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살롱이 되기 위해 준비된 미용인이 돼라!
미용에서의 성공은 진정한 미용인이 되는 것이다. 영원히 미용이라는 멋진 일을 할 것이라면, 유행을 타지 않는 살롱, 그리고 수익이 갈수록 커지면서 미래가 보장되는 그런 살롱을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람 경영이 우선되어야 한다. 극심한 불황을 겪고 있는 현실에 이제는 정말 사람을 사랑해야 되지 않을까? 준비되어 있는 자와 준비되어 있는 살롱이 어우러진다면, 훌륭한 살롱이 될 것이다.
준비된 미용인, 성공하는 미용인
헤어 디자이너 자신의 ‘셀프 컨트롤’이 제일 중요! 성공하는 미용인이 되기 위해서는 나를 브랜드화 시켜야 한다. 그래야 나를 찾는 마니아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선 전문가 다운 자세와 용모,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 외에는 어떤 미용인이 성공할 수 있을까?
▲마음을 가꿀 줄 아는 미용인 ▲사랑할 줄 아는 미용인 ▲말과 행동이 아름다운 미용인 ▲표현할 줄 아는 미용인 ▲모범이 되고
예의바른 미용인이야말로 성공할 수 있고 성공한 미용인이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의 일(미용)을 사랑하라
자기 자신의 모든 걸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표정이 살아있다. 표정이 살아있고 아름다우면, 사람들로 하여금 관심을 받게 된다.
미용은 사람을 위한 작품을 만드는 일을 해야 하는 직업이기에 다른 이들로부터 관심을 받아야 기회가 찾아오며, 이로 인해 디
자인을 할 수 있는 기회, 고객에게 나 자신을 알리고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온다.
토탈 스타일리스트가 돼라
고객의 헤어 스타일을 만들 때는 고객의 직업, 성격, 패션, 메이크업, 스킨케어, 취미 등을 고려하여 헤어 스타일을 만들어야 한다.
헤어 디자이너가 전문적인 스타일리스트는 아니지만 ‘헤어 디자이너’이기 때문에 최소한 위치나 장소에 맞는 스타일 상담은 가능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헤어 디자이너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자기 자신을 먼저 꾸밀 줄 알아야 한다.
토탈 스타일리스트가 되기 위하여 준비해야 할 것들
컨셉ㆍ장소에 따른 헤어, 메이크업, 의상 연출력을 갖춰라!
피부타입별 화장품을 비롯해 향수에도 관심을 가져라!
항상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라!
꾸준히 시장을 조사하고, 여론과 경제의 변화, 흐름 등을 잘 읽어라!
유행의 흐름을 알고, 유행을 만들수 있어야 한다. (트렌드를 창출하라!)
겸손한 자세와 숙련된 기술, 마음을 여는 교양을 위해 여러 가지 책을 가까이 하라!
헤어, 메이크업, 의상 등 뷰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축적하고 트렌드의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고객을 스타일링하고 트렌디한
스타일을 새롭게 만들 수 있는 스타일 리더가 될 수 있다. 또한 미용은 특성상 0~100세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어떠한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도 함께 대화를 즐길
수 있다. 한 고객이 장시간 동안 한 공간에 있기 때문에, 그 사람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화젯거리로 충분한 대화를 유도할 수 있어야 진정한 프로가 되는 것이다.
욕심은 금물, 나만의 방법을 개발하라
너무 잘 하려고 욕심내지 마라. 그러면 오히려 부담감에 능수능란하지 못하며 교만하게 보일 수 있으며, 고객 역시 부담스러워한다. 늘 하던 대로 최대한 편안한 마음으로 작품을 연출한다면 자연스럽게 최고의 작품이 될 수 있으며, 무한한 창의력이 생기게 된다.
무턱대고 욕심내는 대신 남들이 할 수 없는 특별한 나만의 방법을 개발하는 것도 좋다. 나만의 테크닉, 고객을 대하는 나만의 노하우는 경험에 의해 깨달을 수 있다. 자신의 경험뿐만 아니라 유명인, 어린아이, 심지어는 거지나 노숙자의 경험에게서도 배울 것이
있으므로 항상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에게 마음으로 다가가라!
첫인상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가? 첫인상을 평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0초이다. 살롱이나 헤어 디자이너의 첫인상 또한 고객의 첫 10초 동안 평가된다. 따라서 고객 방문 후 10초 동안 정성으로 대한다면 살롱의 첫인상을 원하는 대로 메이킹할 수 있다.
나만의 색깔로 인사하라
고객에게 인사할 때는 정말 반갑게, 그리고 나만의 색깔로 자연스럽게 한다. 인사(아이컨텍)는 눈(미소와 표정)을 마주치면서 한다. 눈을 마주치는 것은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자신감을 준다. 너무 정형화된 인사말이나 멘트 대신 ‘사랑합니다. 고객님!’’하는 마음으로 그 상황에 맞추어 최대한 활짝 핀 마음과 미소로 인사를 한다. 돈을 받으면서 작품을 할 수 있는 고객이 스스로 찾아왔다고 생각해보라. 얼마나 즐거운가!
고객 내점 후 일련의 과정은 자연스럽게
고객이 살롱에 들어오면 바로 작업대로 이동하는 것은 좋지 않다. 작업 이전에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카운셀링을 위해 고객을 테이블로 인도 후
가장 예쁘고 깨끗한 잔을 골라서 고객의 취향에 맞추어 차를 준비한다. 진심으로 상대를 배려하고 성의를 표하면 고객과 금방 친해질 수 있다.
헤어와 스타일의 고민을 유도하고 단점을 보안할수 있는 스타일을 상담하라.
겸손한 자세로 자신이나 살롱을 자연스럽게 P.R하라.
시술을 할 때 부드러운 손동작으로 눈을 마주치면서 대화하고 불안하지 않게 최대한 편안하게 만들어라.
고객의 특성을 기억하라. (일지 등을 통해 나만의 방법으로 고객의 스타일과 좋아하는 대화 내용까지 세세하게 메모를 한다.)
마음껏 실력을 발휘하라.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하는 것이다’라는 생각으로)
고생을 한 만큼 충분히 보상받아라. (요금, 그리고 실력으로 인정ㆍ보상받는 것이다.)
고객을 끝까지 배웅하고 멘트성 인사가 아닌 마음으로 인사하라. (사랑하는 마음으로)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특별하게 대우하라
고객은 자기 자신만의 특별한 대우를 받길 원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잘 모르는 디자이너 대신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자신과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는 디자이너를 원한다. 원장은 이런 고객의 특성을 이해하여 디자이너별로 고객을 분류하고 고객들의
프로필을 잘 숙지시켜 고객에게 전담 디자이너가 있게 느끼도록 한다.
고객에게 살롱의 노력과 서비스를 인지시켜라
고객은 살롱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수시로 고객의 불편함이나 만족감을 체크하고 조금씩 변화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시도해라.(단, 대화만) 또한, 영원한 고객은 없으므로 고객이 살롱에 자주 올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고객이 싫증 내지 않을 스타일을 자주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나 손상 없이 최고의 머릿결을 위해 노력하고 그렇게 서비스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인지시켜야 한다.
A/S 고객은 더 특별하게 응대하라
A/S를 받으러 온 고객은 어느 정도 살롱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다. 대부분은 컬이 늘어진 관계로 많이 방문한다. 헤어 디자이너
의 실수로 A/S를 하게 된 경우라도 먼저 실수를 인정하지 말고, 제품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로 카운셀링하여 자연스러움을 위한 퍼머였다고 유인하는 등 센스 있는 대화로서 살롱의 실수를 전화위복으로 만든다.
살롱 내부의 분위기를 다스려라!
살롱 내 분위기에 따라 고객 감동의 정도가 달라진다. 고객을 맞이하기 앞서 살롱의 원장과 직원들과의 화합이 잘 이루어지고,
가족같은 분위기가 먼저 창출되어야 고객이 느끼는 만족도가 더 커지며 나아가 고객 감동이 일어나므로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좋다.
존중하고 칭찬하라
원장과 직원, 직원과 직원은 서로를 존중해야 한다. 서로가 서로를 칭찬해라. 제일 먼저, 고객 앞에서 충분히 서로를 P.R 해준다. 또한 열린 마음으로 서로를 대해야 하므로 충분히 대화하라. 같은 고민, 같은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끼리 먼저 서로를 존중해줘야 한다.
모란꽃은 개미의 도움 없이는 피기 힘들다. 개미가 모란의 수액을 얻기 위해 모란의 꽃잎을 연하게 만들어 피게 하는 것이다. 모란
이 개미를 위해 희생했지만 결국은 아름다운 결과를 얻지 않았는가. 이처럼 비록 자신이 희생했을지라도 그 희생이 남을 아름답
게 만들고 궁극적으로는 자기의 가치를 더욱 빛낼 수 있다.
서로에게 경청하라
지금은 커뮤니케이션이 기업의 핵이 되기도 할 정도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하려면 우선 상대의 말을 들어야 한다.
상대의 말과 생각을 듣기 위해 몸을 기울여라. 듣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 된다.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오픈하고, 교류할 수 있다면 살롱 내 일이든, 고객과의 일이든 복잡하게 꼬인 일들이라도 현명하게 잘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직원들간의 조화를 꾀하라
직원 개개인이 뛰어나다고 해서 그 살롱이 최고가 되는 것은 아니다. 직원들 간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만 진정한 최고의 살롱으로 거듭날 수 있다. 직원들 개개인의 특성과 개성을 살펴 그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편 서로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삶의 경영은 내가, 살롱 경영은 우리가 만들어 가는 것이다. 스스로의 노력과 서로간의 화합이 이루어진다면 성공으로 가는 길은 열린 것이다. 우리 모두 진정한 전문가가 되어 성공의 길을 위해 준비하자.
-자료출처: Hair story of AM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