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03년 스스로 법인설립을 하여 현재까지 사업을 하고 있는 법인대표이사입니다.
세무사나 법무사의 FM답변은 아닐지 모르지만 경험을 토대로 답변드리고자 합니다.
1. 법인설립에 좋은 시기
- 좋은 시기는 따로 있는건 없습니다. 단지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자등록을 세무서에 신고하면서
면허세를 내게 됩니다. 면허세는 업종에 따라 다릅니다. 도소매업은 18000원인데, 이것이 연1회
부과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도 연 45000원 1회부과됩니다.그러니 연초에 설립하는게 아무래도
낫죠. 또한 법인은 대부분 1월1일에서 12월31일 까지를 회계연도로 하여 다음해 3월31일까지는
주주총회를 하고 결산을 완료합니다. 12월 15일에 법인설립을 하느니 참았다가 다음해 하는게
아무래도 좋습니다. 하지만 바로 영업을 할 수 있다면 굳이 얼마안되는 비용때문에 기다릴 이유가
없습니다.
2. 대표이사의 면책
- 면책이라하면 신용불량 등의 상황이 면책되었다는 뜻인가요? 법인은 말그대로 법인격체가
새로 탄생하는 개념이므로 대표의 재정/소송 등의 상황과 설립요건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3. 자본금이 크면 무엇이 좋은가
- 지금은 천만원으로도 법인설립이 가능하지만 예전에는 기본이 5천만원 이었습니다.
법인을 하는 이유는 투명하게 경영하고 개인사업자보다 세금에 대한 이익이 있다는것 때문인데
굳이 컴퓨터 주변기기 도소매업으로 처음부터 법인을 만들어야 할지는 좀 회의적이네요.
회사를 경영하다보면 급하게 자본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는 돈을 꿔오든 아버지
께 빌리든 하겠지만 법인이 좋은건 합법적으로 창업자금/운전자금 등을 당당하게 정부에
요청해서 지급받을 수 있고 규모가 커지면 은행대출도 가능하다는 거지요. 근데 은행대출에서
중요하게 보는것이 재무제표와 더불어 자본금입니다. 자본금이 크면 은행대출이 향후 조금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고요, 입찰을 주로하는 공사업체는 자본금 3억이하는 아예 입찰을 못하게
하는 등의 제약조건이 있기도 합니다. 위 업종으로 그럴일은 별로 없을 듯하니 자본금은
형편닿는대로 넣고 설립하세요. 필요시 나중에 증자하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법인카드는
자본금 1억 이하 법인은 은행이 안만들어줍니다. 그래도 법인임직원기업카드는 만들수
있으니 그리 필수적인것도 아닙니다.
4~6. 대표이사 주소지와 법인사업장 소재지 동일 가능여부
- 물론 가능합니다. 제 아는 분도 자기 사는 아파트 개조해서 홈페이지 회사법인 하십니다.
부모님 집이라면, 소유자가 작성해준 임대차 계약서만 있으면 됩니다.
(전세 또는 월세,심지어 무상임대계약도 상관없습니다)
7. 원룸 오피스텔 VS 1인소호사무실
- 저도 둘다 있어봤는데, 1인소호 사무실에 있을려면 물건이 오가는 사업을 하기가 힘듭니다.
최소한 판매하려는 마우스 몇십개는 쌓아놓고 포장도 하고 배송하고 해야하는데 보안도
문제고 여러모로 불편하죠. 독립된 공간이 보장된다면 소호사무실도 관계는 없습니다.
고정비용은 당연히 원룸오피스텔이 더 들어가지만, 주거까지 해결하신다고 하니 월세나
전기요금까지 부가세환급이 가능합니다(한전에 전화해야해요). 사업을 하시려한다면
가끔 손님도 오실거고, 편한공간이 낫습니다만 형편이 여의치 않으시다면 무리하지는
않으시는게 좋겠지요.
8. 고정비
월세,웹호스팅비, 관리비,기장료 를 제외하고 제가 현재 들어가는 비용은
택배발송비, 차량유지비(주유/주차비등), 급여(반드시 빼셔야 좋습니다)
일용직급여,소모품비, 통신비(전화비/인터넷), 국민연금(급여의 9%- 회사4.5%,개인4.5%)
건강보험료(급여의 5.33%- 역시 반반), 면허세(연18000원),통신판매업신고비용(연45000)
법인세(매년 5월.수익없으면 안냅니다),접대비(외부인과 식사시) 등입니다.
9. 초기비품
저는 처음에 무보증금 월세 20짜리로 개인사업자 시작했다가 2003년 법인만들면서도
무보증금 42만원짜리 고시원개조한 소호사무실에 3명이 창업했었습니다.
책상 및 의자 3, 회의테이블 원탁1, 책장1, 돈통1, 서랍장2, 팩스1, 전화기3,
컴퓨터3, 냉온수기1로 시작했고요, 전부 중고가구로 샀습니다.
기타 필요한건 문구류(화일철,명합집,볼펜,자,천공기,하얀칠판, 필기도구 등),
복사기는 없어서 스캐너로 대치하다가 나중에 하나 중고로 15만원짜리 샀고요,
요새 팩스는 enfax.com 좋습니다. 보내는건 스캔하고 받는건 엔팩스로 받는게
훨씬편하네요. 전화번호도 아예 서울번호로 나오고요. 월 2000원입니다.
생활을 하시며 일하신다니 옷장이나 이런건 있으실거라 보고요.
10. 회사차량을 렌탈을요?
중고 스타렉스나 카렌스하나 사시는게 훨씬 쌀겁니다. 굳이 차량을 리스하거나 렌탈
하는건 법인이 수익이 아주 많이 나서 경비처리 할곳이 없을때나 쓰는 방법입니다.
이상...경험으로 우러난 답변이었습니다.사업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