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미국 국채 매각 뒤에는 민간 자본이 미국으로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
https://cn.ntdtv.com/gb/2023/10/25/a103812708.html
중국의 미국 국채 매각 뒤에는 민간 자본이 미국으로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
2011년 8월 10일, 장쑤성 롄윈강시에 위치한 중국은행 지점 직원이 돈을 세고 있었다. (Getty Images를 통한 VCG/VCG)
베이징 시간: 2023-10-26 05:21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3년 10월 26일] 최근 몇 년간 중국 공산당이 보유하고 있는 미국 국채 공식 보유액이 계속 감소해 최근 1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해외 금융 전문가들은 중국 공산당이 미국 국채를 팔아 미국 달러의 국제적 위상을 약화시키려는 시도가 있을 가능성이 낮다고 말한다. 그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고, 중국 민간 기업의 자금이 끊임없이 미국으로 쏟아지고 있다.
수요일(10월 25일) 미국 뉴스 사이트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중국(중국 공산당 당국)이 수년에 걸쳐 투자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미국 국채 규모를 줄이고 소위 ' The 달러화 해제 운동은 국경 간 무역과 투자 흐름에서 미국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것이 반드시 중국이 실제로 미국 달러 자산을 포기하고 싶어 한다는 뜻은 아니며 미국 국채를 팔아 미국 달러를 약세로 만들 가능성도 낮다고 보고 있다 .
이 보고서는 Lloyds Banking Group 전략가 Sam Hill 등의 분석을 인용하여 중국의 미국 국채 보유가 실제로 2021년 말 이후 약 2,200억 달러 감소했지만 현실은 "더 미묘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힐 교수팀은 최근 발표된 연구보고서에서 중국 공산당의 공식 미국 국채 보유량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는데, 고의적인 미국 자산 이전 외에도 다음과 같은 이유도 있다고 분석했다.
첫째, 중국 당국이 미국 정부가 후원하는 기업이나 연방 기관이 발행한 채권에 일부 투자를 다각화했고, 둘째, 중국 공산당이 공식적으로 미국 국채 보유를 줄인 것도 연준의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인한 채권 가치 하락을 반영한 것이다. 셋째, 중국 관리들은 환율 변동성이 높아지는 시기에 위안화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해 미 국채를 매도하여 미국 달러를 인상한 후 현지 시장에 미국 달러를 매도할 수 있습니다.
지난달 미국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16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외부인들은 위안화가 30여년 만에 가장 큰 2년 하락세를 겪을 수도 있다고 예측합니다.
힐 팀의 연구 보고서는 장기적으로 서방과 중국 당국 사이의 관계 악화가 실제로 미국 국채를 안전한 피난처로 보유하려는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법치주의에 구속된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직간접적으로) 자산을 보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며 "비민주적 정권이 권위주의화할수록 안전 자산은 더욱 매력적이게 된다"고 적고 있다. (중국)과 함께 이는 민간 부문의 자금이 미국으로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것을 보면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편집자: 리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