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불안을 보이며 학교에 가지 않는 초1
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1학년 남아 둔 엄마입니다.
등교 거부로 인해 고민이 많아 문의드립니다. 아이가 분리불안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로는 아이가 3~4세 정도 됐을 때 제가 직장생활로 인해 주말에만 아이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주말에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다가 몰래 나가고, 다시 주말에 오고 하는 부분이 장기간 반복되었고, 1년 쯤 지났을 때 다시 아이와 함께 살 수 있었습니다. 그 1년 간의 불안정했던 경험이 트라우마가 됐는지 한동안 저와 떨어지는 걸 극도로 두려워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학교 입학 후 방학 3일 전까지는 울지 않고 열심히 학교 생활을 잘 해왔습니다. 적응했구나 싶었을 때쯤, 주말을 보낸 월요일부터 엄마가 보고 싶다고 울기 시작하였고, 학교에서 쉬는 시간이든 수업 시간이든 엄마 목소리를 들어야 하고, 데리러 와달라고 반복적으로 요구하며, 학교 등교 시작부터 하교 때까지 울기만 한다고 합니다. 아이가 잘 지내다가 갑자기 이런 행동을 보이니 담임 선생님도 당황하시며 이러는 이유를 전혀 모르겠다고 하시네요. 학교를 안 가겠다고 집에서 버티길래 억지로 내버려두고 와버리는데 이게 맞나 싶기도 합니다. 한 시간동안 달래 보기도 하고 화도 내가며 학교를 하루에도 몇 차례 왔다갔다 하는 지 모르겠네요. 너무 힘이 듭니다.
가정 불화가 있거나 행복하지 않은 가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잘 먹고 잘 놀고. 가족과 이야기도 많이 하는 편이고, 어딜 가든 말하고 나가고 이러는데 도대체 문제가 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A 정보가 제한적이어서 명료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잘 지내던 아이가 특정 주말을 지내고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등교를 시키는 과정에서는 어떠했는지에 따라 어머님께서 적으신 등교 거부인 건지 아니면 어떤 상황으로 인해 아이의 불안이 온 것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기질적으로 예민하고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친구라면 아이의 불안이 드러난 처음 상황을 잘 다루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가 변화가 시작된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은 방학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이가 불안해하는 모습이 더해지거나 걱정되신다면 기질과 정서, 인지 검사를 통해 아이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시고 아이의 불안이나 긴장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찾아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초등학생의 경우,
1. 우리 아이는 어떤 기질을 가지고 있을까?
기질적으로 불안에 대한 역치가 낮고 예민한 아이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예민함과 불안은 기질과 관련이 높습니다.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는 자녀의 기질을 오해 없이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질을 구성하는 최소 9가지 주요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활동 수준, 수면/배변/식사 패턴,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 적응 능력, 상황에 반응하는 에너지 수준, 기분, 주의 집중 유지력 및 범주, 산만성, 감각 역치. 이러한 부분을 세밀하게 관찰하기 어려운 여건이라면 가까운 상담센터에서 기질 및 성격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아이가 교실까지 데려다 달라고 한다면?
초 1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행동은 분리불안입니다. 부모가 곁에 없으면 불안해하거나 끊임없이 부모를 찾는 행동이 대표적입니다. 교실 문 앞까지 데려다 준 부모가 떠나면 책상에 엎드려 울기도 합니다. 입학 전에 자녀의 손을 잡고 학교를 둘러보면 분리불안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가 앞으로 네가 재미있는 생활을 할 학교야.”라고 설명해주면서 운동장이나 교실 등 학교 곳곳을 돌아보는 것입니다.
자녀가 혼자 등교, 하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게 등굣길도 짜주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등굣길을 걸으면서 문방구나 슈퍼마켓에 들러 지역 상인들과 인사를 시키면 자녀가 학교 주변 환경에 느끼는 낯섦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등교 직전 꾀병을 부린다면?
아이가 아프다며 학교에 못 가겠다는 표현을 꾀병으로 단정 짓고 나무라거나 억지로 학교에 보내기보다는 학교에 가기 싫다는 자녀의 신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학습을 따라가지 못하여 압박감이나 수치심을 느끼고 있진 않은지, 친구와 다툰 일이 상처가 되진 않았는지, 새로운 선생님에 적응하기 어려워하진 않는지 여유로운 시간에 대화를 나눠보는 게 필요합니다. 초등학생은 감정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데 서툴기 때문에 불안감이나 수치심, 우울 등의 부정적 정서가 신체 증상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관련한 상황에 대해 대화를 나눠보는 것이 아이의 심리적 안정감에 도움이 됩니다.
4.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가?
학교에 가지 않는 아이들이 주로 보이는 이러한 행동들에는 원인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 원인은 매우 복합적이기 때문에 아이 스스로가 인식하지 못할 수도, 밝히기 싫어 마음에 담아두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이를 파악하기 힘들거나, 신체화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 등교를 거부하는 기간이 장기화될 때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수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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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경호. (2011). 고등학생 정서, 행동 문제 및 관련 변인들이 등교 거부성에 미치는 영향 (Doctoral dissertation, 조선대학교).
이주희, & 곽민정. (2014). 국내 등교 (원) 거부 연구 고찰. 한국놀이치료학회지 (놀이치료연구), 17(4), 379-400.
정상섭 (2008). 화법교육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의 개념과 내용의 수용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2). 357-375.
한영희, & 조아미. (2009). 고등학교 청소년의 등교거부 경향성에 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6(4), 23-44.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2024). Understanding Your Child’s Temperament: Why It’s Important.
https://www.healthychildren.org/English/ages-stages/gradeschool/Pages/How-to-Understand-Your-Childs-Temperament.aspx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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