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로나 때문에 여느해보다 힘든 한해를 보내고 있는 것 같다. 그런 와중에서도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 넣어 주는 사람들이 있다. 이름하여 인풀루언서들이다. 인플루언서란 SNS상에서 많은 수의 팔로어를 가지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스승과 멘토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을 전문적으로 지도하는 것에 반해 인플루언서는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지만 선두에 나서 돌진하는 리더와 같은 것이다. 때문에 전자는 일정 자격을 갖춰 관문을 통과한 공인된 지도자를 말하고 후자는 용기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역활자들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느끼는 점은 그동안 주변사람들로부터 너무나 많은 것을 받았기에 이제는 그것을 갚아가는 삶을 살아야 하는데 아직도 가진 것이 별로 없어 돌려주지 못해 심히 송구스러울 따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래 참신한 프로젝트를 선포하고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인풀루언서가 있어 내생각을 더해보고져 한다.
우선 내생각에 앞서 그 주인공을 소개해 보자면 그분은 삼성맨으로 39세에 회사를 그만 두고 부동산 전업투자자로 변신하여 단기간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그 노하우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수시켜 주는 성공 트레이너이기도 하다. 나보다 나이가 한참 아래지만 배울점이 너무 많아 내가 뫼시는 스승님들 중에 가장 존경하는 스승중의 한사람이다.
때문에 그분의 책은 물론 유튜브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청취하면서 동기부여를 받곤한다. 항상 참신한 아이디어와 통찰력 및 독창적인 리더쉽으로 팔로어들을 이끌어가는 모습은 분명 DNA를 타고난 듯하다. 그여세를 몰아 폭발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찰나에 뜻하지 않는 코로나를 맞아 직격탄을 맞았지만 굴하지 않고 비대면 프로젝트를 얼마전에 선포했다.
그것이 바로 "미친 100일 도전기" 이다. 이 프로젝트는 각자가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100일간 미친듯이 해보는 것이다. 여기에 동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벽기상, 운동, 독서는 기본이고 개별적으로 글쓰기, 데일리 리포트 작성, 블로그나 유튜브 운영, 금연 및 금주 등등이 추가되기도 한다.
내가 이프로젝트를 보고 느낀 것은 발상은 좋지만 참으로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왕하는 것이라면 100일만 미치지 말고 평생 미쳤으면 하는 바램이였다. 왜냐하면 난 이프로젝트에서 유튜브 운영을 빼고 수년전부터 행하고 있지만 정착되기까지 너무나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기 때문이다.
이프로젝트를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평소하지 않던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반드시 몸이 망가지게 마련이다. 몸이 망가지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난 그것을 47년간 수십번 겪었기 때문에 다른 것은 몰라도 운동에 관한 한 확실한 팁을 줄 수 있다.
확실한 팁이란 절대 무리한 목표를 설정하지 말고 적정한 기준으로 서서히 강도를 올리는 것이다. 초보자들이 큰 실수를 하는 것은 너무 많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기계적으로 몸을 굴린다는 것이다. 몸이 피곤하면 반드시 사전에 워닝을 주는데도 목표 달성때문에 그것을 무시하게 된다.
그러다가 조금만 무리를 하면 그동안 축척된 피로가 탄성한계를 넘어 감기몸살 또는 신체고장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이 조짐이 감지되면 운동의 량을 줄이거나 푹 쉬어야 한다. 그렇치 않으면 잠을 충분히 자야한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실행으로 임계점을 뛰어 넘어야 하는 것이다.
물론 100일간의 도전으로 임계점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그기간을 충족시키면 좋은 습관이 형성되어 가능성이 열리게 된다. 이것이 바로 운동의 팁이자 성공의 법칙인 것이다. 세상사 모든 것이 알고나면 아무것도 아닌 것을 모르면 엄청난 댓가를 치루는 것이 또한 삶의 이치이기도 하다.
어제 블로그를 보다가 "무리하다 이럴 줄 알았지" 라는 제목의 글을 보고 깜짝 놀랐다. 그 이유는 "미친 100일 도전" 의 선포자이자 나의 스승님의 글이였기 때문이다. 매일 5~10 km 달리다가 시작 20일만에 무릎부상으로 더이상 운동을 할 수 없다는 내용이였다.
아마도 이 프로젝트에 동참한 사람들중에 너무 목표에 치중한 나머지 오버 페이스로 20일이 지난 지금에 번아웃으로 중도 포기를 한 사람들도 있으리라 본다. 목표달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포기선언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재번복하는 것이 비굴하게 느껴지더라도 자신을 달래어 다시 도전했으면 한다.
아울러 이프로젝트의 선봉자이신 스승님께서도 빨리 완쾌되어 제자들과 함께 100일 과제를 무사히 끝내고 이프로젝트가 일회성의 이벤트가 아닌 평생의 일상생활로 자리매김해 주실 것을 정중히 제의한다. 그런 차원에서 나의 평생 도전장을 공개하면서 힘을 보태 본다. 부디 모두가 성공하여 스승님이 원하는 선한 인플루언서들이 되길 기원해 보면서.......
= 나의 평생 도전장 =
1.새벽기상 : 매일 새벽 1~2시(3년간 지속 자기계발 투자)
2.독서 : 매일 1시간 이상 책읽기(1년 8개월간 320권 독파)
3.운동 : 매일 6~7 km 러닝(47년간 72,000 km 주파)
4.글쓰기 : 매주 2~3편 이상(3년간 500편 정도 생활수기)
5.블로그1 : 회사 블로그(10개월 지속) http://blog.naver.com/hitek03
6.블로그2 : 개인 블로그(1년 4개월 지속) https://blog.naver.com/hunmin03)
7.카페 : 자기계발 공부방(4년 2개월 지속) http://cafe.daum.net/self-mind-study-room)
8.생활일지 : 데일리 리포트 및 실적관리(1년 9개월 지속)
9.러닝일지 : 주간단위 작성(7년간 지속)
10.영상공부: 매일 1~2시간 유튜브 청취(5년간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