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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차시 | 일자 | 교육주제 | 교육내용 |
상반기 (12회) | 1 | 3/31 | 행복의 조건 | ▪스티븐 제이 굴드, 『인간에 대한 오해』, 사회평론 ▫앤드류 니콜, 《가타카》 |
2 | 4/7 | 완벽한 세계 | ▪플라톤 지음, 『국가』, 서광사 ▫닐 버거, 《다이버전트》 | |
3 | 4/14 | 발전하는 기술 사회 | ▪제리 카플란, 『인간은 필요 없다』, 한스미디어 ▫모튼 틸덤, 《이미테이션 게임》 | |
4/21, 4/28 휴강(중간고사) | ||||
4 | 5/12 | 만들어진 것들의 진화 | ▪케빈 켈리, 『통제 불능』, 김영사 ▪구본권, 『로봇 시대 인간의 일』, 어크로스 ▫닉 마티유, 《스펙트럴》 | |
5 | 5/19 | 알지 못하는 것들의 도래 | ▪지그문트 바우만, 『유동하는 공포』, 산책자 ▫프랭크 다라몬트, 《미스트》 | |
6 | 5/26 | 전쟁의 얼굴들 | ▪헤로도토스, 『역사』, 숲 ▫개빈 후드, 《아이 인 더 스카이》 | |
7 | 6/2 | 다른 시대, 다른 가치 | ▪호메로스, 『일리아스』, 숲 ▫볼프강 페터젠, 《트로이》 | |
8 | 6/9 | 다른 시대, 다른 자아 | ▪호메로스, 『오뒷세이아』, 숲 ▫올리비에 아사야스, 《퍼스널 쇼퍼》 | |
9 | 6/16 | 내 안에 수많은 자(타)아들
|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대런 아로노프스키, 《블랙스완》 | |
6/23, 6/30 휴강(기말고사) | ||||
10 | 7/7 | 보여지고 소비되는 (비)자아 | ▪콜린 캠벨, 『낭만주의 윤리와 근대 소비주의 정신』, 나남출판사 ▪파울 페르하에허, 『우리는 어떻게 괴물이 되어가는가』, 반비 ▫데이빗 핀처, 《나를 찾아줘》 | |
11 | 7/14 | 부(富)의 구원 |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길 ▪이근식,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읽기』, 세창출판사 ▫데이빗 핀처, 《소셜 네트워크》 | |
12 | 7/21 | 뒤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 ▪조승래, 『공화국을 위하여』, 길 ▫바즈 루어만, 《위대한 개츠비》 | |
하반기 (12회) | 1 | 8/18 | 하나이고 싶은 이유 | ▪한나 아렌트, 『전체주의의 기원1·2』, 한길사 ▫데니스 간젤, 《디 벨레》 |
2 | 8/25 | 하나일 수 없는 이유 | ▪박유하, 『제국의 위안부』, 뿌리와이파리 ▪정영환, 『누구를 위한 화해인가』, 푸른역사 ▫변영주, 《낮은 목소리 1~3》 | |
3 | 9/1 | 두 얼굴 | ▪아후 벨, 『로빈슨 크루소』, 별천지 ▫데이비드 에리어, 《퓨리》 | |
4 | 9/8 | 정의라는 꿈 | ▪카렌 레바크, 『정의에 관한 6가지 이론』, 크레파스 ▫크리스토퍼 놀란, 《다크 나이트》 | |
5 | 9/15 | ~을 위하여 | ▪윌리엄 셰익스피어, 『맥베스』, 민음사 ▫데이빗 맥킨지, 《로스트 인 더스트》 | |
9/22, 9/29 휴강(중간고사) | ||||
6 | 10/6 | 중심과 중심들 | ▪소포클레스, 「안티고네」, 『소포클레스 비극 전집』, 숲 ▫알레한드로 아메나바르, 《아고라》 | |
7 | 10/13 | 책임 | ▪모파상, 「고아」, 『모파상 단편선』, 문예출판사 ▫루퍼트 와이어트, 《혹성탈출 : 진화의 시작》 | |
8 | 10/20 | 가상과 현실 | ▪「거짓말의 쇠퇴」, 『오스카 와일드 예술 평론』(오스카 와일드, 예림기획) ▫주세페 토르나토로 감독, 《시네마 천국》 | |
9 | 10/27 | 윤리와 경제 | ▪칼 폴라니, 『거대한 전환』, 길 ▪리처드 탈러·캐서 선스타인, 『넛지』, 리더스북 ▫아담 맥케이, 《빅 쇼트》 | |
10 | 11/3 | 아르고스 |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나남 ▫스티븐 스필버그, 《마이너리티 리포트》 | |
11 | 11/10 | 언론과 민주주의 | ▪뉴욕타임스2020그룹보고서, 『독보적인 저널리즘』, 스리체어스 ▪벤 브래들리, 『워싱턴 포스트 만들기』, 프레시안북 ▫스티븐 스필버그, 《더 포스트》 | |
12 | 11/17 | 무엇을 왜 | ▪앵거스 디턴, 『위대한 탈출』, 한국경제신문사 ▫조 존스톤, 《옥토버 스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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