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징 시간: 2023-10-26 01:02
비디오 다운로드
[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3년 10월 26일] 중국 공산당의 재정 및 금융 불균형과 위기가 수많은 상황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드물게 중국 공산당 중앙은행을 방문 했다 . 중국 공산당 창당 이후 최고 지도자들이 중앙은행을 시찰한 기록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시진핑의 행보에 특히 관심이 쏠린다. 전문가들은 시진핑의 움직임이 정치적 신호를 보낸 것으로 보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두 소식통을 인용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이 허리펑 부총리 등 관리들과 함께 10월 24일 베이징에 있는 중국 인민은행 과 국가외환관리국을 방문했다고 전했다 .
시진핑 주석의 시찰의 구체적인 목적이 아직 외부에 명확하지 않지만, 시진핑이 집권 이후 이 두 기관을 시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포크타임스 칼럼니스트 왕허는 "현재 중국 경제 상황은 중앙은행의 주요 역할에 의존하고 있으며 시진핑 주석은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로 정치적 신호가 무엇입니까? 즉, 중앙 은행을 지원하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 신속하게 행동해야합니다."
이 문제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시진핑이 국가외환관리국을 시찰한 목적 중 하나가 중국 공산당의 3조 달러에 달하는 외환보유고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최근 중국 공산당 외환관리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중국의 외환보유액은 3조1151억 달러로 8월 말보다 450억 달러 줄었다 . 2개월 연속 하락세이자 7개월 만에 최대 낙폭이다.
왕허: "이번 중국 경제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특히 금융 시스템은 위험도가 매우 높습니다. 표면적으로 중국의 외환 보유고는 3조가 넘지만 실제로 어떻게 될지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미국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현재 7.2%대로 떨어졌고 오랫동안 이 가격을 맴돌고 있다”고 말했다.
시진핑 국정감사 전날 중국 증시가 나흘 연속 급락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상하이 종합지수는 월요일(23일) 3,000포인트를 하회한 뒤 2,900포인트에 육박해 중국 언론의 큰 관심을 끌었다.
미국 경제학자 데이비 J. 웡(DAVY J. Wong)은 "중국 증시 하락에는 거시적 요인과 최근 경제 요인이 있다"며 "2018년 중미 무역전쟁부터 2013년 이후까지 국내외 투자자들은 중국의 미래 발전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고 말했다. 많은 외자기업이 제재를 받거나 중국의 지정학적 정렬과 역할에 대해 걱정하여 중국에 대한 투자를 기다리기 시작했거나 부분적으로 철회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실제로 오랫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미국 경제학자 데이비 J. 웡(DAVY J. Wong)은 중국 주식시장의 부진은 투자자들의 중국 경제에 대한 신뢰 부족뿐만 아니라 중국 자체의 구조적, 경영적 문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데이비드 황: "해마다 사기, 자랑, 과시, 각종 불합리한 가격 책정 등을 통해 관련 경영 부서뿐만 아니라 상장 기업까지 기득권 집단에 막대한 자금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중국 주식시장은 '적색' 교도관과 딜러들이 이들 회사를 조율하고 지원합니다." 가짜 상장회사의 공범자들은 거래 수수료와 상장 대행 수수료에만 관심이 있을 뿐입니다. 그들은 투자자들의 삶과 죽음, 이들 주식 시장의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
올해 초부터 중국 공산당은 경기 부양을 위해 수백 가지 조치를 도입하고 모든 규제를 완화했지만, 약한 경제, 대규모 외국 자본 철수, 악화되는 부동산 시장, 높은 지역 부채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정부 차입에 대한 제한 중 어느 것도 효과가 없는 것 같습니다. 너무 유용합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23일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공산당 지도부와 금융 규제 기관이 다음 주에 비공개 회의를 열어 금융 위험 등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왕허: "이러한 투자는 주로 기본 시설 투자와 일부 특별 프로젝트에 중점을 둡니다. 사실 전체 국가 경제를 크게 활성화시키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기본적으로 후추를 뿌리는 것뿐입니다. 규모가 커서 관행이 많아지는 것은 단지 상징적인 의미일 뿐이고, 운전하고 싶은지, 운전할 수 있는지 여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중국 공산당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는 화요일(24일) 중앙정부가 올해 4분기에 1조위안 규모의 국채를 특별국고채로 추가 발행하기로 결의안을 통과 시켰다 . 관리.
데이비드 황: "현재 중국의 국가채무 와 회사채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엄청난 양으로 발행되고 있는데, 이제 추가 국가채무 발행이 1조에 달해 단기적으로 지방재정과 중앙재정의 긴장을 막을 수 있다. 모두 재무적 리스크, 시스템과 경영상의 문제를 개혁하지 않으면 고칠 수 없고, 문제를 지연시키고 심각하게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 공산당의 지방 부채가 위험에 처해 있으며 중앙 정부가 금융 시스템을 승인하더라도 상황을 구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편집자/멍신치 인터뷰/장춘 후반작업/가오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