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GbkOv-P3rAE지난 7월1일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습니다. 시청역 인근 도로에서 역주행 차량이 인도로 돌진해서 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고입니다. 사고 이후 '가드레일(실제로는 가드레일 아님)이 부실했다'. '방호울타리를 설치해야 된다'. 이런 논조의 언론 기사들이 여러 차례 나왔고 어떤 언론에서는 국토부가 사고와 관련해서 안전시설 지침을 살펴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토목엔지니어로서 방호울타리 규정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살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안타까웠던 것은 가로수가 있었다면 사고의 규모가 상당히 줄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국토교통부) https://www.molit.go.kr/USR/I0204/m_45/dtl.jsp?gubun=&search=%EB%8F%84%EB%A1%9C%EC%95%88%EC%A0%84%EC%8B%9C%EC%84%A4&search_dept_id=&search_dept_nm=&old_search_dept_nm=&psize=10&search_regdate_s=&search_regdate_e=&srch_usr_nm=&srch_usr_num=&srch_usr_year=&srch_usr_titl=Y&srch_usr_ctnt=&lcmspage=1&idx=17364#시청역 #역주행 #난간 #방호책 #토목 #토목구조기술사 #토목시공기술사 #토질및기초기술사 #수자원개발기술사 #토목기사 #건설환경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