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 업 명 |
구간 |
연장 (㎞) |
비 고 |
지하철9호선 연장 |
김포공항~대곡 |
7.9 |
|
수도권남부순환선 |
남서울역~분당 |
20.5 |
|
지하철3호선 연장 |
수서 ~ 오금 |
3.0 |
|
지하철3호선- 분당선연결 |
압구정~강남구청 |
1.6 |
|
지하철7호선 연장 |
온수~부평구청역 |
9.1 |
|
지하철8호선 연장 |
암사~구리(도농) |
7.1 |
|
부평구청역-지하철9호선 |
부평구청역~지하철 9호선 |
12.1 |
|
인천지하철 3호선 |
부평구청역 ~ 남부역 |
9.6 |
|
지하철6호선 연장 |
봉화산 ~ 중앙․경춘선 |
1.8 |
|
소 계 |
9개구간 |
72.7 |
|
구 분 |
구 간 |
연장(km) |
비 고 | ||
도시 철도 |
25 |
지하철3호선 연장 |
수서 ~ 오금 |
3.0 |
|
26 |
지하철3호선- 분당선연결 |
압구정 ~ 강남구청 |
1.6 |
| |
27 |
지하철7호선 연장 |
온수 ~ 부평구청역 |
9.1 |
| |
28 |
지하철8호선 연장 |
암사 ~ 구리(도농) |
7.1 |
| |
29 |
지하철9호선 신설 |
김포공항~여의도~ 반포 |
25.5 |
서울시 | |
반포~잠실~방이 |
12.5 | ||||
30 |
지하철9호선 연장 |
김포공항 ~ 대곡 |
7.9 |
| |
31 |
부평구청역- 지하철9호선 |
부평구청역 ~ 지하철 9호선 |
12.1 |
| |
33 |
지하철6호선 연장 |
봉화산 ~ 중앙․경춘선 |
1.8 |
| |
45 |
인천지하철1호선연장 |
귤현 ~ 계양역 |
1.1 |
인천시 | |
46 |
인천지하철2호선 |
경서역 ~ 주안역 |
16.0 |
| |
47 |
인천지하철3호선 |
부평구청역 ~ 남부역 |
9.6 |
| |
소 계 |
|
107.3 |
|
번호 |
노 선 |
구 간 |
연장 (km) |
사업비 (억원) |
비 고 |
29 |
지하철9호선2단계구간 |
반포 ~ 잠실 ~ 방이 |
12.5 |
11,773.0 |
서울시 |
30 |
지하철9호선 연장 |
김포공항 ~ 대곡 |
7.9 |
2,357.2 |
서울, 경기 |
47 |
인천지하철3호선 |
부평구청역 ~ 남부역 |
9.6 |
6,720.0 |
인천시 |
소 계 |
|
30.0 |
20,850.2 |
|
이런식으로 모두 김포공항에서 대곡으로 간다고 했지,
개화역에서 대곡으로 간다고 하지는 않은 것입니다.
물론 김포공항이 꼭 김포공항역이 아니라, 김포공항 지역을 큰 의미로 이야기한 것일 수도 있지만,
어쨌든 정부에서 반드시 개화역에서 연장하겠다고 말한 적은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화역이 터미널식이든 아니든 대곡 연장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즉 김포공항에서 개화를 가다가 노선이 갈라져서 대곡으로 간다는 것입니다.
3.
이것이 가능한지를 검토해보면,
9호선이 김포공항 계류장 하부통과구간, 공항철도와의 연결선 구간 등을 갖고 있어서
공사가 쉽지는 않겠지만,
9호선이 지하에서 차량기지로 올라오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부분에서 갈라지면 아주 불가능한 것은 아닐것입니다.
관련 그림들입니다.
(0)
901공구 (개화역~김포공항역 입구)의 조감도
(1)
김포공항에서 나온 9호선 본선과 차량기지 인입선이 어떻게 갈라지는지 보여주는 그림
김포공항역-개화역 사이 선로에서 갈라지는 선로를 만들어 대곡으로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2)
지름길닷컴님께서 http://cafe.daum.net/kicha/2hTe/2259
비행기에서 찍으신 개화기지 사진에 빨간선을 추가로 그려보았습니다.
본선에 비해서 지상으로 더 일찍나오는 차량기지 인입선에서 선로를 갈라내어 대곡으로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대곡 소사선 그림에다가
금색으로 김포공항-대곡 선로를 추가해보았습니다.
김포공항에서 개화역을 갈때, 선로를 갈라지에 해서, 이를 경인아라뱃길 김포터미널 경유후 한강 넘어서 대곡까지 연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원본사진임)
4.
결론적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 애초에 9호선의 대곡연장 계획은 개화역 연장이 아닌, 김포공항 연장이었으며
- 따라서 개화역이 터미널식이라서 대곡역 연장이 안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 오히려 처음부터 개화역에서 연장시킬 게획이 없었습니다.
참고로 상기 사항은 9호선의 김포연장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 개화역이 터미널식이라 김포로 연장을 못하는 것은 아니며,
- 처음부터 개화역에서 연장시킬 생각이 없었고,
- 김포공항-개화 사이에서 분기선을 만들어 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김포공항에서 대곡방면은 이미 소사-원시선이 추진중이므로, 중복노선인 9호선 대곡연장이 지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고
김포공항에서 김포시 방면은 이미 김포경전철이 추진중이므로, 중복노선인 9호선 김포연장이 지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덤) 경인아라뱃길 김포터미널 사진
지역은 고촌면 전호리입니다.
가운데 위에 보이는 다리가 100번 고속도로 김포대교입니다
아래쪽에 대각선으로 지나는 도로가 48번 국도이구요.
지도는 http://map.naver.com/?lat=37.6009072&lng=126.7934078&level=3&mapMode=0
첫댓글 만약 연장이 된다면 김포, 검단 신도시쪽으로 가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바로 코앞인데.. 김포공항에서부터
2기지하철(5 ~ 8호선) 노선중에서 8호선을 제외하고는 문제점이 교외로의 연장없이 서울시계에서 끝나버리는 노선이 지적되었는데 9호선도 어떻게보면 지상철 형식으로 김포연장이 가능했다는 점이죠
처음부터 개화역 연장이라고 생각하는게 오히려 부자연스럽죠. 개화역은 사실상 '차량기지역' 과 같은 존재인데요.
그나저나 부평구청 - 지하철9호선계획은 무엇인가요? 미래철도DB에도 나와있지만 페이지는 없더라구요
그건 7호선 아니었던가요? 온수 - 부평구청
전구간을 지하로만 하려고 하니 재정부담을 느낀 시정부가 시계에서 떡 끊어버리는 것입니다. 교외로 벗어남에 따라 점점 밖으로 나와 지상,토공으로 나가는것도 가능합니다.
차라리 전 이런 생각을 했는데요. 김포경전철이랑 이어서 생각했는데, 5, 9호선은 예산 때문에 안되고, 경전철은 김포시민 일부의 반발로 추진이 어렵다고 볼 때, 소사-대곡선이 김포공항에서 분기하여 김포선으로 들어가는 경우는 어떨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지상 지하 둘다 고려 가능하고, 제가 그림을 그릴 줄 몰라 사진 첨부는 못했습니다.
오오.. 아주 시의적절한 글입니다.. 혹시 2001년에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2001~2020) 이후에는 9호선 대곡연장 관련해서 공식 발표가 없었나요?
감사합니다. 9호선 대곡연장에 대해서는 추진되는게 없고, 대신 소사대곡선이 대곡과 김포공항을 연결해주기 때문에, "9호선 대곡연장"은 앞으로 실현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생각됩니다.
갑자기 궁금한 점이 생기는데요, 왜 모두 '대곡'역으로 모이게 되는건가요?
대곡역이 원래 분기점역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역이기 때문입니다. 일산과 능곡간 허허벌판 지대였으니 그 사이에 지하철 환승수요가 많은 역을 만들기에 그보다 적합한 곳이 없었거든요.
9호선의 김포쪽이나 대곡연장을 반대한다거나 그런 게 아닙니다.헌데 9호선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식 종착역인 개화역을 죽여야 합니다.개화역이 담당하고 있는 역할이 많기 때문이죠.급행이 운행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개화수요도 꾸준히 이어지는 상황까지 간다면 개화역 이용객 측에서 가만히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 것입니다.어차피 계획에 없는 부분은 알고 있었습니다.그쪽은 9호선이 아니라 5호선이 그나마 가능성이 약간이라도 더 높았으니까요.
조감도에 나온 공항의 트래픽이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