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지오행(干支五行)
갑을인묘(甲乙寅卯木)는 목(木)으로서 동방(東方)에 속하고
인(仁)과 풍(風)과 화기(和氣)를 생(生)하여 만물(萬物)이 발생(發生)하는 것이다.
병정사오(丙丁巳午)는 화(火)로서 남방(南方)에 속하고 염양(炎陽)의 심한 기운(氣運)을 생(生)하여 만물(萬物)이 성장(成長)하는 것이다.
경신신유(庚辛申酉)는 금(金)으로서 서방(西方)에 속하고 숙살(肅殺)의 정기(靜氣)를 생(生)하여 만물(萬物)을 수렴(收斂)하게 하는 것이다.
임계해자(壬癸亥子)는 수(水)로서 북방(北方)에 속하고 얼어붙고 엄한 기운(氣運)을 생(生)하여 만물(萬物)을 장복(藏伏)하는 것이다.
무기(戊己)는 토(土)로서 중앙(中央)에 속하고 진술축미(辰戌丑未)는 토(土)로서 사유간방(四維間方)에 산재(散在)하는 것이다.
만일 하늘에 토(土)의 이치(理致)가 없으면 땅을 둥글게 덮을 수가 없을 것이며, 만일 땅에 토기(土氣)가 없으면 만물(萬物)을 풍후(豊厚)하게 덮을 수가 없을 것이니 오곡(五穀)이 생장(生長)할 수 없을 것이며, 만일 사람에게 토기(土氣)가 없으면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의 오상(五常)을 행(行)할 수가 없을 것이니 오행(五行)이 성립(成立)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는 토(土)를 결(缺)할 수 없는 것이다.
만일 목(木)은 토(土)가 없으면 재배(栽培)할 수 있는 힘을 잃을 것이며, 화(火)는 토(土)가 없으면 사방(四方)을 조명(照明)할 수 없을 것이며, 금(金)은 토(土)가 없으면 날카로운 예기(銳氣)를 베풀 수 없을 것이며, 수(水)는 토(土)가 없으면 범람(氾濫, 泛濫)하는 물결을 제방(堤防)할 수 없는 것이며 토(土)는 수(水)가 없으면 만물(萬物)을 장양(長養)시킬 수 없을 것이니 이는 오행(五行)이 토(土)가 없어서는 안 될 이유(理由)가 된다.
그러므로 간토(干土, 戊己土)는 중앙(中央)에 거(居)하고 지토(支土, 辰戌丑未)는 사유(四維)에 산거(散居)함으로써 오행(五行)을 건립(建立)하기에 이른 것이다.
2. 육십간지(六十干支), 육십갑자(六十甲子)
사주(四柱)의 기본이 되는 것은 천간(天干) 십자(十字)와 지지(地支) 십이자(十二字)
이다. 사람의 생년(生年), 생월(生月), 생일(生日), 생시(生時)를 구성하는 이 천간
(天干), 지지(地支)와 육십간지(六十干支)의 조직(組織)을 해설(解說)하기로 한다.
지지(地支) 십이자(十二字)는 고정(固定)이 되어 변동이 없고, 천간(天干) 십자(十字)는 순환(循環)하여 쉬지 않는다. 천간(天干) 수위(首位)에 있는 갑자(甲字)를 지지(地支) 수위(首位)에 있는 자자(子字)에 배정하여 갑자(甲子)부터 시작하여 을축(乙丑),병인(丙寅), 정묘(丁卯), 무진(戊辰) 등과 같이 천간(天干) 십자(十字)를 순서대로 배열하여 육십간지(六十干支)가 된 것인데, 이를 육십갑자(六十甲子)라고도 한다.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서로 번갈아 배정(配定)하여 육십조(六十組)가 된다는 것은 아래와 같다.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辛 辛酉 壬戌 癸亥
갑(甲)은 간(干)으로서 천(天)의 오행(五行)으로 일양일음(一陽一陰)을 말하며, 자(子)의 지(支)도 일음일양(一陰一陽)으로 지(地)의 오행(五行)으로 방소(方所)를 말하기도 함으로써, 자인오신(子寅午申)은 양(陽)으로 하고, 묘사유해(卯巳酉亥)는 음(陰)으로 한다.
토(土)는 사유(四維)에 있어 왕(王)으로써 사계(四季)의 말(末)에 있으며, 토(土)는 네 개(四個)인데 진술(辰戌)은 양(陽)이고, 축미(丑未)는 음(陰)인 고로 그 수(數)가 같지 않아 합(合)하여 말한다.
십(十)을 십이(十二)로 배당(配當)하여 육십(六十)을 형성(形成)하면 육육(六六)은 삼십육(三十六)하여 한 해를 이루는 것으로, 경(經)에 이르기를 육육(六六)의 절(節)이 일세(一歲)를 이룬다하는 것이 결국 이것을 두고 한 말이다.
진박(陳搏)은 이르기를 천간(天干)은 갑(甲)에서 비롯하여 계(癸)에서 마치니 하도(河圖)가 생성(生成)하는 수(數)이고, 지지(地支)는 자(子)에서 비롯하여 해(亥)에서 마치니 낙서기우(洛書奇偶)의 수(數)라고 하였다.
양(陽)은 다시 육변(六變)에서 시작(始作)하여 건양(乾陽)의 음(陰)에 대비(對備)하여후(後)로부터 시작(始作)하여 육변(六變)하여 곤음(坤陰)을 이루어 합(合)하여 이육(二六)의 수(數)로 십이신(十二辰)으로 한 것이다.
대체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은 양간(陽干, 陽幹)이고, 자인진오신술(子寅辰午申戌)은 양지(陽支, 陽枝)이고, 을정기신계(乙丁己辛癸)는 음간(陰干, 陰幹)이며, 축묘사미유해(丑卯巳未酉亥)는 음지(陰支, 陰枝)이다.
법(法)은 양간(陽干)을 양지(陽支)에 배당(配當)하고 음간(陰干)은 음지(陰支)에 배당(配當)하여 오히려 나무에 줄거리가 있고 가지가 있는 것처럼 갑자(甲子)로부터 머리를 삼아 육갑오자(六甲五子)를 차례로 배포(配布)하여 나가서 계해(癸亥)에서 다한다.
따라서 간지본수(干支本數)로 그 성수(成數)를 계산(計算)하여 성수(成數)로 총합(總合)하고, 간지(干支)가 얼마인지 놓은 후(後)에 오수(五數)로 제(除)한 그 남은 것을 생오행(生五行)의 음(陰)으로 한 것이 곧 육갑납음(六甲納音)이다.
성인(聖人)이 추산(推算)하여 분금(分金)으로 육십위(六十位)를, 이십사위(二十四位)에 포산(布算)하여 정오행(正五行)으로 각궁(各宮)의 주(主)를 삼은 것이며, 육갑대오행(六甲對五行)으로 그 위(緯)를 삼고, 그 분금(分金)한 것을 살펴, 태양쇠사(胎養衰死)의 기(氣)로써 그 고허왕상(孤虛旺相)의 괘(卦)를 정(定)한다.
내(內)에는 무기(戊己)가 있어서 구갑(龜甲)과 공망(空亡)으로 삼고, 갑(甲)과 을(乙)은 보접(補接)의 공(空)이 된다. 이것으로써 음양(陰陽)을 소(消)하기도 식(息)하기도 하는 것이며 대개 장승무(葬乘無)를 세워 명(命)을 정(定)하니 납음(納音)이란 모든 것의 종(宗)이 되는 것이다.
3. 육십갑자해설(六十甲子解說)
갑자(甲子): 고목청서(枯木靑鼠) 침착심약(沈着心弱)주거다변(住居多變) 부방연정(婦房戀情)
을축(乙丑): 화원유우(花園幼牛) 담소정대(膽小精大)처솔불구(妻率不救) 풍파다단(風波多段)
병인(丙寅): 맹상맹호(猛相猛虎) 성급저돌(性急猪突)무의단신(無依單身) 애정다마(愛情多魔)
정묘(丁卯): 경거토신(驚居兎身) 성급자성(性急自性)상하불구(上下不拘) 선견지명(先見之命)
무진(戊辰): 함입용신(陷入龍身) 무근자함(無根自咸)분주사방(奔走四方) 형액중중(刑厄重重)
기사(己巳): 전답사족(田踏蛇足) 과실탐욕(果實貪欲)식음자덕(食飮自德) 조상위덕(祖上爲德)
경오(庚午): 어용백마(御用白馬) 실소허대(實小虛大)전장유의(田場有義) 죽창획어(竹 獲魚)
신미(辛未): 자신백양(雌身白羊) 무용한거(無用閑居)성정고숭(性情高崇) 의식풍요(衣食豊饒)
임신(壬申): 용신원인(勇身猿人) 동진서주(東進西走)유덕향수(遺德享受) 일성이패(一成二敗)
계유(癸酉): 봉중입계(鳳中立鷄) 접객흥리(接客興利)다중고신(多中孤身) 필유장손(必有長孫)
갑술(甲戌): 보수맹견(寶狩猛犬) 생활자강(生活自强)허소성대(虛小成大) 보수지성(保守之性)
을해(乙亥): 한신귀해(閑身貴亥) 활인지성(活人之性)신의처방(身依妻房) 의식풍성(衣食豊盛)
병자(丙子): 대형야서(大形野鼠) 신의산궁(身依山宮) 비행무촌(秘行無寸) 조야의식(粗野衣食)
정축(丁丑): 침실몽신(寢室夢身) 다은다번(多恩多煩)수성가심(手成家心) 심성여양(心性如羊)
무인(戊寅): 성신맹호(城身猛虎) 명예중시(名譽重視) 활동다마(活動多魔) 신경민감(神經敏感)
기묘(己卯): 전원거귀(田源居鬼) 생사촌음(生死寸陰) 식음태산(食飮泰山) 안하무인(眼下無人)
경진(庚辰): 맹위백룡(猛位白龍) 일실일득(一失一得) 용기충천(勇氣沖天) 동기서산(東起西散)
신사(辛巳): 유신백사(悠身白蛇) 한거위신(閑居爲身) 천문입신(天門入身) 종교지신(宗敎之身)
임오(壬午): 인솔쌍마(引率雙馬) 인덕중후(人德重厚)안색미려(顔色美麗) 접객위신(接客爲身)
계미(癸未): 식용흑양(食用黑羊) 동면주야(動勉晝夜)인인유화(因人有和) 재록풍성(財祿豊盛)
갑신(甲申): 인립원인(人立猿人) 조화무쌍(造化無雙)인인종사(因人從事) 담소구심(膽小仇心)
을유(乙酉): 약용청계(藥用靑鷄) 화개지명(華蓋之命)식구희소(食口稀少) 고독지명(孤獨之命)
병술(丙戌): 천중적견(天中赤犬) 정성유급(情性有急)무록평생(無祿平生) 무의지신(無依之身)
정해(丁亥): 의산저구(依山猪軀) 원거지인(遠距之人) 허대실소(虛大實小) 잠득잠실(暫得暫失)
무자(戊子): 부유곡창(富裕穀倉) 심신안사(心身安蛇)자손다패(子孫多敗) 고숭무상(高崇無像)
기축(己丑): 전원경우(田園耕牛) 일촌불개(一寸不改)동면지심(動勉之心) 자손유탄(子孫有嘆)
경인(庚寅): 고독백호(孤獨白虎) 자수성가(自手成家)조업만구(祖業萬救) 용기충천(勇氣庶天)
신묘(辛卯): 애중귀토(愛中貴兎) 유한지상(遊閑之相)의무불수(義務不守) 친위다대(親位多大)
임진(壬辰): 무력흑룡(無力黑龍) 동분서주(東奔西走)성색여화(性色如火) 풍파다단(風波多端)
계사(癸巳): 흑사지신(黑蛇之身) 질투가관(嫉妬可觀)상친불화(上親不和) 금리유익(金利有益)
갑오(甲午): 청룡대마(靑龍大馬) 유덕자생(遺德自生)고성한거(高城閑居) 필경귀신(必更貴身)
을미(乙未): 초원유양(草園遊羊) 다사다번(多事多煩)신봉중의(身鳳中依) 보모지심(褓母之心)
병신(丙申): 다처류원(多妻類猿) 동치서주(東馳西走) 예기다능(藝技多能) 처첩다방(妻妾多方)
정유(丁酉): 홍색미계(紅色美鷄) 항유지상(恒遊之相)편답사방(遍踏四方) 문장수려(文章秀麗)
무술(戊戌): 경비황견(警備黃犬) 사시성신(四時省身)다사다번(多事多煩) 교육의신(敎育依身)
기해(己亥): 전원저돌(田園猪突) 불획분주(不獲奔走)의지강건(意志剛健) 유음유족(類飮有足)
경자(庚子): 무의백서(無依白鼠) 자탄신세(自嘆身勢)주거불안(住居不安) 무후봉사(無後奉祀)
신축(辛丑): 불경희우(不耕希牛) 고숭지심(高崇之心)유덕풍루(遺德豊漏) 자진유신(自進悠身)
임인(壬寅): 무의표호(無依豹虎) 식소사번(食小事煩)성정지급(性情之急) 고독지명(孤獨之命)
계묘(癸卯): 거산흑토(居山黑兎) 절취호구( 取糊口) 불안사작(不安事作) 작수지신(作愁之身)
갑진(甲辰): 혁식청룡(革食靑龍) 의식곤란(衣食困難)유덕풍만(遺德豊滿) 신의구가(身依舊家)
을사(乙巳): 화유화사(花遊花蛇) 족의전답(足依田踏)민활거산(敏闊居山) 자수성가(自手成家)
병오(丙午): 위맹군마(威猛軍馬) 저돌진심(猪突進心)약비임전(若非臨戰) 한거세상(閑居世上)
정미(丁未): 무의본양(無依本羊) 다처위솔(多妻爲率) 처첩각거(妻妾各居) 풍유가호(風遊可好)
무신(戊申): 근족유원(近足幼猿) 심소담대(心小膽大)도피산궁(逃避山宮) 자활생애(自活生涯)
기유(己酉): 음주취계(飮酒醉鷄) 가기지명(歌妓之命)수리자명(數理自明) 내심유순(內心柔順)
경술(庚戌): 금고충견(金庫忠犬) 가위풍유(可謂豊裕)약비무합(若非無合) 상가생애(商賈生涯)
신해(辛亥): 한신저육(閑神猪肉) 수유지상(水遊之狀) 신의토굴(身依土窟) 활동대거(活動大擧)
임자(壬子): 다마흑서(多魔黑鼠) 고독지명(孤獨之命)인술자구(仁術自救) 무후봉사(無後奉祀)
계축(癸丑): 적막흑우(寂寞黑牛) 헌성불신(獻誠佛身)이신호봉(以身戶奉) 가위무찰(可謂撫察)
갑인(甲寅): 청산대호(靑山大虎) 허대실소(虛大實小)고루거각(高樓巨閣) 환신지상(宦臣之狀)
을묘(乙卯): 방랑토생(放浪兎生) 풍류민객(風流敏客)가정유심(家庭有心) 백립일성(百立一成)
병진(丙辰): 구갈고룡(求渴孤龍) 풍류공거(風類共居) 노룡일소(老龍一笑) 가위단명(可謂短命)
정사(丁巳): 노각홍사(怒角紅巳) 귀성탄거(貴城嘆居)남진북주(南進北駐) 노독임신(路獨臨身)
무오(戊午): 임지황마(臨地黃馬) 무장독주(無將獨走) 분주사해(奔走四海) 일침환향(一針還鄕)
기미(己未): 유순초양(柔順草羊) 흥인모사(興人謀事)자손다처(子孫多處) 신의각거(身依各居)
경신(庚申): 백색노후(白色老 ) 변심성안(變心省眼)정신총명(精神聰明) 의외대어(意外大魚)
신유(辛酉): 계수약계(癸需藥鷄) 자탄신세(自嘆身勢)귀생천용(貴生賤用) 가외무정(可畏無情)
임술(壬戌): 죄성흑견(罪省黑犬) 불친불소(不親不疎)법사한거(法舍閑居) 의식자족(衣食自足)
계해(癸亥): 낙루흑해(落淚黑亥) 원미불미(元味不美)신의객여(身依客旅) 식소사번(食少事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