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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례해설
자비로우신 하느님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매 주일마다 놀라운 구원을 체험하게 하십니다. 우리가 이 거룩한 모임 가운데 주님을 알아 뵙고, 주님의 부활을 힘차게 증언할 수 있도록 성령의 은혜를 내려 주시기를 청합시다.
개회예식
1. 입당성가
일어나서 입당 성가를 부른다.
2. 정심(淨心)기도
✝ 기도합시다.
전능하신 하느님, 주님께서는 모든 사람의 마음과 소원을 다 아시며, 은밀한 것이라도 모르시는 바 없사오니, 성령의 감화하심으로 우리 마음의 온갖 생각을 정결하게 하시어, 주님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주님의 거룩하신 이름을 공경하여 찬송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
3. 죄의 고백
✝ 부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과월절 어린 양으로서 희생되셨으므로, 이제 우리는 악한 마음과 행실을 버리고 순결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우리의 죄를 고백합시다.]
잠시묵상
◉ 자비하신 하느님, 우리는 생각과 말과 행실로 주님과 이웃에게 죄를 지었으며, 또한 자주 의무를 소홀히 하였나이다. 주여, 우리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워지게 하소서.
✝ 진실로 죄를 고백하는 모든 사람을 용서하시는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불쌍히 여기시어,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모든 죄를 ✠ 용서하시고, 선행할 힘을 주시어,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 아멘
4. 기원송가 영광송B
말씀의 전례
5. 오늘의 본기도
✝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 기도합시다.
집전자가 본기도를 드린다.
부활하신 주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절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오시어 평화를 전해주시나이다. 비오니, 우리에게도 새 생명의 기운을 부어주시어 부활의 소망과 믿음을 온 세상에 전하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성부와 성령과 함께 영원히 사시며 다스리시나이다.
◉ 아멘
6. 1독서
자리에 앉는다.
사도 4:32-35 김은영 베로니카
초대 교회의 공동 생활
32 그 많은 신도들이 다 한마음 한 뜻이 되어 아무도 자기 소유를 자기 것이라고 하지 않고 모든 것을 공동으로 사용하였다.
33 사도들은 놀라운 기적을 나타내며 주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였고 신도들은 모두 하느님의 크신 축복을 받았다.
34 그들 가운데 가난한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 땅이나 집을 가진 사람들이 그것을 팔아서 그 돈을
35 사도들 앞에 가져다 놓고 저마다 쓸 만큼 나누어 받았기 때문이다.
독서가 끝난 후
○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7. 층계 성시 (시편 133)
당일 성시를 교송한다.
○ 이다지도 좋을까, 이렇게 즐거|울-|까!*형제들 모두 모여| 한데| 사는| 일!
● 아론의 머리에서 수염 타고| 흐르|는, *옷깃으로 흘러내리는 향긋한| 기름| 같구|나.
○ 헤르몬산에서 시온산 줄기를| 타-|고 *굽이굽이 내리는| 이슬| 같구|나.
● 그 곳은 주께서 복을| 내린| 곳 *그 복은| 영생|이로|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8. 2독서
1요한 1:1-2:2 김은영 베로니카
생명의 말씀
1 우리는 생명의 말씀에 관해서 말하려고 합니다. 그 말씀은 천지가 창조되기 전부터 계셨습니다. 우리는 그 말씀을 듣고 눈으로 보고 실제로 목격하고 손으로 만져보았습니다.
2 그 생명이 나타났을 때에 우리는 그 생명을 보았기 때문에 그것을 증언합니다. 우리가 여러분에게 선포하는 이 영원한 생명은 아버지와 함께 있다가 우리에게 분명히 나타난 것입니다.
3 우리가 보고 들은 그것을 여러분에게 선포하는 목적은 우리가 아버지와 그리고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사귀는 친교를 여러분도 함께 나눌 수 있게 하려는 것입니다.
4 우리는 충만한 기쁨을 맛보기 위해서 이 글을 써 보냅니다.
하느님은 빛이시다
5 우리가 그분에게서 듣고 그대들에게 전하는 말씀은 이것입니다. 곧 하느님은 빛이시고 하느님께는 어둠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6 만일 우리가 어둠 속에서 살아가면서 하느님과 사귀고 있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고 진리를 좇아서 사는 것이 아닙니다.
7 그러나 하느님께서 빛 가운데 계신 것처럼 우리도 빛 가운데서 살고 있으면 우리는 서로 친교를 나누게 되고 그분의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의 모든 죄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8 만일 우리가 죄없는 사람이라고 말한다면 우리는 자신을 속이는 것이고 진리를 저버리는 것이 됩니다.
9 그러나 우리가 우리의 죄를 하느님께 고백하면 진실하시고 의로우신 하느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의 모든 불의를 깨끗이 씻어주실 것입니다.
10 만일 우리가 죄를 짓지 않았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하느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것이며 그분의 말씀을 저버리는 것이 됩니다.
우리를 변호해 주시는 그리스도
1 나는 믿음의 자녀인 여러분이 죄를 짓지 않게 하려고 여러분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그러나 혹 누가 죄를 짓더라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를 변호해 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2 그분은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려고 친히 제물이 되셨습니다. 우리의 죄뿐만 아니라 온 세상의 죄를 용서해 주시려고 제물이 되신 것입니다.
독서가 끝난 후
○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9. 층계성가
일어선다.
10. 복음서
부제
✝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 또한 부제와 함께 하소서.
✝ 성 ( )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 주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요한 20:19-31 오재진 베드로 부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예수 (마태오 28:16-20; 마르코 16:14-18; 루가 24:36-49)
19 안식일 다음날 저녁에 제자들은 유다인들이 무서워서 어떤 집에 모여 문을 모두 닫아걸고 있었다. 그런데 예수께서 들어오셔서 그들 한가운데 서시며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 하고 인사하셨다.
20 그리고 나서 당신의 손과 옆구리를 보여주셨다. 제자들은 주님을 뵙고 너무 기뻐서 어쩔 줄을 몰랐다.
21 예수께서 다시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 내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주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보낸다." 하고 말씀하셨다.
22 이렇게 말씀하신 다음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숨을 내쉬시며 말씀을 계속하셨다. "성령을 받아라.
23 누구의 죄든지 너희가 용서해 주면 그들의 죄는 용서받을 것이고 용서해 주지 않으면 용서받지 못한 채 남아 있을 것이다."
토마의 불신앙
24 열두 제자 중 하나로서 쌍둥이라고 불리던 토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었다.
25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우리는 주님을 뵈었소." 하고 말하자 토마는 그들에게 "나는 내 눈으로 그분의 손에 있는 못자국을 보고 내 손가락을 그 못자국에 넣어보고 또 내 손을 그분의 옆구리에 넣어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 하고 말하였다.
26 여드레 뒤에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모여 있었는데 그 자리에는 토마도 같이 있었다. 문이 다 잠겨 있었는데도 예수께서 들어오셔서 그들 한가운데 서시며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 하고 인사하셨다.
27 그리고 토마에게 "네 손가락으로 내 손을 만져보아라. 또 네 손을 내 옆구리에 넣어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하고 말씀하셨다.
28 토마가 예수께 "나의 주님, 나의 하느님!" 하고 대답하자
29 예수께서는 "너는 나를 보고야 믿느냐? 나를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하고 말씀하셨다.
이 책을 쓴 목적
30 예수께서는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않은 다른 기적들도 수없이 행하셨다.
31 이 책을 쓴 목적은 다만 사람들이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며 하느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또 그렇게 믿어서 주님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복음 낭독이 끝난 후
✝ 주님의 복음입니다.
◉ 그리스도를 찬미합니다.
11. 설교
자리에 앉는다.
예수님께서 바로 말씀입니다 국충국 아모스 신부
오늘 여러분과 ‘말씀’에 관하여 말씀을 드리려 합니다. 요한 사도께서는 첫번째 편지를 “우리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라고 시작합니다. ‘생명의 말씀’이 뭘까요? 성경말씀인가?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들려주려고 하나? 하고 생각이 들지요. 그런데 요한 사도께서는 이어서 좀 낯선 말을 합니다.
“그 말씀은 천지가 창조되기 전부터 계셨다.”
‘말씀’ 자체가 주어에요. 누구 누구의 말씀이 아니라, 그냥 ‘말씀’이 계셨다고 합니다. 마치 ‘말씀’ 자체가 하나의 인격체인 것처럼 표현하고 있지요. 그 ‘말씀’이라는 존재가 천지창조 이전부터 계셨다고 합니다. 그 말은 ‘말씀’이 피조물이 아니라는 뜻이죠. 시공간에 갇혀있는 피조물이 아니라면 하느님과 동등한 존재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말씀’은 태초부터 존재하는 생명을 지닌 영원한 실체라는 것입니다.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고, 하느님과 동등합니다.
“우리는 그 말씀을 듣고 눈으로 보고 실제로 목격하고 손으로 만져보았습니다.”
말씀을 듣는다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말씀을 눈으로 본다는 것은 좀 낯설죠. 더구나 그 말씀이 움직이고 활동하는 것을 목격했을 뿐만 아니라 손으로 만져보았다는 표현은 우리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상징적인 표현이 아니라 실체로서의 “말씀”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 말씀은 “생명의 말씀”입니다. 죽어있는 물체가 아니라, 동물과 식물 사람처럼 생명력을 지닌 살아있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생명과 말씀은 같은 존재입니다.
“우리가 여러분에게 선포하는 이 영원한 생명은 아버지와 함께 있다가 우리에게 분명히 나타난 것입니다.”
‘생명을 지닌 말씀’이 아버지와 함께 있었다는 표현에서 무얼 알 수 있습니까? 초대교회에서 ‘아버지’는 바로 하느님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하느님의 아들이 누구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시죠. 우리는 비로소 요한 사도가 말하고 있는 ‘영원한 생명’ ‘생명의 말씀’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는 것임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부활초에 보면 십자가 위 아래에 기호가 새겨져 있지요. 이것은 헬라어 알파벳 대문자인데, 위에 것은 알파이고, 아래 것은 오메가입니다. 옛 사람들은 알파벳 순서를 중요하게 여겼는데, 가장 먼저 나오는 헬라어 알파벳이 알파입니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 나오는 알파벳이 오메가입니다. 요한묵시록에 보면 예수님께서 자신을 ‘나는 알파와 오메가이다.’하고 말씀하시는데 이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시간이란 의미이고, 시작도 없고 끝도 없이 영원하신 분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말씀”은 원어로 ‘로고스 logos’입니다. 1세기 헬라철학에서 사용했던 ‘로고스’라는 용어는 여러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주를 지배하는 원리, 법칙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주의 법칙은 우주를 만든 신이 부여한 것이기 때문에 신의 말씀이라는 의미가 또한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신의 말씀을 이해하는 능력, 즉 이성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로고스는 하느님과 인간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요한 사도는 이 로고스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고 깨달은 것이고, 사람들에게 가르쳐주고 있는 것입니다.
정리해보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과 함께하는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그 말씀이 천지 창조 이전부터 하느님과 함께 계시다가, 인간의 구원을 위해, 즉 하느님과 멀어진 인간을 다시 하느님과 이어주기 위해서 세상에 내려오셔서 육신을 입으신 것입니다. 이것이 성육신 사건이며, 성탄입니다. 성육신 하신 말씀이 진리를 가르치고, 인간 구원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시면서까지 사랑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생명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다시 부활하셨으며, 세상의 완전한 구원을 위해 지금도 일하고 계시며, 세상의 종말에 다시 오실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몸을 잠시 입었을뿐 다시 ‘말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육체적인 부활을 부인하는 것이지요. 육체는 잠시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였을 뿐이라는 말인데 성서는 그렇게 가르치고 있지 않습니다. 오늘 복음 말씀을 봅시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찾아오시는 장면입니다. 제자들은 유다인들이 무서워서 어떤 집에 모여 문을 모두 닫아걸고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노크하시고 문을 열어주자 들어오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까? 아니죠. 문이 다 잠겨 있었는데도 들어오십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영혼으로 오셨다는 말처럼 들립니다. 그러나 그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손과 옆구리의 상처, 오상을 보여주시고, 토마에게는 손을 상처에 넣어 만져보라고 제안하십니다. 영혼은 만질 수 없겠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분명히 육체적으로 부활하셨습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몸은 인간의 한계에 갇혀있는 몸이 아니라 신비로운 몸입니다.
말씀이 육신을 입으신 모습 그대로 부활하셔고 승천하셔서 하느님 곁에 오르셨습니다. 인간의 모든 고통을 잘 아시는 그 몸을 가지셨기에 우리의 중보자가 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공생애 기간 동안에도 신비롭게 변모하신 일이 있었습니다. 마태오복음에 의하면, 예수님께서는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데리고 높은 산에 올라가셨습니다. 그리고 그들 앞에서 얼굴이 해와 같이 빛나고 옷은 빛과 같이 눈부시게 변화하십니다. 예수님은 본 모습입니다.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예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부활을 믿고, 우리도 말씀을 갖게 되기를, 영원한 생명을 갖게 되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그리고 부활의 증인으로서 세상에 나가 자유와 해방을 선포하고 복음을 전하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이요 생명이듯이 그를 믿는 우리도 주님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었습니다. 빛 되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씻어주시고 우리를 통해 세상이 죄의 굴레를 벗어나도록 이끌고 계십니다.
모든 의심을 버리고 처음과 끝, 알파와 오메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부활의 삶을 살아가시는 교우님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
12. 신앙고백 / 니케아신경
✝ 우리의 신앙을 고백합시다.
○ 우리는 믿나이다. 한 분이시며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하늘과 땅과 유형 무형한 만물의 창조주를 믿나이다.
● 오직 한 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니, 모든 세계에 앞서 성부께 나신 하느님의 외아들이시며,
○ 하느님에게서 나신 하느님이시오, 빛에서 나신 빛이시오, 참 하느님에게서 나신 참 하느님으로서 창조되지 않고 나시어,
● 성부와 일체시며, 만물이 다 이 분으로 말미암아 창조되었으며
○ 우리 인간을 위하여,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오시어,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혈육을 취하시고 사람이 되셨으며,
● 본티오 빌라도 치하에서 우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묻히셨으며,
○ 성서 말씀대로 사흘 만에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성부 오른편에 앉아 계시며,
●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영광 속에 다시 오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으리이다.
○ 주님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성령을 믿나니,
●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시며, 성부와 성자로 더불어 같은 경배와 영광을 받으시며,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나이다.
○ 하나이요 거룩하고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공교회와,
● 죄를 용서하는 하나의 세례를 믿으며, 죽은 이들의 부활과, 후세의 영생을 믿고 기다리나이다. 아멘
13. 교회와 세상을 위한 기도 김은영 베로니카
✝ 교회와 세상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교구: 금왕교회와 이세희 신부를 위하여
기관: 병천 어린이집과 강미영 원장
일본: 와카마쯔 제성도교회와 하야시 쿠니히데 신부
해외: 알렉산드리아 관구를 위하여
교회: 장덕준 다미안 교우를 위하여
○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진리와 일치의 은총으로 항상 온 교회를 감화하시어, 모든 성직자 특별히 우리 주교 ( )와 모든 교인들이 서로 화목하며 합심하여 세상에 복음을 전함으로써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게 하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세상의 정의와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이 세상에 평화를 주시고, 특별히 우리나라 지도자들을 인도하시어, 악행과 악습을 막으시고 진리와 정의를 지켜주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가난한 사람들과 병든 이들과 어려움을 당한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이 변화 많은 세상에서 모든 근심하는 사람들과 병든 사람들을 위로하시고 건져주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특별한 기도가 있으면 그 의향을 말하고 아래의 기도를 할 수 있다.
○ 주여, 우리의 소원을 살피시고 주님의 뜻대로 이루게 하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별세한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부활을 기다리는 모든 별세한 이들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소서.
◉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전능하신 하느님,
◉ 우리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하나이다. 아멘
성찬의 전례
14. 평화의 인사
일어선다.
✝ [알렐루야, 알렐루야. 부활하신 예수께서 제자들 가운데 나타나셔서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하고 인사하시니, 제자들은 크게 기뻐했습니다.]
◉알렐루야, 알렐루야.
✝ 주님의 평화가 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 서로 평화의 축복을 나눕시다.
◉ “주님의 평화를 빕니다!”
곁에 있는 사람들과 자유롭게 인사를 나눕니다.
15. 봉헌성가
일어서서 봉헌 성가를 부른다. 집전자는 성찬과 예물을 준비한다.
예물기도
✝ 기도합시다.
[이곳에 오소서. 이곳에 임하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부활하신 대사제여! 우리가 이 예물을 바치며 이 빵을 나눌 때에 주님을 뵙게 하소서.]
◉ 아멘
16. 성찬기도 일어선다.
✝ 전능하신 하느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아버지께 언제 어디서나 감사와 찬양을 드림은 참으로 옳은 일이며 우리의 기쁨입니다.
[성부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과월절 참 어린 양으로서 세상의 죄를 없애시고, 죽으심으로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심으로 생명을 되찾아 주셨나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늘의 모든 천사와 성도들과 함께 주님의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이름을 소리 높여 찬양하나이다.
거룩하시다 B
자리에 앉는다.
✝ 모든 영광을 받으실 전능하신 하느님, 지극한 사랑으로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셨으며,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시고, 세상의 죄를 없애기 위하여 자신의 몸을 단 한번 온전한 희생 제물로 드리셨나이다. 또한 그 고귀한 죽음을 기념하도록 성찬의 제사를 세우시고 다시 오실 때까지 이를 행하라 하셨나이다.
자비하신 하느님, 이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 빵과 포도주를 ✠ 성령으로 거룩하게 하시어, 우리를 위하여 주 예수께서 말씀하신 구원의 신비가 이루어지게 하소서.
그리스도께서는 수난하시기 전날 밤에 빵을 들어 감사의 기도를 드리신 다음, 빵을 떼시고 제자들에게 나누어주시며 말씀하셨나이다.
“받아 먹어라.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니, 나를 기억하여 이 예를 행하라.”
식후에 잔을 드시고 감사의 기도를 드리신 다음, 그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셨나이다.
“받아 마셔라. 이것은 죄를 용서해 주려고 너희들과 많은 사람을 위하여 내가 흘리는 새로운 계약의 피니, 마실 때마다 나를 기억하여 이 예를 행하라.”
✝ 우리는 신앙의 신비를 선포합니다.
✝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으심, 부활과 승천하심을 기억하며,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이 빵과 포도주를 감사와 찬양의 제물로 드리나이다.
간절히 구하오니, 정성을 다해 드리는 우리의 감사제를 받으시고, 온 세상의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으심으로 이루신 구원의 은총을 얻게 하소서. 또한 이 생명의 빵과 구원의 잔을 받는 모든 이에게 성령을 내리시어 하늘의 축복을 나누게 하시고, 자신의 몸과 영혼을 하느님께 드리어 합당한 산 제물이 되며, 예수 그리스도와 한몸이 되게 하소서.
전능하신 하느님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과 하나되어, 온갖 영예와 영광을 영원토록 받으시나이다. ◉ 아멘.
주의 기도
성체 나눔
✝ 우리는 이 빵을 떼어 주님의 성체를 나눕니다.
◉ 우리는 서로 다르나 한빵을 나누며 한 몸을 이룹니다.
하느님의 어린양 B
영성체
✝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어린 양이 여기 계시니, 이 성찬에 초대받은 이는 복되도다.
◉ 주여, 주님을 제 안에 모시기를 감당치 못하오니, 한 말씀만 하소서. 제가 곧 나으리이다.
17. 성체 성가
교단을 가리지 않고, 세례를 받은 모든 분은 영성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8. 영성체 후 기도
일어선다.
✝ [자비로우신 하느님, 우리가 부활의 신비를 나타내는 이 성사를 받았나이다. 비오니, 우리를 사랑의 성령으로 채우시고, 그 사랑 속에 한 마음이 되게 하시어, 부활의 기쁨을 항상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
파송 예식
19. 축복기도
✝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활하게 하시고 우리의 목자로 삼으신 평화의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도우사, 주님의 뜻에 맞는 모든 착한 일을 하게 하시며,] 전능하신 하느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여러분에게 강복하소서. ◉ 아멘.
부제
교회 광고 시간이 있으면 제 자리에 앉는다.
20. 파송성가
일어나서 파송 성가를 부른다.
파송 성가가 끝나면 자리에 앉아 조용히 기도로 마친다.
■ 교회소식
부활 2주일 (4/ 7)
예루살렘 초대교회 신자들의 공동체는 한마음 한뜻이 되어, 아무도 자기 소유를 자기 것이라 하지 않고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습니다. 그들 가운데에는 궁핍한 사람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메시아임을 믿는 이들은, 그분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게 되고 큰 능력을 드러내며 큰 은총을 누립니다.
지난주 부활대축일 감사성찬례 봉헌
지난 부활대축일에 대전교구장인 김호욱 디도주교님께서 오시었습니다. 앞으로 통합된 성남동교회가 대전지역 선교의 일꾼으로 크게 쓰임 받기를 원합니다. 우리가 뜻을 합하면 하느님께서 이루어 주실 줄 믿습니다.
오늘 4월-교회위원회 개최
보문교회와 성남동교회가 부활대축일을 기점으로 통합하여 처음으로 교회위원회를 개최하고자 하오니, 교회위원들은 점심 애찬후 2층 성당으로 올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옥수수밭 멀칭작업 예정
시간이 되시는 교인들은 오동밭에 가서 멀칭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사순절기 극기헌금 봉헌 요청
사순절기 동안 절제하며 모금해주신 극기헌금을 봉헌해주시기 바랍니다. 몽골 사막에 성공회 숲을 조성하는데 귀하게 사용됩니다.
- 기도합시다.
장덕준 다미안 교우를 위하여
사랑의 주님, 장덕준 다미안 교우와 식구들 엄광연바바라 장아름한나 장성구알반 장아영마르다를 위해 기도하오니 우리 기도를 들으시오며 자비를 베풀어 주소서. 영육간에 강건함을 허락해 주시고, 직장과 일에 복을 주시고, 화목한 가정 되게 하소서. 특별히, 마르다가 도전하고 있는 음식 조리사 일에 축복하셔서 기도하며 수고하는 모든 과정을 주님께서 이끌어주옵소서. 앞으로 펼쳐질 모든 삶을 또한 주님께서 이끌어주옵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대전나눔의집을 위하여
대전동구자활지원센터(고철영 다니엘 센터장)을 위하여
성당건축 중인 주교좌 교회 위하여
농협 355-0072-3366-03 (주교좌)
□지난주일봉헌 (합계: 2,190,000원)
(십일) 국충국 김영미 오재진 윤성기
(감사) 주교관 김순영 이순덕 강현우 김순덕 김청미 김영미 유정순 정호영 이광우 이기종 이상엽 송상현 이고은 오재진 장아영
(주일) 김은영 오재진
*특별감사(故박순례)-오재진
[교회계좌] 농협 301-0115-2443-41
□ 주일 전례 담당자
부활 2주일 | 부활 3주일 | 부활 4주일 | 다음주일 독서/성가 | |
설교 | 국아모스 신부 | 국아모스 신부 | 이아셀라 부제 | 사도 3:12-20 |
제1독서 | 김은영 베로니카 | 장기환 세례요한 | 강현우 아브라함 | 시편 4편 |
제2독서 | 1요한 3:1-7 | |||
신자기도 | 루가 24:36-48 | |||
봉 헌 | 심재덕 루가. 장아영 마르타. | 입당 212 층계 558 봉헌 423 성체 218 파송 324 | ||
반주 | 이영아 아셀라 |
■ 교 구 소 식
❑ 헌장과 법규 개정 공청회
• 일시: 4. 7 오후 3시 : 원성동교회
• 대상: 성직자, 평신도 대의원
❑ 충북교무구 회의
• 일시: 4. 11(목) 오전 11시 : 오창교회
❑ 교구 상임위원회
• 일시: 4. 11 오후 3시: 대전교구 사무실
❑ 정읍교회 100주년기념 감사성찬례
• 일시: 4. 13 오전 11시 : 정읍교회
❑ 대한성공회 여성활동단체협의회 실행위원회
• 일시: 4. 13 오후 8시 : 화상회의
❑ 진천·음성거점교회 회의
• 일시: 4. 14 오후 3시 : 대소교회
❑ 성직자 국내피정
• 일시: 4월 15일 - 17일
• 장소: 삼척쏠비치(삼척시 수로부인길 453)
❑ 세종교회 이전 축복식
• 일시 및 장소: 4월 21일 오후 3시 30분 / 세종교회
• 주소: 세종시 도움8로 91 세종마치 306호
구) 세종호수교회
❑ 성직자 해외피정
• 일시: 4. 22-25일: 서말레이시아 교구
❑ 태백교회 후원 요청
축성 25주년을 보내며 노후된 교회 공사를 진행합니다. 교회 지붕과 외벽이 노후에 따른 누수와 낙석의 위험이 있어 교회에서 모금을 진행하였으나 비용이 부족하여 교구민의 기도와 모금을 요청합니다.
•후원계좌: 농협, 351-0897-4034-73
성직자 공동급여 및 교구선교 특별기금 3월 내역
후원교회 및 후원자 명단 | |
성직자 수도자 (40) | 김호욱,오동균,남재우,조정근,전재명,강민용,소진원,전경석,박문수,노기보,김경현,김진현,이정운,이현동,한상윤,박재원,김경준,조종필,국충국,임내규,이쁜이,김희영,장동윤,주명철,구본균,오재광,김진호,정기용,김승태,김준영,김민규,이현우,심규용,안소망,이세희,이영직,이혜선,김성순,오재진,율리아나 합계: 4,893,000원(전월 합계: 4,498,000원) |
교 회 (8) | 예수원,대소원교회,병천교회,여수교회,대소교회,인후동교회,원성동교회,주교좌교회 합계: 400,500원 (전월 합계: 927,510원) |
평신도 (113) | 김순옥,박종근,이승희,곽정수,홍성임,채수만,한훈수,김금란,이정순,이우승,박종호,박재원,권경자,박순임,최문자,이준희,양승도,이기섭,전병련,정영훈,김은식,이호천,정승우,유두희,이윤성,신인철,김명수,이광웅,이하정,박희순,양정민,이인숙,전호찬,공성학,이재만,박용숙,이계영,정운희,진영심,이수월,최은숙,허의영,김균섭,신사웅,김선행,조미영,이재일,이철희,조국동,이석규,박영아,신현정,이계영,이혁규,연경환,양용순,박경란,김창식,유희현,이현정,곽규인,김경선,김경자,김종화,송구순,조경자,고철영,전인균,김진숙,민병훈,신인숙,인연숙,김인숙,남상성,최수현,박영순,안흥주,최두혁,권순철,김경민,김광식,김광자,김남숙,김병양,김복례,김정화,김종춘,노점오,문병채,박경란,박남주,박현주,성하정,신형철,안광세,안상주,연장희,이건호,이기수,이명희,이병화,이재웅,이현숙,이혜숙,최병달,홍미선,홍진숙,이 호,윤 덕,임 영,황 의, 음성교회어머니회,리브가회 합계: 2,730,540원(전월 합계: 2,000,280원) |
총 계 | 8,024,040원 (전월 합계: 7,425,790원) |
공동급여계좌 : 농협 414-01-018214 (성공회 대전교구) |
✛대전교구에서 모금하는 후원계정 안내 | |
∙ 성직자공동급여 후원 : 농협 414-01-018214 ∙ 사회선교 후원 :농협 317-0003-5565-31 | ∙ 대성당 건축후원 : 농협 355-0072-3366-03 ∙ 주교기금 후원 : 농협 301-0068-1122-71 |
대한성공회 홈페이지 https://www.skh.or.kr/ 대전교구 홈페이지 https://daejeon.anglican.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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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프실텐데...윤레나드님이 작업을 해주셨네요. 고마워요. 빠른 쾌유를 빕니다.
쾌유하세요ㅜ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