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hydroxyethyl methacrylate (HEMA)는 methacryl ester계 하이드로겔 중에서 널리 사용되는 고분자 중의 하나로, 물과 화합성이 좋고 가수분해에 견디는 성질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유연하고 부드러운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HEMA 는 종종 다른 단량체와 공중합하여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들은 각종 생체의료용 재료로서 폭넓은 연구 및 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pH-dependent Super Absorbant Hydrogel(SHG)을 괴상 중합으로 제조하기 위해, acrylic acid(AA), sodium acry-late(AANa), 와 hydroxyethyl methacrylate(HEMA)로 이루어진 하이드로겔을 창상치료용 matrix, wound dressing 및 조직 공학용 scaffold 등의 biomaterial로써 활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 pH 변화에 의존하는 하이드로겔의 물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pH 변화 시 팽윤 거동과 SEM 을 통해 하이드로겔의 단면 모폴로지를 확인함으로써 HEMA의 함유량과 pH value는 팽윤 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하이드로겔 제조 시 HEMA의 조성비와 crosslinking agent (wt%) 의 함량에 따라 동공 크기를 조절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이드로겔 내 HEMA의 함유량은 pressure sensitive adhesion에도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48h 동안의 세포 독성 테스트와 세포 적합성 결과로 무독성임을 확인하여 제조된 하이드로겔이 생체 적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본 하이드로겔은 가교제의 함유량과 pH value에 따라 팽윤 정도
와 동공 크기의 제어가 가능한 우수한 생체 적합성을 갖는 생체재료인 하이드로겔로서 패치 형태의 제제를 통한 상처 치료용 형태의 Wound dressing 및 조직공학에의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