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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庚 丁 丙 癸
◯ ◯ 子 ◯
월령 살이 투출 계수가 있어 병화 군겁쟁재가 되지 못하는 것은 모두 아실거고
(옛글에 관살은 재물 창고를 수비 군대를 두고 지키는 것과 같다고 했습니다.)
甲 己 乙 癸
◯ ◯ 卯 ◯
(기토입장) 기토가 관살이 왕강하여 관살을 대적할 힘이 없겠지요. 기토가 을목
칠살격인데 계수를 탈재할수 있을까요?
己 甲 乙 癸
巳 ◯ 卯 ◯
(기토입장) 기토가 사화에 힘을 얻어도 왕강한 갑을목 관살을 제어하기는
어려울것 같군요.
己 甲 乙 癸
巳 子 卯 未
이런 경우 전조보다 상황은 더욱 불리하게 되었습니다.
자수는 관살을 생조하고 미토는 갑을목 목고로 관살의 근이 되어
기토는 갑을목을 어거할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지요.
이러함에도 기토가 자기의 관살이 왕한데 그 왕한 관살의 용신이 된다고
주장하는 점은 합당하지 못합니다. (월겁에 재를 쓰다니 바른 관법 아닙니다.)
58 48 38 28 18 08
己 庚 辛 壬 癸 甲 --- 己 甲 乙 癸 : 39세 乾命 (송나라 악비)
酉 戌 亥 子 丑 寅 --- 巳 子 卯 未
목왕하여 그 목을 화로 설하든 금으로 극제하든 수로 돕는 것이 정법인데.
호운은 장마에 호박자라듯 성장하다. 한번 패운에 일패도지하는 명은 어떤것인지
대운을 보시오 무엇을 일간이 썼나. 사주팔자는 일간이 사용한 용신을 찾는 것인데
왜 그런 오류에 넘어 졌는지 우려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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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님 견해
"월겁은 자체로 용신을 취하는 법이 없기로
간법상 식재관을 살펴야 할 것인데
시간 기토가 투간하였기에 기토 재성을 용신삼는 재격이 되는 것이다.
재를 용신하자니 식상의 생조를 바랄 것인데 시지 사화 상관이 임하여 이를 상신하는 재격의 성격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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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님 견해
1. 제가 보기에는 성격사주입니다.
巳가 己를 돕고 있으므로 구응을 잘하고 있는 성격사주로 보입니다.
巳가 子의 극제를 받고 있으나 乙卯가 생화하고 있으니 무난하죠
(심효첨 식 간지의 생극관계를 적용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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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님 견해 15.05.26. 14:40
역학동의 모 학인은 박근혜 사주를 보고 이 사주가 어떻게 왕비가 되고
대통령이 될수 있냐며 진찌 사주가 아니라고 하였는데 악비 사주도
뛰어난 사주가 아닙니다.
양인과 인수가 많아 강한 사주이지만 경금을 보아야 격을 갖춘사주가 되는데
사주에 걸맞지 않게 이름을 떨치고 고위직에 올랐으니 30대에 요절의 화를
입게됩니다. 사주가 좋다하는 것은 정신기 모두를 갖추어져야 하는데
이 사주는 그러하지 못하고 양인에 식신을 쓰는 평법한 사주입니다.
조은님 만약 지금 이와같은 사주를 간명한다면
악비와 같이 위대한 인물이라고 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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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48 38 28 18 08
己 庚 辛 壬 癸 甲 --- 己 甲 乙 癸 : 39세 乾命 (송나라 악비)
酉 戌 亥 子 丑 寅 --- 巳 子 卯 未
* 30세 壬子대운 壬子년에 절도사에 임명되었다.
* 34세 壬子대운 丙辰년에 자친 姚氏요씨가 사망했다.
* 35세 壬子대운 丁巳년에(02월 25일) 무관 최고 계급인 太尉태위에 진급했다.
* 37세 壬子대운 己未년에 악비장군은 군무(軍務)에서 해직되고
* 39세 辛亥대운 辛酉년에 일선의 총사령관직에서 해임되고 누명을 쓰고 투옥된 뒤 살해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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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용님 댓글이 명석해서 대신 인용합니다.===
창용 15.05.26. 14:03
임자대운은 간지모두 수 인성운인데 이운에 ,,가난한 농노출신 촌놈?이... 최고위 직에 올라 승승장구..
내내 발전. 글다가.신해대운2년차 신금대운 신금 편관 신유년 간지모두 편관운에 모함받아 억울하게 요절.
수와 목 인비겁운에 잘배우고 잘 크고. 승승장구 햇던 시절.. 글다가 금 편관운이 들자 마자... 모함받아 요절.
창용 15.05.26. 14:17
일간 설기운인 화...운은... 대운에선 ...구경도 못했지만 절믕 나이에 엄청
잘나갓구...
일간을 돕는 수운과 목운엔 승승장구하다가 수목운이 끝나자마자 신금 편관운에 39세나이로 요절...
근데 화 식상용이라...
걍 종강이다 혹은 신약이다..글면 실제 근황대비 척척 맞는거 같은데요.
종강왕과 신약은 운해석이 거의 비슷한거는 잘 아시져.
창용 15.05.26. 14:14
00 000님은 자신잇게 화 식상용이라 하시길래....
화대운은 구경도 못햇는데..오히려 수 대운에. 농노출신이 최고위직에 올라 잘나갓다는데..
이근황을 보시고도 화용신이라 주장하시다니...많이..용감하신건지 무모하신건지...
신강사주 하나 내놓으심 안잡아 먹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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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합살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겁재와 상관이다.
(옛글은 겁재가 아니라 양인이라 했는데 저는 월령 양인만 양인으로 취택하기에
천간 겁재는 양인이 아니라 보고 겁재라 합니다.)
겁재합살(양인합살). (O甲=卯. X甲=乙)
1)
庚 甲 乙 ◯ 妻庚乙妹
◯ ◯ ◯ ◯
2)
辛 乙 丙 ◯ 夫辛丙子
◯ ◯ ◯ ◯
甲木은 妻庚乙妹로 겁재 乙木 동생을 庚金에게 시집보내 庚金의 처를 삼아
甲木과 庚金은 처남 매제지간으로 庚金 살을 순치시키는데
이는 丙.戊.庚.壬으로 陽干은 모두 같으며
乙木은 夫辛丙子로 상관 丙火 아들을 辛金에게 처가살이 보내 辛金의 남편이 되어
을목과 辛金은 고부지간으로 辛金 살을 순치시키는데
이는 丁.己.辛.癸로 陰干은 모두 같다.
(국가의 왕실끼리 화친으로 사돈을 맺는 것과 같다.)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辛 乙 丙 甲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巳 卯 寅 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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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000 14:39 new 其祿劫之格,無財官而用傷食녹겁의 격에 재관이 없으면 상식을 쓴다.라고 했어요! 고로,祿劫用煞,必須制伏녹겁이 살을 쓰면 반드시 제복해야한다.라 하여 살이 용신이 되고 합살하는 병화 상관이 상신이 되겠네요.
┗ 공부777 14:44 new 공부777 한 가지, 위명은 인오합화국으로 녹겁이 변하여 상관이 되기로
상관대살격에 준하여 풀이하면 되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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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 16:09 new 乙生寅月, 月劫秉令, 會午會戌, 則劫化?食傷,을이 인월에 생하여 월겁이 월령을 잡은 것인데 오술에 회합하면 겁재가 변하여 식상이
된다. 라고 하였으니 본명은 병화를 용신하며, 或傷官帶煞而無財,傷官格成也。혹 상관이 살을 대하고 재가 없으면 상관격을 이룬다.라 하였으니 칠살을 상신하는 상관대살격을 이룹니다. 그 운의 희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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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 15:11 new
월겁격에 편관이 용신, 상관이 상신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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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 15:39 new
만약 변격으로 본다면 저는 寅午 합화를 午(-)로 보고 식신격으로 보고 싶습니다. 식신대살이 되겠네요.만약 寅午를 火(+)로 본다면 상관대살이 될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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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辛 乙 丙 甲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巳 卯 寅 午
월겁에 살이 있어 상관이 합살 한것 처럼 보인다.
(상관합살은 칠살격에 상관이 살을 합한것)
1) 합살의 조건 殺을 생하는 財가 있어야 한다.
2) 합살의 조건 殺이 일주와 같거나 더 강해야 한다. (살이 일간을 극제하는 조건)
3) 합살의 조건 겁재나 상관이 살과 합이 있어야 한다.
1)
여러분(甲)은 자기 여동생(乙)에게 根本(財)이 없는 집(庚)으로 시집살이
들어 가라고 할분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즉 여동생의 시집살이 여부는 시가(庚)에 根本(財)있고 힘이 있어야 하되
그 힘은 일단 본가(甲)보다 강하거나 같아야 고려사항이 되겠지요.
2)
여러분(乙)은 자기 아들(丙)에게 根本(財)이 없는 집(辛)으로 처가살이
들어 가라고 할분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즉 아들의 처가살이 여부는 처가(辛)에 根本(財)있고 힘이 있어야 하되
그 힘은 일단 본가(乙)보다 같거나 강해야 고려사항이 되겠지요.
(왜냐하면 일간이 살로부터 극제를 받아 위해의 시급성이 있을때에만
여동생이나 아들을 보내 화해하고자 요청하지 살이 천하면 누가 동생이나
아들로 화친하려 하겠는가.)
辛 乙 丙 甲
巳 卯 寅 午
신금살은 인월에 絶하고 자좌 死지라 殺賤함.
만약 살을 버리고 乙木 寅月生 丙火투간으로 상관을 용신한다면
상관격이 되는데 일간 대 상관의 경중교량으로 진가상관을 확정하면
버린살은 다시 쓸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 살이 마땅하지 않아 살을 버리고 상관격으로 용신을 잡아 놓고
버린 살을 주어다 상관대살이라 한다면 이는 격을 모른다는 것이다.
식신제살과 상관합살은 모두 살이 일간과 같거나 강할때 보신이 시급하여
식신으로 제살하거나 상관으로 합살하는 것인데 살이 용신이 되고
식신이나 상관은 상신이 된다.
그러나 식신대살이나 상관대살은 식신이나 상관이 용신이 되는데
명조 하나를 두고 살이 용신이 랬다. 다시 상관이 용신이 라고 하니
이것이 그르다는 것이니
1) 2)
辛 乙 丁 甲 辛 乙 丙 甲
卯 寅
월겁에 살을 쓰는법은 먼저 관살을 보고 다음이 식상이다.
- 유교의 사농공상 사조 때문이라 보이고.
- 관살은 일간을 극하는 것이라. 처리의 시급성 때문
1)번은 살이 있어 식신제살인데 살이 천하면 식신격이 되고
살이 일간과 같거나 강하면 식신제살이 된다.
식신격이 되면 식신이 용신이 되고 식신제살이 되면 살이 용신이 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1)번이 식신대살이 되는 경우는 없다.
2)번도 살이 있어 상관합살이 되는데 살이 천하면 상관격이 되고
살이 일간과 같거나 강하면 상관합살이 된다.
상관격이 되면 상관이 용신이 되고 상관합살이 되면 살이 용신이 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2)번이 상관대살이 되는 경우가 없다.
살을 버리고 식신격이나 상관격이 되면 신금 살은 용신의 병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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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己 己 ◯ 乙
◯ ◯ 子 亥
재가 살을 생하고 을목 칠살 왕한데 기토가 자수 재를 쟁재할수 있나요?
기토는 칠살의 공신으로 자존하기도 어렵습니다.
己 ◯ 戊 乙
◯ 卯 子 亥
(기토입장) 기토가 재왕절에 을목 살이 투간하여 일지에 록하고 년지에 근하며
생을 받는다. 이런 경우 기토를 용할수 없는 것은 당연지사.
재가 살을 생해 살왕한데 기토를 쓸수 없다. 다만 을목이 없다면 기토를 쓴다.
즉 쟁재가 된다는 말씀.
己 丁 戊 乙
酉 卯 子 亥
그럼 기토가 살왕한데 재를 제할수 있을까. 식신제살 자체가 안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기토 입장에서 볼때) 을목 살이 자수 재를 지키고 있어 기토가 자수를
극제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허나 무토가 을목의 극을 받고 있으나 무토와
자수중 계수와 합은 이루어진다. 즉 합충은 생극보다 먼저 이루어지기 때문이니
생극은 합충에 간섭하지 못하는 것이다. 즉 상관합살은 하되 식신제살은
안된다는 말이다. 이는 결혼이나 이혼은 주변의 간섭으로 막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극보다 합충이 먼저라는 것이다.
63 53 43 33 23 13 3
辛 壬 癸 甲 乙 丙 丁 ---己 丁 戊 乙 박도사 명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酉 卯 子 亥
신사대운 경진(신사)졸
通根을 형제요 인수는 通氣하는 부모니 형제 여럿이면 자랑스러워 누구 하나
범접하지 못하지만 또한 根本(뿌리)있는 부모는 나의 확실한 뿌리가 됩니다.
하여 서에 말하길 양간이 무근이라도 인수가 뿌리가 있기만 하면 종하지 않는다. 라고. 사람이 두 발로 걸어다니듯 팔자는 通根과 通氣가 되어야 원만한 팔자가
됩니다. 根氣있는 집안 출신은 처가살이 할수없지요. 그렇게 인수는 중요합니다.
자 그럼 박도사님 명조가 자월 겨울철에 해자로 수왕합니다. 물론 칠살격이 되지요.
칠살은 사타구니에 밤송이를 넣고 있는것과 같아 살의 처리가 시급하다 하겠군요.
헌데 기토식신 제살하려는데 을목이 편인도식으로 방해합니다.
차선으로 월간 무토가 월령 칠살과 합살했군요. 천지원앙합
그러면 살에 대한 걱정은 접어두고 무엇을 쓸까요. 을목이 투간했군요.
이름하여 합살용인 을해 명당에 을해생 박도사 조용헌선생 이야기는
그냥 이야기로 놔두고 박도사 자조 감명기를 보신 분들은
왜 박도사가 상관격으로 설명했는지를 이해하리라 봅니다.
이 명조의 병이 무엇인지 보이 십니까. 본시 사람은 두눈으로 사물을 감각하는데
외 눈으로만 다닌다면 매우 불편하겠지요.
일간은 通根과 通氣로 根氣 하는데 이 명조는 지지에 오화 하나 없습니다.
일간이 無根이라 형제의 조력을 받지못하고 오직 인수에 通氣하여 의지하니
인수가 잘못되면 매우 어렵게 되고 인수를 극하는 재가 불리하여
시지 유금이 병이 되는데 그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63 53 43 33 23 13 3
辛 壬 癸 甲 乙 丙 丁 ---己 丁 戊 乙 박도사 명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酉 卯 子 亥
대운은
갑신을유 록지 하나 없는 정화와 을목 으로 하여금 갑신을유 금방을 지날 때
그 형극이 보이십니까. 임오계미에 화방이라 지지로 일간 정화의 근이 되고
천간 임계수는 을목을 생하되 자수에 근하여 드디어 천직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본명이 묘유충으로 인수의 祿을 충함은 처가 직장까지 간섭하여 직원의 채용
여부까지 간섭하는것 이고 재가 인수祿 충하여 금전으로 인하여 박도사님의
불명예가 보이십니까? 박도사님은 상관합살로 상관은 본인의 수기인데 그 수기가
살을 제압하니 되글 배워 말글로 풀어 내는데 그것은 午未에 정화의 근이 될 때
이루어 지는데 그 말씀은 殺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는 것을 알겠으나 다만
조물주는 인간에게 모두를 주지 않았으니 지지 酉金에 천간 辛金이 와서 근하면
乙辛 충하고 지지 卯酉 충하는데 巳亥충으로 용신 乙木의 지지를 충격하고
巳火는 일간의 근이 되는데 발근이 보이십니까.
辛巳大運 庚辰辛巳에 세상을 등지심이 어찌 우연이 라고 할수 있겠습니까.
-------------------------------------------------------------
0000님 견해
편관격이다.
역용이니 식신 기토를 쓴다. 그런데 인성이 패를 만든다. 따라서 재성을 겸용한다.
그래서 殺用食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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己 丁 戊 乙 박도사 명조
酉 卯 子 亥
만약 위 명이 殺用食財로 기토로 살을 제살하려 함에 을목이 패가 되어
시지 유금으로 구응하려 한다면.
즉 유금을 쓴다면 천간으로 경신금이 와야 쓰는 것인데 천간 경신금이 을목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식신 기토가 제살하려 하는데 식신이 재를 생하고 식신과
살 사이를 통관하여 살왕해진다는 사실을 왜 모르십니까.
자평명리는 체용을 잡고 살과 인수를 쓰든 식신과 재를 쓰든 관과 재를 쓰든
관과 인수를 쓰든 상관과 인수를 쓰든 살과 식신을 쓰든 이렇게 두가지로
서로 통용되는 법이지 殺用食財를 쓰는 법은 없지요.
왜냐하면 살을 쓰는데 식신으로 제살하든 재로 살을 돕든 하는 것이지
살을 쓰는데 식신으로 제살하기도 하고 재로 살을 생하기도 한다면
팔자의 간법은 뒤죽 박죽이 되기 때문이랍니다.
십간 오행이 마음 먹는대로 움직여 식신과 재가 순서대로 작용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살을 써서 식신으로 제살해야 하는데
재운이 오면 식신을 설해 살을 생할것이고 식신운이 오면 재를 생해 살을
생하기 때문에 식신 제살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하여 이는 격을 모르는 것에 기인한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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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1)
庚 丁 丙 癸
◯ ◯ 子 ◯ 이는 군겁쟁재가 안된다는 것인데.
(옛글에 관살은 재물 창고를 수비 군대를 두고 지키는 것과 같다고 했습니다.)
2)
庚 丁 丙 ◯
◯ ◯ 子 ◯ 만약 이와 같다면 쟁재가 될까요? 아리송 하다구요?
그럴 필요 없습니다. 칠살격이 성립되는한 쟁재는 못합니다.
왜냐구요. 살격이 되면 정화나 병화가 시급히 안존을 위하여 제살이나
화살이나 합살을 요구한다는 전제는 군겁이 재를 탈할 여유가 없음이기 때문
아니겠습니까? (법은 법으로 푼다)
양 력: 1953년 4월 17일 06:00
음/평: 1953년 3월 4일 06:00 남자
乙 戊 丙 癸
卯 戌 辰 巳
63 53 43 33 23 13 3.13
己 庚 辛 壬 癸 甲 乙 대운: 역행
酉 戌 亥 子 丑 寅 卯
월겁이라 재관을 보는데 시상에 을목이 자좌 록하고 재의 생을 받아
정관용재가 되겠습니다. 이런 경우 무기토가 와도 탈재를 을목이 막고 있어
처가 잘못되는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신해대운가면 을신충으로 을목정관이
깨져(정관견상관) 계수를 지키지 못합니다.
(10년간 신해 대운은 천간 계수 재를 지키는 수비 군대가 해산 하듯 합니다.)
그 어간 무인년에 쟁재가 일어나 처가 바람이 나서 도망 했습니다.
물론 경술대운도 정관합거로 생을 무의미하게 허송세월하구요.
42세 신해 이전 임자는 길호한 운이고 43세부터 생의 신고를 맛보겠습니다.
及身而止 명조에 丙火 病을 임수가 충거하고 을목 정관을 생하여
급신이지를 풀어 을목 정관으로 하여금 일간을 다스리게 한 공으로 재물의
넉넉함을 누리게 된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신살을 통변할것인가?
인오술 망신은 사에 있는데 처되는 계수가 망신을 깔고 앉아 있어 그의
처가 망신이라 바람난다고 할까요? 아닙니다. 그런 소인은 내재하지만 정관이
지키는한 망신스러운 일은 없습니다. 왜냐구요? 정관이 지키는한 비겁이 와서
계수를 쟁재하는 일은 없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임자대운을 지나며 처의 내조가
출중했음은 정관이 약한데 재가 정관의 인수가 되어 통기되고 대운에서
병화 인수를 병임충으로 충거 함은 부군의 진로에 큰 영향을 끼쳐 가정사에
행운을 불러온 것입니다. 그러나 신해대운을 만나면 망신의 작용이 나타난
다는것 입니다. 왜냐구요? 재를 지키는 정관이(정관견상관) 충거되어 지키지
못하여 그렇습니다. 또 지살역마 사해충도 (그 외 많은 사항은 생략합니다.)
정보사항: 절친한 분의 사주입니다.
1) 壬子 大運 까지는 무난하게 잘 살았습니다. 개인택시를 운영하면서 대도시에서 자신의 빌라를 가지고 자녀 두명을 키우면서 남에게 손을 벌리지도 않았습니다.
2) 운명의 장난이랄까? 辛亥대운 중에 戊寅年에 처가 바람이 났습니다. 그 후 가산을 탕진하고 자녀로부터 버림받아 힘들게 살아가는 팔자입니다.
출처 http://cafe.daum.net/sajusajucom/FXAa/8114
여러분은 위의 내용들이 팔자에서 보이십니까?
(이런 점을 사람들은 팔자는 이미 정해진 것이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작금의 여러 학인들은 공부를 너무 많이 해서 한 명조를 보면 이러 저러한
학설들이 서로 나오려고 함에 격이 엎어졌다 뒤집어졌다 합니다.
농장의 과실나무는 새해에 열매를 맺으려 새순이 돋아나고 꽃이 핍니다.
꽃이 진다음 여러 꼭지에서 나오는 대로 열매가 맺히면 과실이 부실하여 알맞은
정도만 놔두고 나머지는 꼭지를 따줘야 과실이 튼실합니다. 혹시 여러분도
스스로 꼭지를 따줘야 할지 모릅니다. 명학공부는 지금까지 공부로 충분합니다.
다만 그 용법이 꼭지를 따주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저런 경우 적용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겁니다.
여러분이 보시다 시피 하늘 아래에는 새것이 없습니다.
별별스런 학설없으며 대동소이 할 뿐입니다.
토론하면서 심정이 상하신 모든 분들께
송구스럽다는 말씀드리면서.....
매그놀리아 올림.
첫댓글 다른건 다 차치 하고서라도...
열정엔 고개가 숙여지는군요.....
나와 의견이 다를 뿐이지 잘못된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악비의 사주 형태를 가지고 지금 손님이 상담하러 왔다면...
저도 공부 777님 의견에 한표를 드릴것 같네요..
당연한 말씀이지요.
악비가 귀하의 사무실을 방문하지 않았기 때문이 그 첫째구요.
둘째는 명조가 같다고 당인의 인생이 같지는 않기 때문이며. 다만
저는 악비의 살아온 내력과 부합되는점을 언급했을 뿐 입니다.
눈이 시원합니다 글 잘 봤습니다
참여에 감사 드립니다.
음/평: 1953년 3월 4일 06:00 남자&병중무약
년운/시 일 월 년
戊辛/乙 戊 丙 癸ㅡㅡㅡ목병금약/화용토희
寅亥/卯 戌 辰 巳
己 庚 辛 壬 癸 甲 乙 대운: 역행
酉 戌 亥 子 丑 寅 卯
63 53 43 33 23 13 3.13
무계합대합/무계합으로 재혼명이 도망가넌데넌 한번더 합을 하면 댐,,,
참여에 감사드리면서.
한 말씀드리면 제가 너무 일천하여 그런지 통변을 알아 듣지 못합니다. 좀더 소상한 설명을
부칵드립니다.
와~
너무 멋진 정리십니다.
조금 다른 의견을 내도 될지 모르겠는데,,,(또 엄청 복잡하게 설명한다고 혼날거 같은데,,,ㅎㅎㅎ)
63 53 43 33 23 13 3
辛 壬 癸 甲 乙 丙 丁 ---己 丁 戊 乙 박도사 명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酉 卯 子 亥
저는 여기서 상관합살이 될까?하는 생각도 갖고 있습니다.
삼명통회의 논삼형에 보면,,,마지막 쯤에
玉井云,相刑法, 옥정에 이르기를 상형법이란,
聚斂精華,非刑不可 형이란 것이 정화를 모으고 수렴하는데 불가한 것은 아니고
,閉藏用神,非刑不可, 형이란 것이 용신을 감추고 숨기는데 불가한 것도 아니고,
財官氣實,非刑不可, 형이란 것이 재관의 기운이 견실한 것이 불가한 것도 아니고
生合氣絶,非刑不可, 형이란 것이 생합의 기운이 끊어지는 것이 불가한 것도 아니고
宜往宜歸,非刑不可, 형이란 것이 마땅히 가고 마땅히 돌아오는 것이 불가한 것도 아니고
或假或眞,非刑不可, 형이란 것이 엉터리인지지 명료한지가 불가한 것도 아니고
刃煞伏藏,非刑不可, 형이란 것이 양인과 살이 엎드려 숨는것이 불가한 것도 아니고
鄙吝滯留,非刑不可. 형이란 것이 비루하고 인색하여 막혀서 머무르는것(비린체류)이 불가한 것도 아니다.
여기서
<生合氣絶,非刑不可, 형이란 것이 생합의 기운이 끊어지는 것이 불가한 것도 아니고>
<刃煞伏藏,非刑不可, 형이란 것이 양인과 살이 엎드려 숨는것이 불가한 것도 아니고>
이 두 문장에 주목합니다.
자묘형이 걸리고 있는데, 천간 무토와 자중 계수가 합해서 합살이 될지요?
양인과 살이 엎드려 숨는 것이 가능하다는 말이, 결국 양인과 살을 어느 정도 제어할수 있다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형살을 푸는 것도 합충으로 풀게 된다 봅니다. 예로 자묘형이 축이 있으면 자축합으로 풀린다 보고 있으나
명합이 우선이기 때문에 원앙합은 그 다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 근거가 있는지요? 저도 그게 근거가 있는지 계속 찾고 있으나 오히려 생합의 기운이 끊어진다는 위의 말만 보았습니다.
형을 합으로 풀수 있는 근거를 주시면 제가 지금 형을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언제 시간나면 찾아 올려드리지요.
제가 말하는 것은,,좀더 이전의 자료입니다..ㅎㅎㅎ 심효첨 선생님은 제 스타일은 아니시라서요,,
저도 최근에 자평진전 에 대한 글을 올리면서 속으로는 뜨악했습니다. 내가 자평진전을,,,말도 안된다 이러면서요,,,ㅋ
감사합니다.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복합.. 엎드릴 복.. 이라고오 하는데., 삼명통회에도 나옵니다.
전투복항형충파합 이부분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거기도 형을 해소하는 방법에 합이 있다고는 하지 않습니다.
혹시 찾으시면 원문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형을 해소하는 것으로 나와 있는 것은,,,
鬼煞來刑要帶衝,交相衝破卻爲功..이 부분입니다.
삼형에서도 납음으로 태세에 형이 걸릴때, 제차 형하는 것을 형하면, 괜찮다는 말은 나옵니다.
충의 경우 해소법과 다른 것으로 생각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표현합니다...惹刑爲禍最非良형으로 발생한 화가 가장 안좋다,,,(충보다도 더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합으로 해소가 된다는 문장 보이시면 꼭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악비 사주에서도, 제가 어딘가 댓글에서 살이나 관이 없지만 자묘형이 존재해서 양인을 일정 바운더리안에 존재하게 하는 살이나 관의 효과를 내고 있다는 말을 한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형이란게,,,바운더리를 정하는 것 그래서 거기서 벗어나는 것이 튕겨 나간다,,이런 개념이라서요,,
그런데 그 경우에 歲運相沖並相合,勃然災禍又臨門..양인이 삼합으로 왕해지고 그걸 충하면 양인이 노하는 상황이 되므로 합충이 동시에 일어나게 되서 죽었다..고 했습니다,
당연히 양인은 인수운이면 일간을 도우니 좋은 운이고,,,
다시 박도사 사주로 가서 박도사 사주에서,
옥정의 형에 대한 이론에서 합의 기운을 끊을 수 있는 거라면,,,합살이 원활할것 같지는 않습니다.
제가 자평진전에 의해서 한번 봤을때,,,어딘가 글에서 였는데,,
제살하는 식신 무토를 을목이 극하는데 경금 재 기운은 없으나,,,
묘유충으로 경금의 기운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보고,
재가 투한 걸로 보고 살이 있고 재를 용하는 걸로 본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면 왜 신사대운 경진년에 사망하셨냐,,,
을해 태세를 천극지충해버리면, 애초에 재를 써야 했던 이유가 사라져 버리는 상황이 되서
그냥 바로 식신제살하면 되는데,
여기에 재가 오니, 식생재 재생살 해서 안좋아 진게 아닌가 했습니다.
더구나 경진년은 을목을 완전히 꼼짝못하게 합하기 까지 하고, 진이 해에 원진이라,,,원진년이 동시에 걸리므로,,,
사망하신해가 경진인지 신사인지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경진년을 넘기기 어렵지 않았을까,,,했습니다.
더구나 해에 묘의 합이 존재해서 묶어버리니 바로 원진이 걸리지 않았을까 했습니다.
박도사가 듣기로는 甲申대운 庚戌年(36세)에 전국적인 명성을 떨쳤다는데,,,
이 연유는 어떻게 푸시는지요?
근이 없는 명조에 乙목 인수를 쓰는데 庚辛금은 형액이 되는데 이는 용신이 관살을 만남이지요.
그런데 갑신대운 경술년에 어찌 전국적인 명성이 가능한지 고견을 청합니다.
경금이 을목을 합거하는것 같지만 갑신대운 갑목이 일지 묘에 왕하고 갑경충과 을경합이라.
합도되고 충도되면 결국 합도 안되고 충도 안되어 그냥보면 됩니다.
정화가 무근인데 갑목을 보고 술토에 무근이 유근이 되어 그렇습니다.
신유술로 묘목이 남아나질 않으면 을목은 어디서 지지를 받을지요?
유가 있는 상황에서 갑신대운 경술년의 갑을목이 힘이 있는지 궁금합니다.그나마도 일견 보기에는 갑기합 을경합이 이루어지는데,,,(저는 합도 하고 충도 한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이부분은 다소 이견이 있을수도 있겠습니다)
묘술 합은 안보이 십니까? 그러함에 돈좀 만졌겠지요.
"신유술로 묘목이 남아나질 않는다." 이점이 일간에겐 재가동하는 것으로 봅니다.
정화가 술토에 근하면 재를 감당하고 남음이 있겠지요.
정화가 근하면 재는 괴인하지 못하지요.
묘술합이 된다면 화의 기운은 발생되지만(따라서 돈은 좀 만졌겠지요), 근으로서의 역할은 줄어들지 않을까요?또한 신유술로 흔히 말하는 방국이 되면 묘술 합력보다 신유술이라는 강한 금 기운이 묘목을 충하는 힘이 더 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용신이 단지 괴인만 안되도 대발하는 사주>라는 의미시네요.
용신이 힘이 있어야 되는 줄 알았습니다만,,,ㅎㅎㅎ
어느 정도 어떤 의미로 말씀하시는지 알겠습니다.
눈이 번쩍 뜨이는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술이면 정화가 무근인데 술토에 근하여 자존하면 신유술 방합은 사방에서 돈이 들어 옴을 말하고
정치인이라 하면 재가동하는 형국은 지지자가 많아짐을 의미하며 상인이면 매매가 수월하여 많은 이득을
얻게 되는 상이라 봅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
저도 올릴 의견은 거의 다 올렸으므로,,여기서 맺어도 될것 같습니다.
요즘,,,통변의 정석을 보여주셔서 더욱 감사합니다. 이 기회에 같이 감사드립니다. ^^
갑신대운 천간으로 정인이요 지지로 정재라 재관인이 통관이 되어 서로 상하지 않으니 좋으며,
대운 갑과 년간 을목이 혼잡하는데 세운 경금이 을경합히여 사주가 맑아지는 상이라 좋아 보입니다
음,,,을목을 용신으로 쓰는데,,이 대운에 용신이 바뀌는 것인지요?
년 천간 을목이 투간하였고 지지 해중 갑목이 있으니 없는 것이 들어 오는 것은 아니지요
즉 뿌리가 년지 해수에 있으니 타고 났다고 봐야 겠지요
그런 의미가 아니고 을목이 용신인데, 을경합으로 사주를 맑게 한다고 하신 부분을 말씀 드린 것입니다.
그 때는 그렇습니다 뭐든 혼잡한 것은 꺼립니다
정품과 비품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하겠습니까?
즉,,ㅎㅎㅎ을경합이 되면 혼잡이 걷어지면서 갑목이 용신이 되느냐 이런 질문이었습니다.
의견을 명확히 알고 싶어서 드린 질문입니다.
박도사님 사주는 재성이 돈이 아니라 실제는 인성이 재물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참여 감사 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무래도 그런것 같지요? 잘못된 것이 있으면 고치렵니다.
귀하의 글(짜증나) 내려졌군요. 답변 준하다가 글이 내려져 망설였는데
곧 올려 드리지요.
유익한 자료
공부에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여하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