 머릿속에서 춘향전이 다시금 떠오르곤 합니다.
이몽룡이 성춘향에게 첫눈에 반한 계기인 그네를 비롯해 투호 등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지금은 접하기 힘든 전통놀이와 고문 기구 등을 체험해보며 잠시나마 성춘향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이 외에도 춘향관, 춘향 VR 체험관 등 다양한 체험 거리가 있습니다.
아름다운 광한루원을 산책하며 힐링과 재미 두 가지를 모두 잡아보세요!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요천로 1447
문의 : 063-625-4861
운영 시간 : 동절기(11월~3월) 8:00 - 20:00 / 하절기(4월~10월) 8:00 - 21:00
첫댓글 에공~ 요즘은 어디 가는것도 조심스럽네요.
광한루의 모습 사진으로 다시보니 새롭네요
먼길가서 절반도 못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