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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생각 #1261, #1262 폐지와 현 야간열차 다이아에 대한 고찰
344/K217 도곡역 추천 0 조회 930 10.04.02 18:53 댓글 1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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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일본 야행열차에서 흔히 볼 수 있죠. 지연도착은 특급 드림니치린(하카타->미야자키공항, 미나미미야자키->하카타)이 오이타에서 약 2시간 가량 정차하죠. 차내 소등의 경우도 마찬가지.. 일본 야행열차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광경이죠..

  • 10.04.03 17:59

    부전-서울 무궁화호폐지 솔직히 이해불가합니다 이용객이 꽤 많을텐데 왜 폐지했는지
    한번 이용해볼려고 했는데 너무 아쉽네요

  • 10.04.08 00:49

    제 경험으로는 별로 없었습니다. 기껏해야 조치원 지나니 텅텅 비어가더군요..

  • 10.04.03 22:46

    솔직히 현 다이아는 막차가 너무 좀 일찍이죠..출발을 지금처럼 해도 도착은 한시간이라도 늦쳤으면 하는 바램..

  • 10.04.04 10:14

    막차시간의 배차는 최종도착지의 대중교통 첫차시간과 맞추어서 배차시키는게 어떨까 싶네요. 그리고 장거리/단거리 구분 좌석배치는 한번쯤은 시험해봄직한 방안 같네요.

  • 10.04.08 13:14

    정말 야간열차가 제대로 될려면 지금보다 한두시간 정도 늦게 출발하고 도착도 4시 뭐 이런 시간이 아닌 6시 이정도면 탈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은.. 철도공사에는 인건비 든다면서 안할라고 하겠죠 00

  • 10.04.08 22:35

    솔직히 저도 수요와는 별개로 왜 없앴는지 모르겠습니다. 새벽 3시에 단거리 무궁화호 신설한 것도 이해안가구요. 누구 머리에서 나온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철도 여건 및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너무 '이론'적으로만 생각한거 같네요.

  • 10.04.11 23:06

    서울-울산,부전 무궁화열차를 폐지하는 대신, 동대구에서 1225,1226열차와 환승이 가능하게끔 만들어놓은겁니다. 아마 연말에 고속철 2단계 개통되서 고속철 경주,울산역 영업이 시작되면 1781,1782열차는 폐지하고, KTX경주,KTX울산역 고속열차 정차로 대체할것으로 보이구요.

  • 10.04.10 21:14

    차라리 #1261열차 출발시각을 23:35출발->06:22 도착 이렇게 조정하면 문제 없습니다.

  • 10.04.11 01:52

    예전에 있었던 침대차와 0시열차가 그립네요 ㅠ

  • 10.04.11 13:03

    요즘은 야간열차치고 출발도 너무 이르고 목적지 떨어지는 시각도 2~4시사이에 떨어지는 경우가 많던데 이것을 5시 정도로만 조정이 되도 괜찮을 것 같긴 합니다. 좀 잠이 올만 하면 목적지다와서 내리라고 하니 그게 고충입니다. 고속버스야 어쩔수 없다 치겠지만 열차같은 경우는 승무교대하는 역에서 30~60분 정도로 정차시간을 늘려서 수면시간을 어느정도 확보해줬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 10.04.11 14:57

    6시까지 안돼도, 5시정도에만 목적지에 떨어져도 좋을텐데 말이죠. 저는 야간에 열차든 버스든 상행을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 3시 4시에 도착하면 솔직히 진짜 난감합니다.

  • 10.04.11 18:33

    큰역인 대전,동대구역 에는 정차시간 20분간 정차해도 나쁘지 않나요?

  • 10.04.13 02:36

    인도 등 대륙간여객열차도 대도시간 도착시간을 일부러 저녁출발 이른아침도착 정도로 지연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인도광궤 복선구간인 뉴델리-뭄바이(구 봄베이)간 야간특급열차들도 6시간이면 끊을 거리를 일부러 이용편의를 위해 10시간에 걸쳐 운행합니다. 그러기 위해 시골의 자그마한 역들도 일부러 정차하는데, 두마리 토끼를 다 잡는 셈이죠. 단선구간에서는 교행포인트를 늘려 용량을 늘이는 효과도 있답니다.
    한국도 침대열차도입은 그렇다 쳐도 야간이동수요가 있는 구간에 특실편성을 늘이고 소요시간을 늦춰준다면 유휴시설을 이용한 신규수요창출이 되어 굉장히 좋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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