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사회의 呪術的 사유
고대 중국의 정치, 사회, 예술을 이해하기 위햐서 주술적 사유를 알아보자.
주술적 사유가 고대 중국의 지배체제를 구성하였다. 주술적 사고가 그들의 의식세계를 지배하였다.
戰國時代에 이르면 합리적인 사고가 통치 이념을 효율적으로 지배하였다.
중국인에게 대표적인 주술적 사유는 ‘태양숭배’로 나타났다, 그 잔재는 후대까지 남아있다.
고대 사회는 찌족의 혈연질서가 토대가 되어서 봉건제, 종법제를 만들었다. 씨족이 확대되어서 인민을 봉합하는 방법으로 제사(상제나 조상인에게)를 지냈다. 제사와 더불어 신의 뜻을 묻는(占術) 제레관이 상위 지배층을 형성하였다.(神政일치 시대는 이들이 왕이고 제레관이었다.)
漢代에 이르면 이러한 주술적 사고를 반대하는 분위기가 되었다. 이때의 통치 이념이 유학이었다. 유학은 주술적인 행위를 음사(淫祀)라 하여 반대하였다.
통치자인 王의 지위와 권위를 지키기 위해서 왕의 묘를 聖所로 만들었다. 성소에서 제사로 나타냈다.
이러한 사유세계의 변화는 미술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무덤 벽화에도 반영되었다.
한나라 때는 유가사상을 수용하면서 주술적인 사고를 자연스럽게 무너뜨렸다.(왕충의 논형이 나타났다.)
중국 미술은 중국의 역사, 문화와 함께 한다.
그런 면에서 중국 이야기가 중국화가가 보여주는 그림보다 더 중요하다.
(무덤이나, 조상을 제사지내는 종묘가 중요한 장소가 된 것은 자연신(하늘, 태양,등등, 상나라 때는 이들의 상징으로 帝를 두고 제사를 지내고, 점도 쳤다.)에서 조상신 숭배로 바뀌었음을 보여준다.)
조상신을 모시면서 유학이 통치이념이 된다.
첫댓글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