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 효능
몸과 마음을 진정과 이완의 효과가 탁월합니다.
대표적으로 화상, 염증, 숙면, 피부, 살충 효과가 있습니다.
화상
1920년대 프랑스의 화학자이자 아로마테라피의 아버지라 불리는 르네 모리스 가트포세의 라벤더 일화는 유명합니다.
가트포세가 실험실 사고로 손에 화상을 입었을 때 라벤더 오일이 담긴 통에 손을 넣었는데 피부가 덧나지 않고 빠른 치유를 보았고 이후 가트포세는 아로마테라피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심층적으로 했습니다.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처치 수단으로 사용하면 흉터도 별로 남지 않습니다.
열감 진정에 좋습니다.
숙면
정신을 평안하게 하고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잠을 못 자는 어린이에게 라벤더를 발바닥에 발라주면 잠을 잘자고 피부에 좋고 살충 효과에 좋습니다. 어른 같은 경우 잠을 못 자는 이유가 여러가지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라벤더 오일을 권하면 좋습니다.
불면증에 큰 도움이 되는데 마조람과 혼합하면 그 효능이 한층 더 높아집니다.
항염
피부병, 폐, 감염, 소하, 요도염 등 각종 염증 치료에 소염, 항박테리아 작용이 있어 피부질환에 폭넓게 사용됩니다.
강력한 소독 작용으로 벌레 물린 곳에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 습진, 마른 버짐, 농양, 종기, 머리 종기, 진균의 증식, 종상, 반흔, 괴저성 창상, 원형 탈모증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진통 완화
근육 경련에 효과적인 치유책으로 쓰이며 염좌, 관절 손상, 극심한 류머티즘에도 잘 듣습니다.
에스테르 영향을 받아서 근육의 경직을 완화시켜 주고 생리전 긴장과 생리통을 덜어주고 냉증 같은 월경 장애에 도움을 줍니다.
출산 고통의 완화와 분만 등 출산 시 도움이 되며 허리 아랫 부분을 마사지하면 더욱 좋습니다. 통경제의 역할을 하므로 임신 초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
기관지염, 천식, 인후염 등 치유에 도움을 줍니다.
섞음질 많이 하는 오일이 라벤더인데 스파이크 라벤더와 라반딘을 사용합니다.
스파이크 라벤더는 자연에서 재배하는 품종인데 1,8시네오리나 캠퍼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진정, 이완보다 호흡기, 통증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스파이크 라벤더와 트루라벤더 두 가지를 교배하여 나타난 것이 라반딘으로 호흡기 쪽으로 좋은 것입니다. 숙면 진정을 목적으로 고른다면 트루 라벤더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영국의 식물학자인 컬페퍼는 감기, 뇌출혈, 간질, 수종증으로 인한 두통, 만성적인 병, 경련발작, 마비, 혼절 등 다양한 증세에 스파이크 라벤더를 추천했으며 12세기 힐데가르트는 약용으로 이 식을 재배하였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을 때, 라벤더 오일의 살균 소독 방부 효과를 이용해 부상병을 치료하는데 이용했습니다.
보라색의 라벤더 꽃은 보는 것만으로도 차분하고 편안해지며 신체적인 통증이 있을 때 마음이 안정되지 않을 때 긴장을 완화하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환절기 면역 증강에 도움을 주어 상비약처럼 옆에 두고 사용하면 좋습니다.
전연령 층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원액을 사용해도 될 정도로 순한 원액입니다.
지속적으로 발향해주면 좋습니니다.
사용방법
1. 긴장 완화를 위해 라벤더 오일 몇 방울을 목욕 소금과 함께 목욕물에 넣어 반신욕을 하면 좋습니다.
2. 강도 높은 운동 후나 장시간 서 있어 발에 무리가 간 날에는 라벤더 오일을 레몬그라스와 함께 다리와 발에 문질러주면 아픈 근육을 진정시키고 발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3. 식초를 이용해 청소를 할 때 냄새 때문에 망설여진다면 식초에 라벤더 4~5방울을 섞으면 강한 식초 향을 누그러뜨릴 수 있씁니다.
4. 코코넛 오일과 라벤더 오일을 3:1 비율로 섞어서 작은 롤온 병, 스프레이 병에 넣어 피부에 사용하면 마찰로 인한 피부 자극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5. 편안한 숙명을 위해 라벤더 오일을 발바닥에 문질러주면 좋고 라벤더 오일 몇 방울을 베개에 떨어뜨리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밤에도 긴장을 풀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6. 베이킹 소다 한 컵에 라벤더 오일 10방울 섞어 침대 매트리스에 뿌리고 한 시간 뒤 진공 청소리고 청소하면 좋습니다.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클로브, 로즈메리 오일과 함께 하면 좋습니다.
7. 면도 후 자극을 감소하고 부드럽고 매끈한 피부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8. 예민하고 아픈 잇몸, 건조하고 갈라진 입술, 긁힌 상처나 찰과상, 피부가 햇볕에 탔을 때 라벤도 오일 한 방울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9. 스트레스, 불안, 걱정 등을 줄이기 위해 관자놀이와 목 뒤에 라벤더 오일을 발라주면 정신을 맑게 해주어 좋습니다.
10. 액체 비누의 향이 약간 밋밋할 때 라벤더 오일을 넣어 아로마테라피 효과로 즐길 수 있습니다.
11. 라벤더 오일을 살짝 데인 부분에 발라주면 피부 통증을 진정시키고 빨갛게 달라오른 부분을 완화시켜주며 붓기를 덜어줍니다.
12. 병에 오트밀을 채우고 라벤더 오일 5~8방울을 넣어줍니다. 세수하기 직전에 병에 물을 넣으면 완벽한 천연 스크럽제가 만들어집니다. 적은양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댓글 아이들 발바닥에 한방울 떨어뜨리면 천연 해열제입니다.
편도가 부었을 때 편도 부위에 바르면 다음날 목이 편해집니다.
늦둥이 태어나서 병원 한번도 안 가고 아로마테라피로 케어해 주고 있습니다(만 5세)
참고하겠습니다 ^^