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일
시작 기도 (함께 모여 기도문을 읽어요)
사랑하는 하나님, 새로운 달을 맞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저희가 그릇된 길로 행할 때 깨닫게 해주시고, 언제든지 하나님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 것임을 잊지 않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함께 찬양 (가족들이 좋아하는 다른 찬양을 해도 좋아요)
“내 평생 사는 동안”
함께 읽기 (주일 본문을 가족들이 돌아가며 읽어요)
열왕기상 11:14-25
함께 나눔 (읽은 말씀으로 함께 대화하고 적용해요)
1. 솔로몬을 대적하는 대표적인 두 세력은 누구입니까(14,23절)?
솔로몬이 하나님을 떠나자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대적자를 일으키셨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사람이 하닷(14절)과 르손(23절)입니다. 하닷은 다윗이 멸망시킨 에돔의 후손으로 애굽으로 망명했다가 솔로몬 시대에 에돔으로 돌아와 솔로몬을 대적했고, 르손은 하닷에셀의 부하로 있다고 다윗과의 전쟁에서 졌을 때 무리를 모아서 그들의 대장이 되었고, 그들을 데리고 다메섹으로 가서 그곳에서 왕이 되었습니다. 다윗에게는 충성하며 화친했지만, 솔로몬의 시대에는 이스라엘과 대적하며 솔로몬을 괴롭혔습니다.
2. 솔로몬에게 분열과 분란이 찾아온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에게 문제가 발생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솔로몬은 이스라엘의 세력을 강화하기 위해 많은 이방 여인들과 결혼을 했습니다. 그러나 결혼한 많은 이방 여인들이 가지고 온 이방신들을 섬기고 산당까지 만들었다가 결국 하나님에게서 떠나게 되었습니다. 솔로몬이 하나님을 따를 때에는 사방의 대적을 없애주셨지만, 솔로몬이 하나님을 떠나자 대적들을 통해 괴로움을 주셨습니다. 괴로움을 통해 솔로몬이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오길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어려움을 주실 때에도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이 어려움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입니다. 단지 어려움을 빨리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이 어려움을 통해서 하나님이 무엇을 말씀하시고, 우리가 어떻게 하길 원하시는 지를 묻고 들어야 합니다.
마침 기도(가족 중 한 사람이 마무리 기도를 하거나 주기도문으로 예배를 마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