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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영국, 교육적인 전자 장난감 인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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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4-27 | 국가 | 영국 | 작성자 | 최고은(런던무역관) |
품목 | 전자게임기 | 품목코드 | 8272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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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교육적인 전자 장난감 인기 - PC 및 인터넷 호환성 장난감 주목 - - 캐릭터 장난감 각광 -
□ 장난감 시장 수요 동향
○ 장난감 시장 지속 성장 - 조사 전문기관인 Keynote에 의하면, 영국 장난감 시장은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에 약 23억3400만 파운드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이 추세는 매년 약 2~3% 증가해 2018년에 25억2500만 파운드가 될 것으로 예상됨. - Keynote에 의하면, 2013년부터 부모들은 지출을 감소하기 위해 충동구매를 줄이고 있어 저가(5파운드 이하) 장난감 판매가 감소했음. - 하지만 아이들의 교육을 위한 교육적인 장난감에 대한 소비는 증가했으며, 특히 태블릿PC 판매는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함.
장난감 시장규모(2009~2018년 예상) (단위: 백만 파운드) 자료원: Keynote
○ 전자 및 인터액티브 유아 장난감 시장 커 - IBIS World에 의하면 경기 침체로 많은 소비자가 장난감에 소비를 자제하고 있지만 유아 장난감(Infant, toddler and preschool toys)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시장의 30%를 차지해 가장 수요가 높음. - 2위는 전자 및 인터액티브 장난감(Electronic and interactive toys)며, 시장의 19%를 차지함. 이는 성인 스마트폰 소유자가 많아지면서 어린이들도 부모와 같은 전자 제품에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더 오랫동안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다는 이유 때문임. - 또한, 전자 장난감은 대부분 인터액티브 형식으로 아이와 소통할 수 있어 교육적인 기능이 많아 선호함. -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포함한 스마트기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어린이들도 스마트기기를 소유하는 경우가 많아짐. 특히, 10세 이상인 경우 일반 장난감보다 스마트기기로 게임을 해서 전자 및 인터액티브 장난감도 유아용 제품 수요가 높음.
장난감별 매출 비율 자료원: IBIS World
□ 인기 유아 장난감
인기 유아 장난감 자료원: Toys R Us, Nottinghamshire County Council, Tesco
○ 태블릿 형식 장난감 최고 인기 - 영국 소비자 제품 랭킹 사이트인 The Rank Tank에 의하면, 가장 많이 판매된 유아용 장난감은 교육용 장난감 전문 제조사인 LeapFrog Enterprises사의 태블릿인 LeapPad임. - LeapPad로 e-book과 여러 가지 교육용 게임을 할 수 있으며, 100개 이상의 게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음. 추가로 제품에 카메라와 Wi-Fi 기능이 있어 유아용 iPad로도 불림. - 이외의 랭킹 상위권 장난감 중 VTech사의 태블릿인 Innotab도 있으며, 기능도 LeapPad와 비슷함. - 두 제조사 모두 2013년에 3G 태블릿 장난감을 출시했으며, 큰 인기를 얻음.
○ PC 호환성 장난감 주목 - 랭킹에 오른 장난감 중 Invicta사의 디지털 카메라 현미경도 있음. 이는 준비된 슬라이드 6개와 실제 현미경과 비슷하게 x10, x60, x120, x220 확대가 가능하고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음. - 이 제품은 온라인 전자제품 쇼핑몰인 Rapid Electronics에서 주로 83.94파운드에 판매되지만, Nottinghamshire County Council(노팅엄셔 시청)에서 교육용품으로 40.50파운드에 판매함. - 이 외에 Lego사와 Mattel사(Barbie 인형 제조사)도 컴퓨터 및 인터넷 호환이 가능한 제품을 발명하는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음.
○ 활동적인 장난감 여전히 인기 - 만 1~3세의 경우, 아이가 직접 타고 움직일 수 있는 장난감이 많이 판매되며, The Rank Tank에 의하면 이중 VTech사의 Ride On Alphabet Train이 특히 많이 판매됨. - 이 제품은 아이가 기차 형식의 장난감에 타고 움직일 수 있으며, 알파벳도 함께 배울 수 있음.
○ 캐릭터 장난감 인기몰이 추세 - 영국 장난감 및 취미 협회(British Toy and Hobby Association)에 의하면 TV, 책과 영화와 관련된 장난감이 2010년부터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2014년 판매된 장난감 28%가 라이선스 캐릭터 장난감이었음. - 2014년의 경우 디즈니 영화 겨울왕국(Frozen) 관련 장난감이 특히 많이 판매됐으며, BBC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인 Mike the Knight 캐릭터 장난감 Jousting Challenge Playset이 The Rank Tank 랭킹에 올랐음.
□ 장난감 유통업체
○ 저렴한 장난감을 판매하는 대형슈퍼마켓(예: Tesco, Sainsburys, ASDA)과 온라인 전문점의 장난감 판매비율이 높아지지만 아직까지 장난감 전문 체인점에서 가장 많이 판매됨. - IBIS World에 의하면 Toys “R” Us사가 시장점유율 28%로 가장 큰 유통업체임. - 2위는 Smyths Toys UK사이며, 시장점유율 13%를 차지함. - 공동 3위는 The Entertainer사와 Mothercare사이며, 각 시장점유율 9%를 차지함. - 5위는 The Disney Store이며, 시장점유율 8%를 차지함. - 이 체인 매장은 디즈니 캐릭터 장난감의 인기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매장 규모는 평균적으로 Toys “R” Us사에 비교해 작지만 매장 숫자가 많음.
장난감 전문 유통매장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시사점 및 전망
○ 유아용 태블릿 장난감 증가 예상 - 현재까지 태블릿 장난감 라인이 한정돼 있고 LeapFrog사와 VTech사가 장악하고 있지만, 향후 더욱 많은 제조사가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됨. - 태블릿 장난감 시장의 경우 아직 시작단계이며 고가 제품이기 때문에 이미 시장에 유통되는 제품보다 저렴한 제품이 출시될 경우 충분히 경쟁이 가능함.
○ 한국 교육용 장난감 유리 - 최근 영국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의 교육 수준이 더 높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교육청에서도 영국 교육 체계를 아시아 국가처럼 바꾸고 있는 중임. - 교육청은 특히 영국의 수학, 과학과 IT 관련 교육이 뒤처진다고 해 어린 나이부터 이 과목들을 배워야 한다고 함. - 이에 따라 한국 교육용 장난감이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데 유리할 것으로 예상됨.
○ 장난감 안전성 및 품질 보장 필수 - 2015년 3월에 영국 정부에서 조사한 결과, 전자 장난감의 40%가 법으로 규정된 유해물질 기준을 위반해 전자 장난감의 품질 및 안정성이 이슈가 됐음. - 이에 따라 전자 장난감을 출시할 경우 유해물질 기준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중국 제품보다 안전하고 품질이 좋다는 점을 부각시킨다면 영국 시장에 진출하기 유리할 것임.
자료원: Keynote, IBIS World, Toys "R" Us, Nottinghamshire County Council, Tesco, British Toy and Hobby Association, 영국 정부 사이트,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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