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07년 5월 19일 토요일 10시 10분 ~ 11시 40분
장소 : 외대 인문과학관 203호
참여자 : 김예진님, 김보현님, 정소현님, 강병주님, 배효숙
학습내용 : 영어학개론 12주차 [Semantics Ⅲ]
* 출제자 김예진님의 진행으로 이루어졌고,
과목장님은 몸이 불편한 관계로 불참해서, 제가 대신 후기를 올립니다.
* 주요 학습 내용
1. Anomaly : 통사론(syntactic)적으로는 좋은 문장인데, 의미론적으로는 이상한 것.
2. Metaphor : 은유적 표현
3. Idioms : 부분의 의미를 합성했어도, 전체 의미는 다른 의미가 나오는 경우
4. Pragmatics : 의미의 화용적 양상,
실제 우리가 언어를 사용할때, 문맥속에서 갖은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
* 문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
lingustic context(discourse)
phsycial context environment (situational context)
background knowledge
5. Speech acts : 세상의 모습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말을 통해서 행위를 하게 되는 것.
( Performative sentences)
6. Presupposition : 전제하다.
그 말이 적절하기 위해서는 당연하다고 추론하고 받아 들여야 하는 것 .
* 스터디중 토론되었던 문제..
metaphor / idioms 인지 생각해 보는 것 중
# This math question is as clear as crystal !
===> 이 문제를 성은경 교수님뵈러 갔을때, 잠시 여쭤 봤었는데요..
교수님도 지금 외대에서 영개론을 수업하고 계신답니다.
교수님 답변은 "은유( metaphor )"보는게 맞다고 하시는데요..
대부분 ' as ~as'이렇게 구성된다면, 거의 은유로 본다고 하시네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metaphor / idoms와 헤깔릴 수도 있겠다라고
말씀 하시더라구요....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 그리고, 한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스터디 시간을 엄수해 주세요.
특별한 이유가 있으시면, 사전 연락 주시구요...
영어학개론의 분량이 만만치 않으므로,
시간이 많이 지체 될 경우, 뒤에 이어질 스터디에 영향을 끼칩니다.
다시 한번,
다음주에는 꼭 시간 지켜주세요!
첫댓글 열띤 토론 멀리서 듣기 좋았습니다. ^^ 청강하다가 참석 못하게 되어 아쉽지만...멀리서 귀로 열심히 듣고 있습니다~~모두 모두 끝까지 화이팅 !!!
t수고하셨습니다^^
으앗~ 감사합니다^^ 그렇군요ㅎㅎ음음! 그렇게 해서 계속 알아나가는 거겠죠^^ 수고하셨어요~! 과목장님, 얼른 몸 추스리세요! 아자~
네.. 가급적 늦이 않도록 할께요 ㅡ..ㅡ;
네..그래요..지난주는 유난히 거의 모든 분들이 늦게 오셨더라구요...그래서 드리는 말씀이오니 오해없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