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행기 스크랩 김해 신어산(630)왕복종주 18킬로~
성공신화 추천 0 조회 164 10.09.24 14:19 댓글 16

1.산행일자 : 9월23일 목요일

2.날씨 : 맑고 쾌청 전형적인 가을날씨

3.산행시간 : 5시간 소요

4.산행지 : 김해 신어산 일대 왕복종주

5.준비물 : 45+10배낭,스틱,모자,행동식 여러가지,식수1.5리터,맥주1캔....등등

6.산행인원 : 맑은 가을하늘과 친구삼아 나홀로~~

7.산행코스 : 선암(들머리)~산재고개~체육공원~위령돌탑~돗대산(380)~404전망대~신어산 정상(630)~출렁다리~신어산 서봉~

헬기장~천진암~은하사~은하사 우골등로~정상~탕건바위~돗대산(380)~체육공원~선암(날머리) 총18킬로...

♣ 신어산(630.4m)은 산 아래 김해시가를 끌어안고 앉아서 넓은 김해평야를 내려다보고 있으며, 낙동강 건너 부산시가와 을숙도가 있는 낙동강 하구와 바다를 조망하고 있다.
서남으로 잔해 창원 마산 등 세 도시가 가까이에 있지만, 대암산 불모산등 제법 높은 산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다. 북쪽은 첩첩산이다.

산세는 둥글게 퍼져 있지만 주능선은 동서로 길게 뻗쳐있고, 몇년전 중국 민항기가 추락한 돛대산이 신어산 바로 남쪽에 이어져 있다.
신어산은 김수로왕이 자리잡은 가락국 수도의 진산답게 우람하고 의젓하며 아름답다. 규모는 크지 않으나 아기자기하고 여기저기 명소도 많다.

주로 김해시가쪽으로 급경사를 이루며 기암괴봉이 솟아 있어 남쪽에서 신어산을 바라보는 경관이 좋다.
은하사와 동림사가 자리잡고 있는 중턱(해발 약 250m)까지는 그리 가파르지 않아서 버스도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은하사와 동림사를 위는 바로 곧추세운 것 같은 산세이며 기암괴봉이 많아서 은하사 일대에서 올려다보는 신어산의 경관이 참으로 좋다.
신어산의 별다른 점은 주능선에 우뚝 솟은 기암괴봉이 많으면서도 그것들이 숲속의 흙길로 이어져 있어서 편안하고 시원한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바위로 된 잘록이에는 긴 출렁다리가 매어져 있기도 하다.
은하사에서 올려다보는 신어산의 경관도 좋지만, 주능선에서 우뚝 솟은 바위 위에 올라서거나 남쪽으로 내민 벼랑 위의 조망이 좋은 반석에 서면 좌우의 기암괴봉을 바라보며 숲속의 은하사와 동림사를 내려다보고 김해시가를 굽어보며 낙동강 하구와 바다를 조망하는 멋이 좋다.

상봉 일대는 넓은 초원으로, 김해시에서 철쭉을 가꾸고 있는중이어서 머지않아 철쭉 명소가 하나 더 생겨날 것 같다. 주능선의 동쪽 끝봉(동봉, 전망대)에 서면 남으로 흐르는 낙동강 줄기가 잘 조망된다.
신어산 품안에는 은하사와 동림사 두 큰 절이 자리잡고 있다. 인도 중인 장유화상(허보옥)이 자기의 고국인 서역(아유타국) 불교의 번창을 기원하며 은하사(옛 이름 서림사)를 세웠고, 동방의 나라 가락국의 번영을 기원하며 동림사를 세웠다는 이야기가 있다.
은하사는 영화 '달마야 놀자'의 촬영장으로 이름난 큰 절이다. 연못도 있고 개울물이 뜰 가운데를 흐르며, 절 한쪽 선방의 분위기는 스스로 옷깃을 여미게 한다. 옛날에는 은하사의 수미단에 아유타국의 상징인 쌍 물고기가 있었으나 지금은 없어졌고, 대웅전 천장의 한 들보에 쌍 물고기를 볼 수 있다.
은하사 위의 바위벼랑 사이에 옛날부터 유명한 영구암이 있다. 김해부지에 맑은 날에는 영구암에서 현해탄 건너 대마도가 보인다고 써있다 한다.

연휴3일째 화대종주 몸풀이도 할겸 어머니 가게에서 지척인 신어산에 잠시 갔다왔다....김해 시가지와 드넓은 김해평야와 낙동강 하구를 한눈에 조망할수있는 그리 높진 않지만 꽤 괜찮은 산이다...식구들이 모두 낚시를 가는 바람에 편한맘으로 룰루랄라 홀로

배낭챙겨 나가 본다~~

들머리로 이동중...김해 선암다리 주변경관

선암마을 들머리

돗대산 정상에서 한컷...정상석이 없네요;;

지나온 능선...

신어산 정상입니다...마지막 오름길이 깔딱 고개네요^^;;

정상 바로밑 정자 모습입니다

정상에서 바라본 낙동강 하류의 모습입니다

신어산의 명물 출렁다리 입니다

헬기장입니다 대부분 요기서 은하사로 내려가지만 욕심을 좀 내서 서봉까지 가시밭길을 지나갑니다

요기가 서봉 정상입니다...정상과 거의 같은 높이네요^^

영화"달마야 놀자"촬영지로 유명한 은하사 입니다

은하사앞 작은 계곡에서 휴식및 식사를 합니다

은하사 우측 오름길로 정상을 향해 출발 합니다...

은하사와 동림사 뒷쪽 암벽의 모습입니다

돌아오는 능선에서 멀리 김해공항과 김해평야등을 조망해 봅니다

멀리 금정산 장군봉과 고당봉이 웅장해 보입니다

마지막 휴식중에 맥주 한캔과 사과하나로 하산주를 즐깁니다^^;

출발할땐 꽉 막혔던 고속도로가 하산할땐 쌩쌩이네요~~

이집 장어가 유명합니다...주인 아저씨는 좀 불친절 하지만~ㅋ

아버지와 아들의 낚시 망중한...

드뎌 어머니 가게에 도착했습니다...낚시갔다 아직 아무도 안왔네요;;혼자 대충 밥 챙겨서 먹고 목욕탕으로 고고 씨~잉!

• 10.09.24 15:40

첫댓글 날씨 맑은 날 시원스레 펼쳐지는 풍광이 좋습니다..유유자적 님의 뒤를 따르며 즐감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자 10.09.24 15:52

감사합니다...남은 연휴 즐겁게 보내시고 멋진 가을산에서 뵙겠습니다

• 10.09.24 16:28

조망이 멋집니다...좋은 날씨 덕분에 가슴이 확 틔었겠군요 .. 잘봤습니다

• 작성자 10.09.24 17:27

낮은산 이지만 주변이 평야 지대라 조망이 참 좋은곳입니다^^ 즐거운 연휴 되세요~~

• 10.09.24 20:37

신어산에서의 낙동강과 김해시의 조망이 멋집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작성자 10.09.25 01:32

감사합니다...짧은 거리였지만 시원한 조망덕에 즐거운 산행이었습니다^^

• 10.09.25 08:28

김해에도 좋은산이 많은가보네요^^* 가벼운산행 축하 드립니다 ^^*

• 작성자 10.09.25 12:41

그리높진 않지만 작은 영알이라고 해도 손색없는 산군들이 모여 있죠^^.... 감사합니다~~

• 10.09.25 10:25

토곡 오봉에서 낙동강 건너 보이던 신어산이네요. 오늘은 먹거리를 단촐하게..ㅎㅎ 김해 갈 일 잇으면 돼지국밥 먹으러 갈께요..

• 작성자 10.09.25 12:42

예~ 그 신어산입니다^^...언제 초상비님이랑 영알한번 실컷 달려 보고 싶어요~

• 10.09.25 14:27

신어산의 억새도 흐드러지게 피었네요 청명한 가을날씨만큼 신어산의 조망이 시원스레 펼쳐집니다 즐감하고 갑니다

• 작성자 10.09.25 15:39

지부장님 감사합니다^^ 잘 지내시죠? 억새 반종주 참가하긴 힘들겠지만 마음만은 함께 하겠습니다...산에서 뵐게요~

• 10.09.25 17:21

왕복산행은 차량 회수에 아주 좋죠.멀리 바다가 보이는 풍경이 좋구요

• 작성자 10.09.25 22:03

방장님 감사합니다^^ 항상 회원님들을 위해 고생 하시는 모습 존경합니다...몸 잘 챙기셔서 오랫동안 제삼리를 지켜 주시길 빌게요~~

• 10.09.27 09:40

성공신화님 화대 다녀오시더니 탄력받으셨네요... 김해 신어산은 말로만 들었는데 그림보니 함 가보고 싶네여. 즐감하고 갑니다.

• 작성자 10.09.27 19:14

예^^ 그런셈인가요? 다음에 한번 올라 보세요 낮으면서도 아기자기 재미있는 산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