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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메트로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0.4km(와코우시~시부야) /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 8.3km는 유라쿠쵸선과 공용
궤간 : 1067mm
역수 : 11개 역(코타케무카이하라~시부야)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차내신호방식
보안장치 : CS-ATC(도쿄메트로 신방식) / ATO 자동운전
열차무선방식 : 유도무선(IR)
최고속도 : 80km/h
표정속도 : 급행 46.6km/h, 각정31.9km/h
최고 급구배 : 40퍼밀리(신주쿠산쵸메~히가시신주쿠 구간)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은 와코우시역을 출발해 시부야역에 이르는 도쿄메트로의 지하철노선으로, 철도요람상에는 13호선 후쿠토신선으로 되어 있다. 2008년 6월 14일에 완전 개업한 노선으로,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은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과 선로/역/시설을 공유하며, 코타케무카이하라~이케부쿠로 구간은 유라쿠쵸선과 나란히 달리는 복복선 형태이다. 시부야/신주쿠/이케부쿠로의 도쿄 3대 부도심을 종단하는 노선으로, 라인 컬러는 갈색.
원래는 토부 도죠선을 복복선화하여 와코우시를 거쳐 신주쿠, 시부야, 시나가와를 경유해 하네다공항 방면으로 연장을 검토했었으나, 1985년 운수정책회의에서 시부야까지만 건설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우선 유라쿠쵸선이 먼저 개업했기 때문에, 코타케무카이하라~이케부쿠로 구간은 유라쿠쵸신선이라는 이름으로 먼저 개업을 했으며, 후쿠토신선 개업 이후로 유라쿠쵸신선을 조합하여 와코우시~시부야 구간을 후쿠토신선으로 하게 되었고,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은 유라쿠쵸선과 공용하는 형태가 되었다. 동시에 토부 도죠선과 세이부 유라쿠쵸선/이케부쿠로선과의 상호직통운행도 개시되었다. 또한 2013년 3월 26일부터 도큐 도요코선을 경유해 요코하마고속 미나토미라이선까지 상호직통운행도 하고 있다. 도쿄메트로의 언급으로는 현 상태에서 후쿠토신선을 마지막으로 지하철 건설을 종료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 주식이 상장 완료되어 완전 민영화된 도쿄메트로 발족 이후 최초이자 최후의 신규 개업 지하철 노선이 될 전망이다.
코타케무카이하라~시부야 구간은 ATO/1인승무가 실시되고 있으며, 코타케무카이하라~와코우시 구간은 ATO체제이며 2015년 3월 28일부터 1인승무가 시작되었다. 또한 반밀폐형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후쿠토신선에는 대피선이 설치되어 있어 급행운용이 가능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와코우시->시부야)
상행열차 동영상(시부야 -> 와코우시)
3. 역사
1983/06/24 - 에이단나리마쓰~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 유라쿠쵸선으로 개업.
1987/08/25 - 와코우시~에이단나리마쓰 구간 유라쿠쵸선으로 개업.
1994/12/07 - 유라쿠쵸신선 코타케무카이하라~이케부쿠로(신선이케부쿠로) 구간 개업. 도중역인 센카와/카나메쵸역은 통과.
2001/06/15 - 후쿠토신선 이케부쿠로~시부야 구간 착공.
2008/06/14 - 후쿠토신선 이케부쿠로~시부야 구간 개업. 시부야~와코우시 구간을 후쿠토신선으로 함.
2010/03/06 - 시각표 개정으로 토/휴일 시각표에 한해 메이지진구마에 급행정차 개시.
2010/10/16 - 와코우시역 제외하고 전 역에 스크린도어 가동 개시.
2012/04/21 - 와코우시역을 마지막으로 전 역에 스크린도어 기동 개시.
2013/03/16 - 도큐 도요코선 / 요코하마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 상호 직통운전 개시.
2015/03/28 -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후쿠토신선은 급행/통근급행은 전 열차가 10량편성, 각역정차는 대부분이 8량편성으로 운용되고 있다. 10량편성과 8량편성의 전동차 정차위치가 다르므로, 시각표/전광판/접근방송 등에 편성량수가 안내되고 있다. 직통운행 계통이 바뀌는 와코우시역, 코타케무카이하라역, 시부야역 등에서는 등급이 바뀌는 열차가 다수 설정되어 있으므로, 직통운행하는 노선의 등급도 같이 안내되고 있다. 시부야역을 경유하는 전 열차는 도큐 도요코선 방면으로 직통운전을 행하며 대부분의 열차가 미나토미라이선의 모토마치-츄카가이역까지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낮시간대의 배차간격은 급행 15분, 각역정차는 30분당 5편의 열차가 설정된다. 5편 중 1편은 이케부쿠로 발착으로 운행된다.
토부 도죠선 방면의 직통운전은 2008년 6월 14일부터 시작되었다. 도죠선 내의 직통운전의 대부분은 유라쿠쵸선 열차가 담당하고 있으나, 후쿠토신선 직통열차는 낮시간대 전 열차가 급행 F라이너로 운전된다.(토부선 내도 급행) 휴일 운행 열차의 일부는 토부선 내에서 쾌속급행으로 운용되는 경우도 있다. 직통운행 행선지는 신린코엔까지 설정되어 있으며 급행은 낮시간대 3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차량은 도큐 / 메트로 / 토부 차량이 골고루 10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평일 한정으로 일부 열차는 시키역에서 발착하는 열차도 있으며 이 경우는 8량으로 운전되는 경우가 많다.(주로 도큐/미나토미라이 소속)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방면의 직통운전 역시 2008년 6월 14일부터 시작되었다. 유라쿠쵸선은 토부쪽 직통에 집중하지만 후쿠토신선은 세이부쪽 직통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세이부 직통의 속달열차는 급행과 쾌속급행이 골고루 운전되고 있으며, 코타케무카이하라역에서 등급이 바뀌어 세이부선 내에는 쾌속급행 / 쾌속 / 준급 / 각역정차 등으로 골고루 등급이 변경되고 있다. 낮시간대의 급행은 세이부선 내에서 쾌속급행으로 격상되며, 이 시간대는 급행과 각역정차가 30분 간격으로 운전되며, 급행은 코테사시/한노 발착, 각역정차는 호야/샤쿠지이코엔 발착으로 주로 운용된다. 차량편성은 10량과 8량이 고루 투입되며 세이부/도큐/요코하마고속철도/메트로 소속의 다양한 차량이 투입된다. 2017년 3월 25일부터는 주말에 최속달 차량이며 별도요금이 필요한 S-TRAIN도 운행을 시작하였다.
도큐 및 요코하마고속철도 방면의 직통운전은 2013년 3월 16일부터 시작되었다. 후쿠토신선과 거의 일체화된 운영을 보이며, 시부야 발 와코우시행 2편을 제외하고는 거의 전 열차가 도큐선 직통운전을 한다. 후쿠토신선 급행은 도큐선 내에서 특급으로 격상되며, 후쿠토신선 각역정차는 도큐선 내에서 급행으로 운전된다. 도큐선 내의 특급/통근특급은 주로 10량편성으로 운행되며 도큐선 내 급행(후쿠토신선 각정)은 10량 또는 8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대부분의 열차가 요코하마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 방면으로 직통운전을 한다.
S-TRAIN - 2017년 3월 25일부터 운행을 개시한 좌석지정열차이며 주말에만 운행한다. 세이부 치치부선 세이부치치부역에서 모토마치-츄카가이역까지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승차에는 좌석지정권이 필요하며, 시부야/신주쿠산쵸메/이케부쿠로역에만 정차하며 메트로선 내에서의 승차는 불가능하다.
급행 - 도자이선 쾌속 다음으로 두번째로 신설된 지하철내의 급행으로, 전 노선에 급행운전을 할 수 있으며, 히가시신주쿠역에 통과선이 있어서, 각역정차 열차를 추월할 수 있다. 이케부쿠로~시부야 구간 소요시간은 사이쿄선/쇼난신주쿠라인과 동일한 11분. 전 열차가 10량편성이며, 도큐선 내에서는 특급으로 운전되며 토부선 내에서는 급행으로, 세이부선 내에서는 쾌속급행으로 전환된다. 행선지는 토부선 쪽은 주로 신린코엔(일부 카와고에시), 세이부선측은 코테사시/한노(일부 호야/키요세), 도큐선 쪽은 모토마치-츄카가이(극히 일부 키쿠나 발착)행으로 운전된다. 2016년부터 토부선 내 급행 / 세이부선내 쾌속급행 / 메트로선 내 급행 / 도큐선 내 특급으로 등급이 유지되는 열차에 한해, F라이너라는 애칭이 부여되었다. 정차역은 일반 급행과 동일하다.
통근급행 - 평일 출퇴근시간대에만 운전되는 타입으로, 급행과 마찬가지로 히가시신주쿠역의 통과선을 타고 각역정차 열차를 추월하며 대신 급행과의 차이점은 와코우시~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은 각역정차를 하며 메이지진구마에역은 급행과 달리 통과한다. 예전에는 통근급행이 토부선 직통만 했지만, 급행의 메이지진구마에역 정차가 시작되면서 메이지진구마에역을 통과하는 통근급행이 세이부선 직통으로도 설정되기 시작하였다. 토부선 직통열차의 경우 일반적으로 토부선 내 보통이지만, 일부 급행도 있다. 카와고에시/신린코엔행으로 운행된다. 세이부선 직통열차의 경우 세이부선 내 쾌속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급행/준급/각정으로 변경된다. 행선지는 호야/키요세/도코로자와/코테사시/한노 등 매우 다양하다. 도큐선 내에서는 특급/통근특급/급행 등 다양한 등급으로 변환된다.
각역정차 - 각정으로 안내되며, 이케부쿠로~시부야 구간 소요시간은 야마노테선과 같은 16분이다. 기본적으로 8량편성으로 운행되며, 일부 10량편성으로 운행되기도 한다. 히가시신주쿠역에서 대피선으로 들어가, 급행/통근급행이 통과할 때까지 대피를 행하기도 한다. 토부 도죠선 직통열차의 경우 대부분 시키역까지 운행하며, 등급은 보통으로 유지된다. 세이부선 직통열차의 경우는 주로 키요세/네리마타카노다이/코테사시/한노행으로 운행하며, 일부 열차는 등급이 준급으로 바뀌기도 한다. 도큐선 내에서는 급행/특급/통근특급 등 다양한 등급으로 바뀌는 열차들이 많다.
후쿠토신선은 유라쿠쵸선/토부 도죠선/세이부선/도큐 도요코선 등과 긴밀하게 직통체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한쪽에서 대폭으로 시각표가 혼란해지면 1인승무 운전을 하는 시스템 성격상, 같이 연동되어 시각표가 짜여지므로 지연/시각표 혼란이 덩달아 찾아온다. 이런 경우 와코우시~이케부쿠로 구간은 운휴하며, 이케부쿠로~도큐선 구간 왕복운전만 행해진다. 이 경우는 토부선/세이부선은 이케부쿠로역에서 진체수송(振替輸送)을 한다.(후쿠토신선 표를 받아 토부/세이부 이케부쿠로역으로 가면 도쿄메트로의 표로도 토부/세이부선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 직통운전의 경우 도큐선보다는 토부선/세이부선 측의 직통이 우선적으로 중지된다.
4. 운용 차량
도쿄메트로 7000계 - 8량편성 또는 10량편성. 도쿄메트로 와코우검차구 소속.
도쿄메트로 10000계 - 8량편성 또는 10량편성. 도쿄메트로 와코우검차구 소속.
도쿄메트로 17000계 - 10량편성. 도쿄메트로 와코우검차구 소속.
토부철도 9000계 - 10량편성. 토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와코우시~신키바 구간 운용. 토부철도 신린코엔검차구 소속.
토부철도 9050계 - 10량편성. 토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와코우시~신키바 구간 운용. 토부철도 신린코엔검차구 소속.
토부철도 50070계 - 10량편성. 토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와코우시~신키바 구간 운용. 토부철도 신린코엔검차구 소속.
세이부철도 6000계 - 10량편성. 세이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코타케무카이하라~시부야 구간 운용. 세이부철도 코테사시차량기지 소속.
세이부철도 6050계 - 10량편성. 세이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코타케무카이하라~시부야 구간 운용. 세이부철도 코테사시차량기지 소속.
세이부철도 40000계 - 10량편성. S-TRAIN으로 코타케무카이하라~시부야 구간 운용. 세이부철도 코테사시차량기지 소속.
도쿄급행전철 5000계 - 8량편성. 도쿄급행전철 모토쓰미요시검차구 소속.
도쿄급행전철 5050계 - 8량편성. 도쿄급행전철 모토쓰미요시검차구 소속.
도쿄급행전철 5050계 4000번대 - 10량편성. 도쿄급행전철 모토쓰미요시검차구 소속.
요코하마고속철도 Y500계 - 8량편성. 도쿄급행전철 모토쓰미요시검차구 위탁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와코우시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토부 도죠본선(TJ11) - 시키/카와고에/오가와마치 방면(직통운전)
4번 승강장 - 토부 도죠본선(TJ11) - 나리마스/카미이타바시/이케부쿠로 방면
코타케무카이하라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세이부 유라쿠쵸선(SI37) - 네리마/코테사시/한노 방면(직통운전)
도쿄메트로 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5분)
1/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25) - 도쿄/신주쿠/오기쿠보 방면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Y09) - 이이다바시/유라쿠쵸/신키바 방면
4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Y09) - 와코시/신린코엔/한노 방면
JR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2) - 신주쿠/시부야/오사키 방면
2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21) - 신주쿠/요코하마/오다와라 방면
3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21) - 오오미야/우츠노미야/다카사키 방면
4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2) - 이타바시/무사시우라와/오오미야 방면
5/6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3) - 신주쿠/시부야/시나가와 방면
7/8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3) - 타바타/우에노/도쿄 방면
토부철도 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5번 승강장 - 토부 도죠본선(TJ01) - 와코시/카와고에/오가와마치 방면
세이부철도 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7번 승강장 - 세이부 이케부쿠로선(SI01) - 도코로자와/한노/세이부치치부 방면
죠시가야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동측 승강장 - 도쿄 사쿠라트램(SA27) - 가쿠슈인시타/오모카게바시/와세다 방면
서측 승강장 - 도쿄 사쿠라트램(SA27) - 오오츠카에키마에/오지에키마에/미노와바시 방면
히가시신주쿠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02) - 신주쿠니시구치/도쵸마에/히카리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02) - 이이다바시/우에노오카치마치/료고쿠 방면
도쿄메트로 신주쿠산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09) - 신주쿠/나카노사카우에/오기쿠보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09) - 오오테마치/도쿄/이케부쿠로 방면
도에이지하철 신주쿠산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신주쿠선(S02) - 신센신주쿠/사사즈카/하시모토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신주쿠선(S02) - 진보쵸/오오지마/모토야와타 방면
메이지진구마에(하라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C03) - 요요기우에하라/교도/이세하라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C03) - 오오테마치/아야세/아비코 방면
JR하라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9) - 시부야/시나가와/도쿄 방면
2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9) - 신주쿠/이케부쿠로/우에노 방면
도큐/도쿄메트로 시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0~5분)
3/4번 승강장 - 도큐 도요코선(TY01) - 지유가오카/요코하마/모토마치-츄카가이 방면(직통운전)
JR시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분)
1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20) - 신주쿠/이케부쿠로/오오츠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20) - 시나가와/다마치/도쿄 방면
3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0) / JR쇼난신주쿠라인(JS19) - 신주쿠/이케부쿠로/오오미야 방면
4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0) / JR쇼난신주쿠라인(JS19) - 오사키/신키바/요코하마 방면
게이오 시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게이오 이노카시라선(IN01) - 시모키타자와/메이다이마에/키치죠지 방면
토부/도쿄메트로 시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도큐 덴엔토시선(DT01) - 후타코타마가와/나가츠타/츄오린칸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한조몬선(Z01) - 오오테마치/오시아게/쿠키 방면
도쿄메트로 긴자선 시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긴자선(G01) - 신바시/긴자/아사쿠사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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