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1절.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속이는”는 히브리어로“미르마”인데“쏘다, 던지다, 속이다, 기만하다”를 뜻하는“라마”에서 유래한 것으로“부정, 수단, 사기, 협잡, 사기꾼, 부정으로 취득한 재산”을 말한다.
이 말은“반역, 궤휼, 거짓, 속임, 간교, 궤사”등으로 쓰였다. “저울”의 사전적 의미는 물건의 무게를 측정하는 데 쓰이는 기구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히브리어로“모젠”인데“천칭, 저울”을 뜻한다.
“여호와께서”는 히브리어로“예호바”인데“있다, 존재하다”를 뜻하는“하야”에서 유래한 것으로“나는 스스로 있는 자. 나는 나다”(I AM WHO I AM)는 뜻이다.
하나님의 영원하심과 자존(自存)하심, 그리고 원인이 없으신 절대 유일하신 존재임을 강조하는 그분의 고유한 이름이요
영광스러운 성호(聖號)이다.
특히 이 용어는 자기 백성과 관계되는 구원이나 언약 성취 그리고 그분의 신실하심과 인자하심과 관련하여 주로 사용되고 있다(창2:4,출3:14 ~15. 6:3).
즉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시요 구속자이시며, 소유자되시고 주인이시다,
흠정역은 여호와를{주, LORD}라고 번역했다.
“미워하시나”는 히브리어로“토에바”인데“몹시 싫어하다, 혐오하다”을 뜻하는“타아브”에서 유래한 것으로“질색하다, 혐오스럽게 여기다, 가증히 여기다, 싫어하다”를 뜻한다.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공평”는 사전적 의미에서“그 정확한 의미에 한치의 어긋남도 없음. 또는 필요한 요소를 모두 갖추어 부족함이나 결함이 없음”을 뜻한다.
히브리어로“샬렘”인데“완전함, 온전함, 공정함”을 뜻한다. 공정한 저울에 대하여(신25:15), 모든 수, 전체(암1:6,9), 안전함(창33:18), 군대가 강건함(나1:12)을 말한다. 또한“화목한, 평화와 우정을 사랑하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추”의 사전적 의미는“저울대 한쪽에 걸거나 저울판에 올려놓는 일정한 무게의 쇠”을 말한다.
히브리어로“에벤”인데“건축”을 뜻하는“바나”에서 유래한 것으로“돌, 다림추, 저울”을 뜻한다.
“그가 기뻐하시느니라”는 히브리어로“라촌”인데“기쁘게 여기다, 호의를 가지다, 애정을 품다, 받아들이다, 만족하다”을 뜻하는“라차”에서 유래한 것으로“기쁨, 만족, 즐거워 하심”을 뜻한다.
본문은 일반적인 상업 활동이 활발했던 당시 공공연하게 횡행하던 부정한 상행위(商行爲)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던 사실을 반영한 것이다(16:11, 20:10),
공정한 상행위(商行爲)의 불신과 부당한 부의 축적은 사회에 심각한 악을 초래하는 것이기에 신앙적, 도덕적으로 지탄의 대상이 되어 왔던 것을 반영한 것이다,
율법에는 이러한 상행위(商行爲)를 철저히 금지 하였다(레19:35, 36, 신25:13~15).
'공평한' ἀδιάκριτος, ον [아디아크리토스]~~~~~~~~~~~~~~~~~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벽과 거짓이 없나니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약3:17~18)
< 분별하다(마16:3, 고전11:29), 의심하다 (마21:21, 행10:20, 롬14:23), 비난하다(행11:2), 차별하다(행15:9, 약2:4), 구별하다 (고전4:7), 판단하다(고전6:5), 판단 받다 (고전11:31), 다투다(유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