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저가 항공사 MYAirline에 대한 말레이시아 조사가 사기, 돈세탁 혐의로 확대되었습니다.
MYAirline을 둘러싼 논란은 상대적으로 작은 국내 시장에서 5개 항공사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말레이시아 항공 부문의 최신 엉터리입니다.
https://www.channelnewsasia.com/asia/malaysia-budget-carrier-myairline-airasia-corruption-3874171
쿠알라룸푸르: 무명 사업가 앨런 고환화(Allan Goh Hwan Hua) 사건에 대한 경찰의 최우선 조사가 최근 저비용 항공사인 MYAirline의 파산을 시작으로 돈세탁, 무면허 예금 수취 계획, 사기 혐의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고 씨의 거래에 대한 조사 확대는 말레이시아 금융 시장에서 외국인 투자 심리가 위축되는 시기에 안와르 이브라힘 총리 정부가 신속하게 해결해야 할 몇 가지 어색한 거버넌스 문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지난 2년 동안 여러 규제 기관의 감시 레이더 하에 있었던 말레이시아 정부 관리들이 개인적으로 인정한 한 사업가가 어떻게 항공사 운영 승인을 얻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앤서니 로크(Anthony Loke) 교통부 장관은 이번 주 정부가 지난해 11월 24일 안와르 총리가 총리로 취임하기 며칠 전 이전 정부가 MYAirline의 면허를 어떻게 부여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국가 항공 면허 기관인 말레이시아 항공위원회(MAVCOM)가 10월 12일 항공사의 갑작스러운 운영을 폐쇄하여 10,000명 이상의 승객이 공항의 무인 발권 카운터에 나타났을 때 발이 묶인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질책했습니다. 39편의 항공편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MYAirline에 대한 대중의 항의가 2,500 만 링깃 이상 증가하자 Loke 씨는 이번 주 말레이시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것은 확실히 MAVCOM이 대답해야 할 문제입니다. MAVCOM은 허가 부여 과정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717만) 사전 예약 티켓.
MYAirline은 2022년 12월 초 쿠알라룸푸르, 코타키나발루, 쿠칭, 랑카위 간 정기 노선을 시작했으며 이후 태국과 방콕에서 운항을 확대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보유 항공기를 9대에서 2023년 말까지 26대로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MAVCOM은 현재 진행 중인 조사에 정부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돈세탁 및 사기 혐의로 수사를 통해 고씨(57)와 그의 아내 네오우 이안 란(55), 아들 션 고체한(26)을 지난주 체포한 뒤 은행 계좌를 동결하고 사치품을 압수했다. 고흐 부부는 이후 경찰 보석으로 석방 됐다 .
Gohs가 대주주를 소유한 i-Serve 온라인 몰로 알려진 스캔들에 휩싸인 전자 상거래 회사로 확대된 현재 진행 중인 조사에서 익명의 또 다른 사람이 이번 주에 체포되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오랜 화교 정당인 말레이시아 중국인 협회(MCA)의 고위 지도층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겸손한 사업가인 고 씨는 아이서브 온라인 몰의 지분 31.7%를 통제하고 있다.
Zillion Wealth 및 Trillion Cove Holdings와 같은 독특한 이름을 가진 다른 비상장 기업을 통해 사업가는 MYAirline의 98%를 통제합니다.
십자선에서
2주 전 MYAirline이 갑작스럽게 운항을 중단하기 전에도 고 씨는 이미 말레이시아 집행 기관의 십자선에 얽혀 있었습니다.
전자상거래 회사인 i-Serve Online Mall이 관리하는 법인의 회사들은 중앙은행인 Bank Negara Malaysia가 주도하는 다기관 작전으로 2021년 11월에 급습을 받았습니다.
당시 네가라 은행, 증권위원회, 말레이시아 부패방지청, 경찰의 집행관들은 i-Serve 온라인 몰 및 관련 계열사와 연결된 22개 건물을 급습한 후 7개 은행의 45개 계좌를 동결하고 1억 1,800만 링깃을 압수했습니다.
올해 9월 초, 네가라 은행은 i-Serve 온라인 몰 사건에 대해 침묵을 깨고 성명을 통해 회사와 계열사 7곳이 허가 없이 예금을 받고 유인한 혐의로 RM5000만 링깃의 벌금을 부과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월간 수익률이 높은 투자자.
중앙은행은 이 화합물이 2018년 6월부터 2021년 9월 사이에 회사가 저지른 범죄에 대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회사는 지난해 11월 중순에 벌금을 납부했는데, 고씨와 그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MAVCOM의 항공 서비스 면허 신청을 마무리하는 것과 거의 같은 시기였습니다.
또한 그 기간 동안 고씨는 매달 최대 2%의 월 수익을 약속하는 계획에 따라 회사에 예치된 자금의 반환을 요구하는 i-Serve 온라인 몰의 투자자들을 상대로 법원 소송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고 씨는 투자자들의 법적 소송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으며 소송에 대한 그의 기각 신청은 11월 22일 말레이시아 고등 법원에서 심리될 예정이다.
진행 중인 조사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재무부 관리들은 안와르 총리가 i-Serve 온라인 몰에서 예금을 잃은 투자자 그룹으로부터 여러 차례 항소를 받았다고 CNA에 말했습니다.
말레이시아 경찰은 이번 주 수사관들이 i-Serve 온라인 몰과 MYAirline 간의 관계와 자금 흐름 가능성에 대해 금융 문서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당국은 또한 최근 체포 이후 이번 주에 15개의 은행 계좌를 동결했습니다.
최신 항공 벙글
회사가 "심각한 재정적 제약" 때문이라고 밝힌 MYAirline을 둘러싸고 소용돌이치는 논란은 상대적으로 작은 국내 시장에서 5개 항공사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말레이시아 항공 부문의 가장 최근의 엉터리입니다 .
또한 팬데믹 기간 중 어려움을 겪었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다른 기존 재정 문제 도 있습니다 .
국영 항공사인 말레이시아 항공(MAS)은 여전히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정부로부터 지속적인 자본 투입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몇 주 동안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말레이시아 중거리 저가 항공사인 AirAsia X Bhd(AAX)는 말레이시아 증권 거래소 상장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당국이 재정적으로 부실 기업으로 분류를 연장하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는 일반적으로 PN17이라고 합니다.
AAX와 관련 항공사인 Capital A(이전 AirAsa Group Bhd)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두 기업의 주주 자산이 심각하게 훼손된 손실로 인해 각각 2021년 10월과 2022년 1월에 PN17 상태로 전환되었습니다.
증권거래소 당국은 두 항공사의 PN17 지위 연장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업계 분석가들은 MYAirline이 직면한 문제로 인해 항공사에 대한 조사가 높아졌다고 지적했습니다.
출처: CNA/lo(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