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경우 여러 가지 유형의 항내 크루즈선(Harbor or Bay Cruising Ship)들이 있으나 여기서는 대양의 항해형 크루즈선만을 본다.
초고속 시대의 제트 항공기 등장과 더불어 한때 사양사업으로 간주되던 해안 순항 크루즈사업은 최근 가장 성장속도가 빠른 동적 관광여행 상품으로 각광을 받아 "해안여행의 혁명(Cruise Revolution)"이라 일컬을 만큼 크게 발전하여 왔다.
크루즈여행은 1980년대 이후인 근대에 와서는 연령의 제한없이 전 연령층으로 시장이 점차 확대되어 가는 추세에 있으며 여기에 고급 저가 순항상품의 개발판매로 유람관광객의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될 것으로 예산된다. 국제적인 크루즈사업이 활발해 지면서 경쟁이 차츰 심해지자 대형 유람선들이 공동전략으로 세계 유람객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경향이 있는데 노르웨이와 리베리아 선적 대형 유람선 13척의 마케팅을 맡은 로열 케리비언 크루즈 회사가 대표적이다.
전 세계적으로 크루즈선의 보유국가는 소련등 20여개국가에 이르며 규모나 활동면에서는 미국, 영국, 노르웨이등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1.대표적인 시장현황
(1) 북미지역 여름철에 한정되기는 하지만 캐나다, 알라스카의 빙하, 피요르드가 이루는 웅대한 자연경치와 함께 계곡에서의 낚시, 강물살타기 등 활력있는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알라스카의 명승지도 찾아보는 이 지역 항해는 일본 등 동양권을 대상으로 현지까지 항공편으로 가서 유람선을 이용하는 항공·항해방식의 마케팅이 활발하다.
(2) 중남미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바다의 낙원이라는 카리브해는 가장 인기높은 항해권이다. 마이애미, 산환을 가지로 한 바하마, 푸에르토리코, 멀티니, 자마이카를 항해하는 유람선은 호화로움과 서비스를 겨루고 있다. 내력있는 명승지가 가까이에 있어 4-5일의 단기항해가 많은 것도 유리한 점이다. 파나마 운하를 지나 카리브해와 태평양 연안의 아카팔카를 잇는 운하 경유항해(Trans Cannal Cruise)도 유명하다.
(3) 유럽
역사와 문화의 뿌리를 자랑하는 지중해, 에게해 지역도 세계를 대표하는 항해권이다. 봄- 가을동안이 성수기다. 대형호와 여객선에서부터 요트형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유람선들이 아드리아해, 흑해까지 돌아다니기도 한다. 북해나 발트해도 유럽을 대표하는 항해권이다. 피요르드의 웅장한 풍경이나 코펜하겐, 스톡홀름, 헬싱키 등 북유럽의 아름다운 도시들이 매력 포인트다. 이 지역은 성수시가 여름에 한정되긴 하지만 제철에는 인기가 매우 높다.
(4) 아세아 태평양 지역
최근 높은 관심을 끌기 시작한 지역이다. 해양 레저 대국을 자처하는 일본이나 일본을 시발점으로 한 중국, 한국, 대만, 홍콩 등에의 단기항해나 괌, 사이판, 싱가폴 등을 시발점으로 한 항공·항해 등 여러 가지 상품이 여러 해운회사에서 제시되고 있다. 한국, 중국, 대만과 일본을 연결하는 국제 페리나 정기여객선들도 유람선과는 또다른 항해를 맛보게 한다. 일본의 북해도 끝에서 발리섬까지 남-북으로 길게 펼쳐진 권역의 특징으로 폴리네시아, 미크로네시아의 섬들, 특색있는 풍물들을 자원으로 하는 항해는 그 성장성이 높다. 일본의 외항 유람선들이 경제적으로 주력하며 시장개척에 뛰어들고 있으며 항공, 항해형으로 이미 우리나라에 손님모집 홍보를 시작했다.
(5) 하와이, 오세아니아, 기타지역
사철 여름인 하와이는 섬들을 잇는 단기항해와 태평양 횡단 항해의 중계지로서도 중요한 유람항해 구역이다. 한국, 일본, 중국 등과 반대의 계절을 지닌 호주, 뉴질랜드 등 오세아니아도 크루즈권에 들어 있으며 남극, 아마존에서의 항공·항해, 라인강을 따라 가는 항해(River Cruise), 세계일주 항해등 특별 상품으로써 크루즈 상품들도 선보이고 있다.
(6) 일본
일본에서는 총 다섯 개의 유람선 회사가 모두 열 척의 장거리 유람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2개 회사가 보유한 4척은 해외여행을 주목적으로, 나머지 2개회사의 2척은 일본 자국 내 여행을 목적으로 각각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4개사(6척)의 유람선 회사가 모두 1년에 1회정도는 자국내 일본 해안 열도 일주 여행을 실시하고 있다.
2. 세계의 크루즈 목적지와 기항항
여행업은 세계를 크루즈지역으로 나누어 왔다. 만약 당신이 어떤 특별한 크루즈지역을 경험이 많은 여행사에 언급한다면 특정한 크루즈라인들을 떠올릴 것이다. 비록 세계를 통해 크루즈라인들이 항해를 하지만 많은 크루즈라인들이 한 두 개의 특별한 지역에 집중되고 있다. 고객이 크루즈에 관심이 있다고 말할 때, 당신의 첫 번째 질문은 고객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특별한 지역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크루즈 지역을 살펴 보기전에 우리들은 몇 개의 용어들을 알아야 한다. 각각의 크루즈 지역은 승선지점( the point of embarkation)으로 사용되고 있는 특정한 항구도시를 포함한다. 승선지점은 승객들이 크루즈를 시작하기 위해 배에 오르는 항구이다. 특별한 지역에서 각각의 크루즈는 승객들이 관광과 쇼핑 또는 이와 비슷한 일을 하기위해 배를 이탈하는 기항항(항구도시)을 제공한다. 크루즈를 끝내는 항구도시를 상륙지점(the point of disembarkation)이라 한다. 상륙지점은 승선지점과 동일 항구도시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승객들은 그들의 집으로 가기위해 이 항구에서 배를 하선한다.
주된 승선지점과 기항항, 그리고 이들 지역에서 제공하는 몇몇 크루즈라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아드리아 해와 이오니아 해(Adriatic and Ionian Seas)
크로아티아의 두보로 비닉(Dubrovinik), 모나코의 몬테카를로, 그리스의 아테네가 승선지점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주요 승선지점은 역시 이탈리아의 베니스이다. 이들 크루즈는 보통 10일정도 운항하고 14일 이상은 운항하지 않는다.
베니스에서 시작하는 전형적인 7일간의 크루즈는 크로아티아의 코르룰라(Korlula)와 두부로 비닉(Dubrovinik), 이탈리아의 타오르미마(Taormima), 카프리(Capri), 엘바섬의 포토페라리오(Portoferraio)를 거쳐 모나코의 몬테카를로에 기항한다. 카푸리(Capri)주변의 조수상황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이 항구는 기상상태에 항상 의존한다. 쿠나르드(Cunard)사와 돌핀헬라(Dolphin Hellas)사는 다양한 크루즈를 이지역에서 제공한다.
2) 에게해(Aegean Sea)
썬라인 사(Sun Lines), 스완 헬레닉(Swan Hellenic), 에스피로티키(Epirotiki), 코스타(Costa)는 이지역의 주요 크루즈라인들이다. 그리스의 아테네는 비록 크로아티아의 두브로닉(Dubrornik), 터키의 쿠사다시(Kusadasi), 이탈리아의 나폴리(Naples), 그리스의 로데스(Rhodes), 이탈리아의 베니스가 있을지라도 가장 유명한 승선지점이다. 에게해 지역의 크루즈는 주로 7일 크루즈를 가지고 3일에서 14일 범위에서 운항한다.
피라에우스(Piraeus)항구에서 승선하는 전형적인 7일 크루즈는 그리스의 헤라클리온(Heraklion), 산토리니(Santorini), 로데스(Rhodes), 델로스(Delos), 미코노스(Mikonos)와 터키의 쿠사다시(Kusadasi), 이스탄불(Istanbul)에 기항한다. 산토리니(Santorini)와 델로스(Delos)주변의 조수상태는 위험할 수 있어서 이들 섬에 기항하는 것은 그때의 상황에 달려 있다. 다른 7일 크루즈들은 지중해에서 이스라엘의 포트사이드(Port Said)와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Alexandria)까지 운항하는 것도 있다.
3) 알레스카-브리티쉬 콜롬비아(Alaska-Britsh Columbia)
5월말에서 10월초까지 쿠누르도 프린세스(Cunard Princess)와 리전시(Regency)는 2-14일 크루즈를 운영한다. 승선 항구는 알레스카의 앵커리지, 알레스카의 주닌(Junean), 캐나다의 프린스 루퍼트 비시(Prince Rupert, B.C), 캘리포니아의 뱅쿠버, 알레스카의 위티어(Whittier)을 포함한다. 이들 항구중에서 벵쿠버가 가장 자주 사용된다. 뱅쿠버에서 출발하는 전형적인 7일 크루즈에서 기항항은 알래스카의 주닌, 스카그웨이(Skagway), 케치칸(Ketchikan), 냐삼, 글래시어 베이(Glacier Bay), 미스티 프죠우드(Misty Fjoud) 들이다.
4) 엔탁티카(Antarctica)
10월 말에서부터 2월말(남반구의 여름)에 걸처 몇 개의 쿠르즈라인들은 칠레의 프에르토 윌암스(Puertowillams)와 (푼타 아레나스(Punta Arenas), 브라질의 리로데자네이로에서 엔탁티카까지의 10일에서 30일 사이의 크루즈를 제공한다. 기항항은 비글(Beagle)운하, 팔리랜드(Faliland)섬, 스탠리(Stanley)항, 드래크 패시쥐(Drake Passage), 엘리펀트(Elephant)섬, 엔탁틱(Antarctic)반도, 킹 죠오지(King George)섬, 엔버스(Anvers)섬, 마젤란 해협, 케이프 혼(Cape Horn)을 포함할 수 있다.
이 크루즈지역의 희귀한 자연 때문에 단지 몇몇 운항이 각 시즌에 제공된다. 이러한 이유로 각각의 크루즈는 지역, 회화, 자연의 전문가인 초빙강사를 동반한다.
5) 아시아와 파 이스트(Far East)
이 지역의 주요 승선지점은 태국의 방콕, 홍콩, 싱가포로, 일본의 도쿄를 포함한다. 오우션/펄(Ocean/Pearl) 크루즈와 Princess는 10에서 30일 크루즈를 제공한다. 아시아와 파 이스트에로의 모든 크루즈의 항해기간이 길기 때문에 운항은 드물게 이루어진다. 승선지점으로 홍콩을 이용할 때 전형적인 14일 크루즈는 핀리핀의 마닐라, Visayan섬의 Cebu, 말레이지아의 코타 브라루(Kota Bharu), 인도네시아의 발리, 싱가포르, 태국의 방콕을 들른다. 다른 크루즈들은 중국의 상하이와 일본의 나가사키에 들른다.
6) 애틀랜틱 코우스트(Atlantic Coast)
클리퍼(Clipper)크루즈라인과 몇몇 다른 크루즈라인들은 미국과 캐나다의 동해안을 따라 크루즈를 제공한다. 승선항구에는 캐나다의 할리팩(Halifax), 노바 스코티아((Nova Scotia), 메사추세츠의 보스톤, 플로리다의 포트 랜더달(Fort Landerdale) 와 포오트 미어스(Port Myers), 조지아의 사바나(Savannah)가 포함된다. 이 지역의 크루즈는 애부분 7일 크루즈이며, 7에서 14일 범위내에서 크루즈를 제공한다. 사바나로 부터의 크루즈는 크루즈의 기간에 따라 시몬스(St simons)섬, 찰레스톤(Charleston)에 기항한다. 할리팩스(Halifax), 보스톤(Boston), 뉴포트(Newport), 뉴욕(New york), 발티모어(Baltimore)로 부터의 운항도 크루즈의 기간에 따라 포함되어 질 수 있다.
7) 바하마스(Bahamas)
마이네미, 카나버럴(Canaveral) 항, 에버글래드스(Everglades)항, 돌핀(Dolphin), MCL, 카니발(Carnival), 프레미어(Premier)로 부터의 운항은 3-4일의 크루즈를 제공한다. 3일운항의 주요 기항항은 비록 다른 크루즈라인들이 하나의 다른 섬을 운항할지라도 나산(Nassan)이다. 4일간의 운항은 나산과 프리포드(Freeport) 그리고 아마 밖에 있는 섬들 중에 하나를 포함한다.
8) 발트해(Baltic Sea)
발트해로 향하는 크루즈들은 독일의 브레머하벤(Bremerhaven), 덴마크의 코펜하겐, 독일의 햄버그(Hamburg), 영국의 런던과 잉글랜드에서 시작한다. 6월, 7월, 8월 동안에 프린세스(Princess)와 쿠나드(Cunard)는 7에서 14일 크루즈를 제공한다(14일 크루즈가 더 인기있다). 코펜하겐이 승선지점인 크루즈의 기항항은 스웨덴의 스톡홀름, 핀랜드의 헬씽키, 러시아의 페테로스 버스, 독일의 햄버그(Hamburg),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이다.
9) 버뮤다(Bermuda)
버뮤다로 향하는 크루즈는 대부분 1주일 크루즈이며 뉴욕, 필라델피아, 또는 볼티모어에서 출발한다. 늦은 봄, 여름, 초가을 동안에 RCCL, 코모도어(Commodore), 쿠나드를 포함하는 몇몇 크루즈라인들은 대서양에 있는 미국 식민지로의 항해를 제공한다. 크루즈는 승객들이 그들의 여가시간에 이섬에서 즐기도록 정박한다. 밤에 선박은 그들의 호텔이 된다.
10) 캐리비언-이스턴(Caribbean-Eastern)
카리브해의 동쪽지역의 항해는 7일에서 14일 크루즈이며 일년 내낸 운항된다. 그러나 몇 개의 크루즈라인들은 겨울에 카리브해를 운항하고 여름의 알레스카 운항을 위해 그들의 배를 옮긴다. 승선항은 마이에미, 에버글래드스(Everglades)항, 탬파(Tampa), 프에르토리코의 산 주안(San Juan)이다.
카리브해의 동쪽부분은 운항하는 모든 크루즈라인들을 카리브해의 서쪽에서 또한 크루즈를 운항한다. 전형적으로 이들 7일 크루즈는 마이에미, 에버글래드스(Everglades)항과 탐파(Tampa)에서 출발한다. 기항항은 그랜드 케이먼(Grand Cayman), 자메이카, 칸쿤(Cancun)과 코주멜(Cozumel)의 메시칸(Mesican)항구들 이다.
12) 하와이(Hawaii)
어메리칸 하와이 라인(American Hawaii Line), 프린세스(Princess), 로열 크루즈 라인(Royal Cruise Line)은 연중 일주일을 기준으로 오후(Oahu)섬에서부터 3에서 10일 크루즈를 제공한다. 전형적인 7일 크루즈는 카나이(Kanai)와 마우이(Maui)섬에 들르고 하와이의 큰 섬인 힐로(Hilo)와 코나(Kona)에 정박한다.
13) 지중해(Mediterranean)
지중해에는 크루즈 승선을 위한 많은 항구들이 있다. 이들 항구들은 스페인의 바르셀로나, 크로아티아의 두브로비크(Dubrovnik), 이탈리아의 게노아(Genoa), 모나코의 몬테칼로, 그리스의 아센스(Athens), 영국의 런던, 잉글랜드, 이탈리아의 베니스이다. 루나드(Lunard), 코스타(Costa), 프린세스(Princess), 에피로티키(Epirotiki), 선 라임(Sun Lime), 도핀 헬라스(Dophin Hellas)를 포함한 크르즈라인들은 7에서 14일 크루즈를 제공한다.
피래어스(Piraeus)를 출발하는 지중해의 많은 크루들은 터키의 쿠사다시(Kusadasi), 이스라엘의 아쉬도드(Ashdod)와 포트 새드(Port Said),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그리스섬들인 로데스(Rhodes), 산토리니(Santorini), 헤라클리언(Heraklion), 데토스(Detos), 미코노스(Mikonos)에 기항한다. 몇 개의 14일항해 크루즈는 예타(Yalta)와 오데사(Odessa)의 우크라니안(Ukranian)을 포함한다. 지중해 서쪽지역의 크루즈 기항항은 이탈리아의 포토피노(Portofino), 프랑스의 트로페즈(St. Tropez), 스페인의 바로셀로나, 스페인의 이비자(Ibiza), 이탈리아의 소렌토(Sorrento), 스페인의 맬라가(Malaga)이다.
14) 멕시칸 리비에라(Mexican Riviera)
원래의 "러브 보트(Love Boat)" 영역인 멕시칸 리비에라는 오늘날 프린세스(Princess), 쿠나드(Cunard), 카니발(Carnival), 홀랜드 어메리카 라인(Holland America Lines)에의해 크루즈가 제공되고 있다. 멕시코의 아카풀코(Acapulco)와 캘리포니아의 로스엔젤레스와 샌디에고를 승선지점으로 가지는 크루즈 운항은 3에서 14일 크루즈로 다양하다. 로스엔젤레스에서 출발하는 3,4일 크루즈의 기항항은 샌디에고와 엔센다(Ensenda)이다. 로스엔젤레서에서 아카풀코를 운항하는 전형적인 7일 크루즈는 카보 산 루사스(Cabo San Lucas), 마자싼(Mazathan), 푸에르토 밸라타(Puerto Vallarta), 지후아테네조-익타파(Zihuatenejo-Ixtapa)에 들른다.
15) 노훼어(Nowhere)
쿠나드(Cunard)와 다른 라인들은 프로리다의 카나베랄(Canaveral)항, 마이에미, 탬파(Tampa)와 뉴욕에서 출발하는 1,2일 크루즈를 제공한다. 이러한 형태의 크루즈는 크르즈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는 고객에게 맞는 것이다. 이들배는 라운지, 카지노, 바, 면세점 등이 열린다. 노훼어로의 크루즈는 '바다에서의 파티'로 광고되어 진다.
16) 파나마 운하(Panama Canal)
이 지역은 정치적 불안으로 크루즈 목적지로 각광 받지 못하고 있다. 프린세스(Princess), 홀랜드 어메리카(Holland America), 레전시(Regency), 쿠나드(Cunard)에 의한 7일 항해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크루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승선지점은 멕시코의 아카풀코(Acapulco), 파나마의 밸보아(Balboa), 푸에르토리코의 산 주안(San Juan)이다. 기항항은 코스타리카의 칼데라(Caldera), 이스라엘의 크리스토발(Cristobal) 과 산 블라스(San Blas), 콜롬비아의 카다제나(Cartagena)이다.
17) 리버 크루징(River Cruising)
세계의 많은 강들이 크루즈에 이용되고 있다. 리버 크루즈에서 볼 수 있는 지역과 광경의 다양함은 무한하다. 미국에서 가장 각광받는 리버 크루즈는 오하이오(Ohio)와 미시시피강의 데타 퀸(Deta Queen)과 미시시피 퀸(Mississippi Queen)의 것들이다.
승객들은 오하이오를 따라 있는 비트스버그(Pittsburgh)와 신시나티(Cincinnati)에서 승선한다. 미시시피강의 승선지점들은 미네소타의 미니아폴리스/파울(Minneapolis/ST.Paul), 미소우리(Missouri)의 루이스(St Louis), 루이지애나의 뉴 올리안즈(New Orleans)이다. 오하이오(Ohio)와 미시시피강을 따라하는 크루즈는 2에서 14일 크르즈들이다.
크루즈가 제공되는 세계의 다른 강들은 베네쥬엘라의 오리노코(Orinoco), 브라질의 아마존, 유럽을 통과하는 라인(Rhin)과 다뉴부(Danube), 독일의 모셀(Mosel), 프랑스의 세이네(Seine), 러시아의 볼가(Volga), 중국의 양쯔강과 황하강, 이집트의 라일강이다.
18) 스칸디나비아(Scandinavia)
프린세스(Princess)와 쿤나드(Cunard)는 스칸디나비아를 통과하는 7에서 21일 크루즈를 제공하고 있다. 전형적인 승선 지점은 독일의 브레메하벤(Bremehaven), 덴마크의 코펜하겐이다. 계절탓으로 스칸디나비아로의 크루즈는 여름동안에만 운영된다. 기항항은 헬게실트(Hellesylt), 서니/렌프조드(Sunny/renfjord), 제이랜저(Geiranger), 올덴(Olden), 노드 프죠드)Nord Fjord, 베르겐(Bergen), 울비크(Ulvik), 엔드프죠드(Endfjord), 노르웨이(Norway)이다.
19) 남 아메리카(South Amerca)
셀레브리티/팬다시(Celebrity/Fantasy), 데피로티키(Epirotiki), 코스타(Costa), 프린세스(Princess)는 7에서 60일 크루즈를 제공한다. 승선항은 멕시코의 아카풀코(Acapulco), 아르헨티나의 브에노스 아이레스, 로스엔젤레스, 마이에미, 뉴욕, 브라질의 리오데자네이로이다. 남미 대륙 주변에는 많은 기항항이 있다. 브에노스아이레스로부터의 10일 크루즈는 우루과이의 몬테비데오(Montevideo) 브라질의 리오 그라데(Rio Grarde), 플로리아노폴리스(Florianopolis), 산토스(Santos), 리오데자네이로 등의 기항항을 갖는다.
20) 남 태평양과 오스트렐리아(South Pacific and Ausstralia)
뉴질랜드의 옥클랜드(Auckland), 타일랜드의 뱅콕, 홍콩, 타히티의 페이피테(Papeete), 싱가포르, 오스트리아의 시드니 등은 남태평양과 오스트렐리아로 가는 크루즈의 승선항으로 사용된다.
이들 쿠르즈는 7에서 30일 크루즈까지 다양하며, 홀랜드 아메리카(Holland America), 쿠나드(Cunard), 프린세스(Princess) 등에 의해 제공된다. 옥클랜드(Auckland)로부터 출항하는 20일 크루즈는 토레스 스트레이트(Torres Strait), 솔로몬 아일랜드(Solomon Island)의 호니아라(Honiara), 바누아투(Vanuatu)의 포트 빌라(Port Vila), 뉴 칼레도니아(New Caledonia)의 노우미아(Noumea), 오스트렐리아의 시드니를 거쳐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의 발리, 오스트리아의 다윈(Darwin)에 기항한다.
21) 트랜스-아틀랜틱(Trans-Atlantic)
몇몇 배들이 때때로 트랜스-아틀랜틱를 경우하고 있지만 단지 쿠나드(Cunard)의 퀸 엘리자베쓰 Ⅱ(Queen Elizabeth Ⅱ)만이 여름동안에 정규적인 운항을 한다. 이러한 이유로 5일 크루즈의 항구가 없다.
인 운항으로 구분된 지역의 목록에 들어 있지는 않다. 다른 크루
22) 그 밖의 지역들
전세계적으로 많은 크루즈 목적지가 있으나 불규칙적이고 산발적즈 지역으로는 전세계, 브리티쉬 이슬레스(British Isles), 가라파고스(Galapagos), 아일랜드(Islands), 고타 캐널((Gota Canal), 그린랜드/아이슬랜드(Greenland/Iceland), 인디안 오우션(Indian Ocean), 홍해, 이베이라반도, 인도, 허드슨 베이(Hudson Bay), 마이크로네시아(Micronesia), 세이첼레스(Seychelles), 블랙 시(Black Sea), 카나리 아일랜드(Canary Island), 서아프리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