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기본 상식 몇가지
자전거 탈 때 흔히 신경 안쓰거나
귀차니즘으로 착용 안하는 몇가지 행동들에 대한 문제점들...
1.자전거 기본 상식
a.자전거 종류 - 나이 들어 타는 자전거는 하이브리드(생활용)나 mtb(산악용)를 권한다. 미니벨로는 세컨드로 즐기기엔 그럭저럭 괜찮고 최근 전기자전거도 인기중이다.(나도 한대 보유)
자전거는 어느정도 가벼워야 한다.
보통 13kg을 기준으로 하지만 한강이나 동네 한바퀴는 무게랑 전혀 상관없다.
장거리 주행시 하이브리드도 문제없지만 뒷 기아변속이 9단 이상이고 핸들이 일자형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다음에,
mtb로 산이 아닌 곳에서 자전거 탈때도 서스펜션(앞쿠션)은 필요하지만 샥(프레임 쿠션)은 없는 것이 괜찮다.
그 이유는... 다음에,
b.자전거 헬멧 - 대부분 가장 착용을 안한다. 그 이유는... 머리가 눌린다. 가격이 비싸다. 굳이 쓸 필요가 없다. 천천히 타면 사고 날 염려가 없다... 등등이다. 그러나 자전거 사고 중 가장 크고 치명적인 부상이 바로 머리 !
c.자전거 복장 - 옷이 날개라지만 자전거 옷은 나이 들어 입기 민망하다. 딱 달라 붙고 색이 강한 이유는 육상, 수영 선수처럼 바람 마찰을 줄이는 것이고, 눈에 잘띄어 충돌 방지를 위한 디자인이다.
요즘 자전거 복장은 일종의 패션으로 자리잡혀 다행이다.
d.배낭과 기본 장비 - 기본장비와 물과 행동식 등 필수품 보관과 부상 방지용으로 배낭의 필요성은 산행과 동일하다.
기본 장비는 자전거 가방에 넣기도 하지만 튜브, 펌프, 에어젠더어댑터, 빵꾸 box, 비닐장갑 등등...
e.그 외에 장갑은 손바닥이 두툼한 자전거용이 좋고, 신발은 굳이 자전거용이 아니어도 좋고, 속모자와 스포츠그라스와 버프 그리고 바람에 잘 마르는 속옷이 좋다.
그 이유는 굳이... 다음에 자세히,
첫댓글 정보 감사하오
하루 오가며 20분정도는 꼭 타는데 장비들 구입해야 겠음을 .....땡쓰 ~~~
헬멧은 꼭!
중량천에서 뒤에서 박아 머리깨지는것 봤어요..
가해자는 헬멧썼지만 받친사람은 노인인데 안썼어요..날벼락..
잔차와 진수
자전거는 속도감이 있어
걷기보다 더 스트레스가 풀리고
바람을 맞아
쾌감이나 힐링이 됩니다^^
이보다
달리는 기분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