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프
(SLOPE)에 대한 설명과 헤드유닛 + 프론트 스피커 + 리어스피커 + 4CH파워앰프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고, 각 스피커종류에 대해알아보기로 하자.
*.슬로프(SLOPE)란 무엇인가?
지난호에서 빠진 슬로프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해보자. 크로스오버네트워크에서 슬로프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는데, 보통 24dB/Oct,18dB/Oct,12dB/Oct라는 용어가 크로스오버설명시에 많이 나오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슬로프란 다름이 아니고,사전적 뜻으로는 경사도를 말하는데, dB/Oct의 단위로 표시한다. dB는 데시벨의 약자이고, Oct는 옥타브의 약자인데, 우선 데시벨이라는 말과 옥타브라는 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dB란 데시벨의 약자로 소리의 상대적 크기를 말한다고 알면 된다. 그리고, 한 옥타브(Octave)는 주파수의 반 또는 두배이다. 1KHz아래의 한옥타브는 500Hz가 될것이고, 1KHz위의 한 옥타브는 2KHz가 될 것이다.
크로스오버의 세팅이 24dB/Oct의 슬로프로 100Hz에서 하이패스하였다고 할 때, 이말의 의미는 100Hz이상의 신호만을 통과시키는데 100Hz미만의 신호는 옥타브당 24dB의 경사도로 감소한다는 의미인데, 쉽게 말해 100HzHz이하부터 신호가 감소하기 시작하여 한옥타브 아래인 50Hz에 가서는 신호의크기가 24dB 준다는 것을 말한다. 즉, 100Hz에서 하이패스하였다고하여100Hz미만의 소리가 아예 안나온다는 것이 아니고, 어느정도의 경사도로신호가 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24dB/Oct면 한 옥타브당 24dB가 준다는 것을 말하고, 12dB/Oct면 한 옥타브당 12dB가 준다는 것을 말한다.
로우패스의 경우는 반대의 경우인데, 100Hz에서 24dB/Oct로 로우패스하였다고 하면 100Hz이상부터 신호가 감소하기 시작하여 한옥타브가 되는 주파수인 200Hz에서는 24dB/Oct가 감소된다는 것을 말한다. 200Hz의 한옥타브 위인 400Hz에서는 100Hz의 신호크기보다 48dB가 감소된다는 것이다.
그래도, 슬로프에 대해 이해가 잘 안간다면 24dB/Oct의 슬로프가 12dB/Oct 의 슬로프보다 훨씬 예리하게 주파수가 분리된다고 간단히 생각을 하면 된다.
*.헤드유닛 + 프론트스피커 + 리어스피커 + 4CH 앰프의 시스템.
1월호의 시스템인 헤드유닛 + 프론트스피커의 구성에서 2월호의 구성인 헤드유닛 + 프론트스피커 + 4CH 앰프 + 서브우퍼로의 업그레이드가 아닌, 리어스피커와 파워앰프를 추가하는 헤드유닛 + 프론트스피커 + 리어스피커 + 4CH앰프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이시스템의 개요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2월호의 구성에서 서브우퍼를 추가하는 대신에 리어스피커를 단 구성이다.
서브우퍼가 빠져 전대역의 소리를 들을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리어스피커가 있음으로 인해서 프론트스피커 + 서브우퍼구성의 다소 허전한 느낌에서 벗어나 보다 풍부한 소리를 들을수 있는 구성이다. 서브우퍼가 없는 관계로 저음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소리가 풍성하기 때문에 강력한 저음을 원하는 타입이 아니라면 이 구성또한 무난하다. 리어스피커는 보통프론트스피커의 보조라고 예기하는데, 리어스피커의 역할을 살펴보면 가장큰점은 프론트스피커소리에 중첩감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독창보다는 합창을 들을 때 소리가 편안하고 좋다고 느낀다고 한다. 즉, 소리가 두터워지기 때문에 편안하고 좋게 느껴지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에는 두터운 소리를 좋아한다고 한다. 레코드녹음시에 똑같은 멜로디의 기타반주를 여러번 녹음해서 입히는 것은 이또한 기타반주소리를 두텁게 만들기 위해서이다. 즉, 리어스피커는 프론트스피커의 소리에 중첩감을주워 소리를 편안하고 풍성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2. 이시스템이 가지는 장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리어스피커가 있으므로 인해서 우선 소리의 중첩감을 가져와 편안하고 풍성한 소리를 들려주게 된다. 또한, 자동차의 구조상 프론트스피커의 위치가청취자의 정면이 아닌 측면(도어)또는 하단(킥패널) 등에 있으므로 아무래도 스테이지(무대감)가 낮게 들리는 단점이 있고, 또한 중음이 약하게 들리게된다. 리어스피커의 위치가 대부분 뒷선반 등의 프론트스피커보다 높은 위치에 장착되게 되므로 스테이지를 올려주는 효과를 가져오고 프론트스피커에서 다소 모자란 중음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위와같이 프론트 스피커에 양념역할을 해주는 리어스피커가 들어감으로 인해 전체 소리가 편안해지고 풍성해진다는 것이 이 시스템의 최대 장점이다.
3. 이시스템이 가지는 단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가장 큰 단점으로는 전대역을 들을 수 없다는 것이다.
프론트와 리어에는 통 6인치이상은 잘장착하지 않으므로 작은 구경의 스피커에서 낼수 있는 저음의 한계를 극복하기가 힘들다. 프론트나 리어에 8인치를 단다고 해도 서브우퍼에서 나오는 풍부한 저음에는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서브우퍼가 있
는 시스템에 비해서 저음이 떨어진다고 할수 있다. 깊은 베이스를 들을수없으므로 전대역의 소리를 못듣는 다는 것이 이 시스템이 가지는 가장 큰 단점이다. 그러므로, 업그레이드시에 서브우퍼의 추가가 필수라고 볼 수 있다.
4.스피커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A.스피커구성에 따른 분류.
*.동축형.(COACIXIAL)스피커보통 입문단계에서 많이 쓰는 스피커이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같은축, 동축에 위치한 스피커를 말한다. 동축형스피커는 보통 또 두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패시브네트워크가 별도로 있는 고급형 동축형스피커가 있고, 패시브 네트워크가 따로 없이 스피커에 조그맣게 붙어있는 캐퍼시터(일명:콘덴서)로 음을 분리하는 일반적인 동축형스피커가 있다. 보통 동축형스피커라고 할때는 패시브네트워크가 따로 없는 스피커를 보고 동축형이라고 예기하지만
정확한 의미에서의 동축형스피커는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같은축에 있을경우를 동축형이라고 예기한다.
동축형스피커의 장점으로는 음상(IMAGE)이 정확하다는 것이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같은위치에서 소리가 나오므로 음의 분리현상도 없고, 소리가한곳에서 나오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단점으로는 각 차의 구조가 틀림에도 불구하고, 트위터의 위치를 그 차의 구조에맞게 변화시킬수 없다는 것이다. 스피커가 보통 도어 밑부분에 장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럴 때스테이지가 아무래도 낮게 깔린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고급형 동축형스피커는 그런문제가 없지만, 일반적인 동축형스피커는 패시브네트워크없이캐퍼시터하나로만 음을 분리하므로 인해서 음을 분리하는 그 대역에서 소리의 겹침이 심하게 되어 좋은 음질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컴포넌트(COMPONENT)스피커
일명 멀티스피커라고 한다. 멀티앰프하고는 또틀린 멀티이니 혼동하지 말기바란다. 카오디오에서 멀티라고 하면 다음호에 설명할 멀티앰프시스템을 말하지만,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분리되어 있는 스피커도 멀티스피커라고 부르며 줄여서 멀티라고 하므로 혼동을 하지말기바란다.
컴포넌트스피커는 동축형스피커의 반대말로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동축에 있지 않는 스피커를 말한다. 즉,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따로 분리되어 있는스피커를 말한다. 그런데, 티뷰론 등의 순정스피커를 보면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따로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콤포넌트스피커라고 부르지를 않는데, 왜냐하면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따로 떨어져 있지만 별도의 패시브네트워크없이 캐퍼시터하나만으로 음분리하는 것은 동축형스피커와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용어상의 의미만으로는 컴포넌트라고 불러주어야 되나 관례적으로 패시브네트워크가 없는 경우에는 컴포넌트스피커로 분류하지 않는다.
컴포넌트스피커의 장점은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분리되어 있어 그차량 구조에 맞게 듣는 음악에 맞추어 장착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장착의 용의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동축형스피커보다 음상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피커의 위치선정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그 차의 구조에맞게 제대로된 위치를 설정하고 견고한 장착을 해준다면 동축형스피커보다 더 뛰어난 음상을 얻을 수 있고, 동축형스피커의 단점인 스테이지가 낮다는 문제점도 극복할 수 있으므로, 장착만 잘한다면 좋은 소리를 들을수 있기 때문에 보통 입문단계를 지나서는 대부분 이 콤포넌트스피커를 사용한다.
B.담당 주파수에 따른 분류.
이제는 주파수라는 말에 좀 익숙해졌으리라 본다. 그러면 주파수별로 담당하는 스피커를 알아보기로 하자.
*.트위터
고음부를 담당하는 작은 구경의 스피커를 말하는데, 보통은 1인치이하의 크기를 가진다. 재질상의 분류로는 메탈(METAL)돔과 소프트(SOFT)돔으로 나누는데, 뒤에 붙은 돔(DOME)이라는 말은 현재 나오는 트위터의 모양이 반구형인 돔의 형상을 띄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말이고, 돔형태이기 때문에 소리의 퍼짐이 좋다. 메탈돔은 티타늄,알로이합금 등의 금속재질을 콘지로 쓰는 트위터를 말하는데, 보통은 소리가 시원하다. 소프트돔은 콘지재질로 실크를 제일 많이 사용하는데 소리가 대체로 메탈돔에 비해 부드러운게 특징이다.
트위터가 담당하는 주파수는 스피커시스템마다 틀리지만, 보통 낮게는 2000Hz부터 높게는 7000Hz부터 시작해 가청주파수의 제일 높은쪽 끝인 20000Hz까지이다. 일부 메탈돔 트위터들은 가청주파수 이상의 소리를 내기도 한다. 일반적인 트위터의 주파수대역은 3500Hz-20000Hz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미드레인지
2웨이(트위터 + 미드레인지)의 구성에서의 미드레인지와 3웨이(트위터 + 미드레인지 + 미드베이스)구성에서의 미드레인지가 담당하는 주파수가 틀린데, 우선 2웨이 구성에서의 미드레인지의 주파수 대역을 보면 100Hz이상부터 트위터가 담당하기전까지인 2000Hz-7000Hz사이의 주파수를 담당한다. 3웨이에서는 높은 주파수쪽인 트위터와의 경계선부분은 2웨이와 같다고 보면되고, 낮은 쪽인 미드베이스와의 경계선이 되는 주파수는 250Hz-1000Hz사이이다. 시스템구성마다 틀려지는데, 보통은 3웨이에서는 350Hz-3500Hz사이의 주파수를 미드레인지가 담당하고, 2웨이에서는 100Hz-3500Hz사이의 주파수를 담당한다고 보면 된다. 3웨이에서의 미드레인지의 역할은 중음을담당한다. 2웨이에서는 중음과 중저음을 같이 담당한다고 보면 된다.
*.미드베이스
3웨이의 구성에서 서브우퍼와 미드레인지사이의 음이며, 음악에서 근본이된다고 할수 있는 미드베이스(중저음)대역을 담당하는 스피커라고 보면 된다. 100Hz에서 미드레인지와의 경계선까지의 주파수대역을 담당하는데,미드베이스를 비트있게 강조하는 세팅에서는 보통 200Hz-400Hz까지만을 미드베이스가 담당하고, 평탄한 미드베이스를 원하는 세팅에서는 보통 800Hz-1000Hz까지를 담당한다.
*.서브우퍼.
나중에 서브우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기회가 있겠지만, 서브우퍼는 일반6인치이하의 구경의 프론트와 리어의 스피커에 내주지 못하는 100Hz이하의 초저음을 내주는 구경이 큰 스피커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우퍼(WOOFER: 미드레인지)를 보조하는 스피커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이름만 보조지 카오디오에서 서브우퍼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크다. 보통은 트렁크에 인클로져박스를 만들어서 장착을 한다.
*.슈퍼트위터
슈퍼트위터는 다름이 아니고, 기존의 트위터가 있는 상태에서 초고음(보통10KHz이상)을 담당하는 트위터를 말하는데, 보통 대쉬보드상단에 장착을한다. 슈퍼트위터를 추가함으로써 얻어지는 이익은 우선 스테이지가 상승한다는 장점이 있고, 고음부가 더욱 선명하고 시원하게 들린다는 장점이 있다.
주의사항은 슈퍼트위터의 음압레벨은 일반트위터보다 6dB이상 낮아야 된다는 것이다.
C. 스피커 구성 개수에 따른 분류.
*.풀레인지(FULL RANGE: 원 웨이)
스피커 한 개로 전주파수대역을 담당하는 스피커를 말한다. 보통 소형차의 프론트에 달려나오는 순정스피커가 이런 스타일인데 별도의 트위터없이 4인치에서 6인치사이의 구경으로 전주파수대역을 담당한다. 하지만, 트위터가 없으므로 고음이 별로 안나오게 된다. 많이 나와야 8KHz정도가 풀레인지 스피커에서 담당할수 있는 능력이다.
*.투웨이(TWO WAY)
트위터 + 미드레인지의 구성으로 되어 있는 스피커를 말한다. 고음은 트위터가 소화하고 중음과 중저음은 미드레인지가 소화한다. 가장 많이 쓰이는구성으로 장점은 3웨이에 비해서 장착이 용이하고, 전체 사운드의 안정감이뛰어나다는 것이다.
*.쓰리웨이(THREE WAY)
트위터 + 미드레인지 + 미드베이스의 구성으로 되어 있는 스피커를 말하는데, 고음은 트위터가 소화하고 미드레인지는 중음만을 담당하고 미드베이스스피커는 중저음을 담당하므로, 주파수대역별로 스피커의 구성이 세분화된것이다. 장점은 2웨이에 비해 소리가 화려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장착이 힘들고, 2웨이에 비해서는 아무래도 소리의 안정감이 다소 떨어진다는 것이다.
위와 같이 슬로프와 각종 스피커 , 그리고, 입문용시스템중 두 번째인 헤드유닛 + 프론트 스피커 + 리어스피커+ 4CH앰프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호에서는 일명 멀티앰프시스템이라고 부르며 흔히 멀티라고 하는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