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사람들 산행 일정표
1. 버스 탑승 위치 및 시간표
- 사당역 1번출구~대항병원 건너편(평일아침은 공영주차장) ( 2024-08-24 (23:50) )
- 양재역 12번출구 200m 국립외교원 앞 (24시00분)
- 죽전정류장(관광버스승차지점-하행) (00시15분)
- 신갈간이정류장 (00시20분)
2. 산행 코스 :
슬치~465.4봉(산패 인증)~갈미봉~옥녀봉~경각산(표지목 인증)~불재~치마산도솔봉(표지목 인증)~염암재(약23.9km/11시간)
3. 시간계획 : 2024-08-25
ㅇ23:50~03:20 : 전북특별자치도 임실군 관촌면 춘향로 3732 주변
ㅇ03:20~14:20 : 산행
* 차량 대기장소 : 전북특별자치도 임실군 신덕면 삼길리 산143-1 주변(회차 가능지점 까지만 운행합니다)
ㅇ14:20~17:30 : 귀경
4 .산행지도
. 좋은사람들 홈페이지 바로가기
좋은사람들 예약 홈페이지 (thealpine.net)
산행 자료
1. 산행지도
2. 호남정맥 소개
주화산(珠華山, 600m)에서 시작하여 내장산을 지나 전라남도 장흥을 흘러 영산강 유역과 섬진강 유역을 갈라 광양백운산(白雲山)에서 끝나는 산줄기의 옛 이름.
선 시대 우리 조상들이 인식하였던 산줄기 체계는 하나의 대간(大幹)과 하나의 정간(正幹), 그리고 이로부터 가지 친 13개의 정맥(正脈)으로 이루어졌다.
『산경표(山經表)』에 근거를 둔 이들 산줄기의 특징은 모두 강 유역을 기준으로 한 분수산맥이라는 것이다. 이 정맥을 이룬 주요 산은 『산경표』에 웅치(熊峙)·사자산(獅子山)·운주산(雲住山)·칠보산(七寶山)·내장산(內藏山)·백암산(白岩山)·추월치(秋月峙)·금성산(金城山)·만덕산(萬德山)·무등산(無等山)·천운산(天雲山)·화악산(華岳山)·가야산(伽倻山)·금화산(金華山)·금전산(金錢山)·조계산(曹溪山)·동리산(洞裏山)·송현(松峴)·계족산(鷄足山)·백운산 등으로 기록되었다.
우리 나라 남부의 호남 지방을 동서로 크게 갈라놓은 이 산줄기는 서쪽은 해안의 평야지대로, 동쪽은 남원을 중심으로 한 산간지대로 농경과 산업, 그리고 현격히 다른 생활 문화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장흥의 용두산(龍頭山)에서 하동의 섬진강 하구까지 해안선을 따라 이어진 산줄기는 지리산에서 김해의 낙동강 하구까지 이어진 낙남정맥(洛南正脈)과 함께 우리 나라 남부 해안 지방의 동일한 생활 문화권역을 형성하게 하였다.
현대 지도에서의 산 이름으로 찾아보면, 곰재·만덕산·경각산(鯨角山)·오봉산(五峰山)·내장산·백암산·추월산·산성산(山城山)·설산(雪山)·국수봉(國守峰)·무등산·천운산·두봉산(斗峰山)·용두산·제암산(帝巖山)·일림산(日林山)·방장산(方丈山)·존제산(尊帝山)·백이산(伯夷山)·조계산·희아산(戱娥山)·동주리봉·백운산 등이다.
낙남정맥과 함께 우리나라 남부 해안 문화권을 구획하는 경계선으로 약400km에 달하는 긴 산줄기다.
넘어야 할 산도 60여개에 이르고 명산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 여느 정맥에 비하여 그 길이나 높이 등에서도 단연코 앞서고 있다.
호남정맥은 금강, 만경강, 동진강, 영산강, 탐진강, 보성강, 섬진강등 여러개의 강이 감싸돌고 있지만 크게 원류를 찾아보면 섬진강에 밑바탕을 두고 경천, 옥과천, 오수천, 화강천, 보성강등이 합수 하면서 그 남쪽과 서쪽이 연이어 형성돼 있으므로 섬진강과 그 원줄기를 기준으로 분류 되었다고 보아도 무리가 아니다.
금남,호남정맥의 분기점인 주줄산이 바로 호남정맥의 분기점이자 합치점이 되는데 주줄산은 산경표 87쪽에 '주화산(珠華山)'이라 적고 다음 88쪽에서는 주줄산 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대동여지도 에서도 주줄산으로 쓰고 있는점 등으로 미루어 화(華)자가 줄(茁)자의 오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산경표에 나타난 호남정맥은 주줄산에서 갈래친 후 남도의 큰산을 모두 끌어안고 백운산에서 끝나는걸로 되어있다.
그 끝점을 백운산으로만 기재하고 그 기맥으로 여수현의 순천 동부로만 적어 백운산 이후의 정맥 마무리가 어떻게 되는지 명시 하지 않았으나 여수현의 동쪽 현재 광양시 진월면 망덕리에서 섬진강이 끝나면서 섬진강 하구를 이루고 있으므로 마땅히 여기까지로 잡아야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렇게 호남정맥의 시작을 백운산을 기점으로 하지 않고 망덕리 섬진강 하구에서 시작하면 망덕산(197.2m)을 시작으로 천왕산(225.6m), 국사봉(447.3m), 불암산(431.3m), 쫏비산(536.5m), 갈미봉(519.8m), 천황재(450m), 매봉(867.4m)을 거쳐 백운산에 이르는 기맥을 쫓아 오르면 약 37km가 늘어나게 된다.
3. 금번 산행지 소개
1) 산행코스
슬치휴게소(250) - 슬치치 - 실치재 - 뒷재(1.6km) - 장재(장치 3.4km) - 갈미봉(540 1.4km) - 쑥재(백티재 380 2.2km)옥녀봉(579 1.0km) - 한오봉(579 1.0km) - 효간치(1.6km) - 경각산(659 1.3km) - 불재(310 1.9km) 봉수대(3.0km) - 치마산(568 1K Back 0.8km) - 작은불재(2.6km) - 염암고개(대추나무재 310 2.1km)
2) 봉우리 및 고개 유래
슬치(瑟峙)휴게소는 임실군 관촌면 슬치리에 위치하며 임실, 남원 등지에서 전주로 오가는 길목이다. 전주~남원간 17번국도가 지나가며, 전라선의 슬치터널이 있다. 슬치마을은 350여년 전 평산신씨가 마을을 형성하였으며, 옛날에 도인이 비파를 뜯으며 고개를넘어왔다 하여 비파슬, 고개치, 슬치라고도 부른다. 경주김씨들이오랜 세월 동안 터를 이루고 있다.
실치재는 슬치에서 뒷재로 넘어가는 임실군 관촌면 슬치리와 임실군 신덕면 오궁리 사이의 고개이다.
뒷재는 완주군 상관면 용암리와 임실군 신덕면 오궁리 사이의 고개로 745번 지방도로가 지나간다.
★ 블랙야크 호남정맥 인증지 : 02-01 465.4봉 산패
장치(장재)는 임실군 신덕면 오궁리와 완주군 상관면 용암리 사이의 고개이다. 용암리(龍岩里)의 용암은마을 앞에 용처럼 생긴 용바위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상관면(上關面)의 지명은 조선 시대 이곳에 있었던 상관원(上館院)에서 유래되었다.
임실군 신덕면과 완주군 상관면 경계의
갈미봉(540)은 유래를 찾기 어려운데 대부분 봉우리의 형상이 갈모(위가 뾰족하고 아래는 둥그스름하게 퍼져 있어 펼치면 고깔모양이 되고 접으면 홀쭉해서 쥘부채처럼 되어 비가 올 때 갓 위에 덮어쓰는 우장)를 닮았다하여 붙여지는 이름이다.
쑥재(380m)는 완주군 상관면과 임실군 신덕면 사이의 고개이다. 완주군과 임실군의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만경강 수계와 섬진강 수계의 분수계를 형성하고 있다. 지형적으로 옥녀봉과 갈미봉 사이의 고개이다. 쑥재 밑에 있는 마을을 안쑥재, 즉 내애리(內艾里), 임실 쪽의 고개 넘어의 마을을 바깥 쑥재, 즉 외애리(外艾里)라 부른다.
전북 임실군 신덕면 월성리와 조월리 경계의
옥녀봉(579)은 유래를 찾기 어렵다. 조월리(照月里)는 새들이 밝게 떠오르는 달을 보고 잠에서 깨어나 조숙치로 잠을 자러 넘어간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한오봉(579)은 완주군 구이면 광곡리, 상관면 죽림리, 임실군 신덕면 조월리의 세갈래로 갈라지는 능선 삼거리 지점으로 지명의 유래는 찾기 어렵다. 광곡(光谷)은 근처에 비교적 넓은 골짜기가형성되어 있어 붙여진이름이다.
효간치는 완주군 구이면 광곡리와 임실군 신덕면 조월리 사이의 고개이다.
구이면 광곡리와 임실군 신덕면 조월리에 걸쳐 있는
경각산(鯨角山 659m)은 서쪽 물줄기는 구이저수지와 삼천을 통하여 만경강 수계로, 동쪽은 옥정호(玉井湖)를 통하여 섬진강 수계로 각각 유입된다. 지명은 산 아래의 광곡 마을에서 바라보면 모악산 방향으로 머리를 향한 고래의 모습이며, 정상에 있는 두 개의 바위가 마치 고래의 등에 솟아난 뿔과같은 형상을 가지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 블랙야크 호남정맥 인증지 : 02-02 경각산 표지목
불재(310m)는 임실군 신덕면 신덕리와 완주군 구이면 덕천리 사이의 고개로 749번 지방도로가 지나간다. 덕천리 방향으로 둔전밭재들이 있는데 둔전(屯田)은 고려, 조선 시대에 군량을 충당하기 위하여 변경이나 군사 요지에 설치한 토지를 의미하는데 둔전병(屯田兵) 또는 방수군(防戍軍)을 두어 경작하였다.
전라북도 임실군 신덕면과 완주군 구이면 경계의
치마산(568)은 구이저수지 동쪽의 경각산을 바라보며 완만하게 솟아 있는 산으로 북쪽 기슭의 용광사에서 정상쪽으로 가는 길에 피부병과 당뇨병에 효험이 있다는 얼음굴 약수가 있다.
★ 블랙야크 호남정맥 인증지 : 03-01 치마산(도솔봉) 표지목
작은불재는 완주군 구이면 계곡리와 임실군 신덕면 삼길리 불재골 사이의 고개이다. 계곡리(桂谷里)는 예전에 닥나무(楮木)가 많아서 닥나무골계곡(谿谷)이 되었다고하며, 뒷산이 닭형국이라 해서 생긴 이름이라고도 한다
.
염암고개(대추나무재, 염암부락재 310m)는 완주군 구이면 계곡리와 임실군 신덕면 삼길리 사이의 고개이다. 삼길리 방향의 대추나무골에서 유래한 지명으로 추정된다.
4. GPS 트랙
트랙에는 갈림길 알림과 함께 봉우리 및 고개의 이름을 알려주는 웨이포인트가 들어 있습니다.
1) 슬치 -> 염암재
2) 염암재 -> 슬치
산길샘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