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특급형전동차 E261계 [오미야 종합차량센터 RS편성]
1. 차량개요
이즈반도는 도쿄 근교의 유명 관광지로서 185계 특급 오도리코, 251계 슈퍼 뷰 오도리코, E259계 마린 익스프레스 오도리코 등이 수송을 담당하고 있었다.
이 중 E259계는 원래 나리타공항 연결용 차량이어서 간혹 임시로만 투입되는 상황이었고 주력은 185계과 251계였는데, 이들 모두 이미 20년을 훌쩍 넘긴 차량들이어서 설비 노후화 등으로 인해 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피할 수가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JR동일본에서는 그룹 경영 구상계획을 통해 새로운 관광 흐름의 창조와 지역 활성화를 목표로 새로운 이즈반도 방면의 관광특급열차인 E261계 사피르 오도리코의 도입을 발표하였다.
E261계의 디자인은 오쿠야마 키요유키의 켄 오쿠야마 디자인에서 담당하였으며 이즈 반도 연선의 자연풍광을 주제로 차량의 도색을 결정하였다. 전차 그린샤로 구성되었는데 특히 1호차는 1+1 배열의 프리미엄 그린샤가 JR동일본 최초로 도입되었고 2-3호차에는 그린샤 개실 좌석이 설치되었다. 아울러 4호차에는 카페차량이 연결되어 고급화된 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8량 1편성으로 가와사키중공업(1~3호차)와 히타치제작소(4~8호차)가 나누어 제작되었으며 현재 2편성 16량이 오오미야 종합차량센터에 배치되어 있다. 이처럼 생산량이 적은 것은 츄오선에서 밀려난 E257계 0번대가 2000번대 개조작업을 통해 185계의 자리를 이어받을 예정이며 이에 따라 E261계는 기존 251계 포지션에서 보다 고급 서비스의 제공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이다.
2020년 3월 14일 시각표 개정과 함께 사피르 오도리코로 데뷔하여 현재 도쿄/신주쿠~이즈큐시모다 구간의 정기 1왕복 및 임시 1왕복으로 운용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20년 3월 14일
길이/폭/높이 : 20508(선두차 21430) / 2946 / 3850
편 성 : 8량 1편성(5M 3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궤 간 : 1067mm
전력공급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T79(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5 = 2,800kW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SiC 하이브리드 SBD소자 사용 VVVF 인버터 제어 SC121(히타치)
대 차 : 풀액티브 서스펜션 장착 링크암식 볼스터리스대차 DT88(동력대차) / TR272A / TR272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 / 직통예비 / 내설 / 억속 / 주차브레이크(선두차)
열차제어시스템 : INTEROS
신호장치 : ATS-P / ATS-SN / 방호무선 / EB / TE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동일본 도카이도본선(도쿄~아타미) / 이토선(아타미~이토) / 쇼난신주쿠라인(신주쿠~요코하마) / 이즈큐코선(이토~이즈큐시모다)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특급 사피르 오도리코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오오미야 종합차량센터 소속
8량 편성 2개 편성 16량 재적, 운용중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3. 02.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