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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에 관한 일반적인 글 |
예술 사조, 예술 철학, 미학 등 |
예술의 각 분야에 대한 글 |
음악, 미술, 연극, 영화, 건축, 조각, 사진, 공예 등과 관련된 이론, 작품론, 작가론 등 |
■ 예술 분야 글 읽기의 방법
⑴ 예술 장르의 특성 및 예술 작품의 감상 원리 등에 대한 배경지식을 잘 활용하며 읽는다.
각 예술 장르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잘 활용하여 읽으면 도움이 된다. 다양한 예술 장르에 관한 배경지식이나 표현 원리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그 분야를 안내하는 입문서나 사전,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글을 이해하도록 한다.
⑵ 글의 내용에 따라 주안점을 달리 하며 읽는다.
작품론을 읽을 때는 작품의 창작 배경, 작품의 형식적 특징, 작품의 내용, 작품의 시대사적 가치 및 예술적 가치 등에 주목하고, 작가론을 읽을 때는 작가가 살았던 시대, 작가의 생활 환경, 작가의 주변 인물, 작가의 인품과 개성, 가치관 등을 판단하며 읽어야 한다.
⑶ 글을 읽으면서 글의 내용과 관련된 예술 작품을 찾아 접하고 이론을 실제 감상에 적용하며 읽는다.
글을 읽으면서 글의 내용과 관련된 예술 작품을 실제 감상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작품을 실제로 감상하지 않고 글만 읽는다면 예술 작품을 잘못 이해할 수 있다. 실질적인 감상의 기회를 가져야 예술 작품의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어지며, 감수성을 고양할 수 있다. 글의 내용과 관련된 예술 작품을 찾아보고, 글의 내용을 실제 감상에 적용해 보도록 한다.
[01~0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예술은 현실 세계가 구현하지 못하는 참된 세계를 꿈꾼다는 점에서 진리이지만,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참된 세계를 가상 속에서만 꿈꾼다는 점에서 허위이다. 이러한 예술의 이중적인 성격으로 인해 진리로서의 예술을 강조하는 입장과 허위로서의 예술을 강조하는 두 가지 극단적인 입장이 대립하였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20세기 초반 독일에서 활동한 아도르노는 ‘미적 가상’의 이중적인 의미를 해명하고자 했다. 아도르노는 미적 가상을 참된 진리라고 본 헤겔의 입장을 비판하면서도 미적 가상을 허위에 불과하다고 본 예술가들에 대해서도 거리를 두었다.
헤겔은 인간의 정신을 절대적으로 신뢰했다. 그래서 그는 어지럽게 널려 있는 천연 그대로의 자연미보다 인간의 노력을 통해 가공된 예술미를 더 아름답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인공미로 탄생한 미적 가상으로서의 예술은 참된 진리를 구현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아도르노는 이러한 헤겔의 입장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았다. 헤겔이 말하는 진리로서의 예술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드러낸 것에 불과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거친 자연의 모습 가운데 아름다운 부분만을 인위적으로 발췌하고 재구성한 풍경화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허위의 모습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아도르노가 예술의 허위적 측면만을 강조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예술이 ‘절대적으로 없는 것’을 표현한 것이 아니라 ‘아직 있지 않은 것’을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즉 완벽하게 아름다운 풍경은 아직 현실 속에 존재하지는 않지만 언젠가는 존재할 수 있는 풍경이며, 또 언젠 가는 실현되어야 하는 풍경이라는 것이다. 헤겔의 견해를 문제 삼은 것은 그가 예술을 통한 진리의 실현 가능성을 인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예술을 통한 진리의 구현이 이미 완료되었다고 파악했기 때문이었다. 헤겔의 입장에 반대하면서도 예술을 마냥 허위라고 외면하지도 않은 아도르노의 태도는 예술의 허위성을 강조한 예술가들에 대한 비판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표현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 현대 예술가들은 예술이 진리를 담고 있으리라는 우리의 기존 상식, 즉 헤겔이 말하는 진리로서의 예술관을 철저히 부정했다. 현대 예술가들은 현실과 가상의 장벽은 무너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변기라는 사물을 가져다 놓고 그것도 예술 작품이라고 주장했다. 변기가 예술로 간주되는 순간 예술은 이제 더 이상 가상이 아니라 현실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예술의 가상적 측면을 부정하고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게 될 경우 결국 진리로서의 예술적 의의는 사라지고 만다. 아도르노는 이렇게 극단적인 주장에는 반대의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아도르노가 새롭게 제시한 예술은 비판 정신을 동반한 예술이었다. 헤겔이 말하는 예술은 아도르노와 달리 세계를 긍정하고 세계와 타협하는 예술이다. 그러나 헤겔처럼 세계를 긍정만 하는 예술은 현실의 모습을 부질없이 미화할 뿐이었다. 따라서 아도르노는 예술의 진정한 가치는 현실 세계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데서 발견된다고 생각했다. 이로써 예술은 단지 미적 가상에만 머물지 않고 ‘상상적 가상’으로 승화될 수 있었다.
‘미적 가상’으로서의 예술에 대한 아도르노의 견해를 중심으로 예술이 지닌 진실성과 허위성의 문제를 논의한 글이다.
01 윗글을 읽은 독자가 <보기>에 대해 할 수 있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마르셀 뒤샹의 <샘> |
<샘>(프랑스어: Fontaine)은 마르셀 뒤샹의 1917년 작품이다. 뒤샹은 평범한 소변기에 제목을 붙이 ‘R.Mutt’(뉴욕의 화장실 용품 제조업자의 이름)라고 서명했다. 뒤샹은 기존의 예술이 지닌 허위성을 드러내기 위해 이 작품을 미술 전시회에 출품했다.
① 헤겔이라면 이 작품이 인간의 노력을 통해 가공된 예술품이므로 높이 평가했겠군.
② 헤겔이라면 이 작품에서 미적 가상으로서 진리의 실현 가능성만을 떠올려 보았겠군.
③ 현대 예술가들이라면 이 작품을 통해 현실과 가상의 벽을 더 견고하게 세우려 했겠군.
④ 아도르노라면 이 작품을 통해 현실적 사물도 예술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게 되었겠군.
⑤ 아도르노라면 진리로서의 예술적 의의마저 부정한 이 작품에는 쉽게 동의하지 않았겠군.
지문에서 파악한 예술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구체적인 작품에 적용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02 윗글을 읽고 아도르노의 생각을 <보기>와 같이 나타내고자 할 때,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미적 가상 |
⇩
㉠ |
⇩
상상적 가상 |
① 예술의 절대성 확립
② 예술적 상상력의 확장
③ 예술의 비판 정신 추구
④ 예술의 가상적 측면 부정
⑤ 예술이 구축한 세계에 대한 미화
예술과 관련하여 지문에서 주장하고 있는 내용을 도식화하여 이해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도움자료
[2014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B
07강. 예술 분야의 글 읽기Ⅰ
기초 문제 01 ⑤ 02 ③
(01~02) 미적 가상
해제: 이 글은 ‘미적 가상’의 이중적인 의미를 해명하고자 한 아도르노의 예술관을 소개한 글이다. 아도르노는 인공미로 탄생한 미적 가상을 참된 진리로 본 헤겔의 입장을 비판하였다. 그러면서 예술의 가상적 측면을 부정하고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문 현대 예술가들의 입장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견해를 가졌다. 그는 예술의 진정한 가치는 현실 세계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데서 발견된다고 생각했다.
주제: 새로운 예술관을 제시한 아도르노
구성:
◦ 1문단: ‘미적 가상’의 이중적인 의미를 해명하고자 한 아도르노
◦ 2문단: 가공된 예술미를 높게 평가한 헤겔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
◦ 3문단: 예술을 통한 진리의 실현 가능성을 인정한 아도르노
◦ 4문단: 가상과 현실의 벽을 허문 현대 예술가들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
◦ 5문단: 비판 정신을 동반한 새로운 예술관을 제시한 아도르노
01. 반응의 적절성 평가
윗글을 읽은 독자가 (보기)에 대해 할 수 있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 문제는: 독자 반응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문제이다. 지문에서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보인 독자의 반응이 적절한지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⑤ 아도르노라면 진리로서의 예술적 의의마저 부정한 이 작품에는 쉽게 동의하지 않았겠군.
마르셀 뒤샹의 ‘샘’은 예술의 가상적 측면을 부정하고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고자 하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작품이다. 아도르노는 이처럼 진리로서의 예술적 의의를 부정한 현대 예술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보였다고 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헤겔이라면 이 작품이 인간의 노력을 통해 가공된 예술품이므로 높이 평가했겠군.
이 작품은 평범한 소변기에 불과한 것이어서 예술의 미적 가상을 부정한 것이므로 헤겔의 입장에서 인간의 노력을 통해 가공된 예술품이라고 높이 평가하기는 어렵다.
② 헤겔이라면 이 작품에서 미적 가상으로서 진리의 실현 가능성만을 떠올려 보았겠군.
헤겔은 예술을 통한 진리의 실현 가능성을 인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예술을 통한 진리의 구현이 이미 완료되었다고 파악했다.
③ 현대 예술가들이라면 이 작품을 통해 현실과 가상의 벽을 더 견고하게 세우려 했겠군.
현대 예술가들은 예술의 미적 가상으로서의 측면을 부정하고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려고 했던 사람들이다.
④ 아도르노라면 이 작품을 통해 현실적 사물도 예술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게 되었겠군.
아도르노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고 예술 자체의 의의를 부정한 현대 예술가들의 극단적인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았다고 했다.
02. 다른 상황에 적용하기
윗글을 읽고 아도르노의 생각을 (보기)와 같이 나타내고자 할 때,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 문제는: 주어진 정보를 시각 자료에 적용해 보는 문제이다. 지문에 제시된 아도르노의 관점을 잘 파악한 후에 ㉠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추리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③ 예술의 비판 정신 추구
아도르노는 예술은 세계에 대한 비판을 통해 현실의 극복을 주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예술이 상상적 가상으로 승화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예술이 상상적 가상으로 승화되기 위해서는 예술의 비판적 기능 수행이 앞서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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