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예수님은 나의 죄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피흘려 죽으셨는데, 그 죽으심에 담긴 뜻을 깨닫고 우리의 믿음을 더욱 새롭게 합시다.
첫째 예수님은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시기 위해 죽으셨습니다. 구약에 나타난 속죄제를 보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사하시는 조건으로 소, 양, 염소 등의 제물을 원하셨습니다. 그런데 그 제물은 반드시 피흘려 죽어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고, 피가 죄를 속하게 때문입니다(레 17:11). 그래서 뿌려진 제물의 피가 이스라엘 백성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방식으로든 죄의 값은 치른다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공의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죄에 대해 제한적인 용서에 불과한 짐승의 제사와 달리, 에수님의 죽으심은 인간이 영원한 용서를 받기 위한 것인데, 이 죽으심 역시 하나님의 공의를 충족시키는 뜻이 있습니다.
둘째 예수님은 하나님의 사랑을 이루시기 위해 죽으셨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하나님의 공의를 충족시키기 위해 죗값은 치러져야 하는데, 죄인이 그 죗값을 받는다면 영원한 죽음이 불가피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죗값을 죄인인 인간에게서 찾지 아니하시고, 자신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전가시키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나 대신 저주받아 죽으신 것입니다(갈 3:13).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이처럼 ‘나 대신’은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낸 것이요, ‘죽으셨다’는 하나님의 공의를 드러낸 것입니다. 주님의 죽으심에는 죄를 향한 공의와 구원을 향한 사랑이 함께 어우러져 있습니다.
다음의 이야기를 통해 나 대신 죽으신 예수님의 사랑을 다시 한번 깨닫고, 지금의 안일하고 타성에 젖은 삶에서 주님의 사랑으로 일어섭시다. ‘고해’라는 영상의 내용입니다.
‘당신은 목수셨죠. 어느날 내 삶에 들어오셨죠? 왜 그랬나요? 왜 저에게 소망에 대해, 진리에 대해,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하셨나요? 당신의 말들은 때론 너무 어렵고 저와 멀게만 느껴집니다. 당신이 비난받고 고통당하는 모습이 이제 지겹습니다. 당신이 사랑한다던 사람들이 초라해진 당신의 모습에 모두 등을 돌립니다. 저도 이제 당신의 그런 모습이 싫습니다. 비웃음 받고 채찍을 받는 당신이 밉습니다.’ ‘넌 아직 내 마음을 모르는구나’ ‘이제 당신을 이해하려 노력하던 제 자신이 지쳤습니다’ ‘사랑하는 자녀야, 사랑하는 자녀야. 너희를 그 길로 보낼 수 없어 내가 간 거란다. 너희가 채찍질을 못견딜 것 같아 내가 견뎌낸 거란다. 너희 십자가가 너무 무거워 보이고 두려워 보여서 내가 지고 갔단다. 왜냐하면 널 너무 사랑하니까. 영원히…’
기도: 하나님, 하나님의 공의가 어떠함을, 하나님의 사랑이 어떠함을 주님의 십자가에서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 남은 삶은 하나님의 공의를 기억하여 늘 성결하게 하시고, 사랑을 기억하여 늘 만족하며 감사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예수 그리스도, 그는 구약의 예언대로 오셨다. 예언대로 다윗의 후손으로, 예언대로 베들레헴에서 나시고, 예언대로 나사렛에서 성장하셨다. 예언대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한 왕이시다.
유대인들은 왕이신 예수님을 왜 거부했는가? 그들의 메시아관이 왜곡되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다윗처럼 주변국을 제압할 무력의 왕을 원했다. 오랫동안 주변국에 시달린 그 역사적 한이 현상적인 번영과 지상의 강대국을 고대하게 된 것이다. 벳새다에서 보리떡으로 배부른 군중이 예수님을 임금 삼으려 했었다. 제자들도 지상의 이스라엘 나라 독립을 꿈꾸고 있었다. 성경을 보되 잘못 이해한 비극이다.
왕이신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셨다. 십자가 위에서 운명하시기 전 “다 이루었다”고 말씀하셨다. 무엇을 이루셨는가. 그의 공생애를 통하여 왕으로서 이루신 업적은 무엇인가.
그는 속죄 제물로써, 대제사장으로서, 단번에 완성된 제사로써, 인간의 죄를 정복하셨다. 율법을 완성하셨다. 정죄 아래 있는 인간을 해방시키셨다. 세상을 이기셨다. 공중 권세를 제압하셨다. 사망 권세를 정복하셨다.
예수 그리스도, 그는 다윗 왕과 달랐다. 다윗은 예루살렘 정복 시 비무장 신체장애자들을 무차별 살해했다. 그리스도, 그는 예루살렘의 병자들을 치유하셨다. 다윗은 칼로 피 흘려 영토를 확장했다. 그리스도, 그는 원수를 용서하고 사랑하셨다. 다윗은 권력으로 백성 위에 군림했다. 그리스도, 그는 섬김의 종이 되셨다. 다윗은 이 세상의 정치적 강국을 이뤘다. 그리스도, 그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는 영원한 영적 왕국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셨다.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다윗보다 먼저 있었다. 나는 솔로몬보다도 더 크다. 그렇다. 그는 왕 중 왕이시다(시 2:1∼12).
우리는 그의 나라의 백성이다. 장차 그와 더불어 왕 노릇한다. 세상의 통치자들의 어리석음을 넘어, 민족과 민족, 나라와 나라가 경영하는 허사를 넘어,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자.
QT 적용 : 주님의 나라 시민은 어떻게 될 수 있는가? 그의 나라 시민정신을 어떻게 발휘할 것인가(마 27:1∼56, 막 15:1∼41, 눅 23:1∼49, 요 18:12∼19:37).
박종구 목사<크로스웨이성경연구원장>
● 가상칠언이란? A.D. 33년 4월 초순 금요일 일기 화창한 어떤 봄날 예루살렘성 밖으로 세 사람의 십자가의 죽음 행렬이 엄숙히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 목적지는 히브리말로 골고다요, 아람어로 된 말을 해석하면 해골이란 동산인데 여기까지 와서 각자가 메고 온 십자가에 이 세 사람을 달았습니다. 그 중에 중앙에 달리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상에서 하신 말씀을 "가상칠언(架上七言)"이라고 합니다.
from 575 and hiemi (to send, an intens. form of eimi, to go); TDNT - 1:509,88
AV - leave 52, forgive 47, suffer 14, let 8, forsake 6, let alone 6, misc 13; 146
1) to send away
1a) to bid going away or depart
1a1) of a husband divorcing his wife
1b) to send forth, yield up, to expire
1c) to let go, let alone, let be
1c1) to disregard
1c2) to leave, not to discuss now, (a topic)
1c21) of teachers, writers and speakers
1c3) to omit, neglect
1d) to let go, give up a debt, forgive, to remit
1e) to give up, keep no longer
2) to permit, allow, not to hinder, to give up a thing to a person
3) to leave, go way from one
3a) in order to go to another place
3b) to depart from any one
3c) to depart from one and leave him to himself so that all mutual claims are abandoned
3d) to desert wrongfully
3e) to go away leaving something behind
3f) to leave one by not taking him as a companion
3g) to leave on dying, leave behind one
3h) to leave so that what is left may remain, leave remaining
3i) abandon, leave destitute
예수님은 처음으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신 분입니다. 구약에는 아버지란 말이 없으나 예수님은 아버지라 부르시면서 우리에게도 아버지라고 부르도록 주기도문을 비롯하여 여러 곳에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성도는 아버지가 두 분이십니다. 육신의 아버지와 영혼의 아버지, 하나님이십니다. 이 세상에는 하나님의 자녀와 마귀의 자녀가 있는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은 놀라운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름은 사랑의 인격적 참여를 말하는 것으로 우리는 하나님을 나의 아버지로 모시게 될 때 내 모든 문제는 해결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of Oriental origin cf 06508; TDNT - 5:765,777
AV - paradise 3; 3
1) among the Persians a grand enclosure or preserve, hunting ground, park,
shady and well watered, in which wild animals, were kept for the hunt; it was enclosed by walls
and furnished with towers for the hunters
2) a garden, pleasure ground
2a) grove, park
3) the part of Hades which was thought by the later Jews to be the abode of the souls of pious until
the resurrection: but some understand this to be a heavenly paradise
4) the upper regions of the heavens. According to the early church Fathers, the paradise in which our
first parents dwelt before the fall still exists, neither on the earth or in the heavens, but above
and beyond the world
우리는 양쪽에 달린 두 강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양쪽에 십자가에 달리고서도 그 죄를 깨닫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림이 있습니다.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하는 강도는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39절)고 하였습니다. 이 고백이 진심이면 얼마나 다행이었겠습니까? 그런데 본문에 보면 비방하였다고 했습니다. 객관적이요, 비판적이요, 야욕적인 말이었으니 얼마나 불행합니까? 현재도 십자가를 신앙적으로, 주관적으로, 영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이 강도처럼 비방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 1:18)고 했습니다.
지금도 강도처럼 죽어가면서도 회개할 생각은 하지 않고 비방하는 자가 많습니다. 고난과 십자가에서는 선한 말이 나오기 힘든 모양입니다만 중앙에 계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인 줄 알고 구세주임을 알았다면 구원을 호소하였을 것입니다. 바로 그런 강도가 있었습니다. 이 사람에게 예수님은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 약속하십니다.
1. 예수님은 낙원의 주인이심을 의미합니다.
① 낙원을 예비하러 가셨습니다. ------------------------------- (요14:1-6)
② 영원한 천국의 주인이십니다. ------------------------------- (계22:1-6)
③ 하나님이 지으신 집은 세상의 집과는 다릅니다. -------------- (고후5:1-3)
2. 낙원에 제일 먼저 간 사람은 강도입니다.
① 회개와 기도함으로 낙원에 갔습니다. ------------------------ (눅23:41-42)
②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 (눅23:40)
apparently a primary word; TDNT - 4:642,592
AV - mother 85; 85
1) a mother
2) metaph. the source of something, the motherland
세 번째 주님의 눈동자가 집중된 것은 여기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계신 곳입니다. 25절을 보면 예수님의 십자가 곁에는 그 모친과 이모와 클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 등 네 여인이 울고 있었습니다. 이때에 예수님은 울고 있는 어머니를 바라보면서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요한에게 "보라 네 어머니라"고 하면서 부탁하였습니다.
마리아는 예수님 때문에 고난을 격은 여인입니다. 예수님을 성령으로 잉태하게 되어 남편에게 송구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제 예수님을 먼저 보내는 어머니의 마음은 한없는 슬픔이 밀려왔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바로 그 어머니를 요한에게 부탁하고 있습니다.
1. 예수님은 친히 효도의 계명을 지키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① 어려서는 부모님과 함께 성전에 예배하러 갔습니다. ----------- (눅2:41-51)
② 예수님이 효도를 가르치셨습니다. ---------------------------- (엡6:1)
③ 십자가상에서도 어머니를 생각하셨습니다. -------------------- (요19:26-27)
2. 기독교는 효도의 종교입니다.
① 십계명 중에 인간에게 주신 첫 계명이 효도입니다. ------------ (출20:12)
② 고르반의 진리를 설명하셨습니다. ---------------------------- (막7:11)
③ 효도하는 자에게 장수의 축복을 주셨습니다. ------------------ (신5:16)
3. 가상칠언중에 3언의 말씀은 우리에게 주시는 산 교훈입니다.
① 부모님에게 순종을 해야 합니다. ----------------------------- (마21:28-31)
of Aramaic or 07662 with pronominal suffix;
AV - sabachthani 2; 2
1) thou hast forsaken me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이것은 말할 수 없는 고뇌에서 비롯된 절규였습니다. 죄 없는 자가 정죄를 당하고 허물없는 자가 박해를 받으며 은혜 베푸는 자가 잔인하게 죽어가는 일이 역사상 처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인간의 죄를 홀로 지시고 하나님께 버림을 당하시는 순간 주님으로서는 매우 심각한 세 시간이었습니다. 이때부터 주님은 세상에 대하여는 더 할 말씀이 없고 성경에 응하기 위한 말씀을 하실 뿐이었습니다. 이런 절규를 통해서 우리는 주님도 우리와 같은 육신의 몸을 입고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는 뜻
1. 예수님의 이 순간은
① 흑암의 권세가 잠깐 이기는 모습입니다. ------------------------ (마27:46)
② 하나님이 얼굴을 돌이키신 순간입니다. ------------------------- (시22:1)
③ 하나님과 인간의 담을 허시는 순간입니다. ---------------------- (엡2:14-18)
from a variation of 1373; TDNT - 2:226,177
AV - thirst 10, be thirsty 3, be athirst 3; 16
1) to suffer thirst, suffer from thirst
1a) figuratively, those who are said to thirst who painfully feel their want of, and eagerly long for,
those things by which the soul is refreshed, supported, strengthened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인성(人性)을 입증하고 신성(神性)을 나타내는 요한복음에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님이 십자가상에서 "내가 목마르다" 하심은 곧 목마른 인생을 부르시는 뜻도 있습니다. 인생은 어디서 무슨 물을 마셔도 그 심한 갈증을 해소할 길 없으나 주님이 주시는 물은 영원한 갈증을 해소합니다.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사 55 : 1).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거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 4: 13-14)고 말씀하셨습니다.
1. 목마른 우리 인생을 위하여 주님이 목말라 주셨습니다.
① 우리의 심령이 목마릅니다. --------------------------- (사55:1)
② 우리의 애정이 목마르고 있습니다. -------------------- (요일3:16)
③ 경제적으로 목마르고 있습니다. ----------------------- (신28:15-19)
2. 목마름을 해갈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① 하나님께 나아와야 합니다. --------------------------- (사55:1-3)
② 예수님을 철저히 믿어야 합니다. ---------------------- (요4:14)
③ 성령이 충만해야 합니다. ----------------------------- (행2:1-4)
3. 세상엔 목마른 사람이 많습니다.
① 생명수를 주어야 합니다. ----------------------------- (마10:40-42)
② 사모하게 해야 합니다. ------------------------------- (마5:6)
③ 예수님께 인도해야 합니다. --------------------------- (요7:37-38)
from 5056; TDNT - 8:57,1161
AV - finish 8, fulfil 7, accomplish 4, pay 2, perform 1, expire 1, misc 3; 26
1) to bring to a close, to finish, to end
1a) passed, finished
2) to perform, execute, complete, fulfil, (so that the thing done corresponds to what
has been said, the order, command etc.)
2a)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subject matter, to carry out the contents of a command
2b) with reference also to the form, to do just as commanded, and generally involving
the notion of time, to perform the last act which completes a process, to accomplish, fulfil
3) to pay
3a) of tribute
----------
"It is finished or paid" John 19:30 Christ satisfied God's justice by dying for all to pay for
the sins of the elect. These sins can never be punished again since that would violate God's justice.
Sins can only be punished once, either by a substitute or by yourself.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날 밤에 가죽 채찍으로 서른 아홉 대의 매를 맞으셨습니다. 가죽 채찍 끝에는 다섯 갈래의 가지가 있고 그 가지마다 낚시와 같은 쇠고리가 달려 있어서 가죽 채찍이 살에 닿을 때마다 살갗이 찢어지고 피가 터져 엉켜 붙었습니다.
또한, 가시관을 쓰신 머리와 대못에 박힌 양손과 양발에서도 피가 흘러내리고 있었습니다. 주님은 무지한 군병의 창에 옆구리를 찔리셔서 물과 피를 다 쏟으셨습니다. 주님의 옷은 군병들이 제비 뽑아서 나누어 가졌고, 벗기운 채로 주님은 십자가에 높이 매달려 계셨습니다.
이 분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이 분이 바로 우리의 죄를 담당하시고 우리의 죄를 사하시기 위해서 죄도 없으시면서 가장 죄 많은 자처럼 십자가에 높이 달리신 것입니다. 그가 하실 일을 이제 다 이루신 것입니다.
1. 예수님은 완성자 이십니다.
① 순종을 완성하셨습니다. ----------------------------- (빌2:6)
② 사랑을 완성하셨습니다. ----------------------------- (마5:44)
③ 구속을 완성하셨습니다. ----------------------------- (요19:30)
원어 주요단어 스트롱코드 설명 [*3908] parativqhmi 발음 : 파라티데미 paratithemi {par-at-ith'-ay-mee} 어근 : *3844 *5087 에서 유래 어의 : 나란히 놓다, 제시하다, 저축하다, 진술하다, 명령하다, 위임하다, 제안하다, 제시하다, 옆에 놓다, 앞에 놓다 문법 : 동사
from 3844 and 5087; TDNT - 8:162,1176
AV - set before 9, commit 3, commend 3, put forth 2, commit the keeping of 1, allege 1; 19
1) to place beside or near or set before
1a) food, i.e. food placed on a table
1b) to set before (one) in teaching
1c) to set forth (from one's self), to explain
2) to place down (from one's self or for one's self) with any one
2a) to deposit
2b) to intrust, commit to one's charge
예수님은 아버지란 말씀을 즐겨 사용하셨으니 산상설교 가운데서 17번, 유월절 다락방에서 45번(요 14, 16장), 요한복음 17장에서 6번이나 나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세상에서 마지막 말씀을 아버지로 끝맺으셨습니다. 아버지란 명칭은 용기를 북돋아 주고 자신을 갖게 하는 이름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아들은 아무리 값진 것이라 해도 아버지 손에 맡기고 부탁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육체로부터 분리되려는 찰나에 있는 그의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