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장. 불생․무념․해탈
見境에
心不起 名不生이고
不生은 名無念이며
無念은 名解脫이니라.
어떤 경계를 보아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것
이를 불생(不生)이라 하고
불생은 무념(無念)이라 하며
무념은 해탈(解脫)이라 한다.
《註解》
戒也 定也 慧也
擧一具三이니
不是單相이니라.
계율∙선정∙지혜 이 가운데에서
어느 하나를 들어도 셋이 함께하니
그 어느 것도 홀로 서는 모습이 아니다.
주
擧一具三
부처님의 삶인 계율을 잘 지켜야 마음이 편안해져 선정의 힘이 길러지고, 선정의 힘이 길러져야 여기에서 참다운 지혜가 나온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계율을 떠나 선정과 지혜가 있을 수 없고, 선정을 떠나 계율과 지혜가 있을 수 없으며, 지혜를 떠나 계율과 선정이 있을 수 없다. 계율 속에 선정과 지혜가 들어 있고, 선정 속에 계율과 지혜가 들어 있으며, 지혜 속에 계율과 선정이 들어있다.
그러므로 계정혜 삼학 가운데 어느 하나를 들면 나머지 둘은 저절로 따라가니 하나 속에 셋이 다 갖추어진다. 어느 하나도 둘을 떠나 홑으로의 자기 모습만 가지고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불생’과 ‘무념’과 ‘해탈’의 관계도 이와 같다. 다시 말하면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다가오는 경계에 시비하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이 한 가지만으로도 그 자체가 ‘불생’이요, ‘무념’이며 ‘해탈’이 된다. 수행이란 지금 이 자리에서 바로 시비 분별하는 마음을 떨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출처: 선가귀감, 서산대사 지음, 원순 역해, 도서출판 법공양
첫댓글 일념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화엄경은 일념 念念이란 말이 굉장히 많이 나오는데 다른 말로는 분별 이라고 나오지요
기신론도 마찬가지.
기신론도 생주이멸의 일념이 불각의 세계 차별의 세계를 만든다고 합니다
선에서는 일념을 知解 즉 알음알이라 부릅니다
모두 같은 경계를 말하는 겁니다
계정혜도 사실 일념에요
그래서 하나만 들어도 셋 모두가 일어나는 것이지요
고맙습니다._()()()_
카페에서 공부한 내용이라 좋습니다.
계정혜라 하나하나 있는 것이 아니라 함께 있으며 어느 것도 소홀할 수가 없다라는 말씀을 다시 공부합니다.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고맙습니다.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일념.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