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9호선 개화역이 터미널식 승강장이라 대곡 연장이 어렵다는 의견에 대해
한우진 추천 0 조회 2,914 09.08.16 00:30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9.08.16 02:06

    첫댓글 만약 연장이 된다면 김포, 검단 신도시쪽으로 가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바로 코앞인데.. 김포공항에서부터

  • 09.08.16 12:21

    2기지하철(5 ~ 8호선) 노선중에서 8호선을 제외하고는 문제점이 교외로의 연장없이 서울시계에서 끝나버리는 노선이 지적되었는데 9호선도 어떻게보면 지상철 형식으로 김포연장이 가능했다는 점이죠

  • 09.08.16 13:13

    처음부터 개화역 연장이라고 생각하는게 오히려 부자연스럽죠. 개화역은 사실상 '차량기지역' 과 같은 존재인데요.

  • 09.08.16 15:05

    그나저나 부평구청 - 지하철9호선계획은 무엇인가요? 미래철도DB에도 나와있지만 페이지는 없더라구요

  • 09.08.17 14:29

    그건 7호선 아니었던가요? 온수 - 부평구청

  • 09.08.16 21:04

    전구간을 지하로만 하려고 하니 재정부담을 느낀 시정부가 시계에서 떡 끊어버리는 것입니다. 교외로 벗어남에 따라 점점 밖으로 나와 지상,토공으로 나가는것도 가능합니다.

  • 09.08.17 01:11

    차라리 전 이런 생각을 했는데요. 김포경전철이랑 이어서 생각했는데, 5, 9호선은 예산 때문에 안되고, 경전철은 김포시민 일부의 반발로 추진이 어렵다고 볼 때, 소사-대곡선이 김포공항에서 분기하여 김포선으로 들어가는 경우는 어떨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지상 지하 둘다 고려 가능하고, 제가 그림을 그릴 줄 몰라 사진 첨부는 못했습니다.

  • 09.08.17 02:06

    오오.. 아주 시의적절한 글입니다.. 혹시 2001년에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2001~2020) 이후에는 9호선 대곡연장 관련해서 공식 발표가 없었나요?

  • 작성자 09.08.17 20:34

    감사합니다. 9호선 대곡연장에 대해서는 추진되는게 없고, 대신 소사대곡선이 대곡과 김포공항을 연결해주기 때문에, "9호선 대곡연장"은 앞으로 실현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생각됩니다.

  • 09.08.17 13:41

    갑자기 궁금한 점이 생기는데요, 왜 모두 '대곡'역으로 모이게 되는건가요?

  • 09.08.17 14:28

    대곡역이 원래 분기점역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역이기 때문입니다. 일산과 능곡간 허허벌판 지대였으니 그 사이에 지하철 환승수요가 많은 역을 만들기에 그보다 적합한 곳이 없었거든요.

  • 09.08.18 12:50

    9호선의 김포쪽이나 대곡연장을 반대한다거나 그런 게 아닙니다.헌데 9호선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식 종착역인 개화역을 죽여야 합니다.개화역이 담당하고 있는 역할이 많기 때문이죠.급행이 운행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개화수요도 꾸준히 이어지는 상황까지 간다면 개화역 이용객 측에서 가만히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 것입니다.어차피 계획에 없는 부분은 알고 있었습니다.그쪽은 9호선이 아니라 5호선이 그나마 가능성이 약간이라도 더 높았으니까요.

  • 09.08.18 17:30

    조감도에 나온 공항의 트래픽이ㄷㄷ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