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을 중심으로 하는 심리학 이론입니다. 사회학습이론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가 제시했습니다.
자기 효능감은 과제를 끝마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믿음과 평가를 말합니다.
일상생활 전반에 자기효능감은 인간의 모든 선택의 영향을 미치는데, 과제를 선택 할 때, 인간은 대개 자기 효능감이 낮은 과제는 피하고 자기 효능감이 높은 과제를 선택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자기 효능감이 자신이 그 과제를 끝마칠 수 있는 능력을 실제 능력보다 더 과대평가하게 만들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학업적인 생산성 측면에서도 자기효능감은 중요합니다. 호주의 과학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기 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학생들보다 학업 수행이 높음을 보였습니다.
스스로의 자신감이 있는 학생들은 흔히 자신의 학습 경험을 스스로 통제하였고, 수업에 더 많이 참여했으며, 직접 참여하는 실습 경험을 선호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반면, 자기 효능감이 낮은 학생들은 학문적인 상호 작용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반두라의 이론은 심리학과 교육학에 크게 이바지하였고, 현재까지도 교육학의 기초이자 중요한 이론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낯선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수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개인이 특정 상황에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믿음과 판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개인이 어떤 일에 도전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얼마나 스스로 동기부여를 받고, 얼마나 성공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아이들의 수업에 자기효능감 이론을 적용하려면, 교사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데 몇 가지 응용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델링: 교사들은 학생들이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교사가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면, 그들은 자신의 능력을 강화시키고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됩니다.
2. 대리 경험: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이 성공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실 안에서 학생들이 서로를 도와주고, 함께 작업하며, 서로의 성과를 인정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3. 구두 설득: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언어로 격려하고 칭찬해야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성공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합니다.
4. 성공 경험: 학생들에게 도전적이지만 달성 가능한 과제를 제공하여 성공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작은 성공들을 경험하면서 자기효능감이 향상됩니다.
5. 정서적 안녕: 학생들에게 자기효능감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4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6. 구체적 목표설정: 학생들에게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줍니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해야 하며, 학생들은 자신의 진전을 인식하고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믿을 수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공적인 경험을 쌓기
• 긍정적인 기분을 유지하기
• 쉬운 과제에서 시작하기
• 대리학습을 활용하기
• 언어적 설득을 받기
• 능력을 개발하기
자기효능감을 키워주기 위해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할 수 있습니다:
1. "너는 할 수 있어"라고 말해주세요. 이것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믿는다는 확신을 주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방법입니다.
2. "너는 이 일에 적합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라고 말해주세요. 아이들에게 자신의 역량을 상기시키고, 그들이 가진 능력을 믿게 해줍니다.
3.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길이야. 계속 노력해봐"라고 말해주세요. 아이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도록 격려합니다.
4. "네가 노력한 결과는 훌륭해. 잘했어"라고 칭찬해주세요. 아이들의 노력과 성취를 인정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5.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라고 질문해주세요.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유도합니다.
6. "네가 어떤 일을 해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봐"라고 이야기해보세요. 아이들이 자신의 성취를 돌아보고,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도록 도와줍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말과 행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그들이 능력있고, 유능하며,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관악구 드림합기도에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운동을 하면서 몸과 마음을 바르게 성장시키려 최선의 교육을 다하고 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관장 박진욱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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