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Railroad 1 영동선
깊은 산을 넘고 동해의 푸른 바다로 달린다.
때 묻지 않은 순수함이 우리를 반기는 강원도. 영동선 열차에는 험준한 산을 넘기 위해 기차를 기계로 끌어올리는 인클라인 방식이나 지그재그로 올라가는 스위치백 선로를 타고 달리는 재미가 있다. 태백산맥을 횡단해 동해안을 달리는 낭만 열차 타고 깊고 푸른 자연으로 떠나보자.
강릉역 ∥ 바다와 산, 꿈과 낭만이 있는 젊음의 나라로…
동해역 ∥ 하늘이 선사한 여름의 무릉도원
정동진역 ∥ 낭만이 깃든 저 바다로 더 가까이 가고 싶다
Railroad 2 호남선
드넓은 곡창지대를 따라 샘솟는 대지의 맑은 기운 막힘 없이 드넓은 곡창지대를 풍요롭게 달리는 호남선. 끊임없이 펼쳐지는 곡창지대, 작은 하천과 운치 있는 다리들, 기찻길을 오가는 장난꾸러기 아이들의 천진난만한 표정 속에 다시금 삶의 활력이 솟는다.
정읍역 ∥ 사시사철 변하는, 산 빛깔의 신비한 유혹
백양사역 ∥ 새로운 시작을 위한 발걸음이 머무는 곳
광주역 ∥ 어머니 품처럼 넉넉한 무등산 줄기따라…
목포역 ∥ 삶의 깊이를 간직한 힘찬 뱃고동 소리 들어라
Railroad 3 경부선
대도시를 두루 관통하는 경부선 기차 여행
1백여 년 동안 서울과 부산을 오가며 교통의 대동맥 역할을 해오고 있는 경부선. 서울 상경을 앞둔 설렘을 담아 나르기도 했고, 부모님에 대한 그리움을 실어 나르기도 했다. 중·남부의 대도시를 두루 관통하는 경부선 열차에 몸을 싣고 정겨운 기차여행을 떠나보자.
천안역 ∥ 입안 가득 고소한 호두과자 먹으며 떠나는 발랄 여행
대전역 ∥ 첨단 과학과 고즈넉한 사찰을 넘나드는 타임머신 여행
옥천역 ∥ 시인 정지용이 ‘향수’에서 그려낸 옥천의 그리움
영동역 ∥ 인간의 향기를 잊고 야생의 향기를 찾아 떠나는 여행
동대구역 ∥ 지친 당신과 함께 바람처럼 달리고 싶다
청도역 ∥ 수줍은 비구니의 미소에 취하고 아름다운 산의 정취에 취하고
밀양역 ∥ 정겨운 시골 풍경 속에 숨겨진 마음의 고향을 찾아서
부산역 ∥ 넘실대는 부산 앞바다 너머 거친 삶의 생명력이 꿈틀거린다
Railroad 4 중앙선
흔적을 지우고 자연으로의 귀화를 꿈꾼다
기차여행에서 간간이 만나게 되는 터널은 색다른 즐거움이다. 몇 분간의 짧은 터널을 지날 때마다 많은 생각과 즐거운 상상에 빠지곤 한다. 원주, 단양, 안동… 터널과 다리가 많은 중앙선 열차를 타고 추억의 터널로 들어가보자.
원주역 ∥ 아름다운 전설의 땅 원주로의 신비로운 여행
단양역 ∥ 내 안의 평화를 찾아 떠나는 무공해 자연 여행
안동역 ∥ 선조들의 지혜와 멋, 낭만이 숨쉬는 곳으로
Railroad 5 전라선
섬진강 철길 위에 애틋한 사랑의 향기를 뿌린다
만경강 유역의 넓은 호남평야를 가로질러 동부 산간지방을 달린다. 지리산 계곡을 따라 쫓아오는 섬진강의 온유한 흐름 속에 여행의 나른함을 잊는다. 전라도의 훈훈한 인심과 정, 토속 먹을거리를 만나러 떠나보자.
전주역 ∥ 맛과 멋, 그리고 전통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곳
남원역 ∥ 순수한 사랑 찾아 설레는 가슴 안고 떠난다
여수역 ∥ 쪽빛 바다와 붉은 동백꽃, 그 빛깔에 취해…
Railroad 6 동해남부선
동남해안의 넘실거리는 파도와 싱그러운 꿈을 실어 달린다
시원하고 푸른 동해 남부 바다를 끼고 힘차게 달리는 낭만의 코스. 신라의 유서 깊은 전통과 숭고한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발등을 간질이는 고운 모래사장에 앉아 삶의 희망을 엮는다. 순수했던 학창 시절, 수학여행의 추억을 찾아 떠나는 여행길이 좋다.
포항역 ∥ 호미곶에서 맞는 맑고 푸른 동해의 아침
경주역 ∥ 학창 시절의 추억을 안고 다시 찾은 천년 고도
송정역 ∥ 문화재로 등록된 기와 기차역
Railroad 7 장항선·충북선
작고 소박한 즐거움이 있는 자연 여행
예산, 홍성, 광천, 대천 등 주요 도시 및 관광지를 잇는 장항선 열차는 차창 너머로 넘실대는 푸른 바다와 마주할 수는 없지만 아기자기한 즐거움이 있다. 충청도 특유의 지역색이 묻어나는 창밖 풍경도 정겹기만 하다.
온양온천역 ∥ 건강과 레저, 관광까지 즐길 수 있는 온천의 고장
홍성역 ∥ 범하지 못할 상서로운 기운이 흐르는 곳
대천역 ∥ 산천의 풍요로움이 열리는 젊음과 기적의 공간
충주역 ∥ 아기자기한 자연과의 특별한 만남
Railroad 8 경의선·경춘선
젊음의 재생을 꿈꾸는 단 하루의 초대
어디론가 떠나고 싶지만 시간에 쫓기는 사람들이라면 근교행 전철을 타고 가깝고도 아름다운 곳으로 떠나보자. 단 하루의 일상 탈출,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일에 파묻혔던 젊은 날의 추억과 꿈이 힘찬 기적소리와 함께 새록새록 피어오른다.
백마역 ∥ 도심 속 공원에 핀 젊음, 그리고 열정
청평역 ∥ 푸른 산, 맑은 호수 따라 젊음이 달려간다
춘천역 ∥ 쪽빛 호반 위에 펼쳐진 청춘의 나래
강촌역 ∥ 젊음과 추억이 깃든 낭만 도시
철길을 따라 추억을 엮다.
아날로그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낭만이 깃든 기차여행!
자가용 없이도 떠날 수 있다!
바다와 산, 꿈과 멋이 있는 낭만의 나라로···
전국 10개 철도 노선 관광지 100곳 총망라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맛집 정보
고즈넉한 정취가 살아있는 생생한 사진
옆 차들과 경주하듯 쌩쌩 달리기만 하는 고속도로가 지겹다면, 간신히 들어간 휴게소의 소란스러움에 지쳤다면, 당장 근처 역으로 달려가 기차표를 끊어보자. 어디든 좋다. 창문을 스치고 지나가는 나뭇가지와 인사하는 재미, 까만 터널 속에서 한낮의 어둠을 만끽할 수 있는 낭만, 덜컹거리며 기차 복도를 지나다니는 이동 매점이 더없이 반가운 기차여행. 일정한 간격으로 울려대는 차량의 소음마저 정겹게 느껴지는 기차에 몸을 싣고 창밖을 바라보노라면 어느 샌가 어린 시절 엄마 손 잡고 뒤뚱거리며 떠나던 추억 속을 여행하게 된다.
기차를 통해 잊고 있던 낭만과 짙은 추억을 만나는 여행.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32개 기차역은 하나같이 사람들의 손때 묻은 일기장 같은 애틋한 사연을 담고 있는 곳이다. 역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전문 사진작가의 감각적인 사진이 담아내는 100곳의 역 주변 여행지는 기차여행의 낭만지수를 더욱 높여줄 것이다. 영동선, 호남선, 경부선, 중앙선, 전라선, 동해남부선, 장항선, 충북선, 그리고 경의선과 경춘선까지! 기찻길 따라 이어진 대한민국 여행지에서, 마음 속 깊숙이 숨어 있던 어린 감수성을 톡톡 터뜨려보자.
◆ 각 노선별 대표 기차역 & 주변 여행지 총망라
깊은 산을 넘고 동해의 푸른 바다를 만나는 영동선, 드넓은 곡창지대를 따라 대지의 맑은 기운을 좇는 호남선, 여러 대도시의 다양한 화려함을 만나는 경부선 등…. 기찻길 따라 이어진 우리나라 대표 기차역과 기차여행을 더욱 풍성하게 꾸며줄 역 주변 여행지를 소개한다.
◆ 전문 사진작가의 생생하고 감각적인 사진
전문 사진작가의 섬세한 감수성과 톡톡 튀는 감각을 앵글에 그대로 담았다. 뿐만 아니라 각 여행지가 카메라 앵글에 담기던 그 순간, 작가가 떠올린 생각들을 감각적인 문장으로 수록했다. 기차역 주변에 자리한 여행지를 생생하게 담아낸 사진을 하나하나 보고, 삽입된 문장을 가만히 읽고 있노라면, 당장 가방을 메고 기차역으로 달려가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될 것이다.
◆ 금강산도 식후경! 최고의 맛집 정보
기차 안 이동 매점에서 구입한 삶은 달걀과 사이다로는 아쉬움이 남는 독자들을 위해, 역 주변의 대표 맛집을 정리했다. TV에 나온 유명한 곳부터 블로거들의 입소문을 타고 명소가 된 곳까지, 기차여행의 만족도를 더욱 높여줄 수 있는 맛집을 소개한다.
◆ 기차역이 간직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자, Plus Here
굳이 주변 여행지를 일일이 열거하지 않아도, 기차역 자체로 충분히 가치를 발휘하는 역을 Plus Here로 묶었다. 역사에서 혹은 철길에 서서 기차역 속에 담긴 이야기와 마주해보자. 스쳐 지나갈 때는 알지 못했던, 기차역의 숨은 낭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대형 폴더지도로 보여주는 한국 철도 노선도와 기차역ㆍ여행지 대표 이미지 100
기차로 대한민국을 여행하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제작한 한국 철도 노선도! 대한민국의 모든 철도 노선과 기차역을 한 장의 지도에 수록했다. 뿐만 아니라 뒷면에는 책에 소개된 기차역 32곳과 주변 여행지 100곳의 대표 이미지를 보여주어, 여행지의 특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첫댓글 편집부 지음 / 출판사 랜덤하우스 | 2011.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